히오스에는 지원가라는 역할군이 있으며 이들은 팀의 체력을 회복해주거나 쉴드를 주고, 팀을 돕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일반적으로 힐러라고 부르며 태사다르는 직접적인 힐을 주는 캐릭터는 아니지만 한 데 묶어 간단히 힐러라고 부르겠습니다.

모든 힐러는 팀 유지력의 원천이며 팀을 cc기 등의 방법으로 지원하지만 각 영웅마다 특색이 다르며 현 시점에서는
말퓨리온 ,  아우리엘 ,  레가르 ,  빛나래 ,  카라짐 이렇게 5개 영웅이 주로 사용됩니다. 먼저 이 다섯 영웅을 살펴 보고 다른 5명의 영웅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현 메타에서는 앞의 다섯 영웅만 보셔도 됩니다.

말퓨리온은  정신 자극 (고유 능력) 을 통하여 팀의 마나를 채워줄 수 있는 유일한 힐러입니다. (메디브의 20레벨 특성을 통해서도 가능은 합니다.) 따라서 마나 부족에 허덕이는 팀원을 돕는 데에 효과적이며 굳이 그런 영웅이 없더라도  재생 (Q) 의 높은 유지력을 통해 현 1티어에 오른 지원가이기도 합니다. 재생의 도트힐은 15초에 걸쳐들어가므로 당장 힐이 급한 영웅이 아니라면 재생을 쿨마다 한 영웅에게 쓰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휘감는 뿌리 (E) 는 1.5초라는 시간동안 구속하는 강력한 cc기 이므로 이를 통해 적의 퇴로나 진입각을 차단하며 다른 cc기와 연계할 경우 매우 강력해지는 스킬입니다. 기본적으로 4레벨에는  엘룬의 은총을 찍어 스킬의 사거리를 넓힙니다. 먼저 물려 죽어서는 안 되는 힐러의 특성상 안전하게 힐을 주고 휘감는 뿌리를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10레벨에는  황혼의 꿈 (R) 을 찍습니다. 마나회복력 증가도 좋은 옵션이지만 3초의 침묵과 강력한 데미지의 한타파괴력은 평온과는 비교를 불허합니다. '절대로' 평온을 쓰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황꿈은 매우 강력하지만 굳이 이것을 쓰러 무리하게 들어갈 필요는 없습니다. 한타가 진행되며 적이 자신 쪽으로 접근하거나 혹은 아군의 cc기와 연계하여 스스로 접근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 상대방의 위협적인 스킬이 빠지고 있는지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상대방 힐러를 맞춰 침묵시키는 것이 가장 좋지만 3초 침묵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적당히 자신에게 붙은 적에게 날려줘도 좋습니다. 

달빛섬광 (W) 는 쿨타임이 짧으므로  달빛불꽃 (W) 로 라인정리를 강화하거나 부쉬에 적이 숨어있는지 체크하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20레벨에는 보통  폭풍 보호막을 사용하지만 극한의 황꿈 활용을 위해  폭풍의 번개를 사용하는 것 역시 나쁘지 않습니다. 특히 본인의 생존력 향상 또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우리엘은 말퓨리온과 함께 굉장히 자주 나오는 영웅이며 마나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힐러들의 고질적인 문제인 마나관리로부터 굉장히 자유롭습니다. 하지만 힐러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영웅 중 하나이며  희망 불어넣기 (고유 능력) 를 누구에게 사용할지 상황에 따라 잘 선택해야합니다. 왕관을 쓴 영웅의 데미지가 곧 힐량이므로 딜을 쉽게 넣을 수 있는 영웅에게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성한 휩쓸기 (Q) 는 혼자서 라인을 정리하며 치유에너지를 모으는 데 사용합니다. 만약 상대방의 평타딜러가 강력하다면 13레벨 특성인  눈부신 빛 (Q) 으로 한타 때에 견제를 해줄 수 있으며 굳이 그렇지 않더라도 적 탱커를 실명시키는 것만으로 생각보다 높은 데미지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가한 데미지가 치유에너지로 변환되기 때문에 한타 때에 아예 뒤에 있는 것보다는 적의 위협적인 스킬이 빠지는 것을 확인하거나 상대의 포지션을 잘 보며 신성한 휩쓸기로 에너지를 모아야합니다. 물론 이 와중에 본인이 적에게 노려져서는 안 되므로 탱커분들의 도움을 받도록 합시다. 

7레벨에는  폭발적인 빛 (W) 을 추천드리며 13레벨에는 앞서 말씀드린  눈부신 빛 (Q) 을 추천드립니다.

궁극기는 대부분의 경우  수정 방패 (R) 를 사용하며 당연히 이 편이 좋습니다. 순간적으로 물리는 아군의 어그로를 풀어주며 풀릴 때의 데미지를 피하려고 적이 움직이기 만들며 맞아준다면 그로 생긴 치유에너지를 통해 아군을 구해줍니다. 단 강제로 팀원을 굳게 만드므로 중요한 스킬을 사용하는 중인 팀원에게 쓰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ex,  광란의 도가니 (R) ) 수정방패는 굳이 딸피인 팀원에게만 쓰려하지말고 cc기가 집중되는 팀원이 있다면 바로 써주는 편이 좋습니다.

억류의 일격 (E) 의 경우 벽꿍을 통한 기절은 매우 강력하지만 위협적인 적이 접근할 때 밀어주거나 일부 스킬을 밀어서 캔슬하는 것만으로 충분히 효과적입니다.

20레벨에는  희망의 방패를 사용합니다. 체력이 60% 까지만 내려가도 폭풍 보호막보다도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만약 글로벌 이동이 중요한 맵에서 쉴드가 그리 필요해보이지 않는다면  천사의 비행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희망의 방패 쪽이 더욱 범용성이 높아보입니다.


레가르는 최근 피의 욕망 상향으로 평타딜러와의 궁합이 좋아 그런 조합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연쇄 치유 (Q) 의 회복력은 나쁘지 않으며  번개 보호막 (W) 의 데미지를 통해 라인정리나 캠핑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킬을 난사할 경우 마나부족에 허덕이기 때문에 4레벨의  야생의 심장와 같은 특성을 통해 마나관리를 해주어야합니다. 늑대 정령 (고유 능력) 는 z를 누르면 바로 변신하므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늑대상태로 마나를 회복해주고 있는 편이 좋습니다. 혹은 다른 4레벨 특성인  폭풍소환사 (W) 를 통해 마나관리를 해줍니다.

번개보호막은 돌격병이나 속박의 토템 (E) 에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앞으로 나가는 것이 위험해보인다면 이를 통해 라인정리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속박의 토템은 레가르의 주요 cc기로 강력한 슬로우를 적에게 안겨줍니다. 따라서 적의 진입각을 어느정도 막거나 도망치는 적을 따라잡기 쉽게 만듭니다. 궁극기는 만약 평타조합이라면 피의 욕망 (R) 을 사용합니다.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유리한 포지션을 잡기 좋으며 스랄의  지진 (R) 과 매우 궁합이 좋습니다. 하지만 피흡을 제외하면 따로 힐을 하지 않으므로 앞에선 근접 평딜러가 죽지 않도록 힐과  정화를 사용해줍시다. 물론 뒷라인이 물렸다면 뒤를 봐줍니다. 13레벨에는  대지의 보호막 (W) 을 주로 씁니다. 적에게 많이 비비는 영웅에게 쓸 때 좋은 번개 보호막의 특징과도 잘 어울립니다. 주로 앞에 있는 탱커한테 줘서 데미지를 흡수합니다. 난전에서는 힐처럼 쓸 수도 있습니다. 16레벨에는  결박 토템 (E) 을 주로 쓰며 무려 90%의 슬로우를 적에게 안겨줍니다. 사실상 거의 멈춰있게 만드는 강력한 특성입니다. 20레벨에는  되돌리기나  폭풍 보호막 중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되돌리기의 경우 대지의 보호막 특성을 찍었다면 1명의 세이브에 용이하며 폭풍 보호막은 팀원 전체를 커버하는 데에 좋습니다.

만약 평딜 조합이 아니라면  선조의 치유 (R) 역시 여전히 유효합니다. 만약 세이브가 힘들다면 대지의 보호막과 폭풍 보호막 등을 같이 쓴다면 더욱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빛나래는 글로벌 이동기를 통해 운영으로 이득을 챙기는 영웅입니다. 주로  퍼지는 안개 (고유 능력)  불안정한 기형 (W)  안개 속에서 (고유 능력) 로 이어지는 안개트리나  뾰롱뽀룡 (Z)  까꿍! (Z)  위상 보호막 (Z) 로 이어지는 위상이동 트리를 사용합니다. 물론 적의 cc기를 보고 7레벨에  정화 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이동기가 있기 때문에 오브젝트가 열리기 직전까지 라인을 밀고 경험치를 수급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맵에서 더 좋고 작은 맵에서 불리합니다.

변이 (W) 는 근접영웅의 절대적인 카운터스킬로 침묵 감속 공격불가라는 강력한 cc기입니다. 적의 제라툴이나 도살자와 같은 영웅을 카운터치기에 좋습니다. 

요정 가루 (E) 는 막기를 걸어주기 때문에 앞라인에 탱킹을 도울 수도 있고 이동속도 증가를 통해 도주나 추노 시에도 좋습니다. 13레벨 16레벨에  보호막 가루 (E)  튕기는 가루 (E) 를 찍어주게 되면 강력한 보호스킬로 변모하기 때문에 후반에는 데미지 흡수에도 매우 좋은 역할을 해냅니다.

궁극기는 상황에 따라 갈리지만 보통  점멸 치유 (R) 를 사용합니다. 아군의 세이브 뿐만 아니라 본인의 생존력을 크게 올려주는 궁극기이며 그 때문에 1개 스택은 도주를 위해 아끼는 것이 좋습니다. 

에메랄드 바람 (R) 은 상대방이 강력한 이니시 조합일 때에 그것을 막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팀과 상대팀의 조합의 영향을 크게 받으므로 잘 모르겠다면 점멸치유 쪽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빛나래는 혼자 라인을 먹고 있다가 한타 직전 팀에 합류하기 때문에 혼자 라인을 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 틈을 노리는 갱을 주의해야합니다. 맵에 위험한 적이 안 보인다면 굳이 라인을 밀지 않고 멀리서 경험치만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


카라짐입니다. 다른 힐러들은 힐로 팀을 구할 때 주먹으로 팀을 구하는 히오스의 간디입니다. 주로  철권 (고유 능력) 을 사용합니다. 강력한 데미지로 적을 잡아내며  찬란한 질주 (Q) 를 통해 도망과 추노를 같이 합니다. 4레벨에는  흙의 벗을 주로 찍습니다. 적이 스킬딜러 뿐이라면  영혼의 벗을 쓸 수도 있지만 데미지 흡수량과 회복량을 비교해보자면 보통 흙의 벗 쪽이 더 좋습니다. 철권라짐이라면 7레벨  날랜 몸놀림 (Q) , 13레벨  유연함 (Q) , 16레벨에는 상대방에게 위험한 cc기가 많다면  정화의 손길 (Q) , 그렇지 않다면  천지권법 (Q) 을 사용하며 지원가로 보이지 않는 강력한 데미지를 선사합니다. 상대방의 탱커를 평타로 같이 녹일 수도 있고 천지권법을 찍었다면 상대방의 뒷라인을 계속해서 물어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추노가 아니라면 탱커의 도움을 받아서 역으로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이런 딜라짐이라도 궁극기는  신성 장법 (R) 을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힐러 역할 이므로 강력한 힐을 넣어주는 신성장법이 필요한 때가 많으며 정 쓰기 힘들다면 자신이 죽지 않도록 스스로에게 쓰는 것도 방법입니다. 칠면 공격 (R) 은 2지원가이거나 상대방이 초갈 등의 픽을 했거나 탱커 혼자 급습한다면 막기 위해 찍어볼만 합니다. 하지만 큰 효과를 보기에는 어려워보입니다.

굳이 딜라짐으로 하고싶지 않다면  통찰 (고유 능력) 역시 고려해볼만 합니다. 퀘스트를 빠르게 깬다면 쿨감을 통해 힐량을 최대한 높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7레벨과 16레벨에  천상의 숨결 (W) 특성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쿨감 효과를 보려면 평타를 계속해서 쳐야하므로 상대 탱커를 계속해서 쳐줄 수 있거나 무언가를 계속해서 때릴 수 있는 상황에서 쓰는 편이 좋습니다.



나머지 비주류 지원가 영웅들은 간단하게 다루겠습니다.

리 리는  허브차 (Q) 의 쿨타임이 매우 짧고 대상을 자동으로 지정하므로 교전 시 그냥 연타하는 스킬입니다. 쿨타임은 짧지만 그만큼 마나를 조금 먹는 스킬이기 때문에 1레벨에  마술사의 꿈을 찍거나,  영원의 용 (W) 같은 것을 찍었다면 7레벨에  연속 투척 (Q) 을 사용하여 마나소모를 줄입니다. 만약 적의 cc기가 강력하다면 1레벨에 마술사의 꿈을 찍고  정화를 7레벨에 찍어줍니다.

실명의 바람 (E) 은 상대방의 근접 평딜러를 카운터치기 쉬운 스킬로 굳이 그렇지 않더라도 상대방의 평타를 막아 데미지를 흡수해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4레벨에  거대한 소용돌이 (E) 를 주로 사용하며 근접 평타영웅 (ex 도살자, 일리단) 이 강력하다면  눈뜬장님 (E) 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궁극기는  1,000잔 돌리기 (R) 를 사용하며 범위가 넓으므로 캔슬당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0레벨에는  쿵푸허슬을 사용하며 적에게 약한 광역스킬 등이 있다면 일부러 맞아가며 쿨감을 합니다. (ex 해머상사의 네이팜탄)


모랄레스중위입니다. 심해신앙이라 불리며 강력한 지속힐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를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대상과 가까이 있어야하므로 물리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탱커가 맞고있다고 탱커에게 힐을 주러가기 보다는 적의 포지션을 보며 힐을 주고 조금이라도 위험해보인다면 적당히 빠집니다. 그저 간간히 탱커에게  보호기 (W) 만 걸고 다시 나와도 됩니다. 팀에 강력한 평타딜러가 있다면  전투 자극 비행체 (R) 을 사용합니다. 맵이 좁아  의료선 (R) 를 활용하기 힘들다면 팀에 평딜러가 없어도 쓸만합니다.

마나관리가 매우 중요한 영웅이므로 힐을 적당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뒤로 나온 무라딘처럼 자힐기나 생명력 회복수단이 있는 영웅의 체력을 굳이 끝까지 채워주려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본인이 물리는 것에 매우 취약하므로 절대 물리는 각을 주지 않도록 노력합시다.


우서는 강력한 폭힐을 가진 영웅으로 현 메타가 유지력메타이기에 잘 쓰이지 않지만 상대방의 폭딜을 막고 아군을 세이브하는 데에 매우 좋은 영웅입니다. 역시 마나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때문에 1레벨에  마술사의 꿈이나  빛의 수호자의 망치를 찍어 마나를 계속해서 회복해주어야합니다.  심판의 망치 (E) 는 기절을 걸기 때문에 이니시를 걸어 접근한 적을 막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궁극기는 보통  천상의 보호막 (R) 을 사용하며 아우리엘의 수정방패와 마찬가지로 굳이 딸피인 아군에게만 쓰려하지말고 cc기가 집중되는, 즉 포커싱된 아군을 살리는 데에 사용할 수 있으며 도살자나 제라툴 일리단 등의 영웅이 방해받지 않고 프리딜을 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8키 우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특성으로 얻는 부가 스킬을 많이 사용하며 특히  가호의 보호막  정화  축복의 기도는 거의 필수이고 상황에 따라  축소 광선를 쓰기도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13레벨에는  신성 충격 (Q) 을 쓰시면 됩니다.)

지속힐이 강력한 영웅은 아니므로 팀원이 포킹을 많이 맞아준다면 매우 힘들어지는 힐러입니다. 만약 한타 때 상황이 힘들다면, 특히 20레벨 이후  구원 (고유 능력) 을 찍었다면 일부러 어그로를 끌어 상대 스킬을 빼고 죽어  영원한 헌신 (고유 능력) 을 통해 힐을 넣어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그럴 필요가 없는 데도 일부러 죽을 필요는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합니다.


티란데는 갱킹에 특화된 힐러입니다. 따라서 디아블로나 정예타우렌족장 등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달빛 화살 (E) 과  사냥꾼의 징표 (고유 능력) 를 통해 적을 빠르게 녹여 이득을 취합니다. 또한  파수 (W) 는 굉장히 넓은 범위의 시야를 밝히므로 부쉬에 숨어있는 적이나 캠프를 돌고있는 적을 찾는 데에 좋습니다. (특히 우두머리)

하지만  엘룬의 빛 (Q) 힐량이 높지 않고 마나소모가 큰 영웅이기 때문에  달빛 화살 (E) 의 적중률이 매우 중요합니다.

궁극기의 경우  어둠의 장막 (R) 는 부족한 힐을 채워주며 전체 은신이기 때문에 기습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별똥별 (R) 은 범위의 적에게 적지 않은 데미지를 주고 슬로우를 겁니다. 한 지역에서 반드시 싸워야하는 맵에서 써봄직합니다.

힐러로서 힐량이 낮고 본인의 생존력이 높지 않기 때문에 주로 쓰이지는 않지만 앞서 말씀 드렸듯이 갱킹에 매우 강력합니다. 따라서 굳이 사용한다면 갱킹을 자주 할 수 있는 맵에서 해당 조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사다르는 특이하게 직접적으로 힐을 주는 지원가가 아닌 쉴드를 걸어주는 지원가입니다. 때문에 2지원가 체제에서 주로 사용하며 잃어버린 체력을 채워주지는 않지만 쉴드량을 데미지흡수량으로 본다면 쿨타임대비로 그 양은 압도적입니다. 하지만 마나관리가 쉽지 않기 때문에 1레벨에  마술사의 꿈이나  정신 주입 (W) 을 통해 마나관리를 해주며 4레벨과 7레벨에는  착취의 보호막 (Q)  칼라의 은총 (Q) 을 사용합니다. 칼라의 은총을 찍은 후에는 팀원들에게 계속해서 쉴드를 미리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궁극기는 주로  역장 (R) 을 사용하여 적의 움직임을 방해합니다. 하지만 팀원 역시 역장을 넘을 수는 없으므로 팀의 이동을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만약 그렇다면 다시 눌러 사라지게 합시다.  계시 (고유 능력) 는 시야확보에 매우 좋은 스킬이고 만약 적의 은신캐릭터가 팀을 위협한다면 4레벨에  예민한 정신을 통해 견제해줄 수 있습니다.

쉴드의 데미지 흡수량은 매우 크므로 앞라인에서 적의 공격을 받는 탱커나 어그로를 끌기 쉬운 근접딜러에게 걸어주는 것이 좋으며 적의 스킬이 맞기 전에 대상에게 미리 쉴드를 걸어 막을 수도 있습니다.

강력한 쉴드량의 특성상 왕자님 조합에서 주로 나오며 일리단 도살자 스랄 등의 영웅과 시너지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절대로 태사 1지원가로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2지원가로 맞추어 쓰는 것이 좋습니다. (조합상 아예 불가는 아니지만 힘듦)

------------------------------------------------------------------

이런 글을 쓰는 건 처음인데 생각보다 오래 걸렸군요. 지원가를 시작해보려는 유저들이 간단하게 어떤 영웅인지 알았으면 해서 글을 써봅니다. 하나하나 붙잡고 길게 쓸 수가 없어 간단히 썼고 제가 틀렸거나 혹은 추가하는 것이 좋아보이는 내용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의식의 흐름대로 쓴 것이기 때문에 제가 빠트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