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까 말까 고민하다가 결국 작성함.

숙련자들이 아닌 히린이용.

운영법, 특성은 최소한으로 설명하려고 했지만 길어졌다...

지원가는 필수 능력인 힐링 능력과 아군 지원 능력, 그리고 그 다음 1순위 목표인 생존을 설명함.

하나만 파는 장인 유저가 아니기 때문에 잘못 알고 있거나 지극히 개인적인 주관이 가득한 글이니 장인 여러분들이 잘못된 부분은 지적해주시면 수정함.

암살자는 제일 판수가 적고 못하기 때문에 작성 안할거임. 쓰면 극딜 당해서 털릴듯.

잡다한 추억팔이가 섞여있을수 있음. 주의. 추억팔이는 읽어봤자 도움은 안됨.





레가르 

멍멍이. 평범한 지원가. 적당한 광역힐과 라클과 근접 보조 스킬 CC까지. 가져야 할건 다 가지고 있다. 출시 당시 죄다 하나씩 특화되있던 애들이라 그게 더욱 부각되었다.

레가르는 근접 지원가라고 생명력과 평타가 꽤 강한 편인데, 번개 보호막의 데미지 역시 좋은 편이다. 전부 다 맞아주면 리메이크 전 태사다르 스톰을 다 맞는것과 비슷하다. 그래서 대부분의 지원가가 받는 고질적인 라클 곶곶에서  비교적 좋은 편이다. 용캠도 잘잡는다. 카라짐과 같이 솔캠이 된다는 점에서 솔큐 빠대에서 메리트로 작용한다.

별 상관은 없지만 원래 레가르 스킬셋은 스랄 꺼였다. 근데 스랄은 복술보다 둠해머 휘두르는 모습이 더 어울린다고 레가르로 급히 대체되었다고 한다.



힐링 : 당시 힐러들 중 폭힐 특화의 우서와, 지속힐 특화의 말퓨리온이 있었다면 레가르는 그 둘을 짬뽕 시켜놓은 중간에 위치해 있었다. 의 힐량이 나쁘지 않았고 쿨도 적당히 길어서 우서의 현탐 만하지 않았고, 말퓨의 도트힐에 암걸려 죽지도 않았다. 그렇다고 현탐중에 죽을 일도 별로 없었다. 당시에는 쿨도 짧았는데 이 미친것이 정해진 힐을 주는게 아니라 무조건 만피로 주는 형식이라서 탱커든 딜러든 구분없이 살릴수 있었다. 무조건 딸피에서 쓰는게 이득이였으나 이제 고정된 힐량을 줘서 살짝 너프가 됬다.

선치 잘 넣는법. 레가르 본인이 빨리 써주면 된다. 피가 많을수록 안전하지만 힐이 적게 들어감. 처음에는 조금 빨리 써줘도 그 타이밍을 익히는게 중요함.

사실 본인이 아무리 타이밍 맞출려고 해도 사용한 상대 스킬, 남은 상대 스킬 데미지, 평타 데미지 전부 계산해놔야 안전하게 세이브가 되는거라 힘듬.

본인이 맞출려면 포커싱 당해서 피가 빠지고 있을때 이렇게 하는게 안전함.

20되면 폭보를 중간에 섞어주거나 응 안죽어 해주면 됨.

선치 힐낭비 안되는건 딜러는 무조건 만피가 되니 딸피때 써주면 되고, 탱커류는 절반 이하로 내려가기 시작하면 주면 됨.

서브탱 정도면 6,70% 정도에서 힐낭비가 안됨.

는 평딜러 많을때 가면 됨. 어지간하면 선치가 좋긴함.



지원 : 로 아군 근딜 탱커에게 딜 지원과 으로 CC 지원을 할수 있음. 레가르 본체도 덕분에 카라짐과 같이 전방에서 딜 지원 가능.

평딜도 괜찮아서  합쳐서 용캠 라클 가능함. 라클은 돌격병에 번보쓰고 비비면 금방 정리되고 용캠도 토템깔고 번보 붙여주고 늑대 섞어서 평타질 해주면 정리 빠름. 본인이 자힐도 가지고 있어서 생명력 관리도 좋은 편.

한타때는 뒤에서 힐해주는게 보통임. 아무리 레가르가 튼튼하고 평딜도 좋다지만 결국 지원가라 한계가 있음. 늘 1순위 타겟인 지원가는 늘 안정적인 포지션을 잡고 있어야 함. 힐 쿨이면 로 무빙하는게 좋음. 들어오는 근딜 물거나 탱커가 이니시해서 순식간에 하나 녹일때 딜 보조 해줄수 있음. 진입은 늘 상황 보고 하는게 좋음.

자힐이 안되기 때문에 생명력 관리를 만으로 해야하니까 본체 생명력 관리는 늘 중요함.

근딜 들어오면 의외로 잘 싸워주는데 준수한 평타질과 덕분에 물린 아군에게 번보 써주고 레가르가 붙어주면 번보뎀을 2배로 받아서 아퍼함. 예전에는 번개 토템이란게 있었는데, 토템에 번보가 붙는 13렙 특이였다. 이거 까지 써주면 번보뎀 3배에 슬로우 CC, 레가르 평타질을 맞아야되서 함부로 물지도 못하였다.

이제는 얼마 없는 보유자.



생존력 : 예전에는 자힐이 되서 본인이 조금 수틀려도 잘 살아 나갔는데 이제는 불가능하니 잘 사려야 한다. 생명력이 어지간히 낮지 않으면 힐하고 깔아서 슬로우 걸고 탈출하면 됨. 본체도 근접이라 튼튼하니 딜욕심만 내지 말자.





루시우

한타 패배 이후 후퇴중일때 적이면 빡치는 지원가. 힐러계의 작열 캘타스. 약속의 16님 그립습니다...

원작에도 있는 인성 스킬과 이속과 힐을 오고가는 전환 스킬  약속의 16님을 기다리며 참는 스킬을 가지고 있다.

처음에는 빛나래와 광역힐 컨셉 논란이 있었지만 광역힐 방식도 차이가 있고 두 지원가의 다른 특징적 차이점 덕분에 금방 사라짐.



힐링 : 로 힐을 틀어줄수는 있지만 정말 자잘한 힐이니 평화롭게 라인전 파밍, 용캠 중이 아니면 굳이 쓸 일이 없다. 오히려 한타때는 이속으로 논타겟 피해주고 포커싱 잡힌거 이속으로 벗어나게 해주는게 이 자잘한 도트힐보다 도움이 더 많이 될수 있기 때문에 힐은 애매함.

물론 를 쓰면 어느정도 지원가 명함 내밀 정도는 됨. 쿨이 긴 편이니 빠지면 빼고 쿨돌면 싸워주는 식의 한타가 루시우한테는 나음. 괜히 E 빠졌을때 싸우다가 자잘한 스킬에 빼면 짜증남. 쿨일때는 쿨핑을 찍어주자. 애들이 루시우가 힐을 해주는지 E를 써줬는지 모르고 왜 힐 안주냐고 극딜 넣는 애들도 있다. 쿨핑 찍어주면 니가 못봤다고 책임 전가 가능하니까.

16 찍으면 약속의 가 나와서 이제 빛나래와 비교가 안되게 광역 지속힐을 할수 있다. 16까지 무난하게 가면 작열 캘타스 마냥 힐로 캐리 가능.

20 찍으면 힐미터기 터질 정도로 힐이 가능하다. 저걸 전환하면 전환된 음악에 E 적용 하는 스킬로 잘못 이해 못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냥 E가 다시 사용되는 형식이니 힐음악 -> 이속음악 ->힐음악 이렇게 변경도 가능하니 힐에 몰빵해줄수 있다.

궁은 시계에선 쓸때 극딜맞고 죽는게 많았는데 시공와선 끊겨서 죽는게 많아졌다. 무슨 스킬이 궁을 끊을수 있는지 확인을 잘하고 쓰는게 좋다.

순간적으로 부여되는 보호막이 상당히 많아서 불작도 막을수 있다. 순간 폭딜 스킬이 뭐가 많은지 보고 사용하면 최고 효율을 뽑을수 있다.




지원 : 밀치기와 이속 음악으로 지원 가능하다. 밀치는건 기본적으로는 루시우나 아군 딜러에게 붙은 적 때어주는 사용법이 보통이고 심화하면 아군쪽으로 배달, 광역기에 넣어주기, 채널링 끊기 등 다양하게 사용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갑중에 갑은 황꿈 캔슬하기 같다. 루시우는 힐 방식 때문에 늘 아군 중앙 정도에 있는데, 말퓨는 황꿈 사용을 위해 탱커진이 투닥거릴때 슬금슬금 기어와서 중앙에서 황꿈을 쓸려고 하기 때문이다. 한번 끊어주면 재정신 차린 아군이 범 아가리에 들어온 노루를 찢어줄거다.

이속 버프는 어느때나 좋은 버프다. 빠른 합류, 빠른 퇴각, 빠른 진영 재정비, 논타겟 스킬 회피. 안좋은게 없다. 한타 패배 했는데 상대에 루시우가 있으면 이만큼 빡치는 버프 스킬도 없다. 보보봉 맞고 죽어 보면 안다. 아니면 이속 버프받고 따라온 팀원한테 죽겠지.

그냥 써도 좋긴 하지만 이 스킬 역시 를 얼마나 잘쓰냐에 따라 갈린다. 볼륨을 써버리면 당연히 힐 공백기가 걸리기 때문이다. 순간적으로 45%의 이속 버프를 주니 빠르게 덮치기, 빠른 후퇴, 물린 아군 구출등이 있는데, 전자는 거의 쓰지 않는다. 한타 승리후 패잔병 추노때 정도. 후퇴는 아군이 실수로 잘려버렸거나 지형이 좋지 않아서 빠르게 벗어나야할 필요가 있을때 사용해서 불리한 전장 이탈에 큰 도움이 된다. 후자는 솔직히 좋지 않다. 구출 자체는 좋지만 이짓을 한번 하고 나면 볼륨이 빠져버려서 힐 공백기가 생긴다. 물린 아군을 탓해라.

아군 구출이 별로 좋지 않으면 그냥 아군이 몸 이니시 했다는 샘 치고 로 한번 세이브 해주고 볼륨으로 힐주면서 천천히 다시 자리 잡게 하는게 나을수도 있다.



생존력 : 와 덕분에 잡기 쉽지 않다. 물더라도 가까이 오시겠다? 밀쳐낸다. 벽타기를 얼마나 잘하냐에 따라서 루시우 숙련도가 달라진다. 특성도 벽타기 특성이 있으니 이걸 잘 못하면 특성 버리는 격이다.

벽에서 내려와도 1초동안은 이속 버프건 특성으로 생긴 방어력이건 유지되니 빠른 이속으로 다음 벽으로 향하면 버프가 유지된다.

이동 중에도 벽타기와 내려옴을 적절히 섞어주지 않으면 오히려 동선 낭비되서 합류가 늦어질 수도 있다.

솔직히 필자도 잘 못쓴다. 프로 경기 참고하면 도움이 될듯





리 리 

멸종 위기종. 지원가중에 제일 리워크가 절실한 애인거 같다. 안해줄거지만.

쿨 짧은 단일 힐과 딜 보조 스킬 광역 실명을 가지고 있다.

모든 스킬이 자동이라 쓰기 편하다. 숙련은 또 다른 의미. 그리고 이런 구성 때문에 리리의 한계도 명확하다.



힐링 : 짧은 쿨 치고 괜찮은 힐량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원하는 대상에게 힐이 들어가지 않고 리리 주위 아군중 제일 생명력이 낮은 아군을 자동으로 치유하는 것이기에 원하는 대상에게 줄려면 리리 본인이 움직여서 대상을 맞춰야 한다. 노답...

궁극기 역시 괜찮은 힐량을 가지고 있지만 리리가 채널링 중에는 다른 스킬을 전혀 사용하지 못하고 침묵이나 스턴 맞으면 끊길 위험도 있는 불안정한 힐이다.

사실 그것보다 더 빡치는게 이게 투사체 형식의 힐이라 스투코프와 같이 대상에게 적중하기까지 어느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투사체 힐은 스투코프와 아나 밖에 없다. 죄다 즉발로 들어간다. 근데 스투코프는 원래 Q를 던져놓고 D로 힐하는 방식이라 크게 문제되지 않고 아나는 논타겟 버프받고 쿨도 리리보다 짧고 힐량까지 좋고 유틸기도 쏠쏠하니 리리 패배. 왜 이런 형식으로 해놨는지 모르겠다. 날릴거면 좀더 빨리 주던가.

이거 배우면 좋긴 하다. 하지만 20이다. 루시우는 16인데 얘는 20이다.

한참 예에전에  이 특성이 뜬적도 있었다. 운룡 버그 때문에 리리 힐량이 미쳐 날뛰어서 결국 픽스 되었는데 당시에는 흉악했지만 지금은 시대가 변했으니 다시 돌려줘도 어떨까 싶다.



지원 : 딜보조 딜보조와 광역 실명 딜링과 슬로우로 보조 가능하다.

예전이야 몰라도 운룡은 딜보조 이외에 쓸일이 별로 없다. 쓸대가 없다... 특성을 찍어야 좀 쓸만해지는데 굳이 투자할 필요가?

오히려 딜보조는 이게 나음. 실제로도 가는 사람들이 많은게, 실명이랑 부가 효과까지 있어서 평딜러들 카운터 치기도 좋기 때문. 실명은 평딜 뿐만 아니라 근접해서 평타 때릴 일 많은 탱커에게도 거슬리는 효과다.

는 생각보다 강력한 궁극기인데, 쿨도 짧은데 딜은 적당히 나오는데 극심한 슬로우를 준다. 원하는 대상에게 수룡을 박을수 없는 점과 2초동안 시전해야되서 힐도 못하는게 크다.

그리고 얼마 없는 소유자중 하나다.



생존력 : 의외로 괜찮다. 뚜벅이긴 하지만 로 인해서 도주가 은근 잘된다. 소냐는 스킬 쓰면 4초간 10% 증가인데 리리 당신은 탈로스 대체...

힐 쿨도 짧아서 계속 힐하면서 도주 가능하고 실명으로 살아가는 경우도 종종 나온다. 이거 배우면 진짜 잡기 힘들다. 포지션만 신경 써주면 된다.





말퓨리온 

야칸노루. 최근 진짜 야캐졌다.

도트힐과 견제기 광역 속박을 가지고 있다. 

말퓨는 좀 특별한 고유능력을 가지고 있다. 마나를 회복할수 있는 수단이 제한적인데, 메이지들 20렙 신마강이라던가, 메디브 신총이라던가 아나 궁극기라던가. 죄다 특성이나 궁극기 투자를 해야 얻을수 있는게 대부분인데 말퓨는 고유능력으로 마나까지 회복시켜줄수 있는 지원가이다. 쿨타임까지 줄여준다.



힐링 : 도트힐의 기본이다. 총 힐량은 많은 편이지만 15초에 걸쳐서 회복하기 대문에 순간 폭딜에서 세이브할 능력은 부족하다. 하지만 이 많은 힐량 쿨이 겨우 5초이기 때문에 여러 아군에게 사용 가능하고 도트힐을 받는 도중에 사용해도 적용이 되서 순식간에 처치하지 못하면 꾸역꾸역 회복시켜서 생기가 돌아오는 모습을 볼수 있다.

또한 예약힐이랑 비슷해서 미리 힐 발라놓고 피가 빠지면 도트힐이 바로 회복을 시작하는 것도 좋다.일단 힐 걸어두면 15초동안 알아서 힐이 되기 때문에 순간 폭딜만 아니면 크게 봐줄 일이 없다. 힐이 부족하다면 한번 더 힐을 해줘서 약간이라도 순간힐을 넣어주면 된다.

위에도 설명 해놨지만 마나 회복이라는 독특한 능력 덕분에 마나 부족에 시달리는 애들에게 매우 좋다. 리밍이라던가 티리엘이라던가.

평온은 광역힐인데 이것도 언젠가 루시우 광역힐과 비교된 적도 있었다. 총 힐량은 당연히 평온이 높긴 한데 순간힐은 루시우가 더 높다.

헤벤찍고 보너스트랙까지 찍으면 그거까지 밀린다. 눈물... 폭보나 배워서 순간힐로 커버 안되는 폭딜 세이브나 하자.



보조 : 견제기와 광역 속박이 있다. 짱쌘 노루는 울부짖어따...

달섬은 딜특을 투자하면 나름 쏠쏠한 딜이 나오긴 하지만 보조의 성격에서 벗어나긴 힘들다. 달섬 특성렙에  좋은  유틸특이 있어서 경쟁력에서 밀리는것도 크다.

뿌묵은 상당히 좋은 스킬인데, 중앙에서 점점 퍼져나가는 속박을 걸기 때문에 적중은 연습을 좀 해야한다. 아니면 정 중앙에 맞추거나. 길막용으로 사용해도 된다. 개인적으로 제일 빡치는 사용법은 요새 성문에 사용해서 진입 자체를 막는 플레이 같다. 후퇴 못해서 짤린다.

황꿈 역시 쓰기에 따라서 강력한 궁극기인데, 뚜벅이 말퓨가 이 궁극기를 잘 사용하려면 적진으로 진입해야 하는데 그러면 어그로가 쏠려서 말퓨가 짤릴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한타 이후 난전이 시작되서 말퓨만 봐줄수 없을때 슬금 슬금 나와서 써주고 ㅌㅌ 하는게 좋다.

진입하기 무서우면 그냥 진입한 근딜과 탱만 맞추자. 궁 대박 말퓨 사망보다 궁 평타에 말퓨 생존이 더 중요하다.


생존력 : 뚜벅이라 물리면 벗어나기 힘들다. 포지션이 중요하다. 뿌묶도 즉발로 묶기 힘들고 달섬도 특성 추가해야 슬로우가 붙으니 조심하는게 좋다. 가끔 물리면  함정카드 오픈 하기도 한다. 





메디브 

이론상 최강. 전문가 설명할때 일부로 쓰기 귀찮아서 빼먹었는데 여기서 결국 써야하다니...

이론상 최강 딜링 스킬과 무한의 보호막 유틸 채고 소환문을 가지고 있다.

메디브는 전문가지만 스킬 구성이 다른 전문과 이질적임. 그래서 설명 안했다가 지원가 설명하게 되서 작성함



힐링 : 태사다르랑 비슷하게 실드만으로 세이브함. 특성 찍으면 회복도 가능. 태사다르랑 다르게 정해진 실드를 주는게 아니라 내구도가 무한인 실드를 씌워주는 방식이라 이론상 온갖 스킬들 다 막을수 있음. 불작이던 어균이던 서리고리던 다 막음.

하지만 지속시간이 1.5초로 조금 짧은 편인데 쿨이 5초임. 그래서 빨리 다시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면 메디브 마나가 빨리 소모되니 주의해야함. 이거 빗맞추면 마나 소모량 확 증가. 1.5초밖에 보호 해줄수 없기 때문에 폭딜인데 타이밍 틀리거나 지속딜에 특화되어 있으면 세이브가 떨어짐.



지원 : 딜적 지원과 유틸 스킬 들로 구성되어 있다. 사실상 메디브의 핵심.

비균은 잘 맞추기만 한다면 딜러 제치고 딜 1위도 가능한 스킬. 물론 선행은 필수. 대가를 깰수 있냐 없냐, 얼마나 빨리 깨냐에 따라서 메디브 숙련도가 보임.

차원문은 시메트라 마냥 뚜벅이들의 빛과 소금이 될수도 있음. 메디브 본인도 타면서 기습적인 딜링과 이니시도 가능하고 도주도 가능함.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니 연구 많이 해보면 좋음.

제일 기본은 메디브 아군 후퇴용이고 조금 숙련되면 차원문 이니시가능. 아군도 가능하고 메디브 본인도 가능함. 기습적으로 우두 먹을때 튀어나와서 지맥으로 얼리고 스틸 하는것도 가능하니 늘 메디브 있을때 우두 먹을 경우 주의할것. 한명 정도는 떨어져서 한번에 지맥 안맞는게 중요함.

궁 역시 활용 능력이 뛰어난데, 광역 변이를 먹일수도 있지만 쿨이 짧은 편이라 한명 저격하는것도 괜찮음. 지맥도 이니시로도 좋고 공감처럼 정지시켜서 한타 해도 됨. 우두 스틸도 가능. 이것도 활용법이 많으니 연구 필요.

메디브는 탈것을 타는 대신 까마귀로 변신하는데 무적임. 이상태로 경험치도 먹고 구슬도 먹을수 있음. 용둥처럼 점령식 오브젝트나 골짜기처럼 채널링 오브젝트는 불가능.

무적이고 지형 무시 때문에 메디브가 뭔짓을 해도 막을수 없음. 선공권이 무조건 메디브에게 있음.주로 수틀리면 차원문 타고 까마귀 변신으로 탈출하는 식으로 자주 이용됨.

당연히 무적이기 때문에 데미지를 받지 않음. 이미 걸려있는 루나라 독뎀, 굴단 부패등을 다 씹을수 있음. 힐도 안되니 힐받을려면 내려와서 받아야함.



생존력 : 무적 매우 긴 순간이동기 무적 정지. 가질건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잡기 힘듬. 

메디브가 잡히는 경우는 메디브 이해도가 아직 부족하거나 이거를 모종의 이유로 사용했을 때. 아군 구출이나 간보려고 차원문 탔는데 cc연계 맞고 훅 가거나 아예 차원문에서 멀어지게 위치조정 당했을 때임. 무적도 빠지면 위험하긴 하지만 쿨이 5초라서 정말 위험한 포지션 잡고 있는게 아니면 크게 부각 되지 않음. 제일 문제는 차원문이 빠졌을 때임.

차원문은 늘 신중하게 사용해야 생존력이 올라감.





모랄레스중위 

엄마레스. 리워크 이후 성능 문제로 말이 많았는데 필자는 좋아졌다고 생각함.

왜 엄마레스인지 보여주는 단일 힐량과 단단해지기 밀치기를 가지고 있음



힐링 : 한명에게 들어가는 타게팅 힐이지만 그 한명에게 만큼은 영원의 샘을 빨고 있는 나이트 엘프마냥 영겁의 삶을 부여할수 있음.

한타 내내 한명에게 줄수는 없기 때문에 기력 한도 내에서 골고루 나눠줘야함.

단일힐 특화되있기 때문에 모랄은 다른 지원가랑 다른 센스가 필요함.

3개 스킬 전부 아군 봐줄수 있는 스킬이긴 하지만 수류탄의 경우 그냥  모랄 본인 생존과 채널링 스킬 끊는 용도로 사용하는게 나음. 리워크 이후 모랄 자힐이 개편되서 나오긴 했지만 여전히 물몸이니까. 여유 있으면 물린 아군 구출용으로 써도 됨.

Q와 W는  단일 대상에게 써줄수도 있지만 별로 좋지 않음. Q를 박고 있는 아군은 앵간하면 죽지 않기 때문에 W와 나눠서 사용하는걸 추천.

힐은 생명력이 적은 아군에게, W는 당장 포커싱 당하는 아군에게 사용하면 효율 좋게 나눠서 힐할수 있음.

예전에는 적당히 뒤에서 힐 박고 있으면 됬지만 이제 기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기력 관리도 필요함. 적당히 힐하고 기력 충전을 위해 잠시 힐을 끊어야함. 아군 역시 모랄 기력 상황 봐가면서 해야함.



보조 : 세이브 스킬과 수류탄,  원조 뽕맛과 택시 운전이 있음.

는 포커싱 당하는 아군에게 사용하면 됨. 딱히 할말 없음.
는 위에 설명했으니 패스. 

전투자극제는 모랄이 물리지 않는 안전한 상황일때 아군 평딜러를 위해 찍음. 찍기전에 본인이 안전한지 한번 생각해보고 찍을 것. 아나뽕이랑 비교해서 쿨타임 면에서 압도적으로 불리함. 지속시간 좀 차이나는거 제외하면 차별이 너무 심한거 아닌가.

택시 궁극기지만 모랄 본인의 생존을 위해 찍는 경우가 대부분. 잘 쓰면 상당히 답 없는 상황이 나오기도 함. 골짜기에서 우두 먹고 바로 공물 먹으러 달린다던가. 성체 깨고 안전하게 퇴각한다던가. 백도한다던가. 생존기만으로 사용하지 말고 택시 본연의 임무를 다해보자. 



생존력 : 취약함. 자힐이 고유능력으로밖에 안되기 때문에 피 빠지면 뭐라도, 하다못해 돌격병에라도 힐 박고 있어야 하고, 뚜벅이라서 물리면 벗어날 방법은 수류탄과 의료선 밖에 없음. 물리지 말것.





빛나래 

혐나래. 시계에 메이코페스가 있으면 시공에는 빛나래가 있다.

라클과 견제 스킬 한명 엿먹이는 변이와 예전 창렬스킬이 있다.

나래는 데하카와 마찬가지로 덕분에 운영 카드로 꺼낼수 있음. 전사에 데하카, 암살자에 폴스, 지원가에 나래, 운영 카드 3신기. 전문가는 자체로 운영 카드니 제외.



힐링 :  루시우가 없을때 유일한 노코스트 광역 힐러였다. 루시우에 비해서 아무런 신경 안써도 알아서 나가기 때문에 이속과 힐 하나를 골라야 하는 루시우와 차별된다. 그밖에 스킬셋도 다 달라서 확실히 다른 영웅임. 힐하는 방식이 광역힐이라서 컨셉이 겹쳐 보이는듯. 루시우는 운영 안되잖아...

단일힐도 확보 가능하다. 도주도 가능한데 이는 후술.



보조 : 침묵 버프전투 회피를 가지고 있다.

침묵은 한명 엿먹여서 잡기 딱 좋은 스킬로 과거에는 탈태먹은 일리단 변되변해서 대놓고 일리단 카운터였다. 지금도 혼자 날뛰는 애들은 전부 변이로 엿먹이기 가능. 되돌리기가 사라져서 변되변은 안되서 조금 주춤해졌다. 트레나 겐지벌래 들어오면 변이 날려주자. 아군 포커싱이 좋으면 순삭당한다.

둘중에 뭐가 좋냐는 늘 갈리는데 순식간에 녹일수 있으면 약변을 찍고 아니면 상변을 찍는게 좋다. 요즘은 상변이 더 좋은듯. 겐지 트레 엿먹이기 좋음. 개인적으로 약변은 실바나스 16렙 특성이랑 비교해서 손해보는거 같아서 찍기 싫음. 마치 예전 요한나 율법VS 레오릭 골격재생 같은 느낌이랄까.

가루는 원래 이속 증가에 막기 3스택이라는 창렬 스킬이였으나 개편되고 30기방으로 바뀌였다. 가끔 빛나래 가루가 아직도 물방인줄 아는 사람 있더라. 이속 버프로 세이브 하거나 물린 적 봐주는 용도로 사용하면 된다. 나래는 단일힐이 부족하기 때문에 최대한 피 까이는걸 방지해야한다. 

전 창렬 스킬도 특성 찍으면 좀 쓸만해진다. 얼방이랑 상변 필요 없으면 가보자. 나름 괜찮다.

들어온 적 진영 붕괴, 우두 스틸, 채널링 끊기, 근딜 카운터. 쓸일 많다. 점치 안써도 살만하거나 힐 안딸리면 됨. 쿨도 짧으니 팍팍 지르자.



생존력 : 빛나래한테 인사좀 하려면 퇴짜 맞고 쫒아가면 도망가고 그래도 쫒아오면 다시 도망가고 끝까지 따라가면 그냥 가버림. 노코스트 4초힐은 덤. 점치가 없어도 밀어내서 잘 안죽음. 상대 CC 보고 도망가면 데하카마냥 글로벌 이동기로 토껴버리니까 빛나래 추격할땐 CC 하나 아끼는게 좋음. 





스투코프 

러시아 레슬링 선수. 레슬링 선수답게 평타가 강려크 하시다.

불법 약물을 자신 뿐만 아니라 아군 의사도 안묻고 퍼트리며 시합중 약묻은 딜X를 맞춰서 멀리가지 못하게 하며 거하게 약 한사발 하는 화끈함 까지 보유하고 계시다. 과다 복용도 한다.



힐링 : 스투코프는 힐하는 방식이 타 지원가랑 다르게 2중 작업을 쳐놔야 한다. 퍼트리고 터친다.

근데 퍼트리는 것도 골골루 다 퍼트려야 하며 터치면 도트힐이 사라지기 때문에 최고 효율을 뽑으려면 좀 기다려야 하는데 기다리는동안 아군에게서 약물이 사라지지 않는지 잘 봐줘야 한다.

나중가면 이거 찍고 딜X 한명에게 맞추고 터트려야 해서 3중 작업을 해놔야 한다. 마나도 크게 소모 하지 않는 고효율이지만 처음 스투코프를 하는 사람들은 단순히 힐하는 난이도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다. 보통은 괜찮은데 도태까지 찍으면 W 맞추는거 때문에 좀 까다로워진다.

스투힐은 을 타는 빡힐 트리와  지속힐 트리가 있다. 전자의 경우 순간 힐능력은 뛰어나지만 터치고 난 이후 Q가 현탐이라 지속힐은 딸린다. 후자는 Q 쿨감과 마나 소모 감소가 있어서 지속력도 좋은 편. D 한방 힐은 떨어지지만 D 힐량이 좋은 편이라 크게 단점이 부각되지 않는다.



보조 : 슬로우 광역 침묵 밀치는 스킬들 

는 도태용으로 보통 아끼는 용이지만 도주나 추노하는 적에게 사용해서 멀리 못가게 해줄수 있다. 궁이 없을때 스투가 살기 위한 스킬이기도 하다.

 힐인 Q,D와 도태용 W 제외하면 스투코프가 유일하게 맘대로 사용 가능한 스킬. 공감이나 묘실같은 연계용으로 쓰는게 보통이지만 길막용이나 진영붕괴로 사용해도 된다. 시전중에는 스투가 움직이거나 힐을 줄수 없기 때문에 힐줄려면 미리 작업 해놔야 된다. 이로서 할 작업이 늘었다. 어썸! D는 E 사용중에도 터진다.

Q 뿌리고 W 맞춰놓고 E를 깔고 D를 터트린다... 완벽해! 

겐지벌래 들어왔을때 아군에게 E 써주면 용검 잘 못긁는다. 침묵 상태여도 메디브는 열어둔 차원문을 탈수 있다.

W 맞은 적 위에 E 깔고 D 써주면 극심한 슬로우가 걸려서 계속 침묵당하면서 딜 박히니 연계할 일 있으면 시도해보자

밀치는 궁극기다. 솔직히 다른 힐러들에 비해서 그렇게 좋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우서나 아우리엘처럼 세이브용 궁극기가 없다. 물렸을때 한타 회피나 한명 전장 이탈용으로 사용 가능하다.뚜벅이 스투코프니 잘 사용해서 생존해야된다.



생존력 : 자잘한 상처는 치유 가능하지만 빡 물리면 답이없는 뚜벅이다. E 함부로 박아서 타겟으로 삼아지는 일이 없도록 하자. 물리면 궁으로 치우자. 평타가 강려크 하지만 활용은 제한적이니 안전하거나 들어온 근딜에게 먹여주자. 데미지 만큼은 최강이다.




 
아나 

약쟁이 할매. 건너 뛴다. 최근에 나와서 설명할 정도로 정보가 모이지 않았다.





아우리엘 

2지원 메타 계승자. 초기에 2지원이 떠서 지원가 할게 없어 리리 폭탄 돌리기라 할정도였다. 지금은 지원가가 많아져서 그런일은 없지만 아무튼 아우리엘 때문에 다시 2지원이 뜬거 같다.

아우리엘도 힐 방식이 독특한데 전용 노예 하나 구해서 일을 시켜 돈 벌어와서 힐을 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아우리엘을 할려면 전용 노예 하나 낙찰해서 끌고 다녀야 한다.

보통 3신기라고 불리는 발라 루나라 카시아가 그것이며 과거 여기에 굴단이 껴있었다. 이들은 순간 폭딜보단 지속딜에 초점이 맞춰진 딜러들인게 공통점.

빡세게 돈을 벌고 싶으면 순간 폭딜이 강한 애들에게 잠시 왕관을 부여한 뒤에 스킬 쿨이 빠지면 다시 노예로 갈아타는 방식을 쓰면 돈이 잘 벌린다. 보통 이렇게까지 빡세게 모으진 않는다.

본인도 일은 해야겠으니 챙겨준 스킬과 모아둔 돈 하나도 안남기고 노예들에게 배풀어주는 스킬 돈 받으러온 세리를 땔때 쓰는 스킬을 가지고 있다.



힐링 : 아우리엘 힐량은 아군에 따라 요동치는 힐링이다. 아군이 딜을 해줘야 에너지를 채워 넣어서 힐을 해주던가 하는데 아군이 딜을 못 넣어주면 힐도 없다. 철저한 자본주의형 힐이다.

그렇다보니 유리할때는 딜을 팍팍 넣어주니 힐이 잘 되는데 불리할때는 사려서 딜을 잘 안넣다보니 힐량도 적어진다.

아우 본체는 원거리 지원가 치고는 튼튼한 편이나 물몸인건 다름없으니 크게 나서질 못하니 아우가 혼자 쌓을수 있는 에너지는 결국 한계가 있다보니 아군에게 의존적이니 빠대서 할거면 파티를 하고 하자. 솔큐로 돌리면 피본다.

붙어서 힐하는 방식이라서 광역딜, 특히 살폭에 취약하고 흩어져 있으면 동시에 봐줄수가 없다. 혼자 미쳐 날뛰는 겐지 같은 애들도 봐주기 힘들다. 아우 힐이 단일 힐로는 그렇게 뛰어난 편이 아니다.

마나가 안드는 힐이다 보니 유지력은 매우 좋은 편이니 급한일 아니면 집가지 말고 노예 구해서 힐로 버티자.



보조 : 특성으로 생기는 실명 밀치기 + 조건부 슬로우 특성으로 딜 보조   세이브 궁극기들. 은근 많다.

특성 배우면 실명 필요한 애한테 써주면 됨. 너무 간단해서 설명할게 적다.
벽꿍각을 잘 봐야 하는데 디아랑은 또 다른 느낌임. 처음하면 벽꿍 어려울수도 있음. 아우리엘 본인이 상대 들어오는 위치를 예상하고 자리를 잡고 있어야 벽꿍이 쉬움. 벽꿍이 안되더라도 급하면 밀쳐서 세이브 해야함. 아우 본인도 물릴수 있으니 사용은 늘 신중하게

나의 노예가 평딜러인지 스킬딜러인지 보고 가면 됨. 걸어만 놓으면 되는 거라서 설명할게 없음.

우서 무적이랑 같이 딸피때 써주는 오류를 범하기도 하는데 베스트는 어그로 다 쏠려서 온가지 스킬들 날라올때 씹어서 생명력 보존하는거임. 라그 설퍼 맞고 수방 써주는거랑 수방 써서 설퍼 씹는 차이라고 보면 됨.

급하게 물린 아군 살리는 용으로 사용 가능. 수방이 터질때 주는 데미지로도 아우 힐게이지가 차기 때문에 수방 걸기전에 힐해주고 수방 깨지면 받은 에너지로 다시 힐하는 식으로 사용 가능하다. WRW. 폭빛 사라져서 어느정도 텀은 있음.

초갈 같은거 살리지 않는 이상 비효율적임. 일단 쿨도 수방에게 밀리고 죽은거 살리는것 보단 아예 안죽게 하는게 더 좋기 때문에. 수방 찍읍시다.



생존력 : E 빠졌을때 물리면 답 없다. 본인에게 수방을 쓰는건 악수다. 어떻게든 물리지 않게 하자.

솔직히 생존력은 모든 지원가가 그렇듯 물려서 짤리면 답이 없기 때문에 비슷한 내용이 될수 밖에 없는 듯.





우서 

납치범. 단일힐 광역힐+딜 폭풍 납치 스턴 스킬 죽여도 죽지 않는 집요한 고유 능력을 가지고 있다.



힐링 : 과거에는 말퓨와 반전되는 폭힐러의 상징이였으나 리워크 이후 힐량이 줄음. 이제는 힐하면 방어력이 생겨서 피해를 줄여줌.

이 때문에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힐을 해야 하는데, 기존에는 그냥 낭비되는 힐 없게 적절하게 부여해주면 끝이였는데 이제는 딜을 받을 때 힐을 해줘서 딜을 감소 시켜야 한다. 힐량이 낮아졌기 때문에 그냥 힐해주면 손해.

근접 지원가라고 레가르와 같이 지원가중 생명력은 탑을 달리며 근접시에는 타게팅 스턴이 날라오기 때문에 근딜에겐 위협적이다.

Q를 쓰면 본인에게도 힐이 들어가고 W를 써도 본인에게 힐이 들어가니 우서는 아군에게 힐만 해줘도 자기에게 힐 + 방어력이 생기므로 본인도 어느정도 앞으로 나가서 딜을 받아주면서 탱을 해주는게 힐 낭비가 적게 활용 가능하다.

한타가 조금씩 밀린다면 도박수로 우서 본인이 죽는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수 있다. 힐러가 죽으면 힐을 못해서 한타를 지지만 우서는 죽어서도 힐한다. 심지어 HPS도 높다. 우서의 죽음은 티리엘의 죽음과 마찬가지로 한타의 결과를 바꿀수 있을 정도로 영향력이 크니 죽어야 할때면 명예롭게 죽자. 나중가면 부활도 한다.

역으로 상대할때는 우서를 제일 나중에 죽여야 할수도 있다. 괜히 일찍 죽여버리면 스킬 쿨 다 돌린 우서가 죽어서 힐해서 한타 역전각을 줄수 있다.

우서의 힐은 마나 소모가 크고 쿨타임이 긴 편이니 힐이 한번 빠지면 아군에게 힐쿨핑을 찍어주는게 좋다.



지원 : 딜보조 타게팅 스턴과  특성에 따른 공격력 감소 스킬이 2번! 무적과 광역 스턴을 가지고 있다.


우서가 멀리서 타게팅 포킹을 가능하게 한다. 상대에게 사용해도 본인에게 힐이 되긴 한데 굳이 안찍어도 된다. 힐러는 힐러의 본분을 다하면 된다. 힐러 조무사를 제외하고. 지금 대회에선 나왔는데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특성은 아니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들어오는 근딜에게 박고 연계해서 죽이면 된다. 타게팅이라서 피할수도 없다. 꼭 근딜이 아니더라도 된다. 채널링 스킬을 끊던 도주하는 적 막던 활용법은 많다.

미리 쓰는 되돌리기. 아군 상황을 보고 힐이 필요하면 힐쿨을 돌리고 연계해서 하나 따는게 좋을거 같으면 망치 두번 쓰면 된다.

아우리엘 설명할때 언급했지만 딸피일때 무적 써주는것 보다 포커싱 당해서 극딜 당할때 써줘서 어그로 풀어주는게 좋다. 그 외에도 한명 날뛰는 조합 뒷받침 해주기에도 좋다. 용검 겐지라던가 영회 말티엘이라던가. 반대로 근딜이 킬딸려고 들어오면 무적으로 엿맥일수도 있다.

과거 우서 개사기의 원흉. 이제 전질 쓰고 전폭 이니시는 안된다. 지금도 가긴 하지만 천보 상향 천폭 너프로 어느정도 벨런스가 맞춰졌다. 근딜에게 지옥을 보여줄수 있다. 축기EE와 같이 쓰면 미칠 지경. 너무나 간단한 효과라서 딱히 설명할것도 없다. 많이 맞추던가, 카운터 치던가, 연계하던가 하면 된다.



생존력 : 본인 생명력도 좋고 방어력과 힐로 버티기는 잘하는데 뚜벅이라 후퇴할때는 답 없으니 안될거 같으면 일찍 빼자.





카라짐 

물리치료사. 히오스에는 몇 없는 찰진 타격감을 가지고 있다.

옆동네 눈먼 수도승이 생각 나는 이동기 광역힐과 이속버프 물리치료 스킬을 가지고 있다.

카라짐은 고유능력을 선택해서 결정할수 있다. 힐 딜 유틸. 최근에는 거의 철권 고정이다. 딜이 들어오는 요인을 제거해주는 트루 지원가님... 초월은 철권에 밀리고 통찰은 아직 연구 진행중인거 같다.



힐링 : 힐이 아우리엘처럼 붙어야 힐이 되기 때문에 광역기와 살폭에 취약하다. 힐량은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단일 대상에게 들어가는 힐량은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다. 그래서 광역기에 취약하지만 골고루 맞아야 힐이 잘 들어가는 기묘한 힐이 되었다.

광역힐이라서 카라짐은 늘 회복이 된다. 카라짐은 Q 덕분에 어그로 핑퐁이 뛰어난 편인데, 우서처럼 적당히 맞아주고 아군과 같이 광역힐 받는게 힐낭비 안되게 힐이 들어간다.



보조 : 각종 버프  딜보조 토템들 세이브 스킬

이 스킬의 활용법은 생존력 설명할때 서술함. 특성을 안찍으면 아무 효과 없지만 특성을 찍으면3회 충전되고 이속 버프도 주고 정화도 주며 물리치료가 가능하게 바꿔줌. 활용법에 따라서 만능 스킬로 바뀜.

이거 다 맞아주는 바보는 거의 없음. 그래서 보통 용캠 잡을때 프리딜각이 나와서 순식간에 잡아먹을수 있음. 이 스킬 덕분에 카라짐은 용캠을 쉽게 돌수 있다. 이거까지 찍으면 순삭. 용캠이 아닌 한타때는 아군 영웅 CC와 연계하거나 들어온 근딜에게 극딜할때나 가끔 나옴. 적진에서 사용하면 프리딜 각 안나와서 효율이 안좋음.

 극한의 물리치료를 실시함. 현제 생명력이 제일 많은 적을 때리므로 풀딜을 박을려면 한명에게 들어가게끔 각을 조정하고 사용해야함

본래의 목적과는 다르게 카라짐이 무적이 되면서 사라지므로 각종 스킬들 씹어먹을수 있음. 불작이라던가. 한타임 어그로 풀고 생존까지 가능.

크게 상관은 없지만 살폭 뭍은 카라짐이 칠면을 사용해도 살폭이 제거되지는 않음. 심지어 터지기도 함. 전염 가능. 카라짐 본체는 무적 상태여서 본인에게는 데미지는 없음.

토템 시리즈. 영벗이 흙벗에게 밀리는 이유는 간단함. 일단 영벗이 개물몸이라서 쉽게 지워지고 영벗은 늘 고정된 힐량을 초당 2퍼를 회복 시켜주지만 흙벗은 튼튼하고 무한 막기를 즉시 부여함. 도살자 같은 애들이 순식간에 딜을 할텐데 초당 2퍼로 버틸수 없음. 흙벗은 도살 딜을 즉시 반토막 내주니까 흙벗이 우월할 수밖에 없음. 단순히 평타 근딜러가 없어도 평타는 탱커든 딜러든 힐러든 다 섞어주기 때문에 무난한 흙벗 고르심 됨.

공벗은 은신 영웅 하나라도 있으면 가주는게 좋음. ㅇㄷ마냥 박아도 쿨타임이 짧아서 시야 확보용으로 무난함. 생존용으로 쓰기도 좋음.

선치랑은 다른 숙련도가 필요하다. 둘다 딸피에 써주는건 맞지만 선치는 죽으면 안되는 거고 얘는 죽어야 되는거다. 발동 조건이 상대에게 의존해야 된다는 점에서 상대 숙련도가 높아질수록 장법 안빠진거 알고 딜중지에 들어갈수 있으니 아슬아슬하게 죽을거 같을때 써줘야 한다.

정말 타이밍 못잡겠으면 3초 무적 주는 샘 치고 써주자. 좋은 플레이는 아니지만 너무 아끼다가 똥 되는 것보다는 낫다. 



생존력 : 뛰어남. 자체 생명력도 좋고 W 이속 버프와 힐, Q로 건물을 제외한 모든 아군에게 이동 가능하니 카라짐이 아군이면 Q각 주기 위해서 조금만 붙어서 살아나오게 하자. 물렸다고 버리고 가면 빡친다.

벗 시리즈도 전부 Q 사용 가능한데 공벗을 제외한 나머지 것들은 쿨이 길고 1개 밖에 사용 못해서 제한적이다. 제대로 쓰려면 공벗을 가야한다. 지형 너머에 사용해서 탈출도 가능하고 기습적으로 접근도 가능하니 얼마나 편한가. 카라짐이 죽을 때는 CC맞고 극딜당해 죽거나 Q가 다 빠졌거나 Q각이 안나와서 정도다. 생존력 뛰어난 애로 죽지 말자.





태사다르 

지원가 중에서 유일하게 보호막으로 지원을 해주는 지원가며 우서와 같은 근딜의 구원자.

최대 생명력을 늘려주는 보호막 라클용 딜링기 최고 생존기중 하나와 시야 확보 스킬을 가지고 있다.

특이하게도 평타 공속이 초당 4번이고 기본 평타에 슬로우가 붙어 있다. 집행자 관련 특성이 있는 애들과 좋다.



힐링 : 단순한 힐은 없고 보호막과 보호막 대상이 평타 피흡을 얻는 것으로 힐을 대신한다. 피흡은 평딜러가 아니면 크게 이득볼일은 없으나 없어서 나쁠 정도는 아닌 정도의 피흡은 된다. 중요한건 보호막인데, 단순한 힐이 아닌 최대 생명력을 늘려주는 보호막의 특성 덕분에 본래라면 버틸수 없는 딜량을 버티게 해준다. 그 때문에 적진에 난입해서 싸워야 하는 전위, 특히 근딜과 궁합이 좋다. 근딜은 특히 평타 비중이 높은 편이므로 더더욱. 리워크를 근딜과 시너지 내려고 한거 같다.

다만 지속시간이 4초로 긴 편은 아니라서 먼저 걸어두는 플레이는 제한된다. 그리고 이미 까인 생명력을 회복시켜주는게 피흡만으로는 부족해서 사실상 2힐이 강요되는 영웅.



보조 : 슬로우 기본 장착인 평타각종 디버프를 달고 있는 광역기 시야 빅엿 길막  각성을 가지고 있다.

스톰은 다 맞으면 아픈 광역기이긴 한데 기존에는 슬로우도 뭐도 없어서 풀히트 시키기가 쉽지 않았다. 리워크 이후 가 생겨서 평타질 대상은 스톰 데미지를 극심한 슬로우를 당하면서 전부 맞는 일이 가능해졌다. 아군과 연계는 말할것도 없고

시야 확보 스킬은 히오스 내에서도 귀한데, 태사다르의 계시는 알파 때부터 있던 최초의 시야 확보 스킬중 하나이다. 태사다르 주위 시야를 확보해주는데, 범위도 상당히 넓으며 은신 영웅들 위치 확인하기 좋다. 은신 영웅들은 결국 후열 딜러진 힐러진을 노릴게 뻔해서 태사다르가 위치 확인 한번 해주면 기습도 안되고 다시 각 재야되서 소극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생존기 없는 노바 같은 애가 걸려서 물리면 답도 없다.

은신에 국한되지 않고 시야 확보로 인해 매복 플레이가 제한되는거 자체가 좋다.

단일 대상 빅엿 스킬. 용검 겐지가 주 대상이다. 용검 지속시간 절반을 그냥 날려버리게 만든다. 찍을일 있으면 찍으면 좋다.

필자는 알파때 집정관 날뛸때도 역장 좋다고 울부짖을때가 있었는데, 집정관이 많이 변경되서 그렇긴 하지만 역장도 비벼볼만한 궁극기가 좋아서 상당히 만족중.

단순히 벽을 생성하는 궁극기지만 의외로 강력함. 진영 붕괴는 물론이요 퇴로 차단, 후퇴시 안정적으로 후퇴 가능. 활용법이 많다. 제일 갑은 우두머리를 역장으로 막아가면서 시간을 끄는 건데, 역장 덕분에 우두가 쉽게 정리 가능해진다. 20렙 찍으면 진짜 답 없어 진다. 태사다르 본인은 연계할게 사폭 정도지만 아군과 연게한다면 가능성이 아주 커진다.

딜 보조 궁극기, 아프다. 슬로우도 생겨서 한번 걸리면 벗어나기도 쉽지 않다. 20렙 가면 역장과 마찬가지로 답이 없어진다. 황집은 주의할게 예전과는 다르게 지속시간동안 쿨타임이 안돌아서 한타 종료되면 빠르게 종료하는게 좋다. 너무 늦게 꺼지면 한타때 집정관이 쿨일수도 있다.

평타가 쌔지니 당연히 보호막 피흡이 되는데 어짜피 변신하면 보호막이 생기니 제발 아군에게 보호막 주자. 집정관은 딜러지 탱커가 아니다. 앞에서 딜넣고 피 까였다고 자기한테 보호막을 주지말고 당장 보호막이 더 필요한 아군에게 줘라. 자기가 빡딜한다고 자기한테만 보호막 쓰면서 아군 보조를 게을리 하는 사람도 가끔 있다. 어짜피 수틀리면 위상 이동으로 도망갈 거면서



생존력 : 평타 슬로우는 평타 때리는 동안 짧게 되므로 도주시에는 별 도움은 안되고 로 가능하다. 이 두개 만으로도 태사다르 생존력은 매우 높은 편. 역장 좋다고 울부짖으면서 13 16 E트리도 좋다고 울부짖었지만 관심 1도 없다가 당시 대회서 조명 받으니 그제서야 E특으로 태사다르 인성 부리는 사람들이 늘었다. 이젠 과거의 유물.

아무튼 무적과 이속 증가로 인해서 생존이 용이한데, 태사다르가 위상 이동을 사용하기 전에 바라보던 방향으로 추격의 방향이 결정되므로 엉뚱한 방향을 바라보거나 위상 이동 사용후 반대 방향으로 도주하면 수월하다. 이 스킬로 발동되는 은신은 완전한 은신이라서 은신 탐지에도 걸리지 않는다.





티란데 

힐러(진). 메타에 맞으면 나오고 아니면 고인되는 들쭉날쭉한 힐러 조무사.

힐 스킬 시야 확보 스킬...인데 사실 티란데 주딜이라 카더라 광역 극딜 스턴 스킬 징표 박는 스킬이 있다.



힐링 : 1지원가로 부족한 힐량을 가지고 있다. 사실상 취미로 힐하는 딜러. 원래 힐 스킬은 아군에게 힐을 하면 자기에게도 약간의 힐이 되는 구성이였다. 자힐하면 손해라 하다못해 돌격병에게 힐 줘야하는 스킬이였는데, 이런 스킬 구성 자체가 뒤에서 물리면 안되는 물몸 지원가가 가지고 있으면 안되는 구성이였다. 결국 우서에게 넘어감.

그러고 받은게 평타 쳐서 쿨감해야 밥값하는 힐 스킬. 힐량은 여전히 쥐꼬리. 카라짐과 같은 힐러 조무사인데 차이가 좀 남.



보조 : 시야 지원 연계 및 딜링 취약 평타 강화 디버프 위치 확인 지역 장악

태사다르와 같이 알파 때부터 있던 시야 확보 스킬 하나로, 멀리서 용캠 확인이나 적 위치 확인용으로 사용함. 은 개뿔 개나소나 파수트리 타고 파수로 저격 놀이 하고 있으니 시야 확보 스킬이 아니고 장거리 저격 스킬임.

광역 스턴 스킬. 데미지도 준수한데  박히고 맞으면 개아픔. 암살 티란데의 주 콤보. 혼자 쓰면 그냥 좀 아픈 콤보인데 연계하면 흉악한 스킬이 됨.

아군 포커싱 상태를 알수 있는 스킬. 취약 걸렸을때는 탱커도 탱커가 아니고 딜러는 종잇장이니 찢어버리면 됨. 원래 티란데 고유의 것이였는데 최근에는 취약 보유 영웅이 늘어서 입지가 조금 줄어들었음.

하지만 티란데 만이 고유 능력으로 아무런 조건 없이 사용 가능하고 지속시간이 무려 4초임. 여전히 강력함.

티란데 본인도 평타 비중이 높은 편인데 아군도 평딜러가 많으면 시너지가 좋음. 암살 티란데가 같이 연계용으로 사용함.

궁강하면 위치 확인이 가능함. 원래 그림자 은신 궁극기였을때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던 효과였는데... ㅂㄷㅂㄷ...

파수와 같이 쓰면 시야에서 아주 큰 우위를 점할수 있음. 20렙이란게 문제...

지역 장악력이 뛰어난 궁극기. 브락에서 저그 무리에 써주면 쾌감 쩔음. 이거 맞으면서 한타 하는건 당연히 불사조와 히페리온 다 맞으면서 싸우는 것과 마찬가지이므로 이 안에서 싸우면 안됨. 강제된 한타라면 슬로우 때문에 벗어나기 힘들고 집행자 특성과 시너지가 있음.



생존력 : 생명력이 낮은 편이라 물리면 답도 없다. 이런거 없으면 찢긴다. 파수와 달화는 빗나가면 도주의 희망도 사라지고 그림자 추적은 순간 어그로 제거도 되고 그나마 나은 생존기지만 꾸물거리는 은신이 보이니 풀리지 않게 조심하자. 이속 버프는 5초간 유지 되지만 은신이 벗겨지면 죽을 확률이 높아진다. 





쉬엄쉬엄 쓰긴 했지만 12시간 넘게 붙잡고 있으니 힘들다...

글을 쓰다보니 점점 더 쓰는 법이 좋아지는거 같음. 전사편 보다 발전한듯.

이제 쉬러 가야지... 암살자는 안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