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요즘 영웅리그하느라 바빠 전문가군쓰려는걸 깜빡했지뭡니까 헷헷

전문가군 글 써보겠습니다. 전문가는 특정 맵, 특정 조합, 특정한 상황에 다른 역할군보다 훨~~~씬 빛을 발하게하는 조합이므로 전사,암살자,지원가 보다는 범용성이 떨어질수밖에 없으나 유리한 상황에서는 2-3인분 할수있게하는 역할이므로 보통 조합의 키포인트가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당장 그랜드마스터 순위표만봐도 1-200위 내에 전문가를 모스트로 하는 유저는 1명밖에 없다는걸 알수있죠 (XDXDXD ㅂㄷㅂㄷ) 이 점을 유념해두시고 글을 봐주시면 좋을것같습니다.




가즈로  -  대표적인 영웅리그 꼴픽영웅 중 하나로 손꼽히는 개-즈로 입니다. 거점을 지키면서 싸우기, 백도어에 특화된 영웅입니다.
  잘나가! 포탑 (Q) 을 오브젝트 주변에 미리 설치하고 싸운다면 이만한 dps가 또 없습니다. 
나도모르게 포탑딜에 녹아내리지만...(묵념) 또한 라인하나를 잡고 밀때 와드역할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즈로는 궁극기 선택에 따라 로보고블린 (R)  백도어특화 ,  중력폭탄 3000 (R) 으로 한타에 조금더 힘을 쏟는 스타일이 있습니다. 
1레벨 특성에서는 중력폭탄 대박을 노리겠다 하시면  추가 TNT (E) (그러나 10전에 맞힐일은 거의 없다 ㅠㅠ) , 라인전 특화  고철공장공장장 (고유 능력)  , 무난한  박! 살! (고유 능력) 의 쿨감이 있겠구요 사실상 취향입니다.

 4레벨 특성은 한타,라인밀기에 보편적인  태엽장치 증기 주먹 (Q) 를 사용하거나  죽은 적도 다시 보기 (고유 능력) 을 통해 로보가즈로의 한라인밀기에 힘을 실을수도 있습니다. 7레벨 특성은 황금밸런스를 이루고있다고 생각하는데 광역딜(라인밀기)를 위한  완전 잘나가! 포탑 (Q) , 
한타때 아군지키기에 좋고 적의 브루저 진입을 조금이라도 막아주는  기름 찌꺼기 (Q)  - 필자의생각에는 가장 무난함 - ,
  과집중 코일 (W) 로 후반  죽이는 레이저 (W) 특성과의 시너지를 이루기 가 있습니다. 
이또한 상황을 봐서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0레벨이 되면 드디어 가즈로의 정체성을 나타날때가 되었습니다.  로보고블린 (R) 특성을 사용시 라인정리, 포탑철거, 용병관리가 굉-장히 편해지는 장점이 있고
  중력폭탄 3000 (R) 특성을 사용시 한타때 적의 이목을 가즈로에 조금더 집중시키며 아군과의 연계시 한타를 터뜨릴수 있다, 한타때의 가즈로의 존재감을 굉장히 높일수있다 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력폭탄 3000 (R) 연계시에 먼저  터진다늄 폭탄 (E) 를 사용하고 중력폭탄을 사용하셔야 스무스한 연계가 됩니다. 팁을 드리자면 생으로 E-R 을 연계하기보다는 적에게 CC가 하나걸렸을때, 그 적군을 구하려 들어오는 적군무리에 사용해주시면 대박 또는 먼저 CC걸린 한명의 피를 너덜너덜하게 만들수있죠 포인트는 이미 CC에 걸린 적군 1인 + a 의 느낌으로 사용해주시는겁니다. 20레벨 특성전에는 단독으로 뭔가하기에는 아쉬운느낌이있죠

13레벨 특성또한 상황에 맞게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무난한  포탑 비축 (Q) ,
 강력한 CC를 보유해주게 하는  E-848 차원 절단기 (W) , 
중력폭탄과의 시너지가 좋은  특대형 폭탄 (E) , 
백도어또는 한타에서 급하게 포지셔닝을 다시잡아줄수있게하는  전력 질주  에서 취사선택해주시면 됩니다. 
16레벨에서는 각 스킬을 강화시키는 구간입니다 아군지키기, 거점수비에 유용한  완벽한 설계도 (Q) , 중력폭탄과의 연계로 스턴을 1.75초 늘려주는  번갯불에 폭탄 구워먹기 (E) 특성을 사용시 E-R-E를 딲딲딲 눌러주시면 꼼짝못해;; , 가즈로의 포지셔닝이 조금 자유롭거나 W특성을 사용시  고블린 핵융합 (W) 도 나쁘지않습니다.

 대망의 20레벨입니다 여기까지 왔으면 가즈로가 왕귀를 했다고 볼수있죠  휴대용 블랙홀 (R) 로 이제 단독으로도 궁대박을 낼수있고  잘나가고 죽이는 레이저 (W) 로 수많은포탑과 연계하여 딜러라인에 깜짝딜을 선사할수도 있고  기계왕 (R) 를 통해 가즈로가 도살자로 변할수도 있습니다. 선택은 그동안의 특성선택에 달려있습니다. 

가즈로는 대부분의 스킬이 쿨타임이 길어  고물상 (고유 능력) 패시브능력을 잘 살리는데에 한타력이 달렸습니다.
솔직히 성능보다는 애정으로하는영웅이죠 하하! 보통 기용하기 괜찮은 맵으로는 크기가 큰 전장 , 오브젝트 생성 후 거점지키기로 이득을 볼수있는 전장이 있겠습니다. 불지옥신단이나 핵탄두 격전지에서 괜찮은 성능을 보입니다. 가즈로는 20특성을 찍을시 정말 강력해지므로 19레벨까지 비등비등하게 갔다고 하면 승기를 많이 잡았다고 할수있습니다



길잃은바이킹 - 전문가 그 자체 특정맵에서 킹갓엠퍼러급의 성능을 보이나 파일럿의 피지컬을 심하게타는 영웅. RTS에 재능이 있는 파일럿이라면 시도해보는것도 나쁘지않다. 초심자가 하기에는 굉장히 어려운 영웅이며 순간순간 합류를 할지 라인으로 퍼져 경험치를 수급할지 판단이 중요하다. 전장빨을 심하게 타는 영웅. 보통 3라인이 있는 큰맵, 오브젝트에서의 한타가 강제되는 맵 , 오브젝트 탑승으로 이득을 보는 맵에서 강력한 면모를 보인다. ( 저주받은 골짜기, 공포의 정원, 용기사 , 핵탄두격전지, 불지옥신단)

길잃은바이킹이 팀에 있을경우 바이킹을 라인별로 보내서 1/1/1 로 경험치수급만 하는 구도를 만든 뒤 나머지 4명의 팀원이 뭉쳐다니며 용병, 갱킹 , 공성등 모든부분에서 이득을 보는 판을 그려야한다. 시너지가 좋은 영웅은 전사,지원가군에서 CC가 각 1개씩 있는편이 갱킹성공률이 좋으므로 ETC, 디아블로, 무라딘, 말퓨리온,티란데,레가르 정도가 조합이 좋다.

특성은 굉장히 고착화가 되있는 편이며 보통 액티브스킬을 추가하는쪽으로 특성을 사용하여 변수를 만든다.

1레벨  바이킹 매수 (E) 로 각 라인에 퍼진 바이킹으로 매수스택을 쌓고 이동속도가 빠른 에릭(솔직히 별상관없으나 제일안전) 으로 적 캠프를 빼먹는데 주력한다.

4레벨  날쌘돌이 에릭 으로 에릭의 이동속도와 유지력을 높이는게 무난하고 적이 캠프빼먹기에 대처를 잘못할시에는  용병의 왕 로 라인압박을 더해주는것도 좋다. 바이킹자체가 경험치를 벌려 특성차이를 나게하는 영웅이므로  파괴 공작! 로 초반에 탄약을 빨리빨리빼줘서 공성에 힘을싣는것도 나쁘지않으나 후반에 다른특성에 비해 힘이 많이 빠진다.

7레벨에는  돌아야 이긴다! (Q) 로 한타시의 딜량을 높여준다. 보통 3명이 달려들어 비비면 후반에 딜러들 깜짝깜짝 놀라는 딜이 들어온다. 쿨타임도 10초로 생각보다 짧은편.

10레벨에는 한타에 특화된  바이킹의 습격! (R) 과 운영에 좋지만 한타에도 좋은성능을 보이는  한 판 더! (R) 이 있는데 보통 좀더 범용성이 있는  한 판 더! (R) 를 많이 선택한다.

13레벨특성은 고정적으로  펄쩍! (W) 를 사용한다. 라인전이나 한타때 적 리밍의 패시브를 터뜨리기위해 바이킹중 하나가 점사되는데 안정적으로 어그로를 뺄수있는 역할이다. 1.5초 무적에 이동이 가능하여 범용성이 아주좋다.

16레벨엔  힘세고 강한 돌격 를 사용하여 개노답삼형제에게 CC를 부여해준다.  달려라 달려! (Z) 와 연계하여 딜라인에 훅들어와 1초스턴+  돌아야 이긴다! (Q) 가 들어오면 ㄹㅇ루다가 딜러라인 화들짝놀라서 전장이탈하게된다.

20레벨에 도달했다. 바이킹 힘이 다하는때가 도달하고있다 보통 바이킹이 잘한다면 적과 3레벨차이정도 날텐데 이 특성차이를 이용하여 게임을 끝내야한다 적이 같은 20레벨에 도달하게되면 바이킹은 정말 힘이많이 빠진다. 20레벨에는 바이킹의 딜과 라인관리를 끝내주게 만들어주는  폭풍의 분노 가 무난하고 바이킹습격을 궁으로 사용하였을시  라그나로크가 간다! (R) 도 나쁘지않다.

바이킹의 포인트는 적 20레벨 전 무조건 1특성이상 차이나게 만들어야 하며 그로인한 한타,운영에서의 이득을 봐야한다. 적이 오브젝트나 무언가에 집결해있을때 라인압박을하여 오브젝트 또는 라인관리 양자택일의 수를 강제하는것이다.
정말 조작난이도가 히오스내 최고라 생각하기때문에 이 영웅을 연습하여 특정맵에서 사용한다면 고승률을 보장하지만 그렇게 꿀을 빨다보면 유저들의 당신의 배틀태그를 기억해 바이킹에 유리한 맵이나오면 꼭 밴을 해줄것이다 ^^ 사람얼마없기때문에 장인은 금방금방 티가난다. 숙련만 된다면 캐리가 가능한 영웅중 하나


나지보  - 후반 폭딜, 초반에도 괜찮은 성능으로 요즘 좋은 딜러라인으로 떠오르는 전문가. 사실상 전문가적인 면모보다는 성장형 딜러라는 인식이 강하다. 특성간의 시너지가 굉장히 좋아서 레벨이 오르면 오를수록 성능이 기하급수적으로 좋아진다. 모든스킬이 논타게팅이므로 숙련도가 필요하지만 숙련도가 높아지면 정말높은 dps를 뽐내는 영웅. 플레이할때 염두해야할 점은  부두 의식 (고유 능력) 의 빠른스택쌓기이다. 적어도 20레벨이 되었을때 120-130스택은 만들어두어야 한다. 나지보가 같은팀일때 20레벨이 근처에오면 패시브스택을 계속 물어보며 라인을 몰아주도록 하자. 보통 Q특성에 몰빵한 거미나지보가 많이 사용된다.

1특성 - 나지보는 발라처럼 1특성에서 플레이스타일이 드러난다. Q특성에 몰빵하여 미친듯한 대인딜,오브젝트 딜을 보여주겠다  무당거미 (Q)  ,
  거대 두꺼비 (E)  독소 전염 (고유 능력) 과 연계하여 적의 무빙을 강제하고 전후방에 광역딜을 넣어주겠다  역병 확산 (E)  , 
나는 아군과 연계하고 안정적인 포지셔닝으로 게임을 플레이하겠다  심연의 생물  특성을 사용하면된다. 무엇이되던간에 좋다. 내가 나지보에 익숙하지않다면 심연의 생물이 사용하기좋다.

4레벨 - 난 라인전에 모든걸 걸겠다  피의 의식 (고유 능력) , 후반을 노려서 높은 체력을 기반으로 적을 압박하겠다  부두교 (고유 능력) , Q특성몰빵 ㄱㄱ  주술 걸린 거미 (Q) 가 있다 4레벨은 취향이므로 맘에드는거 고르면 된다.

7레벨 -  아라키르의 혼령 (Q) 대인딜에 모든걸 걸겠다,1레벨  무당거미 (Q) 특성과 연계하여 한놈을 도륙내겠다! 특성이다. 16레벨의 Q특성과 연계시 미친 지속딜을 보여줄수있다.

망자의 돌진 (W) - 음.. 스택쌓기는 편하던데.. 딱히.. 정말 운좋게 한타때 투사체를 막아줄수도있다..

거대 두꺼비 (E)  E특성의 알파이자 오메가. 사실 E특성에 투자한 나지보는 나지보의 실력보다는 적군의 무빙에 딜을 기대해야하는 캘타스같은 존재가 된다. 무빙이 후진 저티어에서는 좋을듯함


10레벨 - 보통 Q특성을 선택했을시  덩치 (R) 를 사용하여 계속 Q로 한타에 참여하는것이 정론이며 E특성을 사용시 역병두꺼비의 쿨타임이 기므로 모든스킬을 쏟아낸 후  굶주린 혼령 (R) 로 현자타임에 딜을 추가해주는것도 좋다. 다만 본인이 셀프스턴에 걸리는것과 다름없으므로 아군의 보호가있는 안전한구역에서 사용해야한다. 범위로 딜을 주기때문에 아군의 CC와 연계됐을시 엄청난 dps를 보여준다..만.. 모든 장점을 메꾸는것이 채널링스킬이라는 점..
타이커스의 리듬-천공기 , 거표포화-오딘과 비슷한 느낌이므로 특성에 맞게 선택해주면 된다


13레벨 - 적에 딜러들이 스킬딜러 (굴단,라그나로스,리밍,메디브,발리라,알라라크,캘타스,제이나,아즈모단,크로미,케리건)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또는 평타딜러가 하나있지만 실력이 형편없고 나지보에게 포커싱이 잘안온다. = 축하한다 이게임은 나지보의 캐리로 끝날것이다.  미신 특성으로 스킬딜을 시간제한없이 50% 데미지감소를 받으며 패시브로 인한 피뻥으로 불사신이 되어버릴수있다. 다만 이 특성을 찍으면 탱커들의 평타딜도 아파진다.. 그정도로 평타에 취약해지지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특성이다. 그러나 보통 스킬딜로만 구성된 조합은 영웅리그에서 잘 나오지 않으므로  얼음 방패 를 주로 선택한다. 어그로를 한번빼주며 아군의 힐쿨타임을 벌수있다. 팁을주자면 3초를 다 쓰고 나오기보다는 1~2초에 고비만넘기고 바로 풀고 도망가는것을 추천한다. 3초를 다쓰게되면 적의 CC쿨타임도 돌아올수있으며 예측이 쉽기때문이다.


16레벨 -  거미 군락 (Q) Q특성 나지보의 왕귀타이밍. 이대로 20까지 간다면 미터기를 뚫어버리는 딜량을 보여준다. 체력관리를 통해서 Q의 딜기대치를 두배로 올려버린다. 브루저가 물러온다? 그냥 거미던지면서 참교육하면 된다.

Q가 아닌 다른특성일시  맹독 고리 (W) 로 아군과의 연계시 대박을 내는것을 기대할수있다.


20레벨 - 보통  독소 전염 (고유 능력) 사용하여 게임을 터뜨린다. 나지보가 왕귀케릭터라는 인식을 갖게해준 특성. 정말 퀘스트완료시 상상할수없는 딜을 내뿜는다. 팀에 나지보가있다면 포기하지말고 어떻게든 20까지 버텨보자.
다만, 20레벨이 되었으나 스택은 한참남았고 곧 절체절명의 한타가 일어날것같다. 이 한타를 진다면 게임을 진다. 라는 극한상황에서는 궁극기강화를 선택하는것이 좋은판단이다. 


모든스킬이 논타겟인데다가 Q의 투사체 속도가 느려서 숙련자가 아닐경우 먼곳에있는 영웅을 맞히기가 쉽지않다.
다만 W의 무궁무진한 유틸성과 매력있는 궁극기,고유능력이 이길때 거하게 뽕에 취하게한다

패시브를 쌓기좋은 거미여왕의무덤에서 좋은 효율을 보여주며 영원의전쟁터에서 오브젝트에 QWE가 모두 확정적으로 들어가므로 발라,그레이메인을 뺏기거나 밴당했을시에 괜찮은 선택이 되기도 한다.





머키  -  리메이크 최대수혜자. 현 시점에서 정말 괜찮은 픽으로 떠오르는 중이다. 170220 기준 하츠로그 승률 1위(승률 56.7%, 픽률 33.8%) 명실상부 OP이다. 백도어면 백도어, 한타면 한타 빠지는것이 없고 20레벨이 되면 정말 답없어지는 영웅. 복어의 체력방식이 바뀌어지며 라인전은 약해졌다는 평을 받지만 그뿐이다. 나머지가 다좋아졌다..
Q로 광역딜을 퍼부으며 적을 유린하는 나쁜개구리이므로 적에 근접이 많을시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한타때 W는 광역딜에 쓸려서 사라지므로 W특성보다는 Q특성이 각광받고 있다. 한타때 하찮은 목숨으로 깔짝대며 어그로를 끌다가  안전 방울 (E) 로 어그로를 한번빼준후 죽어서 8초뒤 다시 한타에 합류를 하거나 그대로 다른라인의 라인을 밀어버리는 여러선택지가 있다. 예전과는 달리 하찮은 멀록이 아니라 냅두면 딜이 폭발하는 멀록이기때문에 상-당히 귀찮아진 경향이 있다. 진짜싫음얘 너무싫음


1레벨 -  물고기의 눈 이걸 은신와드처럼 사용하는 분이 계시다는데 정말 수지타산에 맞지않으니 그만두세용
가짜 알  - 적 농락에 좋고 캠프돌기에도 좋은 능력(캠프는 영웅보다 일반유닛 우선타격으로 체력관리 및 죽을때 점액으로 깨알딜)에 지속효과로 부활시 5초은신으로 한타가 일어나기 전 전장 근처에 가짜알과 진짜알을 섞어 놓아 한타때 죽은뒤 빠른합류 가능으로 좋은 성능을 보이지만 후에 기술할 특성이 범용성이 더욱 좋다.

비릿한 거래 - 1레벨부터 머키의 존재감이 올라간다. 이 특성을 찍었을 시 적이 복어견제를 안한다면 게임은 터진것이나 다름없다. 웨이브가 이쁘게 모여지면 가운데에서 QWQ로 라인을 한방에 정리해주자.한 웨이브에 7마리의 돌격병이 나온다. 고로 다먹는다면 용병한명이랑 똑같다. 2웨이브면 공성캠프, 3웨이브면 투사캠프다 (탱커만 매수후 법사는 때려잡자) 1레벨부터 운영의 초석을 쌓는 훌륭한 특성이다.


4레벨 - 머키의 여정의 시작  찐득한 점액 (Q)  - 우선적으로 16전에 15회 보상을 마치고 20전에 30회 보상을 마치는것을 목표로 하자. 퀘스트완료 여부에따라 딜량이 많이 차이난다. 쌓기 어려운편인 퀘스트지만 적에 근접영웅이 많다면 생각보다 금방쌓을수 있다. 다른특성은..글쎄.. 이것만 못한다.


7레벨 -  점액늪 (Q) 로 Q의 활용성을 높이는것이 무난한 선택이고  나는야 죽음 으로 1인에게 최대 40%의 슬로우를 걸어주는것도 좋은 선택이다. 다만 머키가 5대를 뚜샤뚜샤 때릴동안이면 점액을 한번더터뜨릴수있는데.. 개인적으로  점액늪 (Q) 을 추천한다. 어차피 점액에 25%슬로우가 있으므로 광역 딜+ 슬로우를 챙기는것이 더 낫다고 본다.


10레벨 -  문어발 휘감기 (R) - ? W특성이 사장됐으므로 별로이지만 끊어먹기에는 아직도 최상급 궁극기. 짧은 쿨타임에 3초스턴.. 어마어마하지만 Q특성 사용시에는 한놈묶는것보다 광역으로 딜을 넣어주는것이 기대치가 더 높다고 본다. 
멀록 대행진 (R)  - 한타, 공성 모든곳에 훌륭한 궁극기, 피해도 피해고 슬로우가 아주 거슬리는 궁극기. 
앞으로 전진하는 장판기라는 점에서 레이너의 히페리온과 비교하여 '머페리온' 이라고도 부른다. 이펙트는 찔찔하지만 성채를 끼고 싸우는 적, 들어오는 적을 받아치면서 싸우기에 굉장히 좋은 궁극기.



13레벨 - 머키의 생존력을 담당하는 특성구간, 모든 특성이 좋다! 상황에 따라 골라주면 된다.
원기회복 방울 (E)  - 머키의 한타패턴인 Q짤짤이 이후 어그로를 빼줄때 50%의 체력을 회복시켜 아군 힐러의 부담을 빼주며 독자적으로 행동하기에 아주좋은 특성, 어그로를 빼준뒤에 다시진입하여 어그로를 또 끌수있다는게 큰 장점, 한타뿐 아니라 운영단계에서도 범용적으로 아주좋다.
방어 - 적이극단적인 평타조합일때 지속적인 75% 뎀감을 노릴수있다. 정말 극단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원기회복방울을 추천한다.

알껍질 (고유 능력) - 부활시마다 체력이 2배가 되어나오는 특성. 자신의 체력의 100%에 해당하는 알껍질을 두르고 나온다. 부활당 1번씩 충전되므로 좋은것처럼 보이지만 정-말 함정특이다. 이건 원기회복의 방울에 비할 특성이 아니다. 한타가 벌어진 전장 근처에 알이있고 20레벨 머킹과 연계하면 좋을것같지만 범용성도그렇고  원기회복 방울 (E) 이 훨씬 좋은 효율을 보인다. 한번 스킬을 쾅 받고 - 윽 뒤짖 하는거보다 한번스킬 쾅 받고 - 음 체채워서 다시올게~ 좀만기다려~ 하는것이 어그로적으로나 딜적으로 큰 차이가 있다. 



16레벨에서는  독성 중첩 (Q) 과  물고기 기름 (W)  중에 취사선택하는것이 좋다.  독성 중첩 (Q) 는 팀이 앞라인부터 녹이기 좋은조합일때 사용하고  물고기 기름 (W) 는 아군이 적의뒷라인부터 죽일때 머키는 그 뒷라인에 호응하기가 매우 어려우므로(가다 뒈짖함) W-Q 또는 Q-W로 점액 중첩딜 한방 넣어주며 복어와의 연계를 노리는 것이 괜찮으나 여러모로  독성 중첩 (Q) 가 무난하고 좋다. 딜기대치도 훨씬 높다.


20레벨 - 전문가 왕귀의 시간,  생선왕 머킹 (고유 능력) 이 왔다. 체력두배..이제 쓰랄의 체력과 맞먹는 괴물개구리가 됐다. 일반영웅의 1/4에 해당하던 머키가 단숨에 1인분으로 치고올라오는 시간, 그러나 부활시간은 16초.. 핵각 그냥 꼬라박으면서 막을수있다. 죽음을 두려워하지마라 13특성과 시너지로 체력과 유지력은 미쳤다. 이제부터 힐러가 힐줘도 아깝지않을정도의 활약을 펼칠수있다. 존재감이 두배이상으로 끌어오르며 유지력과 체력으로인해 Q를 더욱더 많이 터뜨릴수있다. 그냥 여기까지왔으면 지기가 힘들다 진짜로..아기멀록에서 끔찍한 성인멀록이 되면..

온누리에 끈적함을 (Q) 는 아군이 탱킹을 너무잘해서 머키한테까지 어그로가 안온다 싶을때 점액의 쿨타임을 1/2로 만들어 딜량을 폭발시킬수 있다. 재밌긴재밌다. 그래도 머킹찍자.



꾸준히  비릿한 거래 스택으로 용병관리, 그리고 라인관리, 적절한 한타참여로 맵전체를 보는것이 핵심. 강하고 쉬우며 죽음에대한 리스크가 적기때문에 초보가 입문하기에도 괜찮은 전문가영웅이라고 생각. 그러나 가볍다고 계속 뒤지며 경험치를 주면안된다. 머키는 최소한으로 죽으면서 적의 경험치 손실을 유발해야 한다.



메디브  - 티어가 올라갈수록 고평가를 받는 딜,어그로,무적 을 얼마나 적재적소에 활용하는지가 중요한 영웅, 본인의 피지컬과 이해도도 중요하지만 아군의 메디브에 대한 이해도도 중요하다. 영웅리그보다는 팀리그에서 빛을 발함.
easy to learn , hard to master 라고 생각하는 영웅이며  비전 균열 (Q) 의 명중률,  의지 투영 (W) 의 타이밍과 타게팅,  차원문 (E) 를 통한 어그로관리 ,  봉인의 지맥 (R) , 변이 폭탄 (R) 의 센스 ,  까마귀 형상 (고유 능력) 로 정보수집 및 심리적 압박 등 할수있는게 많은만큼 기대치가 높고 아군이했을때 실망감도 큰 영웅 ( 왜무적안줘 왜 차원문안열어줘 왜궁안써요 - 다쿨타임임 ㅅㅂ)

메디브를 사용할때 가장 포인트는 히오스에서 유일하게 탈것탑승시 무적이며, 지형을 무시하고 다닐수있다. 따라서 정보수집에 굉장히 유용하며 적 키포인트영웅위에서 빙글빙글돌면서 따라다니면 그렇게 스트레스가 아닐수 없다. 또한 7레벨  대가의 솜씨 (Q) 가 찍힌 이후로부터는 퀘스트를 완료할때까지 죽지않는것을 목표로 한다. 퀘스트 완료시 딜량이 두배 이상으로 뛰어버리니 무조건 빠른시간내에 완수하는것이 포인트.


특성고착화가 심한 영웅이다.

1레벨 -  안정적인 차원문 (E) 로 변수를 만들수있는 시간을 50% 증가시키자 메디브의  차원문 (E)  비전 균열 (Q)  차원문 (E) 콤보를 사용할수있는 시간도 늘어난다.

4레벨 -  드넓은 시야 을 통해 정보수집능력을 올린다. 사실상 태사다르의 계시와 비슷하다. 그러나 투명유닛을 볼수없다. 만약 적에 은신영웅이 성가실것 같다면  현시의 가루 도 좋은 선택이다. 특히 사무로를 상대할때 아군이 분신감지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좋은선택이 될수있다.


7레벨 -  대가의 솜씨 (Q) - 메디브의 시작과 끝. 대가없는 메디브 - 그냥 까마귀다 대가의 완성시점에 따라 아군의 한타력이 천지차이로 갈리게된다. 딜량도 고정적으로 75가 상승하지만 포인트는 적영웅적중시 쿨타임이 1초 감소한다는것. 얼마나 빨리 쌓고 이걸로 딜을 하느냐가 메디브 실력의 척도 중 하나.


10레벨 -  변이 폭탄 (R) - 적의 키포인트 영웅하나를 무력화시키고싶다 (일리단, ETC등) , 자신이  봉인의 지맥 (R) 를 사용하기에 부담을 느낀다 할때 변이폭탄을 사용한다. 나쁘지 않은 궁이다. 빛나래의 변이의 상위호환이며 적의 무빙이 후질수록 효과는 증가한다. 적의 무빙을 강제할수있다는 점에서도 좋다.

봉인의 지맥 (R)  - 1자로 나아가는 공허의감옥, 변이폭탄에 비해 아군이 상황을 인지하고 대처할 시간을 준다는 점, 변수를 일으키기좋다는 점에서 변이폭탄이 더 좋다고 보지만 아군 광역기가 제대로 들어간 상황에서 얼려버리면그대로 게임을 말아먹읈수 있다.


13레벨 -  촉진 (E) 50% 더 빠른속도로 아군을 살리거나 적을 잘리거나 어그로를 끌어주세요 ^^



16레벨 -  수호의 원 (W) - 적의 광역기가 강하다 (ETC 광란의 도가니 연계후 장판으로 들어오는 광역딜)의 경우 한정적으로 찍어주면 좋은 효율을 보이지만 보통  재흡수 (W) 을 통해 어그로가 쏠린 우리팀에게 무적과 동시에 무적에 맞은 피해의 50%를 힐로 바꿔주어 전장에 재투입시키기 좋은 특성.  재흡수 (W) 가 있으면 딸피를 잘 봐줘서 어그로를 제대로 뺴주자. 한타 역전의 기반이 된다.



20레벨 -  메디브의 속임수 (R)  봉인의 지맥의 경로를 바꿔 변수를 늘려준다. 아주좋은 특성
티리스팔의 수호자 (Q) 아군이 핵각이거나 한타후 역핵각을 볼때 공성딜에 도움안되는 메디브가 본진에남아 적 투석기, 돌격병을 한방에 정리하게 할수있는 특성.

신비한 총명함 - 무난하게 아군의 기술위력과 마나를 회복시키는 특성. 가장 별로라고 생각한다.


투명화  - 아군에 뛰어난 이니시에이터가 있을시 (바리안,ETC) 투명화를 통해 깜짝이니시를 걸거나 다양한 전략으로 적의 허를 찌를수있게하는 특성. 아군 조합에따라 기적의 한타를 이뤄낼수도 있다.


필자는 메디브를 변수,피지컬,상황판단의 끝이라고 생각한다. 정말 좋은 영웅이고 엄청난 스킬셋을 가지고있지만 하츠로그 승률 최하위를 기록하고있는걸 보면 .. 저티어-고티어에서의 평가차이가 명확한 영웅이다. 숙련된다면 캐리가능한 영웅 중 하나.




실바나스  -  정말 좋은 패시브  검은 화살 (고유 능력) 가 실바나스의 아이덴티티, 따라서 특정맵에서 굉장한 효율을 발휘한다. 보통 아군이 탑승하는 오브젝트가 아닌 AI가 조종하는 오브젝트가 있는 맵 (불지옥 신단, 영원의전쟁터,브락시스 항전,죽음의 광산,거미여왕의 무덤)에서 좋은 효율을 보인다. 실바나스가 아군일때, 1레벨에 다같이 모여서 탑,또는 바텀의 타워를 철거하고 시작하는것도 좋은 전략이다. 따라서 적군일때에는 한군데를 골라서 매복하고 있도록 하자.

실바나스는 부패의 사격 (Q) 와  어둠의 비수 (W)  유령의 파도 (E)  울부짖는 화살 (R)  모두 무빙에 관련이 없는 즉발스킬이므로 스타일리쉬하게 플레이 할 수 있다.  유령의 파도 (E) 의 적재적소의 활용이 실바나스의 생존을 좌우한다.
실바나스를 할때는..꼭.. q를 난타해주도록 하자 qqqqqqqqqqqq

1레벨 특성은 공격적라인운영  넘치는 화살 (Q) , 수비적라인운영  유령의 흔적 (E) - 마나회복좋아연
그리고 맵에 따라 좋은  용병의 여왕 이 있다. 실바나스에 특화된 용병의 여왕 특성은 보통 4레벨에 배우는 용병의 왕 특성의 상위호환이라고 볼수있는데 이는 자폭호박이 있는 맵에서 정말 뛰어난 효율을 보인다. (파멸의탑, 죽음의광산) 자폭호박의 특징으로는 계속 같이있을 필요없이 자폭시에만 옆에있으면 효과를 받을수있고 터뜨린 후에는 빠르게 아군에게 합류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실바나스의 패시브와 라인클리어로 빠르게 적 건물에 넣어준다는것이 좋은 시너지를 일으킨다. 죽음의 광산같은 맵에서는 첫 광산이 열리기 전 아군의 협조를 구해 몰래 호박하나를 빼먹으면 적이 광산에 정신팔려있을때 앞문을 부술수 있다.

4레벨에서는 더볼것도 없이  잃어버린 영혼 (W) 를 사용한다. 실바나스의 영웅딜은  어둠의 비수 (W) 에서 나오는데 5:5 한타에서 풀히트를 가정할시 6.25초의 쿨감을 준다. 왜안W?


7레벨이 되면 실바나스의 라인관리, 용병관리가 빛을 발한다.  가시 돋친 화살 (Q) 를 통해 라인,용병 한정 3배의 딜을 퍼부어 빠른 운영이 가능하다.


10레벨에서 궁극기선택을 할때에  정신 지배 (R) 도 적 지원가가 정화가 없다면 좋은 궁극기이지만 셀프스턴 + CC맞으면 풀린다는점에서 범용성이 좋지않다. 그러나 적 지원가가 루시우,아우리엘일때에 끊어먹기에는 아주 훌륭하다.

울부짖는 화살 (R)  - 원거리에 광역으로 2.5초 침묵을 걸어버릴수있는 초 OP궁극기, 이펙트도 잘 안보일 뿐더러 투사속도도 굉장히 빨라 피하기가 힘들다. 이거 한방에 적 전사가 진입했을때 뒷라인을 어버버만들수도 있고 적의 강력한 CC (ETC 광란의도가니)를 빠르게 풀어줄수도 있으며 적군의 공허의감옥 연계 등 팀플레이를 망칠수있다. 딜량도 나쁘지않아 범용성으로는 최고의 궁극기.


13레벨 - 바람길잡이 (E) 실바나스의 Q딜을 빠르게 돌릴수있게 해줌으로서 한타참여도를 매우 높일수있는 영웅, 게다가 E를 연속2번사용하므로써 트리키한 플레이를 하게할수도 있다. 범용적으로 굉장히 좋은 특성이며 용병을 빠르게 녹여줄수도 있다.
포세이큰의 의지  - 적이 CC보유한것이 많고 내가 E를 쓰긷도 전에 죽는다싶으면 자체정화 및 이속증가를 통해 죽지않는것이 더 좋은 선택이 될수도 있다. 적이 극단적으로 CC가 많을때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발휘함.


16레벨 - 차디찬 손아귀 (W)  4레벨 잃어버린 영혼 (W) 과 연계하여 아군이 포커싱하고있는 쪽에 25%취약을 걸어준다. 사실상 한타때 W는 거의 무한이므로 취약으로 아군의 딜량이 뻥튀기된다. 대체불가 굉장히 좋은특성


20레벨 - 끔찍한 비명 (R) 를 통해 광역으로 5초침묵을 박겠다. = 게임을 내손으로한번 비벼보겠다 하는 특성.
제대로 들어가기만한다면 정말 게임터뜨릴정도로 긴 침묵시간을 가지고있으며 딜량도 괴랄해지므로 적이 울화각을 잘준다면 고려할만한 특성

폭풍의 번개  - 가장 무난하며 바람길잡이 (E) 특성을 오로지 딜로만 사용 (E뎀,Q충전) 하고 생존은 폭번으로 보험들어두는 특성. 실바나스 특유의 트리키한 플레이가 배로되며 오래도록 살아남아 취약과 Q딜을 박아주게하는 좋은 특성이다

실바나스는 패시브자체가 존재의의이며 나오는 맵도 한정적이고 역할도 좋다. 다만 아군이 우세할때는 그 능력이 빛을 발해 굳히기에 좋으나 한번 뒤집힌게임을 역전시키기에는 많이 힘든영웅이므로 오브젝트 주도권을 주지않는것이 매우 중요하며 공성으로 경험치를 앞서나가야한다. 또한 E스킬을 쓸때 CC를 맞으면 이동할수 없으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아바투르 - 길잃은바이킹,초 갈과 함께 히오스의 특이한 플레이방식을 갖고있는 영웅. 친구들에게 영업할때 아주좋음. 모든스킬이 글로벌이거나 시전범위가 넓으므로 넓은눈ㄴ으로 맵을 보고 큰그림을 그려야한다. 본체로 경험치 먹기 + 공생체로 다른라인 경험치챙기기로 2라인 경험치를 혼자먹을수도있고 W를 통해 깨알딜+낙마+슬로우로 스트레스를 줄수도있고 특성에 따라 정말 다양한 역할을 할수있다. 정말 특색있는 영웅이므로 장인분들의 의견은 다를수 있다. 개개인별로도 큰 특성차이를 보이는 영웅.


1레벨부터 특성차이가 심한데 황금밸런스라고 볼수있으며 맵과 조합에 따라 특성사용이갈린다.
가압 분비선 (W) - 아군의 일리단,그레이메인 등 근접영웅에게 힘을 실어주어 2%부족한 딜을 메꿔주게 하는 특성, 깨알같이 라인정리도 조금 좋아진다.
생존 본능 (고유 능력) - 후에 식충특성과의 시너지를 갖게하는 특성, 추가로 아바투르의 위치를 찾는데에 혼란을 줄수있다. 
재생성 미생물 (E)  - 힐바투르의 기초. 공생체를 건 후 E를 주고 바로 빠지는 힐바투르는 생각보다 효율이 매우높다.
맹독 둥지 (W) - 넓은맵에서 자주쓰이는 지뢰특성 아바투르의 기초. 넓은맵에서의 적군의 합류를 굉장히 느리게만들수있고 계속 낙마를시켜 깨알같이 짜증을 유발시킨다. 어느순간 보면 아바가 딜1위!

4레벨은 보통  대량 살포 (W) -지뢰아바투르 ,  질긴 갑피 (E) - 수비적인 공생특(힐바투르의 기초2), ,  아드레날린 과부하 (Q) - 아군(일리단,그레이메인,줄진,소냐,무라딘)의 힘을 실어주는 특성, 아군이 굉장히 신나함.

7레벨 - 바늘가시 (Q) -공격적인 공생체특성, 깨알같은 라인관리에 도움. 불결한 둥지 (W) - 지뢰투르 빡침도 +3 ,합류속도 굉장히느려짐. 갑피 연결체 (E) - 힐바투르의 기초3 라인관리에 굉장히 좋다. 투하: 지게로봇  - 투사체를 쏘는 오브젝트가 있는맵에 굉장히 유용한 특성. (블랙하트항만, 하늘사원) - 둘다 아바투르가 활약하기 좋은 맵이다.


10레벨 - 최종 진화물 (R) - 아바투르가 숙련도가 높아야하는 이유 중 하나. 모든 영웅의 스킬을 알아야하고 적재적소에 활용해야 한다. 특성이나 궁극기 의존도가 낮은 영웅을 선택하는것이 좋다. 딜러(일리단,그레이메인,타이커스,리밍,도살자,레이너,발라 등)를 복제하는것이 대부분의 상황에서 좋으며 상황에 따라 전사나 지원가를 복제하는것도 좋다. 단, 한타시작전 미리 사용할경우 적팀이 도망가버리면 아무것도 못하는 찔찔이가 되므로 한타가 열리고 복제하도록 하자.지뢰투르와의 효율이 굉장히 좋은편인 궁극기. 공생체특성이라도 최종진화물 특성을 가는것이 대부분이다.

흉물 진화 (R)  - 극단적으로 공생체 특에 올인해서 아군 딜러를 보조하면서 한타때 다른 라인을 푸쉬해서 경험치이득,라인이득,한타참여 모든것을 이루겠다 할때 가는 특성. 다만 아군은 4.5:5 로 싸우는것과 다름이없으므로 한타에서약간 힘이 빠진다. 풀스택 흉물은 정말 강해서 1:1로 이기기 힘들다. 흉물에 공생체를 써서 본진 우물로 넣어버리면 피가 찬다. 풀스택 흉물로 한타참여를 하면 왠만한 브루저 이상의 효율을 보인다.


13레벨 -  포격충 변종 (고유 능력) 로 16레벨에서의 식충특성과 시너지를 노리는 특성. 원거리가 되므로 돌격병보다 어그로순위가 낮아 끝까지 공성후 죽어 공성량이 크게 증가한다.
세포체 전이 (W) - 1레벨  가압 분비선 (W) 과의 시너지로 체력수급에 도움을 준다. 아군 근접영웅에게 뛰어난 효율을 보인다.


16레벨 -  맹독 가시 (W)  - 아군 왕자조합에 CC를 더해주겠다.
아드레날린 증폭 (E)  - 우리 왕자님 신나셨어욧!
식충 번식 - 한타도이기고 라인경험치는 경험치대로 다챙길거야 하는 특성 보통 13레벨 포격충 변종을 사용할때에 식충번식을 사용하는데 기본생성1마리 + 식충번식3마리 + 적들이 눈치채지못한만큼 +a의 포격충으로 라인관리를 하는데 맵에 영웅이 있다는 표시가나지않으므로 맵을 직접확인안하면 어..어.. 하는사이에 요새,성채,대문등 다부셔버릴수있다. 핵만남은 앨리전에서는 애물단지가됨.


20레벨 -  군체의식 (Q)  - OP 20레벨특성, 아군의 한타력에 힘을 굉장히 실어줄수 있으며 아바투르의 존재감은 딱히없는데 왜 이한타지는거여 소리나오게 하는 특성. 절반적용이라도 아바투르의 한타력이 1.5배 이상 되므로 최종진화물이 빠졌을때에도 한타력에 부족함이 없게만듬.

식충 둥지  - 적이 아바투르의 위치를 확인하는것은 식충의 남은시간, 부쉬체크 , 감 등이 있는데 제일 보편적으로 사용하는것은 식충의 남은시간이다. 식충둥지를 본체가있는 반대라인에 지어서 적에게 아바투르의 위치를 혼란하게 할수 있으며  포격충 변종 (고유 능력)  식충 번식 과 시너지로 4마리+2a의 포격충을 보내 백도어를 강화시킬수도 있다. 


아바투르는 파일럿의 능력과 특성선택에 따라 천지차이가 되어버리는 영웅이고 할수있는것이 많은만큼 손이 매우바쁘다.
길잃은바이킹이 피지컬형 전문가라고 한다면 아바투르는 판단형 전문가라고 정의하고싶다. 그만큼 순간의 판단이 중요하다. 아군의 조합과 맵의 상성 등 많은것이 필요하므로 빠대에서 무턱대고 해봣다가 에이 줫구린영웅이잖아 하지말고 일반선발전에서 좋은 맵이 나왔을때에 픽해보면 신세계가 열릴것이다. 또한  굴 파기 (Z) 를 통해서 아바투르의 위치를 계속 혼란시키는것이 중요하다. 아바투르 2데스 이상하면 아군 사기가 푸우욱 꺾인다.






 
아즈모단 - 가픽만 올려도 팀원이 가즈로를 올린다는 아즈모단. 박한 세간의 평과는 달리 쓸만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영웅. 초반이 굉장히 구리고 라인전도 형편없지만 중-후반을 넘어가는 기점으로 운영에서 발군의 성능을 보이며 한타에서도 나쁘지않다. 보통 포킹아즈모단을 많이 사용하며 검은우물과 연계한 파멸의구슬 깜짝딜로 적 딜러라인에 큰 압박을 주거나 굉장히 먼곳에서 라인관리를 확실히 해줄수있다는 점이 다른 전문가와 차이점이다. 대부분의 전문가처럼 큰 맵에서 강점을 보이며 패시브를 이용한 라인관리가 아즈모단운용의 핵심이다. 아즈모단은 사실상 Q아즈모단,E아즈모단 으로 양분되어 있는데 Q아즈는 모든 맵에서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반면 E아즈모단은 파멸의탑,불지옥 신단 같은 맵에서 한정적으로 사용된다.

1레벨 -  커져가는 분노 (Q) Q아즈모단의 기초,  피의 향기 (Q) 보다 쌓는 난이도가 매우 쉽고 초중반에도 강력하므로 아즈모단의 초-중반을 담당하는 기술. 후에 10레벨 궁극기와의 시너지가 크므로 사랑받는 특성이다.
파괴의 대가 (E)  - 백도어 E즈모단의 기초. 마나소모량의 감소와 사거리증가로 1레벨에 불지옥신단맵의 경우 우물을 파괴하고 라인전을 시작해서 그 라인의 주도권을 조금이나마 가져오는것이 가능하다.


4레벨 -  지옥의 군대 (W) - W는 한타 및 라인전에는 있으나마나한 스킬이지만 한타 전의 라인관리나 오브젝트 채널링을 방해할때 툭툭 던져주면 굉장히 성가신 스킬이다. W의 공격증가보다는 마나소모량 감소로 마나관리에 도움을 주는것이 포인트! 4레벨의 다른 특성  폭식 (E)  지옥의 용병 (고유 능력)  죄악의 손아귀 보다는 범용성이 가장 크고 아즈모단 운영자체에 도움을 줘서  지옥의 군대 (W) 를 선택하는것이 추세.


7레벨 - 예측만으로는 적중시키기 힘든 Q의 정확도를 올려주는  지옥불 구슬 (Q) 특성을 주로 사용한다. 후에 
R-Q가 딜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아즈모단으로서는 한방한방빗나감이 뼈아프게 크므로 투사체속도를 올려주는 특성을 선택하는것이 보편적이다. 다만 1레벨에  파괴의 대가 (E) 특성을 사용했을시 Q의 명중률은 아무런 의미가 없기때문에 백도어 및 라인관리에 특화된  돌격병 강화 특성을 조합하는것이 좋다.

10레벨 -  검은 우물 (R) -  파멸의 구슬 (Q) 과 연계하여 광역딜을 넣는것이 대표적인 역할이다. ALT+R로 편하게 자기위치에 검은우물을 시전한 후 파멸의 구슬로 딜하는것이 좋다. 또한 Q후에 E로 남은 검은우물을 이용하여 한타때 조금이나마 딜을 보탤수도 있다.

악마의 침공 (R)  - 백도어 아즈모단의 꽃 , 깨알같은 낙하딜과 악마 평타딜이 있지만 보통 건물의 총알받이 역할로 쓰인다. 그때문에 아즈모단이 라인돌격병하나없어도 공성해서 이득을 볼수있게해주는 궁극기. 특히 파멸의 탑 맵에서 악마의침공에 W와 D, E를 통해서 한타참여는 하지않고 계속 아군과 반대편의 라인을 푸쉬하면서 호박으로 압박을 해준다면 어느순간 성채하나를 밀수있는데, 그 하나를 민 시점에서 아즈모단을 막을수없다. 하나를 복구하러가면 또 하나가 깨지고 또하나를 복구하러가면 또하나가 깨지고 아군은 아군대로 이득보면서 운영이 가능하다. 성채하나를 내주면서 우두머리를 가는판단도 매우 좋아서 파멸의 탑 한정으로 백도어 아즈모단은 훌륭한 픽이 될수있다. 다만 아군이 숫적우위에서 버틸수있는 조합을 해야한다. 초반엔 1-2개 밀리겠지만 후반엔 걷잡을수없이 아즈모단쪽이 운영에서 우위에 선다.


13레벨 -  쾌락주의 (Q) - 마나소모를 절반으로 줄여 더욱더 많은 포킹을 할수있게한다.기본적으로 아즈모단은 마나소모가 큰편인데 R-Q의 끔찍한 마나소모를 줄여주는 좋은특성.

주입된 마력 (E)  - 백도어할때 개꿀!

지옥의 갑옷 (W) - 악마의전사에게 미니불타는분노를 씌워줘서 라인을 빨리밀게하고 50%방어력증가를 부여한다. 라인관리에 굉장히 좋은특성. 몸빵시키기에도 아주좋다.


16레벨 -  파멸의 종자 (Q) - 오브젝트맵 (파멸의탑,핵탄두격전지,저주받은골짜기)에서 깔짝대기 아주좋은특성
q딜로 한번끊기고 우리종자가 부비부비해주면서 계속 방해한다.

악마의 일격  - 라인관리의 정점 , 본체의 반댓쪽라인에 D를 사용해놓고 내가 할거하다보면 라인이 미친듯이 밀려있는것을 볼수있다. 특히 이것은 적 성채를 하나 민 후에 진가가 발휘되는데 적 돌격병을 순식간에 정리하고 투석기와 함께 적 본진을 뿜뿜하는것을 볼수있다. 이로인해 오브젝트 및 한타에서 이득을 보는것은 두말할것도읍다.

죄악에는 죄악  - 한타때 내가좀더 생존하고싶다, 적 탱커라인에 압박주고싶다 할때 가면 좋은특성.


20레벨 -  폭풍의 번개  -  아즈모단 특유의 높은체력으로 앞에서 어그롤를 끌며 생존을 보장해주는 특성. 모든 상황에서 범용적으로 좋은 효율을 보인다.

다섯 번째 원 (R)  - R-Q에 공이속40% 감소를 부여해주는 특성, 결론적으로 R이있는 아즈모단에게 CC를 부여해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노CC아즈에게 CC를 주는 좋은특성.

강제 징집  - 20레벨이면 적의 성채가 너덜너덜하거나 깨졌을텐데 투석기압박을 심화시키는 아즈모단의 아이덴티티 특성. 적군의 정신을 다른데 돌려놓고 2라인 압박으로 정신없게 만들고 라인정리에 1명 보낸게 확인되면 나머지 4명에게 강제이니시를 걸어 이득을 보는등의 플레이로 적에게 이지선다를 강요할수있다.



보통 백도어아즈모단은 파멸의 탑 빼고는 효율이 그리 좋지않고 그마저도 아군이 아즈모단의 운영을 이해해야 쓸모가 있는 운영법이다. 포킹Q모단이 대세인데 생각보다 나쁘지않고 패시브를 이용한 라인관리는 적에게 글로벌이동기가 없는 조합이라면 악몽을 선사하기 충분한 영웅이다.



자가라  -  1시즌 이후 바닥으로 추락해버린 즈그어미.. 자가라는 예전도 지금도 극혐하는 영웅이기때문에 잘 모릅니다.. 고수님이 와서 가르침을 주십시오.. E특성 후 게걸아귀와 E,팀과의 연계를 하기에는 메인딜러 하나의 위치를 뺏는다는것이 너무 크고 딜량도 부족하고 체력도 약하고 그렇다고 땅굴망을 하자니 전탄이 좋긴한데 영웅리그에서 크립잘부수는 영웅 두개만나와도 먹고살기 너무힘들고.. 지금메타에서는 굉장히 별로같은데 ^_^ 고수분들 의견부탁드려욤



줄  - 존재의의 : 라인클리어


라고 할수있을 정도로 라인정리에 특화되어 있고 적에 근접이 많을때 빛을 보는 특성이 많은 영웅. 라인정리가 필요한 맵 ( 블랙하트항만, 거미여왕의 무덤 등 2라인이 가능한 맵) 에서 적의 근접이 3명이상일때 꺼내면 좋은 조커픽.


1레벨에는 2가지중에 취사선택을 하는데 적 근접이 많다 -  가시 , 적 원딜이 평타딜러다 -  그림자 로 골라주면 되는데  그림자 선택시 쿨타임이 궁극기급으로 길어지므로 신중하게 사용해야한다.

4레벨 -  트래그울의 정수 (고유 능력) 이 보편적이다. 마나소모가 큰편인 줄은 라인에 붙어서 7레벨의 특성과 더불어 체력과 마나를 항시 보충해주어야 한다.

7레벨 -  라트마의 축복 (고유 능력) 의 특성으로 오래오래 2라인을 담당해주자!

10레벨 - 적이 3근접 이상일시  가시 와 더불어  맹독 확산 (R) 로 극딜을 멕여주자.  맹독 확산 (R) 이 원거리 영웅은 피하기가 매우쉬우나 근접이 많을 경우 속절없이 맞아줄수밖에 없다. 근접이 3명이상이 아닐시에는 무난하게  해골 마법사 (R) 를 사용하여 광역슬로우를 걸어주면 된다. 옆동네 럼블궁극기처럼 드래그사용이므로 내가원하는위치로 소환이 가능하다.


13레벨 - 3근접이상 일시 -  거인 사냥꾼의 저주 (고유 능력)  로 광역으로 거인사냥꾼을 뿌려줄수있다. 가시,맹독확산과 시너지로  앞라인을 부숴버릴수있다.
시체 폭발 (고유 능력)  - 시체폭발특성은 라인클리어 및 공성과 운영에 굉장히 좋은 특성이다.한타때는 별 영향력이 없으나 운영단계에 접어들시 큰 힘을 낼수있게해주는 줄 다운 특성.


16레벨 -  피해 증폭 (E) 를 선택하여 적 지원가에게 정화사용을 강제하고 정화가 없을시 킬을 낼수있게 해주는 특성.  뼈 감옥 (E) 은 적에게 경고후 2초뒤 속박이므로 우리팀에게 포커싱을 요청하는 기능도 간접적으로 가지고있는데 1.75초라도 25%취약이 걸린상태는 적을 잡느냐 못잡느냐의 기로에서 큰 도움이 된다. 특히 리밍과의 연계가 아주 좋은편이다.

해골 전문화 (고유 능력) 은 줄의 운영의 끝을 보여주는 특성이다. 적이 운영에 많이 휘둘리거나 글로벌이동기가 없다면 해골전문화로 라인압박후 적들보다 한발앞서 합류하는것도 좋은판단이다.

피에 굶주린 낫 (Q) - 적이 레가르 1지원이며 선조의 치유를 배웠을 때 한정적으로 찍으면 좋다. 이유는 20레벨에 나온다.


20레벨 -  치명적인 상처 (고유 능력)  - 레가르 1지원 선치일때 피가 30%이하인 적에게 미리써놓으면 선치가 반토막난다. 레가르 비장의 한수를 무효로 돌릴수있는 특성. 센스가 필요하며 Q를 남발해서 제때 못쓰면 똥인 특성이다. 범용성은 매우 떨어지지만 특정상황에서 한타를 이기게하는 특성.

해골 창  - 무난하게 20레벨기준 500정도의 딜을 일직선으로 선사하며 약 10초의 쿨타임을 가지는 좋은 원거리 견제기다. 마나소모도 없어서 마나에 허덕이는 줄에게 원거리스킬을 하나 던져준거라 라클,한타 모두 범용적으로 좋다!





해머 상사  -  평소의 나는 해머상사를 극혐했지만 이 글 첫 문단에 있는 어떤 해머박이(ㅂㄷㅂㄷ)때문에 해머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음. 해머는 특이한 방식의 원거리 암살자이다. 적에게 이지선다를 강요하는 원거리딜러이며 혼자냅둘시 기똥찬 사정거리로 피해없이 건물을 공성할 수 있다. 공격속도는 20레벨전까지 빠르지 않고 체력도 초파리급이다. 다만 넓은 사정거리 하나로 모든걸 커버한다. 아군의 조합이 굉장히 중요하며 해머를 버리고 돌진조합을 짤시 필패에 가까울정도로 조합빨을 많이탄다.


1레벨 -  기갑포 강화 (고유 능력) 보통 무난하게 10% 딜뻥이 되는 특성을 선택한다. 가끔  기습 포격 (E) 로 깜짝딜이나 사거리증가까지 버틸의도로 선택하기도 하지만 총 딜량에서는 형편없이 밀리니 기갑포강화를 선택하도록하자.

4레벨 -  집중 공격  - 사거리가 우월한 해머가 프리딜구도에서 강력함을 발하게 하는 특성. 딜에 치중한 특성이다.
원기회복의 공격  - 아군이 나를 위한 조합이 아니다. 이거내가봤을때에는 알아서 살아야 할것같다 할 경우 찍어주면 좋다. 2/20 기준 네이팜포격에 원기회복이 적용되는 버그가 있어 픽률이 오르고있으나 .. 집공보다는 효율이 별로인것같다.



7레벨 -  응급치료 - 날파리같은 해머의 체력을 자력으로 치유할수있게해주는 특성. 우리 지원가의 손을 덜어주자.. 
초고속 냉각기 (Z)  - 포지셔닝에 도움을 주는 특성, 추노,도망 둘다좋다. 7레벨특성은 취향이다.



10레벨 -  네이팜 포격 (R) - 옆동네 코르키의 궁극기처럼 짧은 쿨타임의 적당한 마나소모와 적당한 데미지를 가지고있다. 4레벨에  원기회복의 공격 를 찍었을 경우 버그로 인해 시너지가 있다. 한타,공성 둘다 도움이 되는 무난무난한 궁.

크고 아름다운 미사일 (R)  - 순간폭딜로 적의 힐탐을 뺏을수 있다. 일직선 모든것에 피해를 준다. 이것의 존재의의는 20레벨에서 발휘된다.


13레벨  거인 사냥꾼 - 가장 무난무난하면서 딜적으로도 뛰어난 특성. 후에 서술할 니가와 조합에서 깔짝대는 영웅들에게 참교육을 가할수있다. 탱커녹이기에도 매우좋은특성!


16레벨 - 집행자 - 언제어디에서나 좋은 특성, 특히 아군이 스랄,테사다르 가 있을때 빛을 발한다. 아군 CC가 많으면 좋은 선택지가 된다.

사거리 확대 (E)  - 필자가 생각하는 해머상사의 선택이유. 다만 해머를 위한 조합일 경우에만 선택하자. 해머는 지킴받아야한다. 아군에 모랄레스 + 자리야 가 있을때 빛을 발한다. 적에게 압박을 가하면서 사거리확대로 멀리서 건물을 저격하다보면 적이 나타날텐데 뒤에서 나타나던 앞에서나타나던 옆에서 나타나던 해머의 포화를 뚫고서 와야한다. 오더라도 자리야의 쉴드 + 모랄레스의 힐과 전투자극제 를 받은 해머를 물리치기는 매우힘들다. 아예 딜러라인은 해머를 때리러오다가 울면서 다시나간다. 그럼 탱커라인은? 죽을때까지 해머한테 맞는거다. 이 조합은 20레벨 넥서스프렌지 특성이 나오고 난 후 극에달한다.


20레벨 - 시공의 광란  - 평딜의 완성이라는 4검류( 사거리확대시 3검류)가 찍혔다. 공격속도 20%증가와 더불어 사거리가 1.1 증가했다. 이 수치는 사거리확대 풀스택과 더불어 적 핵을 공성할때 적 성채 끝에서 핵을 요격할수있는 거리이다. 적 탱커가 작정하고 들어오더라도 딜러라인은 절대못들어온다. 탱커라인끼리 들어와서 자리야와 모랄레스의 보호를받는 탱커를 잡는다는것은 어불성설이다. 필요한건 뒤나 옆의 시야가 없는데에서 들어오는 것인데 그정도는 센스있게 서브탱커나 딜러하나가 시야를 밝혀주도록하자. 

크고 아름다운 궤도 미사일 (R)  - 10레벨때 크아미 왜찍었냐고 정치받으면서 울던해머가 왕귀했다. 3성채에 겹치게 써주고 도망가자. 계속 우주방어만하다보면 3성채가 다깨진다. 그전에 물론 적은 안달복달하며 들어올텐데 서술한대로 시즈상태에서 오는애부터 천천히 조지다가 딜러나 지원가가 들어오면 그녀석만 패준다.

여타 다른 원거리딜러와는 달리 잡으러 들어가는게 아니라 들어오는걸 잡고 킬상황이 나면 Z를 통해 빠른이속의 무빙으로 킬캐치해주는것이 역할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군이판을 잘 받쳐줘야 하는데 조합 뿐 아니라 센스도 매우 요구된다.
따라서 픽하기전에 아군의 양.해.! 를 구한뒤 아니면 적어도 가픽이라도 올려주고 고르도록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