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 : 의상과 설치물은 처음 단계에서는 차근차근 골고루 잘 진행된 것 같지만 현재는 중구난방이다.
요약 2 : 핫딜로 이상한 거 팔지말고 이제는 더이상 살 수 없는 전설이 된 한정판 ANSM-S, L 을 팔아주시오. 







- 글을 쓰는 이유
 원정대 영지가 얼마전 업데이트를 하여 시스템이 상당 부분 바뀌었습니다.
 그것에 대해 글을 쓰던 중 NPC 의상이 가끔씩 저도 모르게 새로운 제품들이 출시될 때가 있었습니다.
 필요하거나 바뀐 부분을 찾으려고 볼때 마다, 스크롤하기엔 드레스 룸이 너무 지루하기에 이참에 의상과 설치물의
 효과를 정리해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모든 아이템을 갖고 있을 순 없어서 군데군데 빼먹거나 능력 부족으로 인해 글 내용이 틀린 부분이 있더라도
 부디 너그러이 봐주시고 댓글에 표시하여 주시면 감사한 마음으로 최대한 빨리 추가하거나 수정하겠습니다.
 

- 원정대 영지내 저택의 효과 장착 슬롯에 넣는 의상 및 설치물 효과
 의상과 설치물의 효과는 크게 파견과 제작 두개로 나뉩니다. 소소하게는 만찬과 연구도 있습니다.
 아이템 및 효과 항목을 아무 의미 없이 나열하는 것 보다는 자신에게 필요한 항목이 무엇인지 찾아 볼 수 있게
 정리해놓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파견은 해역별로, 제작은 아이템별로 의상과 설치물 효과를 정리하여 표를 만들었습니다.


1. 파견(일반 및 특수)에서의 의상 및 설치물 효과
 ※ 주의할 점 1 : 특정 해역의 효과인 경우는 10 %가 한계치여서 그 이상의 효과를 내도 10 %까지만 적용이 됩니다.
                       예) [망자 해역] 파견 시간 감소 4 %를 세개 저택 슬롯에 장착했을 경우 효과는 12 %(4+4+4)가 
                       아니고 10 %만 적용됩니다.

 주의할 점 2 : 영지에서 공통적으로 쓸 수 있는 효과는 30 % 가 한계치이므로 굉장히 좋아보이지만 각 의상이나
                      설치물의 효과 수치가 2 이하로 고정되어 있어 실상은 10 % 효과도 보기 어렵게 만들어놨습니다.
                      마치 표시만 999,999,999로 해놓고 실제로는 49,999 개만 소지할 수 있는 영지 젤리 쿠키처럼요.

                      연구나 건물성장에 의해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수치도 3 ~ 6 정도로 낮습니다.
                      시간 감소 같은 경우 '니나브의 축복'(시간 10 % 감소)이 제일 혜자로 보일 정도입니다. 
                      

1.1 공통 사항
 1-1-1. 의상 효과

  모든 해역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효과는 최대치 2 이하로 억제되었습니다. 
 ※ 범용적이고 유의미한 능력치의 의상은 오직 유료 재화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1-1-2. 설치물 효과

  모든 해역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효과는 최대치 2 이하로 억제되었습니다. 
 ※ 빨간색 굵은 글씨는 더 이상 획득하거나 구매할 수 없습니다.


1.2 수초 해역 
 1-2-1. 의상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의상은 유료이며 세가지입니다.
 4 이상의 능력치는 4 개의 항목 중 3개의 항목만 적용되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 달빛 무도회는 실리안 호감도 애정단계에 있는 루테란 무도회 퀘스트를 완료해야 하므로 호감도 포인트 표시를
    애정 단계로 하였습니다.


 1-2-2. 설치물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설치물은 유료이며 한가지입니다. 낱개로는 구매할 수 없습니다.


1-3. 모래폭풍 해역
 1-3-1. 의상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의상은 유료이며 세가지입니다.
 ※ 4 이상의 능력치는 4 개의 항목 중 3개의 항목만 적용되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 실리안 기본의복은 신뢰 단계이므로 호감도 포인트 표시를 신뢰 단계로 하였습니다.

1-3-2. 설치물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설치물은 유료이며 한가지입니다.
 ※ 군단장(헬 난이도) 클리어 보상은 획득하기 매우 어렵다고 판단하여 일단 획득 불가로 표시하였습니다.


1-4. 세이렌 해역
 1-4-1. 의상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의상은 유료이며 여섯가지입니다.
 ※ 4 이상의 능력치는 4 개의 항목 중 3개의 항목만 적용되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 처녀귀신 련의 효과는 캐릭터당 의상 한 벌만 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시간을 기준으로 다른 효과를 봐야 합니다.
 ※ 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왜 처녀귀신 련의 담당(?)해역이 망자가 아니고 세이렌인지 알 수 없습니다.

 1-4-2. 설치물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설치물은 유료이며 두가지입니다.
 ※ 군단장(헬 난이도) 클리어 보상은 획득하기 매우 어렵다고 판단하여 일단 획득 불가로 표시하였습니다.
 ※ 빨간색 굵은 글씨는 더 이상 획득하거나 구매할 수 없습니다.


1-5. 한파 해역 
 1-5-1. 의상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의상은 유료이며 네가지입니다.
 ※ 4 이상의 능력치는 4 개의 항목 중 3개의 항목만 적용되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 다른 해역들도 쓸만한 능력치 아이템은 유료겠지만, 한파 해역은 특히 설치물(모험의 서 90 % 보상) 단 1 개를 
    제외하고 모든 능력치 아이템이 유료이며, 호감도로 얻을 수 있는 의상은 기본의복조차 아예 없습니다.

 1-5-2. 설치물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설치물은 유료이며 네가지입니다.
 ※ 한파 해역은 수초, 모래폭풍, 폭풍우와 같이 효과가 많이 없었지만, 현재는 유료 석상 효과에서 몰빵을 받아 
     많이 좋아졌습니다.
 ※ 빨간색 굵은 글씨는 더 이상 획득하거나 구매할 수 없습니다.


1-6. 폭풍우 해역
 1-6-1. 의상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의상은 유료이며 한가지입니다.
 ※ 폭풍우 해역은 이상하리만치 시간 감소, 수수료 감소, 활동력 소모량 감소의 효과가 있는 의상이 거의 없습니다.
 ※ 4 이상의 능력치가 3 개씩 있는 다른 해역과 달리 4 이상의 능력치는 1 개의 항목밖에 없습니다.
 ※ 폭풍우 해역이 일반 파견에 나오는 빈도가 높아질수록 파견시간과 재화의 소모는 점점 늘어납니다.

 1-6-2. 설치물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설치물은 유료이며 한가지입니다.  낱개로는 구매할 수 없습니다.
 ※ 군단장(헬 난이도) 클리어 보상은 획득하기 매우 어렵다고 판단하여 일단 획득 불가로 표시하였습니다.


1-7. 망자 해역 
 1-7-1. 의상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의상은 유료이며 여섯가지입니다.
 ※ 4 이상의 능력치는 4 개의 항목 중 3개의 항목만 적용되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 실리안 돌아온 왕자 의상은 신뢰 단계이므로 호감도 포인트 표시를 신뢰 단계로 하였습니다.

 1-7-2. 설치물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설치물은 유료이며 두가지입니다.  낱개로는 구매할 수 없습니다.
 ※ 군단장(헬 난이도) 클리어 보상은 획득하기 매우 어렵다고 판단하여 일단 획득 불가로 표시하였습니다.
 ※ 빨간색 굵은 글씨는 더 이상 획득하거나 구매할 수 없습니다.


1-8. 이것저거 비교해 보고 뇌피셜로 실컷 생각해 보는 글
 의상과 설치물의 능력 수치를 단순 합산해 봤습니다.
 합산한 이유는 - 대단히 정확하진 않더라도 - 어떤 곳에 능력치가 모자라는지,  넘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입니다.


 합산 순위 표입니다.

 ※ 파견때 마다 늘 애를 먹게 만들었던 수초, 모래폭풍, 한파, 폭풍우 해역, 시간 감소도 많이 못하고 적응도도 낮게
    나오고 하다 못해 활동력 소모라도 줄여보려 이리 저리 조합을 맞추느라 항상 힘들었습니다.
    원인은 그냥 의상과 설치물의 능력치나 갯수가 다른 해역보다 30 ~ 40 % 낮기 때문이었습니다.

  모험의 서 90 % 달성 시 주는 석상들은 처음에는 적절한 밸런스를 유지하는 듯 1 번 능력치 3/ 2번 능력치 1
    이라는 기조를 유지하고 그 적절한 배분에 있어서도 차곡차곡 역사를 쌓아가듯 잘 만들어지는 듯 보였습니다.

    물론 세부 효과에 있어서는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겠지만 아이템이 나오거나 출시 될때 골고루 능력치가 배분
    되었다면 하는 작은 아쉬움은 있더라도 지금같지는 않았을 겁니다.

    하지만 왠지 의상이나 설치물의 능력치 배분이나 배분의 기준이 되는 합산 표도 없는 듯 치우친 능력치 몰빵 
    유료 한정판이나 기타 제품들이 나오며 그런 안배들은 와르르 무너진 것 같습니다.

 ※ 한파도 위의 세 해역과 맞먹는 헬 구간이었지만 유료 제품의 능력치가 집중적으로 몰려서 현재는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한정판이나 기간제 판매 아이템은 사라지면 다시 돌아올 수 없습니다.



2. 제작(제작 및 만찬, 연구)에서의 의상 및 설치물 효과
 ※ 주의할 점 1 : 특정 제작의 효과인 경우는 10 %가 한계치여서 그 이상의 효과를 내도 10 %까지만 적용이 됩니다.
                       예) [배틀 아이템 - 물약] 제작 수수료 감소 4 %를 세개 저택 슬롯에 장착했을 경우 효과는 
                       12 %(4+4+4)가 아니고 10 %만 적용됩니다.

 ※ 주의할 점 2 : 영지에서 공통적으로 쓸 수 있는 효과는 30 % 가 한계치이므로 굉장히 좋아보이지만 각 의상이나
                       설치물의 효과 수치가 2 이하로 고정되어 있어 실상은 10 % 효과도 보기 어렵게 만들어놨습니다.
                       마치 표시만 999,999,999로 해놓고 실제로는 49,999 개만 소지할 수 있는 영지 쿠키처럼요. 

                       연구나 건물성장에 의해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수치도 3 ~ 6 정도이며, 이마저도 대성공 확률은
                       영지 효과에만 나올 뿐 표시되진 않습니다.
                       

2-1. 공통 사항
 2-1-1. 의상 효과

  모든 해역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효과는 최대치 2 이하로 억제되었습니다. 
 ※ 범용적이고 유의미한 능력치의 의상은 오직 유료 재화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2-1-2. 설치물 효과

  모든 제작 및 만찬, 연구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효과는 최대치 2 이하로 억제되었습니다. 
 ※ 빨간색 굵은 글씨는 더 이상 획득하거나 구매할 수 없습니다.


2-2. 배틀 아이템 - 물약 
 2-1-1. 의상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의상은 유료이며 두가지입니다.
 ※ 4 이상의 능력치는 4 개의 항목 중 1개의 항목만 적용되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 아쉽게도 물약 관련 의상의 효과가 똑같습니다. 

 2-2-2. 설치물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의상은 유료이며 한가지입니다. 낱개로는 구매할 수 없습니다.
 ※ 군단장(헬 난이도) 클리어 보상은 획득하기 매우 어렵다고 판단하여 일단 획득 불가로 표시하였습니다.
 ※ 최근에 나온 설치물 세개가 같은 효과(수수료 감소 3 %)입니다.


2-3. 배틀 아이템 - 폭탄
 2.-3-1. 의상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의상은 유료이며 두가지입니다.

 2-3-2. 설치물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의상은 유료이며 두가지입니다.
 ※ 군단장(헬 난이도) 클리어 보상은 획득하기 매우 어렵다고 판단하여 일단 획득 불가로 표시하였습니다.
 ※ 최근에 나온 설치물 두개가 같은 효과(수수료 감소 3 %)입니다.


2-4. 배틀 아이템 - 수류탄
 2-4-1. 의상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의상은 유료이며 두가지입니다.

 2-4-2. 설치물 효과

 ※ 군단장(헬 난이도) 클리어 보상은 획득하기 매우 어렵다고 판단하여 일단 획득 불가로 표시하였습니다.
 ※ 빨간색 굵은 글씨는 더 이상 획득하거나 구매할 수 없습니다.


2-5. 배틀 아이템 - 로브
 2-5-1. 의상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의상은 유료이며 한가지입니다.

 2-5-2. 설치물 효과

 ※ 군단장(헬 난이도) 클리어 보상은 획득하기 매우 어렵다고 판단하여 일단 획득 불가로 표시하였습니다.
 ※ 빨간색 굵은 글씨는 더 이상 획득하거나 구매할 수 없습니다.


2-6. 배틀 아이템 - 기타 
 2-6-1. 의상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의상은 유료이며 한가지입니다.
 ※ 효과 자체를 갖고 있는 아이템 자체의 수가 너무 적습니다.

 2-6-2. 설치물 효과

 ※ 모험의 서 90 % 보상 설치물을 제외하고는 효과 자체를 갖고 있는 아이템 자체의 수가 너무 적습니다.


2-7. 특수
 2-7-1. 의상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의상은 유료이며 두가지입니다.
 ※ 효과 자체를 갖고 있는 아이템 자체의 수가 너무 적습니다.

 2-7-2. 설치물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의상은 유료이며 두가지입니다.
 ※ 빨간색 굵은 글씨는 더 이상 획득하거나 구매할 수 없습니다.
 ※ 모험의 서 90 % 보상 설치물과 구할 수 없는 한정판을 제외하면 효과 자체를 갖고 있는 아이템 자체의 수가 
    너무 적습니다.


2-8. 설치물
 2-8-1. 의상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의상은 유료이며 두가지입니다.
 ※ 설치물 관련 의상이 딱 두 개뿐인데도 효과가 똑같습니다. 물론 없는 것 보다야 낫겠지만 좀 더 다양한 능력치를
    부여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2-8-2. 설치물 효과

 ※ 효과 자체를 갖고 있는 아이템 자체의 수가 너무 적습니다. 뒷 항목으로 갈수록 심해집니다.


2-9. 생활도구
 2-9-1. 의상 효과

 ※ 효과 자체를 갖고 있는 아이템 자체의 수가 너무 적습니다. 유료 효과도 반반 항목입니다.
    뒷 항목으로 갈수록 심해집니다.

2-9-2. 설치물 효과

 ※ 모험의 서 90 % 보상을 제외하면 자체 제작해서 쓰는 작은 능력치의 희귀템밖에 없습니다.
 ※ 효과 자체를 갖고 있는 아이템 자체의 수가 너무 적습니다. 뒷 항목으로 갈수록 심해집니다.


2-10. 요리
 2-10-1. 의상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의상은 유료이며 두가지입니다.
 ※ 낮은 능력치의 기본 의복이나 능력치가 반밖에 없는 아이템도 쓸 수밖에 없을 정도로 아이템이 없습니다.

 2-10-2. 설치물 효과

 ※ 쓸만한 두가지 옵션(+4/ +2)의 의상은 유료이며 두가지입니다.
 ※ 빨간색 굵은 글씨는 더 이상 획득하거나 구매할 수 없습니다.
 ※ 모험의 서 90 % 보상 설치물과 구할 수 없는 한정판을 제외하면 능력치가 작은 아이템뿐입니다.


2-11. 셰프의 부엌 만찬 
 셰프의 부엌 만찬은 제작 아이템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작 공방이라는 카테고리 자체에서 빠져 있으며, 제작 시간도 거의 걸리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운영진측에서 별로 신경을 쓰고 싶지 않은지 의상은 세개 뿐이고 설치물은 아예 없습니다.
 순수한 맘으로 유저들의 삼시세끼 밥을 해주는 주모분들을 위해서라도 뭔가 효과가 있는 아이템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2-11-1. 의상 효과

 ※ 능력치 +2/ +1 조합의 아이템이 유료이며, 2 가지 있습니다.

 2-11-2. 설치물 효과
 없음.

2-12. 연구
 연구는 제작이 아니기 때문에 딱히 대성공이 없고, 나머지 효과만 있습니다.

 2-12-1. 의상 효과

  연구도 공통사항처럼 적용할 수 있는 효과는 최대치 2 이하로 억제되었습니다. 
 
 2-12-2. 설치물 효과

  연구도 공통사항처럼 적용할 수 있는 효과는 최대치 2 이하로 억제되었습니다. 
 ※ 빨간색 굵은 글씨는 더 이상 획득하거나 구매할 수 없습니다.
 ※ 아이템의 종류는 압도적으로 많은 편이지만 효과도 낮고, 능력치 반쪽짜리 아이템이 정말 많습니다.


2-13. 이것저거 비교해 보고 뇌피셜로 실컷 생각해 보는 글
 파견에 효과를 낼 수 있는 의상과 설치물의 능력 수치를 단순 합산해 봤습니다.
 합산한 이유는 - 대단히 정확하진 않더라도 - 어떤 곳에 능력치가 모자라는지, 넘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입니다.


 합산 순위 표입니다.

  아이템 제작 및 만찬, 연구 항목에서는 가장 많이 쓰이는 배틀 아이템 위주의 항목들이 얼마전 신규 효과 
    아이템들이 나올때마다 뒤늦게 수수료 감소 부분의 몰빵을 맞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아니, 제일 많이 쓰일 것 같은 오레하 융화 재료를 제작 하는 특수 항목은 언뜻 보면 보통 수준
    이지만 현재 구할 수 없는 ANSM-S, L 과 같은 한정판 세가지를 제외하면 쓸만한 아이템이 별로 없습니다. 

  영지를 꾸미라고 광고 아닌 광고를 대대적으로 하면서 설치물 제작에 필요한 의상이나 설치물은 거의 없고, 
    모험의 서 90 % 때 주는 설치물도 아예 없고 유료 의상 2 벌, 퀘스트 설치물 1개가 끝이며, 심지어 유료 의상
    두개는 생각이 없이 만들었는지 같은 효과입니다.

  생활도구는 복원에 필요한 키트의 재료(도구 제작 부품)부터 복원 키트 자체, 그리고 한 번 옵션이 정해지면 
     빠꾸없이 버려야 하는 생활도구까지 하나하나 다 제작해야 하건만 유료로 판매하는 의상 3벌은 그 능력치
     조차 다른 항목의 효과와 나눠쓰므로 반쪽짜리 개살구에 불과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게 모험의 서 90 % 설치물이 있긴 하지만 그 외에는 능력치 한 개뿐인 희귀 설치물 뿐이라 
     효용이 많이 떨어집니다.

  요리는 루테란 성과 슈테른 네리아를 제외하면 이 것 역시 설치물과 마찬가지로 반쪽 능력치 의상들 뿐이고 
    설치물도 한정판이라 구매할 수 없는 것을 빼면 모험의 서 90 % 보상 한 개와 조악한 희귀 등급의 영지 제작, 
    교환품이 끝입니다.

  셰프의 부엌, 만찬은 유료 의상 3 개로 끝, 그마저도 한개는 능력치 반쪽, 능력치들도 마치 공통 적용되는 옵션
    처럼 최대치가 2에 고정되어 있다. 셰프의 부엌 만찬은 제작이 아니기 때문에 이해한다 치더라도 효과 아이템이
    너무 적습니다.

  연구는 많습니다. 자질구레한 의상이나 애매한 설치물들이 나올때마다 대충 껴넣고 쪼개지는 능력치에 넣기 
    좋아서 그런지 몰라도 항목이 꽤 많아 합산치 자체는 큽니다.
    하지만 능력치가 2 이상 안되게 고정되어 있으며, 동일 항목을 가진 아이템은 5 개 밖에 되지 않습니다.

  파견과 다르게 아이템 제작 및 만찬, 연구 항목에는 의상이나 설치물의 배분 자체가 뒤쪽 항목으로 갈수록
    관심이 없나? 할정도로 아예 없는 경우가 많아 능력치 0 이나 1 짜리 항목도 꽤 많습니다.
    특히 제작 아이템의 대성공 확률 합산치를 보시면 다른 능력치에 비해 확연히 낮습니다. 
    어차피 곱연산인가 뭔가 해서 잘 뜨지도 않을텐데 말이죠.


  뭐 언제나 혼자만의 생각이지만서도

    A/S 가 없는게 사실상의 A/S 일 것 같다는 말같지 않은 궤변으로 이미 자생력을 잃어버린 항해나, 
    - 아니,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고쳐야지. 이게 무슨 소리여?

    유저들 한 군데다 몰아넣고 감정적으로 괴롭히고 서로 얼굴 붉히고 힘들게 하는 이상한 세계수들의 생활이나, 
    - 특정한 지역에서만 그것들을 얻어야 되는 게 제가 바보라서 그런가 좀 이해가 안 되요. 
      베른 남부 산호석에서는 붉은 원석 나오면 안 되는지? 엘가시아 고고학에서 퀘템 나오면 안 되는지?
      관리가 막 힘들어서 그런건가요?

    하는 사람만 열심히 하는 영지나 다 세컨드, 써드 컨텐츠일뿐이지만 위에 것들이 서로 다 유기적으로 이어져 
    있고 의상이나 설치물도 그 안의 시스템 중 하나 아닙니까? 스스로들 하는 말만큼은 지켰으면 합니다. 
    누칼협 나오면 뭐 할 말은 없습니다.

    맨날 천날 그넘의 말만 번지르르하게 하는 게 아닌 체감이 조금씩 오더라도 가시적인 효과가 있었으면 하고 
    작게나마 바람을 적어봤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