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1 이보크 부연 설명 추가, 언리미티드 셔플 트포 기재 오류 수정 및 부연 설명 추가
2022.09.02 보석 설명 변경
2022.09.04 세렌디피티 채용에 대한 내용 추가
2022.09.14 허수아비 영상 추가


순서

1. 215 황제에 대한 소개
2. 스킬트리
    참고) 셀레스티얼 레인 vs 세렌디피티
3. 보석
4. 특성 및 각인
5. 유물 세트
6. 사이클 및 운용


215 황제에 대한 소개


황제 아르카나는 스택-루인의 구조를 반복하는 황후 아르카나와 달리 노란색 아이콘의 일반 스킬을 주요 딜링기로 사용하는 클래스입니다. 일반 스킬은 특화 스탯에 의한 대미지 증가를 받지 않기 때문에 적정 치적을 확보한 후 신속 스탯에 투자하여 최대한 많이 스킬을 사용하는 지속형 딜링 구조를 갖습니다.

다만 2022년 8월 11일 밸런스 패치 이후 기존의 별, 달 카드의 역할 변경 및 드로우율 조정으로 인해 딜 버프와는 별개(굉장히 강해졌습니다)로 마나 운용에 대한 이슈가 대두되었고, 가장 강한 딜 포텐셜을 보이는 지배 세트 운용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이에 여러 유저가 마나 회복 스킬인 백 플러쉬를 이용하는 스킬트리를 고안해내었고, 2주간 작성자가 직접 사용하며 내린 결론을 간단히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글의 목적은 다양한 황제 트리에서 이러한 접근도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함이며 여러 빌드를 직접 겪어본 결과 개인적으로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여전히 지속적으로 황제 아르카나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본 가이드는 정답이 아닙니다. 최대한 많은 정보를 경험하신 후 실전에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같은 스킬을 채용하고 여러 방면으로 운용하는 글도 스킬 시뮬레이터 게시판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모찌떡님의 116 황제 가이드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25515

플렘님의 314 황제 체크메이트 밸런스 패치 반영판


스킬트리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운명의 부름 
트포 : 1-1-1 or 3-1-1, 단죄
카드 드로우, 단심용 스킬입니다.
6지배 운용시 마나회수, 서포터, 마나음식이 있다면 1트포를 정신 강화 대신 날렵한 움직임을 쓰셔도 무방합니다.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리턴 
트포 : 1-3-2, 출혈 정화 광분 
시너지, 카운터, 자체 치피증 시너지를 가진 스킬입니다. 3트포 노출된 어둠 트포작이 필수입니다.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언리미티드 셔플
트포 : 3-3-2(추천) or 1-3-2, 질풍
딜링기입니다. 질량증가 채용시 공속 디버프가 가장 크게 체감되는 스킬이며,
막타까지 각종 버프안에 넣을 수 있도록 다른 이유가 없다면 질풍룬 채용을 추천합니다.
1-1트포는 상당히 근접해서 딜링해야하는 트포입니다. 실전 운용이 까다로울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다크 리저렉션
트포 : 2-3-2, 집중 풍요
가장 강력한 딜링기입니다. 모든 사이클은 아래의 스트림 오브 엣지와 다크 리저렉션을 기준으로 운용합니다.
2악4지에서는 풍요룬, 6지배에서는 집중룬 채용을 추천합니다.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이보크
트포 : 3-1-1(추천) or 1-1-1, 풍요
딜링기이자 카드 드로우 스킬입니다. 풍요룬의 밸류가 가장 높기 때문에 전설 풍요를 고정적으로 채용합니다.
(이보크 2장 + 풍요룬 없는 다크리저렉션으로 카드 한 장 확정 드로우입니다.)
1트포의 경우 밸패 전 125, 116 등 황제 빌드에서는 빠른 준비를 주로 사용했습니다만
매끄러운 사이클을 위해 퀵드로를 채용합니다.
취향에 따라 3트포를 중첩 마법진을 사용하신다면 빠른 준비를 채용해주세요.
제 주관이 많이 섞인 부분인데 환희, 달카드에 의해 빠른 준비 자체의 밸류도 상대적으로 떨어졌으며
한 사이클에 빠른 준비 이보크를 네 번 쓰기엔 다음 사이클이 밀립니다.
다만 빠른 준비 채용시 낮은 적중률로 인한 저점 방어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보크 빠준을 사용하신 머해님의 스킬 시뮬레이터 게시글입니다.
해당 게시글에서는 이보크로 추가 사이클을 구성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https://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75273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스트림 오브 엣지
트포 : 1-3-2, 심판
"맞아만 준다면" 치적을 27.6%까지 확보해주는 사기 스킬이자 단심용 스킬입니다.
모든 사이클은 위의 다크 리저렉션과 스트림 오브 엣지를 기준으로 운용합니다.
3트포는 적중률을 높이기 위함으로 스킬 포인트가 모자라다면 7레벨까지만 찍어도 무방합니다.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백 플러쉬
트포 : 1-1-2, 속행 출혈 
4스택 루인 운용을 위한 스택기이자, 마나회복기입니다.
6지배 운용에서의 핵심 스킬이며 뒤로 보고 이동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셀레스티얼 레인
트포 : 2-3-2, 속행 집중 출혈 
잔여스택을 처리할 수 있는 딜링기입니다.
사이클을 마무리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속행룬과의 호흡이 좋습니다. 다만 자주 사용하는 스킬이 아니므로 룬은 자유롭게 채용하시면 됩니다.
카운터를 보조하기 위해 세렌디피티를, 무력을 보조하기 위해 포카드를 대신 채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을 바로 아래에 후술합니다.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프리즈매틱 미러
1각
각성기는 1각을 사용합니다. 사용시 카드 두 장을 확정으로 획득합니다.



참고) 셀레스티얼 레인 vs 세렌디피티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세렌디피티
트포 : 2-1-2(추천) or 1-1-2, 풍요 속행 압도 
첫 번째 트라이포드는 꿰뚫는 일격과 눈속임 중 선택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눈속임이 강합니다.
황제 각인 채용시 더 이상 심판카드가 드로우되지 않으므로 눈속임을 손해보는 경우가 없어졌고,
밸런스 패치 이후 루인기로 수급하는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상향되어
눈속임이 발동될 경우 풍요룬 없이 1/3 정도의 게이지를 획득합니다. 풍요룬 채용시 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마찬가지로 사이클을 마무리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속행룬과의 호흡도 좋습니다.

리턴에 치피증, 치적 시너지, 카운터가 몰려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사실상 상시 카운터 대기가 어렵습니다.
그 때문에 세렌디피티를 채용하여 이를 보완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의 딜 손실이 얼마나 발생할지 수련장에서 측정해봤습니다.
> 관련 글 바로가기 (1) 수련장 DPS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27283
> 관련 글 바로가기 (2) 기대값 계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27661

스킬 단일 성능으로 본다면 평균적으로 셀레스티얼 레인이 세렌디피티보다 높은 밸류를 갖습니다.
하지만 전체 사이클에서의 수련장 DPS는 -2~+4% 정도로 큰 차이를 보지 않았습니다.
어디까지나 수련장에서의 결과이기 때문에 실전에서의 변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셀레스티얼 레인 역시 마찬가지이지만, 세렌디피티를 사용할 때 조금 더 신경 쓸 부분이 있습니다.
1) 세렌디피티의 치명타 적중률이 낮기 때문에 최대한 스트림 오브 엣지 버프 안에서 사용하기
2) 도태와 세렌디피티의 궁합이 좋기 때문에 최대한 카드 버프를 주력 딜링기와 함께 받도록 하기
    ㄴ 이보크가 터지는 타이밍과 다크 리저렉션의 막틱이 터지는 타이밍,
        즉 리턴 버프가 들어가는 시점에 카드를 사용하면 웬만한 경우 위의 두 조건을 함께 만족합니다.
3) 스트림 오브 엣지를 사용하기 전 미리 1스택 이상을 쌓아두면 편리
    ㄴ 필수는 아니지만 사이클에서 백 플러쉬를 세렌디피티 이후에 사용함으로서
        기믹 등 회피로 인해 짧은 공백이 발생할 때 위 1, 2번의 조건을 만족하기 쉬워집니다.

세렌디피티를 채용할 경우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기믹 편의성 증대 (무력, 카운터)
2) 근거리 경직 면역 (셀레스티얼 레인은 경직 면역이 없는 대신 원거리입니다.)
3) 낮은 치명타 적중률 (셀레스티얼 레인은 치명타 적중률 트라이포드가 있습니다.)
4) 고점과 저점의 격차가 더 커짐
5) 소모하는 마나가 셀레스티얼 레인에 비해 소폭 높음


보석


멸화(5개)
다크 리저렉션 > 이보크 >= 언리미티드 셔플 >= 셀레스티얼 레인 > 황제
고레벨 멸화는 다크 리저렉션을 최우선으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홍염(6개)
리턴, 다크 리저렉션, 이보크, 언리미티드 셔플, 셀레스티얼 레인, 스트림 오브 엣지
7레벨 홍염으로 사이클 운용에 문제가 없습니다만 다크 리저렉션에 1~2단계 높은 보석을 주시면 사이클이 매끄럽게 돌아갑니다.
(다크 리저렉션의 기본 쿨타임 27초, 나머지 24초)


특성 및 각인


특성은 신속치명 목걸이에 다른 부위는 모두 신속으로, 극신치로 세팅합니다.
단심 너프로 인해 지배세트 운용시 신속이 1800+일 때 단심 각성기 사용시 2~3초의 현자타임이 있습니다.
팔찌는 고신속을 최우선으로 맞춰주시고, 6지배 운용시 마나회수가 있으면 좋습니다.


황제의 칙령
직업각인 입니다. 1/2/3레벨에 주딜기 20/30/40% 딜증으로 3레벨 채용이 필수입니다.
매우 저렴합니다(?).

원한
딜러 필수 각인입니다.

돌격대장
극신속에 갈망 혹은 유령카드 드로우시 최대 효과 (18%)를 볼 수 있는 각인입니다.

타격의 대가
주딜기에 백헤드 판정이 없기 때문에 사용하기 좋은 각인입니다.
각성기에 딜증 효과가 없습니다

질량 증가
18% 공격력 증가에 10% 공격속도 감소 디버프가 있습니다.
극신속 세팅이기에 디버프 체감이 크지 않지만 광기 카드의 드로우율이 낮아짐으로 인해 체감되는 스킬들도 있습니다.

저주받은 인형
16% 공격력 증가에 20% 회복력 감소 디버프가 있습니다.
질량 증가와 동시에 채용하면 효율이 감소하며, 질량 증가 or 저주받은 인형 중 선택하여 채용합니다.

아드레날린
1레벨 기준으로 5% 치적과 1.8% 공증, 3레벨 기준으로 15% 치적과 6% 공증입니다.
1레벨의 효율이 매우 좋은 각인입니다.
공격력 증가 효과는 질량 증가, 저주받은 인형과 함께 사용시 효율이 감소합니다.

에테르 포식자
1레벨 채용시 고려 가능한 각인입니다. 스택을 쌓아 버프를 강화해나가는 조건이 있으며 통상 4%정도의 딜증 효과를 갖습니다.

황후의 은총
1레벨 채용시 고려 가능하나, 일반 스킬 비중이 높아진데다 제후, 재상 카드의 효과를 루인기가 받지 못하므로
더 이상 추천하지 않습니다.


3333 각인 구성시 (전설, 유물)
원한, 황제의 칙령, 나머지 택 2

33331 각인 구성시 (전설, 유물)
원한, 황제의 칙령, 택 2, 아드레날린 1레벨
위 두가지 경우에서는 해당 구간에 갈망 서폿이 없는 상황을 고려하여
돌격대장을 채용할지 말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33333 각인 구성시 (유물)
원한, 황제의 칙령, 돌격대장, 나머지 택 2
굳이 아드레날린을 채용하지 않아도 수련장 기준 치적 60~65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33331 각인 구성시 (고대, 유물 97돌)
원한, 황제의 칙령, 돌격대장, 질량 증가(or 저주받은 인형), 타격의 대가, 아드레날린 1레벨
이 조합이 베스트입니다.
아드레날린 3레벨 채용시 에테르 포식자 1레벨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333332 각인 구성시 (고대 97돌)
보유한 97돌에 따라 아드레날린 2레벨, 질량 증가 2레벨, 저주받은 인형 2레벨 등을 채용하시고 나머지를 채워주시면 됩니다.


유물 세트


6지배 (추천)
가장 딜 포텐셜이 높지만 운용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일반적인 레이드에서 음식이나 마나회수 팔찌 둘 중 하나가 없어도 실전에서 문제는 없지만,
가디언이나 아브렐슈드 1관문, 4관문 등 딜각을 잘 주는 경우는 마나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서포터 + 마나음식 + 마나회수 팔찌 채용시 위 스킬트리대로 사용해도 마나번을 거의 보지 않습니다.
지배 유지를 위해 단죄, 심판을 컨트롤하거나 달 카드를 전략적으로 사용해야합니다.

2악몽4지배 (추천)
악몽 2세트의 마나 50% 감소 효과 덕분에 마나 관리가 수월합니다.
집중룬이 빠지는 만큼 룬 자유도가 높아집니다.
다만 6지배에 비해 딜 포텐셜이 낮으며 아이덴티티인 황제카드가 악몽 2세트의 딜증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마찬가지로 지배 유지를 위해 단죄, 심판을 컨트롤하거나 달 카드를 전략적으로 사용해야합니다.
개인적으로 일일 숙제 따위에 음식을 먹기 싫어서 스왑해서 사용합니다.

6악몽 (비추천)
빠른 마나 소모로 끝없는 마나에 진입하여 스킬 난사가 가능합니다.
끝마나 진입 시점에 따라 전반적인 사이클이 붕괴되며 딜 포텐셜이 지배세트에 비해 높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환각 (사용불가)
스트림 오브 엣지를 채용한 이상 고려하지 않습니다.


유물 세트를 파밍하는 단계(발탄, 비아키스)에서는
2악몽 > 2악몽 2지배 > 2악몽 4지배 > 6지배 변환 트리를 가장 추천합니다.


사이클 및 운용


딜 사이클

기본 사이클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 이보크 스킬 아이콘이보크 스킬 아이콘스트림 오브 엣지 스킬 아이콘다크 리저렉션 스킬 아이콘리턴 스킬 아이콘언리미티드 셔플 스킬 아이콘 백 플러쉬 스킬 아이콘셀레스티얼 레인 스킬 아이콘
퀵드로 이보크, 백 플러쉬를 채용한 215 빌드는 하나의 사이클 위주로 운용합니다.
(이 때 중심이 되는 스킬은 스트림 오브 엣지와 다크 리저렉션으로, 이들의 쿨타임에 따라 사이클을 운용합니다.)
상기 사이클은 딜타임에 가장 이상적인 사이클입니다.
기믹 등에 의한 개입이 없으면 셀레스티얼 레인까지 리턴 치피증 효과를 받습니다.

변형 사이클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 이보크 스킬 아이콘이보크 스킬 아이콘스트림 오브 엣지 스킬 아이콘리턴 스킬 아이콘다크 리저렉션 스킬 아이콘언리미티드 셔플 스킬 아이콘 백 플러쉬 스킬 아이콘리턴 스킬 아이콘셀레스티얼 레인 스킬 아이콘
하지만 스페이스바로 회피하거나, 1~2초간의 짧은 무빙 등으로 인해 사이클 중간에 개입이 발생하면
이보크가 치피증 효과를 받기 어렵습니다. 이 때는 선 리턴 후 다크리저렉션을 사용합니다.
이후 필연적으로 레인이 리턴의 효과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레인 사용 전 리턴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 중요
모든 스킬을 적중했다고 가정할 때, 다크 리저렉션 풍요룬 채용 여부와 관계없이 다크 리저렉션 막틱에 카드 한 장이 확정으로 드로우됩니다. 이를 위해 다크 리저렉션 사용 전후로 카드를 소모해주세요.

아뿔싸
스트림 오브 엣지 스킬 아이콘다크 리저렉션 스킬 아이콘리턴 스킬 아이콘언리미티드 셔플 스킬 아이콘 백 플러쉬 스킬 아이콘셀레스티얼 레인 스킬 아이콘
이보크를 갖다 버려도 남은 딜을 포기하지 마세요.
최대한 쿨타임을 소모해서 다음 사이클을 기다리면 됩니다.

오버 스택 관리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 이보크 스킬 아이콘이보크 스킬 아이콘스트림 오브 엣지 스킬 아이콘다크 리저렉션 스킬 아이콘리턴 스킬 아이콘언리미티드 셔플 스킬 아이콘 (4스택) 셀레스티얼 레인 스킬 아이콘백 플러쉬 스킬 아이콘
사이클 진입 전 미리 스택을 쌓아뒀다면 스트림 오브 엣지로 인해 4스택이 됩니다.
이 때 셀레스티얼 레인을 먼저 사용하면 리턴, 스트림, 각종 카드 버프를 받기 수월해집니다.
오버 스택이라면 루인기를 먼저 사용 후 백 플러쉬를 사용해주세요. (이후 반복)

이외
운명의 부름 스킬 아이콘 딜각이 안잡힐 때, 사이클이 쿨타임일 때, 보스가 무적일 때 카드 뽑기 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보크 스킬 아이콘 (퀵드로 채용시) 보스가 무적일 때 카드 뽑기 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백 플러쉬 스킬 아이콘 사이클 전에 사용해도 사이클에 다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속행, 마나회복 용으로 자주 사용해주세요.


카드 운용

제후 / 도태 / 뒤틀린 운명 / 재상 / 부식
다크 리저렉션 사용 전후로 카드를 사용하면 사이클 내 모든 딜링기가 영향을 받습니다.
부식은 30초 버프 카드이니 자유롭게 사용해주세요.
이 때 루인 스킬인 셀레스티얼 레인은 제후, 재상의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운명의 수레바퀴
 이보크 스킬 아이콘이보크 스킬 아이콘스트림 오브 엣지 스킬 아이콘리턴 스킬 아이콘 (운수) 다크 리저렉션 스킬 아이콘다크 리저렉션 스킬 아이콘언리미티드 셔플 스킬 아이콘  백 플러쉬 스킬 아이콘리턴 스킬 아이콘셀레스티얼 레인 스킬 아이콘
다크 리저렉션에 사용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각성기가 짧은 쿨타임 이내로 남았는데 단심이 꼬인 상황이라면, 각성기에 사용해서 지배 유지 용도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황제
딜링 카드입니다. 일반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제후, 재상의 효과를 받지 않으며 도태, 뒤틀린 운명 및 기타 시너지나 버프에는 영향을 받습니다.
사이클에서 리턴을 사용한 후나 언리미티드 셔플을 시전중일 때 사용하면 모든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로열
카드를 확정으로 두 장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카드를 소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로열 카드가 사이클 중 드로우되었을 때 빠른 판단을 하는 재치(?)가 필요합니다.

광대
최대한 위에 언급한 유효카드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오래 킵해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다음 사이클을 굴릴 수 없다고 판단될 때 황제 - 광대 - 황제로 순간 폭딜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환희 
사이클 내에 사용시 쿨타임 꼬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희 카드는 모든 사이클이 끝난 후, 혹은 셔플 시전중일 때 사용해서 다음 싸이클을 앞당기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이상적으로 사이클을 시작하기 직전에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달 카드의 버프 지속은 30초입니다.
지배 유지를 위해 각성기 쿨타임을 보고 30초가 조금 넘게 남았다면 킵해두셨다가 달 버프에 각성기를 묻힐 수 있을 때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한 사이클이 끝난 직후 마나회복을 위해 사용해주시는게 좋지만 언제 사용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별 카드가 카드 순환을 막고 있다면 바로 사용해주세요.

광기 / 유령 
자유롭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삼두사
스택기가 빗나가서 4스택이 아닐 경우, 혹은 사이클과 사이클 사이에 짤딜 및 스택 양념...
반가운 카드는 아닙니다.

허수아비 예시 영상





실전 영상을 올리고 싶은데 고해상도 녹화본이 없어서 고민중입니다.
그럼 이만, 의견 자유롭게 부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