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27283)에서 세렌디피티 vs 레인의 DPS를 비교했었는데
어제 글 댓글 보다가 좀 더 정확한 내용이 궁금해서 계산해봄

4스택 루인 대미지를 1로 봤을 때 기준, 각 스킬의 기본대미지는 포함되지 않음
이것저것 찾아보면서 계산한건데 틀릴 수도 있음 (지적해주시면 감사)
방무에 대해서는 몬스터 방어력에 따라 여러 계산식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제일 후한 수치임
치명스탯은 팔찌포함한 제 캐릭터 기준
심판 없으니까 계산 편하다



요약
1. 단일 스킬로의 딜 기대값은 셀레스티얼 레인이 세렌디피티보다 대부분의 경우 강하다
2. 심판카드가 드로우되지 않기 때문에 눈속임 트라이포드 사용이 강하다 (추가로 방무트포는 암수, 방깎시너지와 호흡이 좋지 않다)
3. 눈속임 발동시 세렌디피티가 수급하는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높은 편이다 (눈속임의 확률은 48%, 풍요룬 고려 가능)

각각과 비교하여
세렌디피티가 가지는 이점은 카운터, 무력, 경면, 게이지수급
레인이 가지는 이점은 원거리, ☆딜☆

멸화를 하나 할당하는 이상 (특히 9, 10멸 구간이라면)
웬만한 경우에서는 기믹, 레이드마다 스왑하는것 조차 부담스러울텐데
전체 사이클에서 루인 대미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다는 생각은 여전함 (특히 황후1을 안쓴다면)
실전성, 본인의 성향에 따라 선택하여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단 일리아칸 노말을 2주간 세렌디피티로 다녔는데

카운터 패황됨
2관문이야 파괴 패턴에서 카운터 기믹이 연속해서 나오기는 한데 전원 생존에 내 자리만 침
0줄 패턴 전에는 대부분 4스택일때 겸사겸사로 카운터가 쳐졌는데 (눈속임 덕에 4스택이 남은 것도 있음)
만약 카운터 때문에 쿨타임이 밀린다면 이것 조차 딜로스가 될 수 있음
그리고 레인을 워낙 끊어먹었던 탓에 소나벨에서 경면 체감이 심함
세렌디피티를 채용한다면 최대한 도태의 효과를 받도록 하는 것과 스트림 치적 버프를 받게 하는 것이 중요함

그것과 별개로 저 넷 중 스펙이 내가 꼴등인데 아무리 생각해도 지금 황제 좀 쎈거같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