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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초 넘긴 후 2단계 포격 -> 3단계 포격 두번타기
잡기 당한 후 다시 앉기 등 잡기술 상당수가 사라짐

2. 당시에는 20초라는 시간 족쇄만 지나고 나면
게이지를 채우는 것 자체는 미공다전화전으로 미공폭을 미리 깔아놓는다면 4~5초안에 가능했음
물론 이러면 미공폭이 0단계에 박혀서 딜이 손해지만 가장 중요한 포격모드 탑승을 한번 더할수 있기에
정상 사이클을 굴릴 시간은 안되고 이런 변칙 사이클은 굴러가는 시간은 될 경우
상황에 따라 빌드를 다르게 짜서 굴리는게 가능했음
특히 조합과 딜 속도가 거의 일정한 고정팟 유저이기에 가능했고
부캐로 공팟을 다닐때도 어느정도 탐색전 후에 빌드를 짤 수 있었음
어차피 20초 족쇄때문에 시간 다 버리지 않느냐? 후반 미공폭을 포기하고
20초 진입 자체를 미리 해두면 됨. 한마디로 모든게 나의 선택

현재는 포탑포탑전강미공중화로 물리적인 시간 자체가 더 걸림(각성기 사용시 제외)
포격모드에서 내린 다음에 다음 포격모드에 진입할 수 있는 최소 시간은 더 길어진것
물론 앞에서 말한 20초 시절 빌드들은 앞 사이클을 땡겨오거나 뒷 사이클을 밀어서
잠깐 화력을 집중시키는 빌드이기에 오랜 시간동안 기믹없이 지속딜을 하는 상황에서는
현재 버전이 더 유리할 수 있음. 특히 그런 상황에서는 지금 최대 단점인
화력게이지를 전혀 신경쓸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더 좋게 느껴질 수 있음
하지만 로아 메타는 늘 딜찍으로 향하고 딜-기믹-딜-기믹 반복이기 때문에
한대 톡 쳐서 3단계 진입하는 20초 시절과 화력게이지 올리는데 조금 더 시간을 투자하는 지금 중
전자쪽이 딜찍메타에 유리할 수 밖에 없음. 특히 전자쪽은 나의 선택이 중요했다면
후자쪽은 기믹 후에 화력게이지가 식는 문제도, 게이지 채우는 물리적 시간이 늘어난 것도
내가 선택할 수 없는 족쇄가 늘어난 거임.

물론 이런 반박은 가능함. 니가 무슨 게이지 관리의 신이라도 된 것처럼 말하는데
완벽하게 타이밍 계산해서 사이클 시작했는데 위에 길로틴 떨어지면 망하는거 아님?
맞음. 블래는 태생적으로 이런 류의 억까에는 취약한게 사실임.
20초 시절이면 눈물을 머금고 일어나서 3단계 + 유효치적 적용되는 미공다 날리고
20초 끝날때까지 기다렸다가 전화전전전 해서 2.8단계 채우거나
전화전미공전으로 미공폭 2단계에서 박고 3단계 진입하는 식으로 플레이했을거임
대략 정상 사이클로 돌아가는데 30초 정도 걸림
대충 딜 60% 정도를 잃고 다음 사이클로 간다고 생각하면 됨

그런데 현재 버전은 그렇다고 눈에 띄게 사이클 복구가 편한가?
어차피 중화 없으면 게이지 다 못채움. 10홍 기준 22.6초쿨인데
앉았다가 바로 일어났으면 최소한 17~18초 쿨은 남았을거고
미리부터 게이지를 채울 수 있어서 생략할 수 있는 사전 작업은
중화 전에 쓰는 포포강전미공 정도임.
이후에 중화 쿨을 기다렸다가 쿨이 차자마자 쓰고 포격모드 진입 가능
이러면 시전시간과 쿨타임 합해서 대략 20초 초반 정도에 다음 포격모드 진입이 가능한건데
딜 70%가량 잃고 평소 사이클 주기에서 중화 전후 작업인 3~4초 단축되는거임.
이것도 사실 중화 쿨을 짧게 남았다고 가정한 거고 더 걸릴 가능성도 농후함
30초 진입 VS 20초 진입? 후자가 훨씬 좋은거 아니냐 할수도 있지만
원래 사이클 주기 자체가 20초 시절이 더 길어서 생각보다 큰 차이가 나는게 아님
현재 버전이 억까 복구가 약간은 더 좋고 내리자마자 게이지 쌓기를 시작할 수 있어서
심리적 박탈감이 덜할 뿐 결국 억까는 억까고, 현재 버전이라고 눈에 띄게 적게 손해보는게 아님.
억까당하면 ㅈ같은건 똑같음.

3. 블래스터 2각 딜은 서머너 켈시온 다음으로 2등을 차지할만큼 강한 편임
그런데 현재 버전에서는 각성기가 포격게이지 셔틀 취급을 받고 있음
현재 기준: 원예저속포아1 3331각인 적용받고 심지어 이중 예둔은 치적이 안맞아서 효율이 낮음
20초 버전: 원예저아화1 33331 각인 적용받고 예둔 효율은 16%+로 받고 있음
이에 따라 각성기 소환 시간 전체를 커버하지는 못하지만 가장 중요한 체인공격과 전후를 커버하는
아드로핀의 효율이 급감했고, 각성기는 그냥 급하게 게이지 필요할때 쓰는 스킬이 되어버림

4. 20초 시절의 보석들은 정해진 20초 안에 어떻게하면 딜을 더 욱여넣을까에 초점이 맞춰짐
미공폭 고홍염은 20초 내에 미공포미공을 할수 있게 해주고 미공 멸화는 6천뜨던걸 8천뜨게 해주고
보석들이 확실한 목적성과 효율을 가지고 있었기에 본캐로 키우면서 동기 부여가 됐음
현재 넣는 보석은 실질적 사이클 단축에 관여하는 중화 홍염과 포격미공중(포탑) 멸화를 제외하고는
'스킬이 빗나가서 포격모드 진입 못하면 어떡하지?' 에 초점이 맞춰져있음

단적인 예로 미공폭 홍염 채용하시는 분들이 많을거임
미공폭 쿨은 20초고 중화 쿨은 10홍 기준 22.6초라 1사이클 1진입이 가능한 블래스터는
그냥 미공폭 홍염 빼고 가장 쿨이 긴 중화 22.6초 기준 사이클을 굴리는게 이상적인데도 불구하고
미공폭 홍염을 넣는 분이 많은 이유는 경험상 실전에서 중화가 빗나가면
미공폭 10홍 기준 두번 날리는 32초 타이밍에라도 포격모드 진입을 하는게 유리하다는걸 느꼈기 때문임
전포 강탄 홍염도 채용률이 아주 높지는 않지만 꽤 많이 쓰실거임 저도 쓰고있고
분명 전포 강탄 쿨은 5초고 포포미공중화전강 한번으로 게이지가 차며
게이지가 좀 부족하다고 해도 전강미공중화전강은 홍염 없이도 돌아가는데도 불구하고 쓰는 이유?
게이지 수급이 ㅈ됐을 경우를 대비하는거임.

반대로 말해 여기 투자되는 보석들은 사이클이 잘 굴러갔을 경우 사실 없어도 됐던 보석들이며
우리가 굳이 귀중한 보석 슬롯과 수십~수백만골드를 여기 투자하는 이유는
이것보다 나은 보석이 없기 때문, 즉 필수 보석들 이후에 보석 효율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임.
애정으로 꾸역꾸역 10멸홍 하는 사람이 많지만 사실 10멸홍 도배를 할 필요가 없는 캐릭이고
본캐로 키우다가 하루아침에 본캐 레벨의 투자가치가 없는 직업이 되어버린것

굳이 공유하지는 않았지만 이 문제를 해결해보기 위해 온갖 똥꼬쇼를 다해봤음
원예저타아포1 환각으로 아예 32초주기(미공폭 2회) 사이클을 굴려보기도 하고
포3 효율에 굴복해서 원예저타포에1 환각으로 팀에 치적시너지 넣지 말라고 주문하고
포격 치적 93%, 일반 및 각성기 치적 53%로 해보기도 함.
스킬셋도 미친듯이 바꿔봄. 고정공대에 양해 구하고 카운터 빼는 세팅도 해봤고
노보석 화방에 미공포탑다연장고압 다써보기도 했고
하지만 결국 극특인 이상 중폭 화방 해서 게이지 빨리 채우고 포격 사이클 당기는게 이득이고,
중폭 화방을 쓸거면 속속 쓰는게 이득이고, 일반스킬 몇개 더 우겨넣기보단
게이지 수급스킬 과하게 넣어서 포격사이클 안정성 높이는게 이득이라는게 증명됨.
아닐거 알면서도 마지막 발악으로 해봤지만 역시 아닌건 아니였던거임
(다만 극단적 딜찍파티 하브 4관문같은 곳은 포1이 보통 성적이 좋았음)

5. 떨어지는 기믹 수행 능력, 아다리가 맞지 않는 최하하 패치
미공폭 최하하패치는 엄연한 트레이드 패치였음
미공폭 무력을 낮추는 대신 너희가 하나 이상은 채용하는 네다휘에 무력을 줄게
그런데 포강블래가 패치되면서 네이팜 다연장은 채용률이 매우 낮아지게 됐고
저 중에서 이동기 겸 무력으로 전포 자리에 휘둘을 채용하는 정도가 선택지가 됐음
하지만 눈에 띄게 이동기가 필요한 레이드를 제외하고는 이 휘둘의 메리트가 전포에 비해 크게 떨어짐
메인 수급 스킬은 강전중화포 밖에 없고 이걸 다 채용해도 포격모드 탑승이 안정적일까 말까 하기 때문에
20초시절 당시에도 다연장 빼고 강탄보배포탑 쓰는 트리가 꽤 있었지만
그나마 다연장 채용률도 채용 가치도 어느정도는 있었던 반면
지금은 게이지 수급을 깎으면서 다연장은 아예 쓰지 말라고 못을 박은 상태임
결국 욕심이 나는 본캐급 유저라면 무력 구데기인 미공중화포강전에 세팅으로 손이 가게 되어있고
이는 기믹 수행능력을 크게 낮춤. 체방 떨어진것도 소소하게 빡치는 점 중 하나

6. 가족사진에서 보이는 위상의 차이
이건 그냥 개인의 주관적 경험이라 제가 우물안 개구리일수도 있다는 점을 미리 밝힘
아닌 사람이 있겠냐만은 저희 공대 헬악귀도 많고 딜 잘넣는 사람들이 많은 공대라고 자부함
8월 패치 이전부터 현재까지 한두명의 인원 변경을 제외하고 꾸준히 모여서 돌고 있는데
점화소서(치적시너지 있음), 강무데헌(워로드 있음), 특화블래(본인, 치적시너지 있음) 3파전에서
20초 시절에는 90% 이상 밑줄 잔혈(추정, 당시는 밑줄패치 이전) 먹다가
패치 이후부터는 카운터 타이밍에 얼마나 W 잘 박았나에 따라 일반 잔혈~밑줄 잔혈 왔다갔다함

문제는 사이클을 빨리빨리 굴릴 필요성이 생긴 지금
카운터 타이밍과 내가 앉는 타이밍이 맞아떨어지는건 순전히 운이라는 점
덕분에 세명 모두 잔잔잔은 뜨지만 1관문은 히난나 못쓰기 시작하면서 점차 밑잔 비율이 낮아졌고
2관문도 대략 반반, 3관문은 확정다운 타이밍이 많아서 그나마 높은 빈도로 밑잔나오게 됨
문제는 소과금 유저들이 대부분이라 아직 올10멸홍은 아니기 때문에
남들은 올라갈 데가 있는 반면 본인은 여기서 딜을 더 올릴 구석이 거의 없음
그냥 믿을 것은 W 무력화 뎀증 30%가 센스있게 내가 앉아있을 때 붙어주기를 바라는것뿐
그냥 설렁설렁 레이드하는 유저라면 이정도도 좋은거 아니냐 하겠지만
다들 경쟁게임 같이하다 온 사람들이고 딜넣는 재미에 게임하는 사람들이고 작성자도 마찬가지인데
20초 시절에 비해서 연구할 거리도, 내가 선택할 수 있는 폭도 확 좁아졌으며
그 결과로 예전같은 압도적 위상이 나오지 않음.
물론 워로드낀 사멸도 따면 너무 사기 아니냐 하면 할말은 없음
다만 그 논리대로라면 20초 시절에 비해 너프는 맞다는 것.

7. 사소하지만 빡치는 점
구원세트 크리뜨면 2스택 쌓임. 노크리는 1스택
블래는 안앉으면 크리가 안뜸
앉으려면 구원 스택을 어느정도 쌓아야 함
블래는 안앉으면 크리가 안뜸
앉으려면 구원 스택을 어느정도 쌓아야 함
블래는 안앉으면 크리가 안뜸
앉으려면 구원 스택을 어느정도 쌓아야 함

세줄요약
내 선택권이 줄어듬
보석 투자가치가 떨어짐(본캐 가치↓)
기믹수행, 구원 스택이 예전 패치와 아다리가 안맞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