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헤비터렛은 기본 공격(평타), 위성 공격(도넛), 광전자포(V스킬) 세 가지 공격을 할 수 있다. 


2. 지속 시간은 20초, 약 3초 간격으로 공격해 총 6번을 때리고 사라진다. 


▲ 헤비 터렛의 평타 공격

3. 거의 무조건 평타 4회, 도넛 2회 공격을 한다. V를 누를 경우, 6회의 공격 중 1회 대신 V를 쓴다. 


4. V는 각성기 발동 후 10초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전체 피해량의 약 40% 피해를 준다. 그러나 V 시전 도중에는 헤비 터렛이 다른 공격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실질 비중은 30~35% 정도다. 


▲ 헤비 터렛의 도넛 공격

5. V의 대미지를 제외한 평타4회+도넛 2회는 정확히 블래스터의 다른 각성기 '미사일 포화' 수준의 피해량을 줄 수 있다. 평타 4회가 약 40%의 비중을 차지하며, 1대당 정직하게 10%의 딜량을 준다. 도넛은 2회가 60%의 피해, 1회당 30%의 피해를 준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V 딜비중을 제외하고 생각했을 때). 따라서, 헤비 터렛의 도넛 공격 직전 V를 누르는 것은 큰 손해다.


6. 헤비 터렛의 공격 패턴은 90% 정도 확률로 도넛 - 평타 - 평타 - 평타 - 도넛 - 평타로 나온다. 


▲ 헤비 터렛의 정규 패턴인 도넛-평타 시작(2배속)


7. 따라서 최적의 V 타이밍은 '첫 공격을 보고' 사용하는 것이다. 헤비 터렛의 첫 도넛 발동과 동시에 V를 사용할 경우 도넛 2회, 기본 공격 3회 사이클이 거의 지켜진다. 반대로 첫 공격이 나오지 않았는데 V를 연타할 경우, 도넛 1회 타이밍이 날아가 누른 타이밍에 따라 제법 큰 딜로스(20%가량)가 생긴다. 

물론, 다른 타이밍에 V를 써도 평타를 캔슬하지만 않으면 거의 비슷한 딜량이 나온다. 대신 타이밍을 실수해 도넛 공격을 캔슬하거나 하면 헤비 터렛의 총피해량이 많이 낮아진다.


8. 문제는 변수가 있다. 10회에 1회꼴로(수련장에서 100회 시전 시 약 11회 등장) 첫 공격이 도넛이 아닌 경우가 있다. 이때 패턴은 평타- 도넛 - 평타 - 평타 - 평타 - 도넛 순서다. 똑같이 첫 공격을 보고 V를 사용해도 딜량은 비슷하다. 단, 첫 공격이 도넛과 다르게 평타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도넛과 동일 타이밍에 V를 누를 경우 평타 잔여딜이 취소된다. 



▲ 10% 확률로 등장하는 변칙 평타 패턴(2배속)


9. 헤비터렛의 최대 딜량은 미사일 포화보다 30~35%가량 강하다. 도넛 2회 적중+V 적중 시 미사일 포화와 거의 비슷한 피해량을 줄 수 있으며, 도넛+V 후 평타 3발과 도넛만큼 더 피해를 준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간단히 말해 평타를 3번 빗맞추거나 도넛을 맞추지 못할 경우, 미사일 포화보다 약해진다. 


10. 미사일 포화의 모든 미사일이 적중하는 시간(6초) 동안 헤비 터렛은 미사일 포화의 80%의 피해를 줄 수 있다(도넛+V). 이후 3초에 한 번 추가되는 헤비 터렛의 기본 공격만큼 딜량을 추월할 수 있다.


11. 헤비 터렛의 도넛은 포격 게이지를 30%, 평타는 10% 정도를 채워준다. 평타 4회+도넛 2회면 포격 게이지 100%가 된다. V는 약 80% 정도를 채워준다. V+도넛이면 아이덴티티 100%가 가능하다. 포격 게이지 수급량과 수급 시간 자체는 미사일 포화 쪽이 2배 정도 좋다. 

대신 V+도넛 콤보로 포격 게이지를 모아 포격 모드로 진입했다면 포격 모드를 푸는 시점에 평타 1회분(10%)을 추가 수급할 수 있다. 서포터의 공격 속도 버프가 있다면 더 쉽다.


▲ 풀 적중 기준으로 약간의 포격 게이지를 추가 수급 가능


12. 실전성은 낮지만, 포격 게이지를 100% 채운 후 헤비 터렛을 이용해 2회 변신하는 것으로 경이로운 30초 대미지를 줄 수 있다. 헤비 터렛 - 포격 모드 - z - 포격 모드 해제 후 미폭+공폭-다시 포격 모드 순서대로 사용하는 이 콤보는 헤비 터렛의 V를 변신 타이밍에 사용해 각성기의 선후딜을 압축할 수 있다. 미사일 포화로도 비슷한 콤보가 가능하긴 하지만, 1초 정도 시간이 더 소모되고 대미지도 더 약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