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격모드가 가진 리스크는 다른 어떤 직업이랑도 비교가 안 됨

스킬 쿨타임 돌았다고 바로 딜각 잡는게 아니라

포격 게이지를 100% 채워서 포격모드에 들어가야함

그리고 이 포격모드는 약 10초정도 계속되고 그 동안 움직일수가 없음

W랑 E가 중간에 끊을 수 있게 됐고 스페이스바로 탈출이 가능하게 만들어줬지만

끊거나 탈출한다는건 그 스킬 딜을 포기한다는 것

포격 게이지를 채우는 10~15초의 시간동안 치적이 박살난 일반스킬로 약딜하다가

드디어 포격모드에 들어가서 제대로 때릴 각을 잡았는데 포기하는거임

이걸 빠르면 20초에서 길면 30초정도의 시간마다 계속 반복함

그런데 그뿐일까

10초간 패턴 운이 좋아야만 풀딜을 박을 수 있는 캐릭터가

그 10초 딜하는것조차 딱히 강하지 않음 

직업마다 8~16초중 가장 데미지가 높았던 구간의 DPS를 나타낸 eDPS에서 포격블래의 배율은 143%로

이보다 낮은 직업은 전태 충동 질풍 초심 유산 교감 갈증 체술 절제 인데

대부분 공이속 빠르고 스킬 쿨 도는대로 싸이클 박는 지속딜러임

우리가 스킬 쿨 돌면 바로바로 박아도 되는 지속딜러임?

폭딜이냐 지딜이냐 따지는게 아니라

패턴 보면서 내 스킬 계속 박으면서 피할거 피하고 최대한 우겨넣는 직업이냐는 얘기임

당연히 절대아님

지금 가장 고점이 높은 레이저포탑 미 공 중 포격 5멸에 강탄 전포 넣어서 아덴수급하는 빌드 기준으로

일반 스킬 쓰는건 거의 쉬지않고 딜하는 지속딜러처럼 박지만

어차피 그 영향은 50%를 넘지 못함

결국엔 포격게이지 100% 차면 자리 잡고 딜해야하고 그동안 전혀 움직일 수 없고

그게 딜 지분의 50%가 넘는 큰 리스크를 갖고있는 딜러임

레이드 패턴이 갈수록 

누군가 피격당하면 추가 패턴이 나온다거나

맞으면 감금, 침묵, 석화 그리고 잡기 등 여러가지 CC기를 던지면서

맞게 되는 순간 파티나 공대 전체에 피해를 주는 패턴이 늘어나고 있는데

포격강화 블래스터는 여기서 본인의 판단보다 랜덤 운빨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음

그래서 리스크가 크다고 얘기하는거임

그러면서도 운이 좋아서 온 세상이 블래스터를 억빠해준다고 해도 고점이 높지 않다는게 진짜 문제고

보통 리스크 얘기할때 타대 사멸 얘기가 많이 나오고

실력으로 커버가 된다 아니다를 따지면서 뭐가 더 어려운지 비교하는데

자기 잘친다는 사람들 보면 백 적중률 90% 100% 라면서 영상 올리는 사람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지만

블래스터 포격모드 90%, 100% 같은 말 본적 있음? 난 저런 말 자체를 생각해본적도 없음

애초에 실력의 영역이 아니라 그냥 운빨이니까

하지만 지금 밸런스패치 방향성은 리스크고 뭐고 그런거 다 무시하고

이유 없이 상향하고 이유 없이 하향하고 있음

내부지표?

심각한 버그 터진거 유저들이 얘기하기 전엔 알아채지도 못하는 놈들이고

반년동안 쌓아온 지표 잠깐 보고 1주일 밸런스 패치 작업 깔짝 하고

무지성으로 본섭 적용했다가

저번 밸패땐 1주일만에 롤백까지 했는데

내부지표 해석을 잘 하고 있는게 맞을까?


그리고 본캐 포격이라 한참 쓰고보니까 글이 너무 길어서 화강 얘기가 미뤄졌는데

화강은 극치를 가도 주력기 치적 90~100% 안 되는 탓에 특성비를 어떻게 가져가도 기본적으로 손해를 보고

주력 스킬 시전시간이 드럽게 길면서, 쿨감트포도 거의 없어서 끝마 딜러의 가능성 자체도 없고

미공고다 주력기가 싹 다 적중 난이도 높게 설계되어 있는데

그런 와중에 딜 약한게 그냥 말이 안 됨

그나마 약해도 되는 이유를 굳이 따지자면 무력화가 높다는건데

무력을 유저들이 원해서 준거아니잖아

무력화 수치 낮추고 데미지 훨씬 더 올라가는 트라이포드 만들어주면 다 그거 찍음

캐릭터 성능 따질때 '가능하다는게 중요' 부분에서

화강블래는 아무리 몸을 비틀어도 딜적으로 강한게 가능하지 않은 경우임

이득 볼 수 있는 변수도 없고 그냥 기믹수행만 잘함

왜 블래스터는 강하면 안 되는건지

약하게 설계하는건지 이해를 못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