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가 갑자기 왜 절제창술사 주류빌드인 사멸은 내버려두고 약팔이 같은 고치명 구원빌드를 들고왔나 의아하시겠지만, 제 생각에는 상당히 괜찮은 느낌이 들어서 공략글을 작성해봅니다.


-고치명 구원을 왜 사용하는가???-


현재 제 생각으로는 절제창술사의 딜 포텐셜을 끝까지 끌어내는데 방해하는 요소는 4가지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1. 반월섬 강풍베기의 사용 : 강풍베기보다 더 강한 돌베가 있지만 시전시간이 상당히 길어서 절제창술사들은 대부분 강풍베기를 사용합니다.

2. 맹룡열파 우회베기의 사용 : 반월섬과 마찬가지로 우회베기보다 딜 포텐셜이 만배좋은 정베가 있지만 시전시간 문제로 대부분 우회베기를 사용합니다.

3. 선풍참혼의 미사용 : dps 기준으로는 경쟁 스킬인 풍진격이나 회선창에 비해서 상당히 높은 딜량을 자랑하지만, 특유의 뒤로가는 모션과 한사이클에 두번 사용하려면  사멸절제 특성상 쿨이 빡빡하기 때문에 사이클에 한번 사용하는 회선창이나 풍진격을 사용합니다.

4. 일섬각 : 스킬포인트를 12레벨까지 돼지같이 먹으면서 데미지가 상당히 처참합니다. 스킬포인트를 이런 스킬에 사용하는게 정말 슬프지만, 백을 잡으려면 이동기가 중요하기 때문에 눈물을 머금고 씁니다.

기존 절제의 사멸 세팅은 사멸세트의 효과로 이미 높은 치적을 챙겼기 때문에 고신속이 강제되고, 일섬각 또한 백어택을 노려야하기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렇다면, 구원장비의 세트효과를 이용해서 고치명 저신속으로도 풀공속은 유지한채 한사이클의 길이를 늘려서 절제창술사가 낼수 있는 데미지 포텐셜(돌베, 정베, 선풍채용, 일섬각 대신 회선창 사용)을 최대한 끌어내는건 어떨까? 라는 개념에서 접근하여 이 빌드를 만들었습니다.



-특성비-

특성비는 치명 1400, 신속 1000 정도의 비율로 신속을 최소 900에서 1000정도 주고 나머지는 치명에 투자합니다.
대략 올 치명 귀걸이 두개에 신속반지 두개정도이면 될꺼같습니다.
이 경우 공격속도는 신속 1000기준 120퍼정도가 나오는데, 구원 효과 10퍼에 갈망효과 10퍼로 풀공속을 유지합니다.

-각인-

각인은 원 절 저 예 아 에1 사용합니다. 이동속도가 돌격대장을 사용할만큼 높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다음과 같은 각인을 사용하였습니다.


-  보석 우선순위 -

1. 멸화 :  반월섬 > 맹룡열파 > 연환섬 > 열공참 > 선풍참혼 > 회선창
2. 홍염 :  연환섬 = 열공참 = 선풍참혼(세스킬의 쿨타임이 한사이클의 기준) > 청룡진 > 반월섬
   맹룡열파는 홍염 X



-  룬  -

 청룡진 : 집중
 반월섬 : 전설 질풍
 맹룡열파 : 전설 질풍
 열공참 : 영웅질풍
 연환섬 : 단죄
 선풍참혼 : 심판
 회선창 : 영웅 질풍
 철량추 : 속행 or 출혈 or 정화

저신속이다보니 수련장 기준으로도 확실히 마나가 마르는 속도가 꽤 느렸습니다. 단죄 심판에 청룡진 집중, 마나음식 정도로 충분히 커버될것으로 보입니다. 반월 돌베는 시전시간이 압도적으로 길어서 전설 질풍을 줬습니다. 철량추에 자유롭게 필요한 룬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사이클 -


청룡진 - 열공참 - 연환섬 - 선풍참혼 - 회선창 - 반월섬(돌베) - 열공참 - 연환섬 - 선풍참혼 - 맹룡열파(정베)

-> 사이클에 총 두번있는 열열선 다음의 쿨타임을 유효하게 사용하기 위한 배치입니다.

-> 청룡진 효과 안에 아슬아슬하게 반월섬까지 들어가긴 합니다만, 실전을 생각하면 회선을 반월 뒤에 사용하는 것도 꽤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사용감이 회선뒤에 반월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배치하였습니다.



-  DPS 비교 -

1 . 가장 기본적인 강베, 우베, 회선 채용 사멸절제 (2분)


2. 저번 공략글의 돌베 추베 선풍 채용 사멸절제 (2분)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34/81042?my=con


 



3. 이번 공략글) 구원 채용 고치명 빌드 (2분) (에포, 구원 예열 했음)



사멸에 비해서 당연히 낮은 dps를 보여주기는 합니다만, 기습과 사멸세트를 채용하지 않고 기존 사멸빌드와 비교해서는 겨우 5퍼센트 정도밖에 차이나지 않는 허수아비 딜량을 보여주었습니다. 실전에서 백포지션을 잡지 않고 스킬쿨 도는대로 박아넣을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제 생각에는 충분히 메리트 있는 빌드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치적이 90퍼 정도로 실전에서는 백을 안잡는 상황도 감안하면 적절한 치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 스펙은 제 인벤닉을 로아와에 검색해주세요, 보석은 9렙 둘둘 기준으로 측정했습니다.)


++ 번외) 이번 공략글 구원빌드에 저받대신 기습 채용(어느 분이 요청하셨습니다.)


구원에 기습을 채용했는데 기존의 사멸빌드보다 조금 더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한사이클을 최대한 길어지게 했어도 그만큼 넣을 스킬도 많고 사용하는 스킬의 시전시간도 길어졌기 때문에, 그래도 기습보다는 저받을 사용하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마치며 -

솔직히 사멸절제가 주류인 현 시점에서 이 공략을 쓸까 말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만, 악몽창술을 여전히 하시는분들도 많이 계시고 절제도 빌드가 사멸 하나로 획일화 되기보다는 다양한 빌드가 존재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작성하였습니다. 최근에 연구한다고 세팅을 몇번 바꿔서 아직 이 세팅으로는 실전 테스트는 못했지만, 여유가 되면 실전테스트도 해볼 예정입니다.

절제창술을 하시는분들 중 사멸이 싫으신 분들은 이 빌드를 추천드리고싶습니다. 세팅비도 치명 귀걸이 두 짝을 쓰기 때문에 세팅비에서도 이점을 가지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