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이번 창술사의 패치가 만족하던, 하지않던 개발자 코멘트와 실재 패치내역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작년4월부터 패치기조를 한번보겠습니다.

22년 4월 27일

굉열파 트포개선 특치 트포개선 나선창카운터 회선창백어택
이패치로인해 5난2집 > 4난3집 이였던 상황에서 굉열파를 살려줌으로써 "너4난3집"해 라 해주었습니다.
또한, 고점에서는 사멸트포의 변경과 회선창백어택으로 인해 사멸절정으로 넘어갈 여지를 주었습니다.
-> 고점에서 피해량을 사멸로 벗어나게 해줌

개발자 코멘트
'절정' 창술사는 모험가분들의 성장치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 고점에서의 피해량이 다소 낮아진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스킬 트라이포드 레벨에 따른 치명타 적중률과 치명타 피해량을 조정하고, 일부 불합리한 전투 조건을 제거하였습니다.

그리고 '절정' 창술사의 다양한 세팅 방식을 고려하여 일부 집중 스킬의 트라이포드 배치와 효과를 추가 조정하였습니다.


22년 8월 10일

집중 6.6%증가 
이패치로 5난2집의 완벽한 사망선고, 4난3집, 사멸절정의 뎀증을 주었습니다.
아무래도 특성비, 치명옵션이 필요한 상위컨텐츠에서의 사멸절정을 더욱더 버프시켜주므로써, 상위유저들은 사멸절정을 하게되는 계기가 됩니다.
-> 코멘트상으로도 맞음

개발자 코멘트
'절정' 창술사는 두 가지 스탠스를 운용하며 여러가지 스킬들을 활용한 상황 대처 능력이 우수한 클래스입니다.
하지만 지난 밸런스 패치 이후에도 상위 콘텐츠에서의 피해량이 여전히 기대한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집중 스킬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23년 1월

절정 3.25%버프 절제 2.94%버프

개발자 코멘트
창술사는 여러가지 스킬을 활용한 상황 대처능력이 우수한 클래스이지만
지난 밸런스 패치 이후에도 상위 콘텐츠에서의 피해량이 여전히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선 각인 성능 조정을 통해 부족한 피해량을 보완하였습니다.


이번패치에는 상위컨텐츠에서의 피해량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으므로 각인성능 조절을 했다고 했습니다.

과연 그런지 알아볼까요?

이표는 이번패치, 특화수치에 의한 딜증가률을 나타낸것입니다. 
특화 1700은 난무3.36% 집중 3.09%버프먹고,
특화 1800은 난무3.43% 집중 3.16%버프먹었네요....
특화 1900은 난무3.51% 집중 3.23%버프먹을 예정입니다.

현재패치가 넘어오면 1800에서 특화100당 효율이 난무 2.10% 집중 2.02%에서 난무2.18% 집중 2.09%로 증가합니다.(특화1당 0.0021%p)

이패치가 정녕 최상위권유저들을 위한 패치가 맞나요?? 

이표는 제가 특화효율(7.295 -> 20)을 임의로 변경시켜 10분만에 얻어낸 버프증감표입니다. 난무,집중둘다 치적치피를 줄이고, 주피를 더 늘렸고, 해당수치는 특화1800대에 버프율이랑 얼추 비슷하게 맞췄습니다.
이대로 간다면,
특화 1700은 난무2.50% 집중2.65% 버프먹을 예정이고
특화 1800은 난무3.46% 집중3.53% 버프먹을 예정이고
특화 1900은 난무4.41% 집중4.40% 버프먹을 예정입니다. 

또한 특화1800에서 특화100당 효율은  난무 2.10% 집중 2.02%에서 난무3.04% 집중 2.88% 로 증가하게됩니다.
(특화1당 0.0029%p)

적어도 코멘트랑 비슷하게, 최상위권의 피해량을 증가시킬 심산이였다면, 이런식으로 특화가 높으면 높을수록 효율이 더 잘나오게 해야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해당데이터는 10분만에 얻어낸 데이터입니다. 월급받고 일하시는 벨패팀은 아무래도 이번패치가 최선이라 생각하시고 하신게 맞으시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