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홀리나이트가 불타는 이유를 알아보자 - 문제점편(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60101)을 보시면 좋습니다

2021년 3월 말부터 홀리나이트 키워온 1620 응애홀나임
2년 가까이 직접 체험한 홀리나이트의 역사를 알아야 더 잘 화낼 수 있을 것 같아 정리해봄
시간 되면 이 글 다음에 문제점 부분으로 글 하나 더 써봄

들어가기 전에

홀나에 대해 잘 모르는 타 직업 분들이 '홀나들이 왜 저렇게 화나있지?'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꽤 있어서 사전지식을 먼저 적어둠

딜홀나 형제들에게는 미안하지만 본인은 딜홀나는 거의 안 해봐서 직접 글에 정리하기엔 모자라는 점이 많음
모르는 부분에 대해 어설프게 쓰는건 안 쓰는것만도 못하다고 생각해서 다른 딜홀나 형제분들이 잘 정리해주리라고 믿음 (이미 많은 글들에서 다루기도 했고)

서폿홀나는 1/7트리부터 4/4트리까지 다양한 스킬트리가 있고, 보통 2/6트리나 3/5트리를 사용함 (징벌스킬/신성스킬 숫자). 이 중 필수 스킬 및 채용률이 높은 스킬들은 아래와 같음.

  • 공증 스킬 (2개 모두 필수) :  천상의 축복,  신의 분노
  • 낙인 스킬 (1개 필수) :  빛의 충격,  정의의 검
  • 보호 스킬 :  신성한 보호 (필수),  신의 율법 (필수),  신성 지역
  • 아덴 수급기 :  심판의 빛,  천상의 축복,  신의 분노
  • 기믹 수행 스킬 :  신성검 (카운터 및 무력화, 거의 필수),  집행자의 검 (카운터, 무력화 및 부위 파괴, 거의 필수),  처단 (무력화 및 부위 파괴)
  • 각성기 :  알리사노스의 심판 (실드 및 아덴 수급)

위 스킬들을 눈에 담아두고 아래 글을 읽어주면 내용 이해에 도움이 큼


2021년 04월 14일 주요 패치
 집행자의 검 - 경직 면역 추가 (카운터 기능은 아직 없음)
 신성검 - 경직 면역 추가
축복의 오라 - 받는 피해 감소 추가, 회복량 증가 및 회복 주기 증가 (총 회복량은 이전과 거의 동일)

이 패치 이전까지 홀리나이트의 카운터 스킬은  신성검이 유일했음 ( 집행자의 검은 9/29 패치에 추가됨)

기믹 수행 스킬은  집행자의 검,  신성검,  처단의 3가지를 주로 사용했는데, 이 3개 스킬 모두 원래 경직 면역이 없었음 (처단은 아직도 경면 없음). 덕분에 데스칼루다, 쿤겔라니움, 발탄, 비아키스 등 "로스트아크가 자랑하는 카운터 시스템"에서 경면도 없는 카운터 스킬로 아둥바둥대야했음. 아이덴티티 "신성의 오라"도 기존에는 회복 효과밖에 없어서 그 유명한 "홀닥불" 밈이 널리 쓰임

2021년 09월 29일 주요 패치
 집행자의 검- 1타 카운터 추가
 신의 율법 - '보호막' 트포가 '본인 보호막 생성'에서 '장판 위 파티원 적용'으로 변경
 알리사노스의 심판 - '착지 지점의 아군에게 보호막 생성'에서 '반경 24m 파티원 적용'으로 변경


홀나에 관심 없는 사람이더라도 이 짤 본 사람들 꽤 많을거임

당시 바드  심포니아와 달리, 홀나의 각성기인  알리사노스의 심판은 "아군이 각성기를 맞아야 실드가 제공"됐었음. 그래서 홀나는 각성기 쓰면서 집결핑 찍고 모이라고 채팅 러쉬를 해야했고 (매크로도 없었으니까), 그래도 한두 명 받을까 말까 했음.

이 패치 이전까지 홀나의 카운터 스킬은  신성검 하나였음. 신성검이 사거리가 굉장히 길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특유의 긴 선딜 때문에 타이밍 맞추기 굉장히 어려웠음. 특히 아브렐슈드 처음 나왔을 때 1관문 6카 패턴에서 타이밍이 너무 지랄맞아서, 오죽하면 "홀나님이 1카 치세요"라는 말을 다른 사람들이 먼저 할 정도였음. 집행자의 검에 카운터가 추가되면서 이런 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됨.

 신의 율법은 바드의  빛의 광시곡, 도화가의  묵법 : 미리내에 대응되는 슈퍼세이브 스킬임. 기존에는 보호막 트포가 '홀나 본인에게 보호막 생성'이었는데, 트포가 바뀌면서 '장판 위의 아군에게 보호막 생성'이 됐음. 덕분에 아군 세이브는 더 좋아졌지만... 보통 홀나는 멀리 떨어진 아군에게 율법을 써주기 때문에 정작 본인은 보호막 없이, 피면도 없이 아군에게 율법을 씌우게 됐음. 그래도 '체방 좋으니까'라고 자위하면서 꾸역꾸역 아군 보호함

2022년 01월 12일 주요 패치
아이덴티티 "신의 집행자", "신성의 오라" 활성화 중 종료 가능 (비활성화 시 아덴 초기화)
일반 스킬의 아덴 수급량 4.3% 증가

지금 많이 언급되고 있는 문제 중 하나가 '홀나는 아덴이 켜져있는 동안 버블 수급이 안된다'임
이 당시에는 중간에 끌 수도 없어서, 아브 5관문 무력패턴처럼 뎀감 패턴 때 아덴이 켜져있으면 바로 버블 로스로 이어졌음. 실수로 X (축오)키가 아니라 Z (집행자)키를 눌렀다? 중간에 끌수도 없어서 '님들 제 검 보셈 ㅋㅋㅋㅋ' ㅇㅈㄹ 하고 있어야 했음


2022년 04월 27일 주요 패치
 처단 - 헤드어택 → 백어택
 집행자의 검 - 헤드어택 → 백어택
 신성검 - 헤드어택 → 백어택

서폿홀나 기준 역대급 병신패치.
기존의 징벌 스킬들은 헤드 어택 스킬들 (   등등)과 백 어택 스킬들 (   등등)으로 헤드, 백이 뒤섞여 있긴 했음. 덕분에 딜홀나들은 헤드에 스킬 갈기고 백으로 가서 백에 스킬 갈기는 괴랄한 딜 사이클이 있긴 했음. 이걸 개선해주겠답시고 모든 징벌스킬들을 백어택화함. 세상 어떤 성기사가 뒤에서 검을 휘두름? 컨셉에도 안 맞고, 딜홀나의 문제점은 아이덴티티 및 직업 각인의 구조적 한계에 있었기 때문에 이후로도 딜홀나는 큰 득을 못 봄.

서폿 홀나 입장에서의 문제는, 기존 헤드어택 스킬들이 백어택으로 옮겨지면서 '헤드 어택의 무력화 증가'라는 어드밴티지를 상실했다는 거임. 같은 날 패치에서 도화가는  묵법 : 범가르기,  필법 : 먹물세례,  필법 : 한획긋기,  필법 : 콩콩이 등 4개 스킬의 무력화 수치 버프를 받으면서 결과적으로 홀나는 도바홀 3직업 중 무력화 최약체가 됐음. 그리고 이렇게 삭제된 헤드어택 무력화 보너스는...

2023년 01월 06일 테스트 서버 패치
 신성검 - 무력화 중상 → 상
 집행자의 검 - 무력화 중 → 중상

9달이 지난 이번 패치에서 원복됨. 아니 시발 같이 백어택화 당한  처단은요? 그런 거 없음.
게다가 개발자 코멘트도 골때림.



'지난 밸런스 패치로' 라고 말을 뭉뚱그려서 넘겼는데, 직전 밸패인 8월 패치가 아님 (물론 8월 패치는 소수 직업만 조정된 패치긴 했지만). 누가 보면 5달 기다린 줄 알겠음 그것도 짧은 기간은 아니지만.

홀리나이트가 불타는 이유 - 패치 역사 측면에서

결국 홀나가 마지막으로 패치다운 패치를 받은 건 2021년 9월 업데이트 이후로 없음

로아온 때 '밸패 주기는 3~4개월이 될 것'이라고 오피셜로 때려박았으니 다음 밸패는 4~5월이 될 거란 얘긴데, 그러면 홀나는 1년 반이 넘도록 제대로 된 패치 없이 구조적 불편함을 참아야 함. 특히 '율법 피면기 추가' 같은 부분은 2년 전부터 꾸준히 요구되던 부분인데, 하다 못해 '피면기를 안 주는 이유'에 대한 언급도 없이 매번 넘어감.
바드, 도화가 및 다른 딜러 직업들도 여전히 많은 불편함이 존재하고 있음. 여전히 바드는 정화가 없고  천상의 연주 경면이 없어서 스킬 쓰다 끊기면 화나고, 도화가는 무려 아이덴티티인 떠오르는 해 (X, 힐구슬)에 슈아가 없어서 쓰다 뭐 쳐맞으면 끊기고 아덴만 날아가는 병신같은 단점이 있음. (18:54 수정 - 그런 문제점은 없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홀나가 불타는 이유 중 하나는, "불편함에 대해 같이 화내고 있었는데 바드는 개선되고 홀나는 유기됐다"는 점 때문임. 뭐 일부러 바드 홀나 싸우라고 이러나 싶을 정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