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탄 로아레이드 공팟 서로 소통이 힘들다


어느 누가 공팟 채팅으로 소통 하는가?

누구는 일반 채팅  누구는 파티 채팅 누구는 공대 채팅 소통이 힘들수 뿐이 없음

그렇다고 레이드 도중 어느누가 채팅[오더] 계속쓰면서 누가 딜하고 기믹등

팀플유도해가면서 하는분이 어디 있을까?

이걸 보안 하는게 음성채팅[디코]다

그런데 2시즌 시작부터 로아 디코채널이 4채널까지 늘었다 

이시기가 로아 오베 제외 최고에 흥행 유입[메난민]시기인데 그로인해 팀플[학원팟등등] 

로아 디코 최고에 성장기였다  [정말 팀플을 하는시기]

지금은 어떤가?

디코 1채널도 인원 차기도 힘들고 카멘이후 인게임 파티 모집창에 디코팟또한 사라졌다

그만큼 좀 레이드가 쉬워진것도 있지만 대부분 공팟유저가 팀플을 안한다는 이유다

그러니 지금 로아 현실은 공팟 유저들이 숙련팟인데 숙련도 아닌상태가 대부분임


제가 쓴글 1-2탄 지인 이슈 숙련도 미달 이슈및 여러가지문제.

많은것이 기존 유저들이 떠나는이유가 됐다 

이제는 로아 안해본 유저가 거이 없다 복귀 신규?

이런 사람들중 얼마나 오래할수 있을까?

기존유저들이 신규 복귀 유저보다 떠나는 유저가 많다는것이 이제 로아는 미래가 없다

어짜피 신규 복귀 유저 1000명 들오면 100명 50명아니 더 이하만 남을것이다


로아 문화는 유저들이 만드는것이다 

아무리 스마게가 게임을 잘만들고 그래도 유저가 없으면 다 필요없는것이다

그런데 지금 로아 레이드 현실은 팀플도 없고 기본도 없고 낭만도 없고 아무것도 남은게 없다


1시즌부터 지금까지 배탬논란 

정말 팀플에 기본에 기본인 배탬 논란이 아직까지 지속된다는게 

정말 이게 레이드 팀플 게임인지 말이 안날올정도에 로아 유저 평균 

팀플도 안하고 최선도 안하는 유저들 레이드 왜 같이가서 같이 하는지 모르겠음


이득을 위해서가 아닌 로아 자체를 즐기는 유저들은 로아 왜 기존 유저들이 떠나는지 제글을 보고 

조금이나마 판단 해서 로아 즐기시길 바랍니다


오베부터 디코팀플도 하고 코로나 시절 학원팟도하고 고정팟 깐부 다 해본 유저로써 

전 접었지만 재밌는 게임 좋은유저속 낭만이 있는 로아가 되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