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족한 글인데 어쩌다보니 관리자 인증글까지 되었네요~
당 글의 내용은 창아마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기존 셋팅을 활용해서 
쉽게 접해보시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면,

며칠간 창아마를 더 해보면서 여타 아이템들을 더 구비하고,
성능을 좀 더 향상시킨 내용을 아래 링크에 한번 더 정리하였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씩 참고하시길 바라며,
다들 건강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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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형들!
여러가지 활아마 후기들로 인사한적 있는 나야.
이번에는 활아마가 아닌 창아마로 돌아왔어! ㅋㅋㅋㅋ

일단 창아마를 하게된 계기는, 
어쩌다 보니 아래 사진의 템을 먹었는데, 이게 거의 최상급이더라고?
한손피해가 재벌린 계열중에 제일 높고 거기에 화염피해 번개피해까지 있어서 
깡뎀은 에테타이탄이랑 비교해봐도 이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
내가 남들 안하는거 하기 좋아하는거 알잖아 ㅋㅋㅋ 



그래서 첨에는 창아마를 할 생각이 아니라 
이걸로 한번 물리자벨마를 해볼라고 했어.
어차피 물리계열이니 템은 활아마때 쓰던걸 거의 그대로 쓸수 있겠더라고...

그래서 일단 저 위에 자벨린과 스톰쉴드 모너크 한개만 구해서 물리자벨마를 해봤는데...

OTL....

일단 물리자벨마에 대해서 간단히 소감을 얘기해보고 넘어가면
뭐 아얘 못쓸정도거나 그정돈 아니야..
헬솔플(카생/바알성채)정도는 무난하게 다 돌아. 
여기부터 막혔으면 아얘 시작할 생각도 안했을거야 ㅋㅋㅋㅋㅋ
다만 사정거리가 너~~~~~~무 짧아서 
몹한테 키스할 정도로 얼굴을 맞대지 않으면 딜이 안들어가(.......)

물리자벨마든 창아마든 어쨌든 물리계열로 키워볼라고 하면
몰이사냥할때는 난격(펜드)이라는 기술로 주변 몹을 한꺼번에 타격하면서 잡아야 하는데
자벨린을 가지고서는 타격거리가 워낙 짧아서 이게 일대일은 상관이 없는데 
몰이사냥을 할려고 할때 거의 몹한테 완전히 둥글게 포위되지 않는 이상 
한번에 2마리 정도?? 밖에 동시 타격이 안되더라고..
전혀 몰이사냥을 할수 없는 정도..
그렇다고 한번에 많은 몹을 타격하자고 몹한테 둘러쌓이면 바바도 훅가는거 한순간인데 아마존은...........
걍 사냥속도가 몰려나온 몹들을 일일이 잽으로 한마리씩 잡고 가는거랑 똑같애 ㅋㅋㅋㅋㅋ

그래서 결국 선회한게,, 
창은 그래도 사정거리가 좀 기니까 낫겠지?? 싶어서 창아마를 해봤어..

결론적으로 물리자벨마에 비해서 창아마가 
공격적인 측면은 비교하기도 어려울 정도로 훨씬 낫고, 
방어적인 측면은 부족한 느낌이더라고 (방패를 들수가 없으니)

일단 창아마 무기는 아래 무기를 골랐어.
명실상부 최고의 창이지. 죽음의 숨결.



고스트스피어에 한 이유는 뭐 전에 해봤던게 아니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있던건 아냐 ㅋㅋㅋㅋ
걍 여기 인벤 데이터베이스에서 스피어 계열을 쭉 보다가 
20속류는 뎀지는 좋은데 느리고, 0속류는 뎀지는 낮은데 빠르고..
공속에 목매던 활아마 습성을 못버렸기 때문에(......)
일단 0속류로 낙찰, 그중에 아마존 전용인 메트리어컬 스피어랑 고스트 스피어중에
고스트스피어가 맥뎀이 높아서 보기가 좋을것 같아서(.....) 걍 이걸로 선택한거야 ;;;
뭐 메트리어컬 스피어나 이거나 공속은 같고 평뎀은 10도 차이 안나기 때문에
뭐에다 만들어도 괜찮을거 같아. 
(메트리어컬 스피어에는 스킬이 붙어서 더 좋을거 같지만
혹시나 완전히 망하면 쉽게 팔려고 고스트스피어에 한거 아님... 암튼 아님...)

위의 무기를 꼈을때 스탯창은 이렇고(콜투치고 용병 마이트 오라 받은것)


다른 템구성은 아래랑 같아. 


(수수께끼가 뭔가 이상한것 같으면 그건 기분탓임.....)

무기 - 죽숨 고스트스피어작
머리 - 기욤뚝 참룬작(강타, 패힛, 결빙방지)
목걸이 - 아트마 (앰플)
갑빠 - 수수께끼 (힘 증가, 피해감소, 텔포)
반지 - 한쪽 부패의바람(피흡, 돌개바람), 나머지 쌍흡레지링
장갑 - 안수 (악마증뎀)
벨트 - 썬더갓 (번개몹 대비)
신발 - 그림자춤꾼(패힛)
참 - 생존력 향상을 위한 레지피참 위주

용병 - 나메 액트 2 마이트오라 용병
용병머리 - 그림헬름 참룬작(피해감소, 결빙방지)
용병무기 - 에테사신의종소리 에드작(디크리 저주)
용병갑옷 - 에테업장대막이 우움작 (피해감소)

일단 스탯과 템에 대해서 몇가지 설명을 하고 넘어가면..
스탯은 무기 찰수 있는정도까지 민첩을 찍어주고,
피는 콜투친후 2000정도, 나머지는 뎀지를 올리기 위해 올힘을 줬어.
사실 정통밀리캐인 바바들이 보통 맞추는 피통인 3000까지 맞추면 훨씬 안정감 있을것 같은데
피통 하나도 안찍고 해보고(콜투후 1400정도) / 올피 찍고 해보고 둘다 해봤는데
내 손에는 결국 적당히 딜도 나오면서 잘 죽지 않을 정도의 피통이 저정도더라.
또 위의 셋팅에서 피흡이 30%전후가 나오기 때문에, 
한방컷만 안나고, 스턴락이 걸려서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 상황만 피하는 컨을 해주면 
피흡이 쭉쭉 잘되어서 보여지는 스탯창의 느낌보다는 생존력이 괜찮은 느낌이었어.
이건 해보면서 생존력을 올릴려면 피통을 좀더 찍고, 아니면 힘을 더 찍어서 딜을 올려주거나
본인이 선택하면 될것 같아.
(과연 이 후기를 끝까지 보고도 창아마를 할사람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말야.........)

아 그리고 스탯창 보면 명중률이 엄청 낮은데
이게 명중률 올리자고 민첩을 올리면 그만큼 딜을 포기하고 올려야 하는거라 좀 아깝더라고.
그래서 명중률은 죽숨에 있는 방깎으로 커버한다 생각하고
보스몹은 내면의 시야로 대응할 생각으로 민첩은 안찍었는데,
사냥하는데 지장이 없을 정도로 괜찮더라.
걍 아이템 착용치 까지만 민첩 찍어줘도 괜찮다는 결론이야.

템은 거의 뭐 활아마때 쓰던거를 가져와서 큰 변동사항은 없는데,
몇가지 짚어볼 포인트가,,
플레이를 해보다 보니, 패힛이 없으면 내가 절대 죽을만한 상황이 아닌데도 죽는 경우가 가끔 생기더라고.
활아마할때는 멀리서 활만 쏴대고 내가 직접 맞을일이 별로 없어서 몰랐는데,
근접캐를 해보니 몹이 아주 많은것도 아닌데 번갈아 가면서 타이밍 좋게 나를 퍽퍽 치면
내가 아무것도 못하고 윽윽하다가 걍 죽어버리더라고?????
텔포도 안되고 공격 스킬도 안나가고 ㅋㅋㅋㅋ
활아마할때는 패힛같은거 신경도 안쓰는 옵션이었는데,
밀리캐는 패힛이 있고 없고가 생존에 엄청 중요하더라고..
그래서 6프레임 패힛프레임을 맞출수 있는 60패힛을 아이템에서 가져왔어.(기욤뚜껑 / 그림자춤꾼)

또 보면 여기서 많이 안쓰던 템 한개 있지??
반지에 부패의 바람 ㅋㅋㅋㅋㅋ

저 반지를 선택한 이유를 좀 설명하면...
창마존의 결정적인 버그?? 몹쓸점??이 하나가 있는데...
바로 아마존 사기 패시브 스킬인 회피 3형제를 못쓴다는거야..
창아마의 메인 딜링 기술이 난격(펜드)인데, 
펜드는 주변에 있는 몹들을 한방씩 다 때려주기 때문에 물리창아마 몰이사냥의 핵심 기술인데,
펜드가 발동되는 중에 적의 공격으로 회피모션이 발동되면
이후의 공격이 전부 무효타처리가 돼. 
따라서 울며겨자먹기로 저 회피3형제는 아얘 써줄수가 없어.
저걸 찍는 순간 딜을 안하겠다는 말과 똑같아서 ㅋㅋㅋㅋㅋ
근데 회피 3형제를 못찍으면 또 문제가 뭐냐,,,
발키리를 못찍음 ㅋㅋㅋㅋ

내가 활아마 할때는 발키리를 원래 안쓰거든..
없어도 뭐 멀리서 슉슉 쏴죽이니까 큰 어려움이 없었는데
근접딜링할때는 발키리 있고 없고가 엄청 크더라고 ㅋㅋㅋㅋㅋ
탱킹은 용병보다 훨씬 잘해주고 혹시 죽어도 바로바로 재소환되고..
발키리가 있으면 30~50%정도는 몹의 어그로가 그쪽에 끌려가 있는건데
발키리가 없으면 그만큼의 몹이 나나 용병한테 더 집중이 된다는거지..
그래서 뭔가 방법을 찾다가 부패의 반지에 있는 소용돌이 옵션을 보고 써봤는데
상당히 괜찮더라고..
몹이 모여있을때는 내가 치는 타수도 많아지니 소용돌이 발동도 쏠쏠하게 잘되고
주변에 뭉쳐있는 몹들한테 순간적으로 스턴을 걸어주니
몹한테 둘러쌓였을때 내가 쳐맞는 횟수가 유의미하게 감소되는걸 확인했어.
저 반지 끼고 안끼고 플레이 해봤을때 죽는 경우가 확실히 차이가 나더라고..
따라서 발키리 탱킹을 포기하는 대안으로 부패의 바람 반지를 쓴건데 정말 괜찮았어.
(아이템 테스트, 스탯 테스트 한다고 10번 넘게 디짐..... 내 경험치......)

아트마 아뮬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데,
왜냐하면 물리스킬만 찍은 창아마의 경우 용병의 디크리로 물리내성을 못지우는 몹이 나오면
이걸 잡을수 있는 방법이 아트마아뮬의 앰플 밖에 없음.
근데 아래 내가 스킬트리 찍은거 보면 스킬이 무지하게 남아있거덩? ㅋㅋㅋㅋㅋ
이거를 뭐 번개계열이나 독계열 창기술을 찍어서 물리내성몹을 잡아주면 될것 같긴 해.
(하지만 진정한 물리캐라면 원소계열을 섞어 쓰지 않는것이 인지상정!! 뭔소리야....)

나머지 템들은 적당히 골라서 쓰면 될것 같아~
갑빠도 지금 갑빠가 걍 수수밖에 없으니까 입고 있는건데, 
어차피 몹 앞에서 가서 하나씩 줘패야 하기 때문에 생존력을 올려주는 인내갑도 엄청 좋을것 같아.

저 썬더갓 같은건 내 아마존이 어릴때 바알런 가는길에 그 번개 미친년들한테 하도 당해서
평소에도 무조건 저건 그냥 끼고 있는거야.... 
활아마 할때도 번저는 무조건 85에 벨트는 썬더갓이야....
큰 의미 없어 걍 내 트라우마의 산물일뿐... ㅋㅋㅋㅋㅋ


스킬은 아래와 같아..



기본적으로 여러 몹을 동시 상대할때는 난격(펜드)를 사용해주고,
단일몹 상대시에는 잽으로 사냥을 진행하면 돼.
민첩을 안찍어서 명중률 낮은걸 커버하기 위해서 간파는 마스터 해주고
물론 치명타는 딜링에 가장 중요한 스킬이니 마스터 해주면 되고.

위에서 말했듯이 회피 3형제는 찍으면 안되고..
물리계열만 찍다 보니까 스킬이 엄청 남았는데(본인 렙 93 기준)
남는 스킬보스/엘리트몹 대비 내면의 시야를 더 찍거나, 못찍는 발키리 대신 디코이를 써준다던지, 
원소계열 창스킬을 찍어서 물리내성몹 대비를 해주면 될 것 같아.
원소계열 창스킬을 찍으면 물리내성몹 대응이 되기 때문에
용병무기를 사신의 종소리가 아닌 룬워드 자존심으로 깡딜을 더 높여주는 셋팅이 가능해서 나쁘지 않을것 같아.

헬솔플 기준 사냥 느낌을 이야기해보면. 
일단 스탯창의 깡뎀을 보면 알겠지만 뎀지가 결코 낮은편이 아니기 때문에 몹은 엄청 잘잡아.
1대에서 2대면 왠만한 몹들은 다 컷되기 때문에 몹은 잘 죽이는데,
던전 클리어속도가 매우 느려 ㅋㅋㅋㅋㅋ
이건 사냥의 주 기술인 펜드의 태생적 한계 때문인데
어차피 내 주변에 딱 붙은 몹들밖에 치지를 못하고,
뒷편에 있는 몹들은 앞에 놈들을 죽이고 나서야 사냥이 가능하기 때문이야

활마가 관통으로 뒷쪽의 몹들까지 한꺼번에 다 타격이 되고 원소캐들 역시 스킬로 범위사냥이 가능한데 
그게 불가능한게 물리창아마의 가장 큰 단점이야.
그렇다고 많은 몹들을 한번에 타격하자고 몹 한가운데로 다이빙해서 몹에 둘러쌓이면
골로가는게 한순간이기 때문에 너무 위험하고...
그래도 창아마는 맨 위에 얘기한 물리자벨마보다는 훨씬 낫긴 하더라.
물리자벨마는 타격범위가 좁아서 한번에 한두마리씩밖에 타격이 안되는데
그래도 창아마는 3~4마리는 기본이고 부채꼴로 잘 포지션을 잡으면 5~6마리도 한번에 사냥이 가능해.
(근데 절대로 둥글게 둘러쌓이면 안됨. 패힛 안챙겼을때는 거의 사망각이고 
좀 챙기고 나서야 어느정도 살아나올수 있었음)

그리고 특이한 점은,
아래 사냥 영상을 보면 헬 솔플 카생 클리어속도가 전혀 빠른게 아니거든?
(영상에서 3분 30초, 몹이 많은 맵일 경우 보통 4분 전후 나옴)

근데 풀방에 들어가서 사냥을 해보니, 풀방 사냥은 또 그럭저럭 잘됨.
활아마랑 비교했을때 카생 솔플은 활아마가 압도적으로 빠른데
풀방은 큰 차이를 못느끼는 정도? 오히려 창아마가 더 빨리 잡는것 같기도 하고 말야..
이건 기본 깡뎀 자체가 워낙 높아서 그런것 같기도 해. 

일단 셋팅을 해 놨으니 한동안은 이 캐릭터로 가지고 놀아보려고 해~~
다들 창아마 하면 전혀 못쓸것처럼 이야기해서 어떤지 직접 한번 해볼려고 시작한건데
약간 느린것 제외하면 몹 잡는 속도는 시원시원하고 
타격감도 좋고 나쁘지가 않더라고 ㅎㅎ

글이 너무 길어 졌는데, 장단을 마지막으로 요약해보면..

장점.
- 깡딜이 높아서 몹 자체는 어려움 없이 잘 잡는다
- 활아마를 하던 셋팅이면 무기 정도만 바꿔주고 스탯/스킬만 다시 찍어주면 
  적은 수고로 전혀 다른 캐릭터를 즐겨볼 수 있다.
   (위에 부패의 바람 반지는 이것저것 좋은 템 찾아볼라고 하다가 생각보다 괜찮아서 쓰게 된건데,
   그냥 평소에 쓰던 칠흑서리 같은거 껴도 전혀 상관 없고, 
   패힛도 나는 6프레임 맞출려고 신발을 새로 구했는데, 기욤뚜껑 30패힛으로 8프레임만 맞춰줘도 무난함)
- 의외로 풀방 사냥은 그럭저럭 잘 된다

단점.
- 주 사냥 기술인 펜드의 태생적 한계로 던젼 클리어 속도가 느리다
- 바바같은 정통 밀리캐에 비하면 생존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컨 요령이 필요하다


카생 솔플 사냥 영상이 아래에 있으니까,
어느정도 사냥이 되는지 궁금한 형들은 한번씩 봐주고.

https://youtu.be/kefxbZ-YYOk

그럼 다들 즐댜하고 득템도 하고, 건강 조심하길 바래!!
다음에도 또 재밌는거 있으면 돌아올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