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wowhead.com/news=316815/shadowlands-interview-with-morgan-day-and-mrgm


토르가스트 번아웃

  • 본래 토르가스트에는 입장권이 필요했었지만, 원하는 만큼 토르가스트를 돌고 싶다는 피드백을 따랐다.
  • 다양한 레이아웃의 층이 있고, 몹 또한 역동적으로 다양하게 생성된다. 반복 가능성이 아주 높다.

탈것과 쐐기 보상

  • 탈것에 대해 갖고 있는 멋진 아이디어가 많지만 어디에 집어 넣어야 할지는 모르겠다.
  • 토르가스트와 나락을 포함에 모든 장소에 뿌려질 것이다.
  • 나락에는 무시무시한 거대 정령이 있는데 어둠땅 1시즌 15단 쐐기 보상이 그렇게 생긴 탈것일 것이다.



토르가스트 미니맵

  • 토르가스트 미니맵은 몇 가지 기술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떠올려야 했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 그 해결책은 미니맵에 전장의 안개 또한 만들어냈다.

쐐기에서의 무기 교체

  • 쐐기에서 장비 교체가 없다 보니 지금까지는 무기 교체에 대해선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일단 메모.

주간 상자

  • 어둠땅에서는 주간 상자에 여러 다른 선택지가 생길 것이다.
  • 여러 다양한 선택지로부터 장비 하나를 골라낼 수 있을 것이다. 그 어떤 선택지도 끌리지 않는다면, 대신 주요 화폐를 고를 수도 있을 것이다.

나스리아 성채

  • 신규 레이드에 너무나 흥미로운 것들이 많이 있다.
  • 나스리아 성채는 어떤 목적 하에 건설되었다. 사람들이 그곳에 살고 있다는 느낌이 들 것이다.
  • 포탈 네임드도 있다. 플레이어들을 사방으로 보낼 것이다.
  • 보스 중 하나는 거대한 무도장에서 진행된다.
  • 마지막 네임드는 여러 층에서 진행되는데, 거울도 갖고 있다.

군단 시간여행

  • 시간여행 던전은 확장팩 막바지에 출시해 왔다.
  • 아마 출시 당시엔 나오지 않겠찌만 결국엔 나올 것이다.

전설 룬제련 효과

  • 우레폭풍은 아주 독특한 외형과 효과를 갖고 있다.
  • 룬조각사를 둔 목적은 그가 돌아오는 전설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는 것이다. 팀에서는 세트 효과와 군단 전설을 고수하고 있다.

유물 외형

  • 유물 외형이 특정 전문화가 아니라 직업의 모든 전문화가 쓸 수 있길 바라고 있다.

짝짝이 어깨 형변

  • 계속 바라는 것이다.
  • 어깨가 쌍으로 설계되어 있다 보니, 양쪽이 똑같지 않은 상황이나 어디를 잘라내야 할지 하는 등의 문제가 좀 있었다.

계승템

  • 계승템의 경험치 보너스는 제거했다.
  • 단지 추가 경험치가 아니라 그만큼 도움이 되면서도 독특한 무언가로 교체하려 한다.





높은 추가 경험치는 레벨업에 걸리는 시간이 거의 100시간 정도로 많이 걸리는 상황에서는 합리적이었다.
하지만 1~50레벨이 게임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10~20 시간 정도, 또는 그보다도 적은 시간으로 줄어든 상황이 되었다. 계승품이 매력적이었던 이유가 그 추가 경험치 효과였던 걸 잘 알고 있기에, 그만큼 도움이 되고 레벨링에 있어 독특하고 흥미로운 요소로 대체해 추가하고자 한다. 그게 꼭 추가 경험치일 필요는 없을 것이다.



직업/종족 조합

  • 어둠땅에는 없지만 항상 탐구하고자 하는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