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orldofwarcraft.judgehype.com/news/interview-exclusive-de-patrick-dawson-producteur-de-wow-shadowlands-163118/ - 전체 인터뷰


스토리

많은 스토리 관련 의문이 아직 답해지지 않고 있지만, 어둠땅 업데이트가 진행됨에 따라 놀랄 만한 일들이 있을 것이다.


밸런스와 디자인

지난 2주 동안 어둠땅 알파에서 몇몇 직업의 밸런스 변경점이 나오긴 했지만, 블리자드는 아직 밸런싱을 끝낸 것도 아니고, 아직 먼 상황이다. 특히 성약과 관계된 보너스 효과들은 베타가 나온 후에야 적용될 것이다. 이 효과는 던전이나 공격대, PvP에서 모두 적용되기에 그 영향은 막대할 것이다. 올 가을 어둠땅 출시에 맞춰 모든 걸 밸런싱할 수 있도록, 이후 몇 달 동안 개발자들은 이 주제에 관계된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을 아주 면밀히 확인할 것이다.


선택형 컨텐츠

부캐들의 레벨링은 쉬워질 것이다. 특히 성약을 즉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그렇다. 이에 더해 특정 요소들은 계정 단위로 묶일 것이며 그에 따라 모든 걸 시스템적으로 반복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한편, 토르가스트가 만렙 컨텐츠로 만들어진 것이기는 하지만, 부캐를 토르가스트를 통해 레벨링할 수 있게 한다는 생각 또한 배제하지는 않는다.


어떤 성약을 선택했든지 간에, 여러분은 다른 어떤 플레이어와도 함께 플레이할 수 있다. 플레이어의 성약에 엄격하게 제한된 요소는 대장정의 일부일 뿐이다. 그럼에도 이것이 여러분을 친구들과 함께 다른 컨텐츠를 즐길 수 없게 막는 건 아니다.


어둠땅에서 블리자드는 여러분이 즐길 활동을 스스로 선택함으로써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캐릭터를 발전시킬 수 있게 하고자 한다. 강해지기 위해 체계적으로 이것저것을 할 필요는 없고, 개인의 위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한두가지 활동을 자유롭게 고를 수 있다.


룬제련 전설

전설 장비 도안을 획득할 방법은 몇 가지 있습니다. 군단과 비교하면, 어둠땅에서는 원하는 전설을 실제로 고를 수 있습니다.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항상 토르가스트로 가서 모아야 합니다. 하지만 제작하는 데 필요한 재료를 모으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에 대한 정보는 없습니다. 


신규 직업 없음

어둠땅에 신규 직업은 없다. 확장팩 도중이라도 마찬가지다. 단순 패치로 도입되기엔 너무 중대한 요소다. 직업은 시스템상 신규 확장팩에 이어지는 요소다.


PvP

와우 이스포츠에 예정된 큰 변경점은 없다. 블리자드는 투기장의 현 상황에 만족하고 있다. PvP 측면에서 찾아올 다른 주요 변경점에 대해 명확한 정보는 현재 없다. PvP 상인이 돌아오고, 전쟁 모드에 몇 가지 조정이 가해지지만, 새로 보고할 만한 건 아직 없다.


사전 패치

어둠땅 출시를 준비하는 패치는 확장팩 4~6주 정도 전에 출시될 것이다.


콘솔 예정 없음

와우를 콘솔이나 스태디아로 내보낼 계획은 없다.


다른 볼 만한 내용

  • 레이 트레이싱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개선시키기 위해 블리자드가 바짝 뒤따르고 있는 요소다. 기술 팀은 정기적으로 게임을 업데이트하지만, 항상 접근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이로 인해, 예를 들어 보면, 콘트롤러가 어둠땅에서 지원될 예정이기도 한 것이고,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도 특히 공격대와 던전과 같이 높은 유동성을 요구하는 활동에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하이퍼스레딩 같은) 개선점들이 적용되었던 것이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항상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어야만 한다. 하지만 블리자드는 또한 새로운 그래픽 옵션을 추가하는 데 있어 커뮤니티가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도 살펴보고 있다.
  • 격전의 아제로스는 플레이어들을 친숙한 장소로 데려와 새로운 위협과 싸우게 했다. 울둠과 영원꽃 골짜기의 고대 신 습격을 예로 들 수 있다. 하지만 어둠땅은 좀 더 자립적이다. 이후 패치에서 아제로스로 돌아간다는 가능성을 배제해 둔 것은 아니긴 하지만, 현재의 초점은 어둠땅 내에 남을 것이다.
  • 블리자드는 현재 유럽과 북미, 다른 지역의 플레이어들이 함께 플레이하도록 할 계획이 없다. 정기적으로 내부에서 토론하는 주제이기는 하지만, 지역 제한은 여전히 존재한다.
  • 티탄의 사자와 같은 특정 업적들은 60보다 높은 레벨을 활성화 조건으로 갖고 있는데, 플레이어들이 이 업적들을 계속 목표로 할 수 있도록 확실히 변경될 것이다.
  • 고고학은 온전히 아제로스의 유물들에 연결되어 있다. 어둠땅에서 이 부차 기술에 대해 예상되는 새로운 것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