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wowhead.com/news=316765/shadowlands-developer-update-with-john-hight-and-ion-hazzikostas-liveblog
https://www.mmo-champion.com/content/9269-Shadowlands-Developer-Update-Livestream-July-8th

와우헤드/엠엠오 챔피언판 정리


어둠땅을 올 가을 출시될 예정

어둠땅 소장판



아트북과 핀




베타

다음주부터 베타. 나락도 열릴 예정.

어둠땅 알파 

알파 이후 몇 가지 통계



  • 817,508개의 퀘스트가 완료됨
  • 2,124번의 튜토리얼 완료
  • 62,727회의 토르가스트 도전, 대지공포에 죽은 횟수는 11,218
  • 64,440번의 인게임 버그 리포트

토르가스트

토르가스트에 필요한 입장권 삭제. 이에 따라 대체할 해결책을 생각해보겠지만 토르가스트를 마음껏 즐길 수 있을 거임.
보상을 다시 밸런싱하고 무한 노가다를 해야 한단 느낌이 안 들도록 할 방법을 생각해 볼 예정.

어둠땅 베타



  • 최대 레벨 60으로 증가
  • 엔드게임 컨텐츠 공개 - 성약, 영혼결속, 공격대, 만렙 던전 등
  • 다수 인원이 베타에 초대될 거임

성약

60 레벨에서 성약을 고를 수 있게 될 거임



영혼결속

영혼결속은 어둠땅의 고대 의식으로 힘을 공유하게 해 줌. 벤티르가 가장 먼저 테스트될 성약임. 성약 구성원과 영혼을 결속시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새로운 특성 트리에서 새로운 능력들을 해금하게 됨.




비어 있는 부분은 도관이라는 부분.
영혼결속 시스템에선 군단 성물처럼 도관에 박아 넣을 게 있음. 어떤 도관은 성능 관련이고 어떤 건 방어 능력 관련, 또 어떤 건 유틸리티 관련.
여기 넣는 건 전문화별로 구분되어 있고 모든 컨텐츠에서 드랍될 예정.
도관은 커스텀이 가능하고 적은 비용으로 교체 가능.


Renown

Renown (명성?)은 주간 목표로 나락에 들어가 고통받은 영혼을 구하거나 세계 도처에서 령을 모으는 일임. 무한 노가다는 아니고 바로 따라잡기 시스템을 도입할 거임.
명성을 통해 보상과 장식품 등을 얻게 됨. 



성소 강화

드군 주둔지와 유사하게 성약 성소는 한때 생기 넘치던 곳이었지만 혼란에 빠져 있음. 성소는 군단의 직업 전당과 같은 기능을 하며, 령을 모으고 나락의 영혼을 구출하는 방식으로 강화될 거임. 성약의 용사로서 플레이어는 과거의 질서를 복구하기 위해 일하게 될 거임. 각 성소는 해당 성약 지역을 위한 고유한 운송 네트워크를 갖고 있음.


령 전도체

령을 그냥 모아두는 게 아니라, 지역 내 교점이나 다른 목표를 향해 령을 내보내는 것도 가능함. 성약마다 지역 내 령의 흐름을 복구하기 위해 활성화할 수 있는 수호물이 있는데, 이걸 복구하면 해당 지역의 퀘스트와 다른 목표가 활성화되고 세계 또한 물리적으로 변화할 수 있음. 종국에는 영구적인 영향을 남김. 물리적으로 지역조차 변화시킬 거임.



임무 탁자의 진화



이전의 임무 탁자는 적 유형에 대응시키는 거였고 이걸 진화시키고자 했음. 와우의 전투는 그보다 더 복잡하기에.

새로운 임무 탁자는 여전히 오프라인으로 작동하지만 턴제 기반임. 조만간 베타에 구현될 예정

'모험'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버전의 임무 탁자 - 정찰 지도는 더 이상 중요한 요소는 아니지만, 오프라인 진척과 스토리 텔링의 수단으로 기능할 거임. 영혼 결속을 강화하고, 파티를 만들고, 전리품을 위한 임무에 파견시키는 내용.

모바일 앱으로도 지원될 예정.


성약 성소



각 성약마다 고유한 특징을 가짐. 

일종의 미니 게임으로 예를 들면 벤티르는 성대한 축제를 주관한다는 배경에 기반해 잿빛 궁정을 보유하고 있음. 세계 도처로 나가 손님을 모으고 무엇이 그들을 기쁘게 해줄지 알아낼 수 있음. 그리고 손님들이 만족한다면 전리품 토큰을 답례로 받게 될지도 모름.

키리안에게는 승천의 길이 있음. 영혼 거울을 이용해 펠라고스 등의 영혼결속 캐릭터를 조종하고 이벤트처럼 보스전에 돌입할 수 있음. 전투에 중심을 두었으며 강력한 아군을 모으기 위해 시련에 도전하는 내용.

강령군주에게는 누더기골렘 공장이 있음. 영혼을 위해 살점 육체를 만들어 줄 수 있음. 영혼들마다 요구하는 게 다르고 그들과 함께 모험하며 흥미로운 특전을 얻게 됨.

나이트 페이에게는 여왕의 온실이 있음. 판다리아 농장처럼 영혼의 정원을 돌보게 됨. 영혼을 키워 다시 생명을 얻게 해 줄 거임.

던전: 고통의 투기장






마지막으로 공개되는 던전. 중대한 배틀 로얄 사건에서 벌어지는 내용을 담고 있음. 길을 고를 수 있는 비선형 던전임.


나락





나락 모험의 이른 단계에서 베나리라는 특별한 영혼을 만나게 될 거임. 베나리는 나락에서 우릴 죽이려 들지 않는 극히 드문 영혼 중 하나. 베나리는 나락에서의 우리의 경험과 토르가스트 탐험을 도와줄 거임. 

탐험하고 귀중한 유물을 모으고, 상황을 조금 덜 위험하게 바꿀 수 있음.

나락은 메카곤과 유사하게 샌드박스 느낌으로, 발견할 수 있는 요소가 정말 많을 거임. 지도를 열어 퀘스트를 찾는 등의 명확한 방향성을 가질 일은 없을 거임. 나락에서 플레이어는 환영받지 못함.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의 간수의 눈 아래 감시받고 있음. 결국 간수가 몹시 화가 나면 우리는 후퇴할 수밖에 없음.






















커밍 쑨



  • 나스리아 성채 공격대 테스트 - 이번 달에 시작될 예정
  • 쐐기 테스트 - 이것도 이번 달에 시작될 예정. 출시 전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빠른 피드백을 원하고 있음.
    • 새로운 시즌 어픽스 또한 함께 공개될 거임.
  • 전설 룬제작 - 곧 테스트 가능할 거임. 군단 전설과 유사하지만 운빨이 아니라 플레이어가 통제할 수 있는 방식으로 얻을 수 있음.
    • 토르가스트 깊은 곳에 갇힌 룬대장장이를 찾아내게 됨. 이 대장장이는 지배의 투구나 서리한에 맞먹는 장비를 제련할 수 있는 힘을 휘두름. 토르가스트에서 획득한 화폐가 충분하다면 원하는 전설 부위를 제작해 줄 거임.
  • 성약 대장정 - 이것도 곧 개방될 거임. 자신의 성약에 관계된 고유한 이야기로 보상과 장식품을 해금해 줌.
  • 집중적 PvP 테스트 
  • 캐릭터 진척 속도 또한 테스트하고자 함. 이달 말에 캐릭터들이 삭제된 후 캐릭터 복사가 활성화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