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팀 취재부 Baroo입니다.


그동안 파이널판타지14서는 수많은 이슈들이 있었고,
그때마다 파이널판타지14 인벤팀은 많은 회원분들과 소통하며,
더 나은 답은 무엇일까 고민해왔습니다.

V5.0 신규 확장팩 관련 사이트 리뉴얼에 대해 다양한 피드백을 받은 것처럼
사건/사고 게시판도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봤죠.

사건/사고 게시판의 성격상 때로는 다소 과격한 발언도 올라오고,
추가 문제가 발생하는 경향이 많다 보니 더욱 신중할 수밖에 없었네요.

사실, 이번에 확정짓는 것보다 계속 개선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하며,
앞으로도 모험가 분들의 좋은 의견과 피드백을 부탁드립니다.

2019년 6월 14일 기준으로 사건/사고 게시판 규정을 개선했는데요.
기존 규정에서 추가되는 부분이 있는 만큼 꼭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공지 내용은 2019년 6월 15일부터 적용되며, 이전에 작성된 게시물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 파이널판타지14 인벤 사건/사고 게시판 규정


0. 사건/사고 게시판은 게임과 관련된 포괄적인 부분을 다룹니다.

사건/사고 게시판의 취지는 게임 내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사건/사고들을 제보하여 정상적으로 플레이하는 모험가님들이 비매너 모험가들을 만나는 상황을 미리 예방하고, 혹여나 의사소통 결여로 발생할 수 있는 오해를 줄이고자 생성된 게시판입니다.

그렇기에 기본적으로 게임과 관련되지 않은 내용은 어울리지 않다고 봐야 합니다. 다만, 최근 인터넷 문화의 발전과 함께 어떤 사안에 대해 한 측면만 볼 수는 없는 것도 사실이고, 어떤 논란이 발생하면 빠르게 여러 곳으로 전파되어 각각의 2차 이슈로 이어지곤 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사건/사고 게시판은 게임 플레이에 기인해서 발생한 이슈라면, 게임 외적(타 커뮤니티, SNS)으로 진행된 부분도 연관성을 고려하여 다루고자 합니다. 예를 들면 파이널판타지14를 즐기는 유저가 게임 내 플레이 중에는 물론, SNS와 타 커뮤니티 게시판에 문제의 소지가 있는 발언을 했다는 것도 포함이 되겠죠.

다만, 게임과 전혀 연관되지 않은 현실 내용(파이널판타지14에서 만난 인연으로 시작된 사건은 예외입니다.), SNS 공간에서 발생한 문제, 단순 비방을 위한 글이나 박제를 위한 이미지 등록 등의 게시물에 대해서는 기존과 같이 자동 삭제될 수 있기 때문에 협조 부탁드립니다.


2. 사건/사고 게시판에 새로운 규정이 도입됩니다.

먼저 사건/사고 게시판에 추천, 공감, 비공감 기능이 삭제됐습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특정 여론을 형성하는 사례가 많은 것을 확인했고 긍정적인 요소가 더 적다고 생각하여 삭제했습니다. (추천, 공감, 비공감 실명제가 언제쯤 도입될 지는 아직 미정이지만, 해당 기능이 도입되면 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특정 분쟁 유발 댓글에 비공감이 쌓여 블라인드가 적용되거나 잘 정리한 댓글이 베스트 코멘트로 보기 쉽게 노출되는 기능도 사라졌는데요, 블라인드 기능의 경우 신고 시스템을 이용해주시면 인벤팀이 검토한 후 처리할 예정이며, 베스트 코멘트의 경우 사건 당사자만 허용하는 답변 시스템을 추가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게시물 양식이 추가됐습니다. 글쓰기 버튼을 누르면 제목 양식과 함께 간단한 안내문을 볼 수 있으며,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양식이 나타납니다. 6월 15일부터 해당 양식에 지켜지지 않은 게시물일 경우 게시물이 자동 삭제되므로 이 점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사건/사고 게시판에서 분쟁 유발, 심한 욕설, 게시판 규정 미준수 행위가 4회 이상 누적될 경우 사건/사고 게시판의 게시물 및 댓글 작성이 금지됩니다.


▲ 글쓰기 버튼을 누르면 양식과 안내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요약 내용

- 사건/사고 게시판에 추천, 공감, 비공감 기능이 사라졌습니다.
- 블라인드 기능은 신고 접수를 통해 검토 후 적용됩니다.
- 답변 게시물은 사건 당사자가 아닌 모험가가 작성할 경우 삭제 및 제재 조치됩니다.
- 제목 양식은 글쓰기 버튼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게시물 양식에 맞지 않는 게시물은 아무리 긴 내용이라도 자동 삭제됩니다.
- 분쟁 유발, 게시판 규정 미준수 행위가 4외 이상 누적되면 게시판 이용이 금지됩니다.


3. 욕설, 비방, 분쟁 유발 등은 금지하지만, 예외도 있습니다.

운영진은 회원과 회원 간의 갈등 요소에 개입하지 않지만, 파이널판타지14 인벤에서 욕설, 비방, 패드립, 음란물 등의 내용이 담긴 게시물 작성은 엄연히 금지입니다. 회원 간의 욕설, 분쟁이 심해진다면 건전한 커뮤니티 분위기를 조성하기 힘들며, 다른 회원에게도 불편을 끼칠 수 있으므로 자제 부탁드립니다.

여기서 인과 관계를 명확하게 밝힐 필요가 있습니다. 게시판에서 분쟁, 분란 조장을 유도하면 다른 회원님들이 욕설이나 비방을 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반응일 수 있습니다. 욕설 신고를 접수했는데, 삭제 혹은 제재가 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이러한 부분까지 고려했다는 점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면, 타인의 의견을 계속 무시한 채 자신의 주장만 펼친다면 그것은 고의적 어그로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해당 사례를 야기한 후 욕설, 비방 댓글을 신고 시스템으로 접수하면 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음란성 및 패륜성 발언이 담긴 게시물, 댓글, 이미지는 어떠한 경우에도 예외없이 삭제와 함께 기간 및 영구 블록 조치가 적용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 기존에 명시됐던 아래 규정들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4. 자신의 게임 닉네임을 꼭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RPG라는 특성상 자신의 닉네임을 밝히지 않으면 노골적으로 비방하는 게시물이 다수 작성될 우려가 높고, 실제 그런 사례가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 사건/사고 게시판을 이용할 경우 자신의 닉네임을 꼭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게임과 관련된 SNS 이슈를 작성하는 경우에도 작성자의 게임 닉네임을 밝히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5. 아이디 대여 행위는 금지입니다.

간혹 자신의 인벤 아이디가 없어서 다른 회원의 계정으로 사건/사고 게시판에 게시물을 작성하는 모험가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사건에 대한 불가피한 상황을 배려하여 허용하고 있었던 부분이지만, 인벤에서는 타인에게 아이디 대여하는 행위는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으므로 파이널판타지14 인벤 사건/사고 게시판에서도 규정을 따라주시길 바랍니다. (타인의 아이디로 게시물을 작성 시 해당 아이디는 다중 계정 사용자로 영구 블록 조치가 될 수 있습니다.)


6. 탈주 관련 게시물은 자제부탁드립니다.

기존처럼 던전에서 부득이한 사정으로 나가게 된 상황을 작성한 게시물은 통보없이 자동 삭제되며, 지속적으로 작성할 경우 제재 조치가 진행되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만약 던전에서 자신이 탈주한 상황에 대한 게시물이 작성될 경우에는 댓글을 통해 해당 상황을 당사자와 파티원들에게 설명해주시길 바랍니다.

해당 부분은 사건/사고 게시판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모험가 분들이 알아둘 만한 큰 사건들을 모아두는 공간으로 이용하기 위한 조치라는 점을 안내해드립니다.


7. 증빙 자료가 없는 게시물은 자동 삭제될 수 있습니다.

해당 게시판은 사건/사고를 알리는 게시판인 만큼 증빙 자료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게시물 사건에 대한 합당한 증빙 자료가 없을 경우 신고 여부에 따라 삭제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반복 시 제재 조치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해명, 반박, 사과문의 경우 증빙 자료 작성란에 자신의 캐릭터 닉네임이 보이는 스크린샷을 첨부하지 않으면 자동 삭제될 수 있습니다.


8. 단순히 DPS/HPS 관련 비방, 분쟁 유도 게시물(댓글) 작성은 금지입니다.

DPS/HPS를 측정하는 외부 프로그램 ACT를 사용하는 모험가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프로그램은 게임 내에서 비인가 프로그램으로 자신의 DPS 연구 및 측정 용도로만 허용하고 있죠. 해당 프로그램을 통한 노골적인 분쟁 및 비방 게시물은 파이널판타지14를 입문하는 모험가들에게 큰 부담이 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관련 게시물 작성을 금지합니다. (어떠한 사건에 대한 증거 혹은 해명 글에 대한 참고 자료로 사용하는 것은 기존과 같이 허용할 예정입니다.)

사실 극 난이도 토벌전, 영웅 및 절 난이도 레이드에서 캐릭터의 운용법도 익히지 않고 기초적인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입장하면 파티원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이며, 이는 비매너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규정에도 예외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A라는 모험가가 DPS가 낮았습니다. 게임에서는 아무 문제없이 끝났지만, SNS나 타 커뮤니티에서 해당 사건을 언급하며 비방 및 욕설 등의 뒷담화가 적발되었다면 그것은 개인의 책임으로 사건/사고로 적용됩니다.

물론, 반대로 A라는 유저의 실력 미숙을 가지고 다른 공간에서 뒷담화를 한 상황도 마찬가지로 사건/사고로 취급하지만, 대부분 자신에게 훈계를 했다는 이유로 뒷담화를 하는 상황이 많았습니다.

파이널판타지14의 장점은 그 어떠한 게임보다 기존 모험가님들이 신규 모험가님들을 잘 적응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의무가 아니라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이 도움을 받은 만큼 게임에 빠르게 적응하고 다음에는 자신이 새로 유입된 신규 모험가들을 도와주는 것이 게임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파이널판타지14는 SNS 및 커뮤니티 문화가 활성화 된 게임인 만큼 그로 인해 생긴 문제도 사건/사고로 취급된다는 점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9. 특정 행위에 관한 외부 프로그램 첨부는 허용합니다.

7번 규정에 따라 DPS/HPS가 낮은 것에 대한 비방용으로 사건/사고 게시판에 게시물을 작성하는 행위는 금지하지만, 예외적인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극 야만신 토벌전과 레이드 던전처럼 고난도 콘텐츠는 자신의 직업에 대한 일정 수준의 실력을 요구하는 것은 거의 모든 모험가 분들께서 인지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데요.

여기에서 핵심은 직업의 이해도와 숙련도입니다. 파이널판타지14 인벤에서는 던전을 초행으로 입장해서 미숙한 것과 직업의 이해도와 숙련도가 부족한 것은 다소 차이가 있다고 판단합니다. 무작정 아무 것도 모른 채 던전에 입장하는 것은 누군가에게 사건/사고가 될 수 있죠. 따라서, 캐릭터 운용 자체에 문제가 있는 범주 내에서는 증빙용으로 외부 프로그램 스크린샷 첨부는 어느 정도 허용합니다.

다만, 이러한 사건/사고가 발생할 경우 무작정 사건/사고 게시판을 이용하는 것보다 게임 내에서 대화를 시도하여 해결하는 방법이 게임 문화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생각합니다. 미숙한 모험가들에게 노하우를 전수하여 그 모험가가 앞으로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게임과 커뮤니티 문화가 더욱 발전하지 않을까요?





새로운 규정이 추가되고 게시물 작성 방식이 달라져 다소 혼동될 거라 생각합니다.
지난 공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파이널판타지14 인벤은 모험가님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입니다.

사실 사건/사고 게시판에 게시물이 올라오지 않는 것이 좋은 현상일 것입니다.
꾸준하게 올라오는 사건들을 보고 정리하면서 안타까웠던 사례도 많았는데요.
특히, 아직 게임에 적응하지 못한 모험가가 SNS 문제로 대두되는 사건이면
그 안타까움이 더 크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회원님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파이널판타지14 인벤이 될 것을 약속드리며,
시행착오를 통해 꾸준히 개선하면서 더욱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번 규정 정비와 관련해서도 많은 의견이 있으실 텐데요.
더 나은 의견,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쪽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