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 목적

[사건 공개]

※ 게시물 목적에 따라 4개 중 1개만 남긴 후 나머지 항목은 삭제합니다.




■ 게임 닉네임


작성자: [례윤@초코보] 사무라이

대상자: [Gr'ahatia@카벙클] 나이트




■ 사건 설명
공대 내 이간질 및 사과의향 없음

* 발생 날짜
: 21년 8월 6일(금요일)

* 사건 내용

:절렉 공대 내 이간질 적발
본 글에 앞서 나이트님과 백마님은 언약자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본 공대는 지인팟으로 지인 8명으로 구성되어 일주일에 2시간, 총 6개월간 트라이를 하는 절렉 초행 공대이고 클자 2명, 초행 6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글의 작성자(사무)는 2명의 클자 중 한 명이였고 초행이시기에 기믹에 대해 아직 잘 모르는 공대장님을 대신하여 피드백을 맡게 되었습니다. 본 사실을 공대원에게 공지하였고 동의를 얻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딜사이클이나 기믹 등 플레이와 관련되지 않은 내용은 공대장님이 피드백을 하고 그에 관련하여 일대일 개인채팅도 받고 있었습니다.

나이트님이 공대장님에게 일대일 개인 채팅으로 피드백을 요청하셨고 두가지 내용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 내용을 정리하자면 첫번째는 딜러들의 딜이 낮아서 2 물장구를 2번 본다. (보통 제가 생각하기에 어느정도 딜이 안정화되면 2물장구를 보기 전, 3 물줄기에서 끝나기 때문에 자주 '우린 2물장구를 보지 말아야 한다고 언급하긴 했습니다. 이 이야기가 나온 건 이것 때문인 것 같습니다.)
라는 이야기와
두번째로는 공대원간의 불화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나이트님 말씀으로는 사무(글쓴이)님과 나이트님은 서로 지인일지라도 만난지 얼마 되지 않아 서로 아는 것도 적은 상태고, 공대 트라이 중 나이트의 실수가 적음에도 유독 나이트에게 쓴소리를 하는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이야기 하시며 나이트님은 사무(글쓴이)님으로 인해 더이상 같이 진행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이 두가지 일을 공대장님께 전해듣고 난 뒤, 저는 피드백을 그렇게한 기억이없음에도 불구하고 저 문의 내용을 보고 그렇게 느끼시는분이 있으시다면 죄송하다고 나이트님께 사과드린다고 전해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그리고 저희 공대 딜러분들께 딜사이클을 갱신하고 공팟연습을 자주 해달라고 부탁하여 실제로 공팟을 자주 다니거나 나무 인형을 치거나 딜 사이클을 찾아보는 둥 모두 실천해주셨습니다.

(옆에 글은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이렇게 새벽에 카톡이 오셨고 그후 아침에 다시 이렇게 피드백이 오셨습니다.


(옆에 글은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저번 주 트라이에서 나이트님께서 '오답노트를 주로 담당하면서 자신의 실수는 말없이 올려 묻어갈 수도 있지 않느냐. 계속 그렇게 행동할 가능성이 보인다. 사무님을 싫어해서 이런 결론이 나온 게 아닌, 몇 달 간 보고 겪은 대로 도출해낸 결론이다.' 라고 느껴지시게 말씀하셨습니다.
(실제 언급: 그 저번 트라이 기억하시나요? 실수하시고서 아무 말 없이 오답노트에 한 줄 적으셨던 거 솔직히 계속 그렇게 행동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그 분을 싫어해서 이런 결론이 나온 것이 아닌... 몇 달간 보고 겪은 제 나름대로 도출해낸 결론입니다.)

위 이미지에 적혀있듯 저희는 저 날 처음 오답노트쓴것입니다.
저희 공대는 시트에 그 날 트라이한 뒤 자신이 무엇을 실수했는지, 아니면 어떤 부분이 발전이 있었는지 등을 적는 '일기장' 이 있었고 이날 공대 디코에 리트라이가 날 때마다 누가 실수를 했는지 요약해서 적는 '오답노트'을 만들어 처음 시행했습니다. 이 중, 오답노트에 적는 인원은 '공대원 모두'였으나, 아직 어떤 부분에서 실수를 하였는지 명확히 알기 어려울 만큼 모든 기믹에 완숙인 점이 아닌 것 때문에 클자인 사무가 주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 저는 '만약 빼먹은 부분이 있으면 디스코드의 답장 시스템을 이용해서 보완해달라.' 라고 하였고, 실제로 공대원 분들 중 자신의 실수를 알아채신 분들은 자발적으로 오답노트에 글을 올려 적어주었습니다. 제 스스로도 실수를 적어 올렸습니다. 아무 말 없이 올린 이유는 제 실수이기 때문에 다른 분들께 확인할 필요가 없이 확신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그점으로 인해 기분 상하실지 몰랐고 사과드렸습니다.

(위 사진 에르님이 나이트님입니다.)
오답노트 자체가 만들어진지 얼마 되지 않았고 (7월 28일경 생성 7월 30일 처음사용 - 일기장의 한계를 느낀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실수하였는지 모든 트라이가 끝나고나면 기억이 제대로 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트라이마다 적은것입니다.) 실제로 적용해본 것이 적었던 것을 생각해보면 결론을 도출해낸 건 몇 달이 아니라 며칠 되지 않은 걸로 보입니다.
설령 제(사무) 평소 행실을 생각해서 결론을 도출하셨다고 해도, 저는 클리어 직업으로 갔기 때문에 실수가 적어 다른 사람들보다 언급이 적은 건 당연하고 만일 정말 실수를 했다고 해도 한마디라도 언급을 하며 오답노트를 적기전 공대 진행중에서는 말없이 묻어버리는 일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 후 저렇게 피드백이오고나서 이틀뒤 백마님과 나이트님께서 공대를 나가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저 피드백 이후 공대를 한번도 진행하지않았습니다 공대원분들 연습결과를 볼 생각초자 없었던거 같습니다.) 공대장님은 이를 듣고 공대장 자체가 처음이었기 때문에 저에게 조언을 구하고자 4자 대면을 하게 되었습니다.
4자 대면하면서 하게 된 이야기는 분명 모든 공대원의 기믹이 미숙하여 진도를 못 나가는게 원인인데, 딜러의 딜이 안 되어서 물장구를 2번 보는것이 원인이라고 주장하셔서 서로 말이 통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이 때 당시, 트라이 도중 '딜러 분들이 딜사이클을 갱신 중이셔서 딜이 낮을 수도 있다. 다들 공팟가서 연습도 하고, 나무인형도 치고 있다.' 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심지어 나이트님께서 계속 언급하신 솬사님도 딜사이클을 갱신 중이셨고, 심지어 손목 상태가 좋지 않으셔서 몇몇 트라이 중 딜이 떨어지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들에 대해 설명이 없던 것도 아니었습니다. 트라이 마다 딜이 떨어지면 솬사님께서는 딜사이클 갱신 중이거나 손목이 좋지 않았을 때에 이에 대해 사과도 계속했었으며 언급하였습니다.
하지만 공대의 상황을 전혀 이해하지 않으려 하시며 공대와 관련없는 제 3자 분들의 말씀에만 귀기울였습니다.
여기서 나이트님이 나이트님의 재생공대 뒷담 한것이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저(사무)는 "나이트님 그때 나이트님의 재영공대도 그렇게 뒷담하셨는데 저희 이야기를 다른사람에게 그렇게 안했다는 보장이있나요?" 라고 물었고 이에 나이트님은 끝까지 대답하지않으셨고 계속 주사위 건만 왜 사과 안하냐고 따지셨습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이에 저(사무)는 공대건이 아닌 개인적인 사과(사무에 대한 불만을 저런식으로 표출하신것, 본인이 오해한 상황)를 요구하였고 제(사무)가 먼저 사과 드렸습니다. 두번째 사과였습니다. 여기서도 사과 받지않으셨습니다.

말이 전혀 통할 상황이 아니고 서로 감정싸움으로 2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래서 글쓴이(사무)가 그냥 서로 사과하고 끝내자고 하였지만 나이트님은 또 트집을 잡으시며 개인적으로 사과 할 마음은 전혀없으시고 본인(나이트)은 공대건으로도 주차제외 실수한적도없고 잘못도 없다고 하셨고 그럼 저도 그냥 사사게에 글 적겠다고 말씀드리고 이렇게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딜부족 기믹이해부족 다 피드백도 잘못있습니다. 네 피드백담당(사무) 잘못있습니다. 피드백(쓴소리)이 많다고 하셔서 줄였습니다. 물론 다른분들에게도 똑같이 했던 저로써는 똑같이 다른분들 피드백도 줄였습니다. 그런데 자잘한 실수로 진도가 안나가는걸 딜이 안나오는데 왜 피드백 안하냐고 하셨습니다. 진도안나가서 피드백 적게 하는것도 불만이시고 피드백 두번정도하면 쓴소리한다고 불만이시고 제(사무)입장으로써는 그냥 나이트님은 "나는 죄가없고 다 딜러들 탓이다." 라고 하는것 밖에 안보입니다. 

최근 2주 공대에서 2장구 몇번 본적없습니다. 네 2장구 보는거 자체가 딜러들 잘못있습니다. 딜러분들 본인 잘못 인지하고 고칠려고 노력하셨고 2장구볼때마다 본인딜사이클 뭐 잘못돌렸다 등 다 말씀하시고 죄송하다고 사과드렸습니다. 본인은 실수안하셨습니까? 저는 나이트님 사과를 받아본적이 없습니다.

이로써 저희 공대 내의 일과 재영공대 일(저희에게 재영공대뒷담한일)을 되짚어 보아 분명 다른 제 3자에게 악의적으로 말했을 것이 확실하다 판단되었고, 이런 뒷담화가 나이트님에게서 더이상 안 일어난단 보장이 없기 때문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스크린샷은 공대장님이 톡방을 저(사무)에게 캡처해주신것에 제 의견을 쓴거와 공대 오답노트, 4자 대면에서 말씀하신겁니다.
긴 글,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증거 자료(스크린샷, 동영상)

※ 해명, 사과의 목적으로 작성된 게시물은 자신의 캐릭터 스크린샷을 첨부바랍니다.






■ 요약 내용
1. 공대 내 이간질 적발 기믹 미숙지 피드백 및 조율 거부
2. 4자 면담 중 글쓴이(사무) 사과 했고 다시 사과드릴 의향있고 개인사과 요구
3. 나이트님 사과 거부 사과할마음도 없다고 하심 본인은 주차제외 잘못없다 반복언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