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가지 스킬을 연구하는 창술사 세변 입니다.

 현재 추천해드리는 스킬트리의 기준은 특화 + 치명 기준의 스킬트리입니다.

 이점을 참고하고 봐주셨으면해요!

 [ 일부분 복사 붙여넣기 부분이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릴게요 ;ㅅ; ]


 

 이번 스킬 밸런스패치에 2019년 5월 15일 7트라이포드 열공참의 강인함 설명이 변동 되었는데요.



 
 현 시점 딜을 제일 좋게뽑는 각인은 원한 + 절정이지만

 받는피해의 패널티가 불편하신분들을 위해 기습의대가 + 절정의 선택지도 고민하시는분들을 위해

 만들어보았습니다.

 물론 , 각성기 딜증가까지 영향받는 원한이 매우 좋지만 아픈걸 싫어하시는분들도 계실거에요.

 
 그런데 열공참을 채용하게되고 활용하게되면 이점은 짚고넘어가겠습니다.

 마나소모가 생각보다 높습니다. 이점을 감안하고 스킬채용과 파티조합 , 그리고 마나리젠 요리를 고려하셔야합니다.

 
 제가 생각한 스킬트리 추천 세가지는

 ★ 첫번째 , 마나효율을 고려안한 게이지효율만 구성한 스킬트리 ★

 ◆ 난무 스킬 

 이연격 4 ( 대지베기 & 화염베기 )
 * 대지베기의 경우 무력화 [하]와 시드몬스터 이하 추가데미지 20프로이므로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

 연환섬 4 ( 급습 )
 * 기동성을 위하여 선택하였습니다. 절단 1레벨도 가지고있는 좋은 스킬입니다.

 반월섬 4 ( 난무특화 )
 * 4포인트 대비 가성비 좋은 스킬이며 절단 2레벨과 무력화 [중] 을 가집니다.

 일섬각 4 ( 기동성 & 뇌진탕 )
 * 기동성이 제일 무난한 트라이포드지만 무력화가 필요한 레이드가 있다면 무력화[하]를 부여하셔도 좋습니다. *
 [ 일섬각에 스킬포인트 투자가 아쉬운분들은 나선창 4포인트 화력조절도 추천해드립니다. ]

 질풍참 7 ( 빠른준비 & 화력조절 / 신속강화 )
 * 7포인트기준 스킬시전시간 대비 게이지수급이 완소인 스킬이며 7트라이포드로 인해 모션이 간결해집니다.


 열공참 10 ( 난무특화 / 화염 회전 & 강화된일격 / 초극회전 )
 * 초극회전을 채용하여 타수가 증가하지만 스킬설명에

 전방으로 전진하지 않고 제자리에서 창을 빠르게 휘둘러 타격 회수가 7회로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 증가한다.
 
 창을 빠르게 휘둘러라는 설명이 있는데 10포인트를 제외하고 4와 7포인트 
 모션 비교시 시전시간은 매우 흡사하였습니다.
 그리고 무력화도 회선창의 1회타격 기준으로 비교시 소폭 낮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 무력화 하보다는 조금 높고 중보다는 약간 낮은수치 ) 
 
 쿨타임은 10초이며 기습의대가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핵심 스킬이라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스킬 운영방법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평균 2사이클기준 최소 3회의 열공참은 시전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 실전 사용 이후 말씀드리는것이며 , 다소 레이드에 따라서 채용여부는 갈릴 수 있습니다. ]
 
 또한 칼엘리고스를 저격한다고 하시면 속성공격부여가 가능하여
 강화뇌룡옥[통칭 노란구슬]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맹룡열파 10 ( 화염참 & 빠른준비 / 추가베기 / 각성 )
 * 화염참의 채용하는 경우는
 화속저가 낮은 레바노스 그리고 칼엘리고스 강화뇌룡옥[노란구슬] 
 제거시 채용하면 용이하며 그 외에는 빠른준비를 추천해드립니다.
 무력화 수치와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량이 완소인 스킬이기에 쉽게 포기못하는 스킬입니다.

 청룡진 10 ( 빠른준비 & 절단강화 / 집중공략 & 내려치는창 / 치명적인 창 )
 * 절단강화를 항목에 추가한 이유는 칼엘리고스의 경우 부위파괴 실패시 클리어에 지장이 있어
 파티에서 부위파괴가 잘 되지 않으신다면 고려해보셔도 좋습니다.
 그 외에는 7포인트의 트라이포드 집중공략 & 내려치는창 이 두가지가 취향차이로 갈립니다.

 두가지는 장단점이 명확합니다.
 집중공략의 경우 즉시타격되어 스탠스 변동이 빠른 장점이 있으나 범위가 좁다는 단점이있다면
 내려치는창의 경우 집중공략보다 범위가 좋고 원거리시전이 되어 좋은점이 있으나
 시전시간으로인해 게이지만 맞춰서 사용하다가 스탠스를 바로 변동시에는
 2단계 버프에 집중스탠스 게이지가 회복되는걸 보실 수도 있습니다.
 파티플레이의 핵심 시너지 스킬이므로 빼기가 어려운 스킬입니다.

 ◆ 집중 스킬 

 나선창 1 or 4 ( 일섬각의 포인트를 안주신다면 고민해보셔도 좋습니다. 4포인트시 화력조절 추천 )
 * 게이지 수급용 집중스킬 기본기입니다. *

 유성강천 & 굉열파 ( 4포인트 혹은 7포인트 )
 * 두가지 채용시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위의 난무스킬 포인트를 그대로 따라가게 되신다면
 둘중 하나는 7포인트를 투자해 주셔야합니다.

 부위파괴 및 치명타로 인한 딜보충을 하고싶다면 굉열파 7선택을
 쿨사이클을 평균 20초에 맞추겠다 하시면 유성강천을 7포인트를 추천합니다.
 굉열파는 4포인트에 재사용감소 4초를 감소시켜 20초가 가능하며
 유성강천은 7포인트 투자시 재사용감소 6초 트라이포드를 활용하여 18초가 가능하게됩니다.
 유성강천 ( 약점포착 / 빠른 준비 ) 
 굉열파 ( 순간부파를 중요시 한다면 재빠른손놀림 + 관통강화 / 20초 쿨사이클 빠른준비 + 상황따라 선택 
           게이지관리가 무난하며 쿨타임관리가 되신다면 약점포착 + 상황따라 선택 )
 
 사두룡격 10 ( 첫번째 트라이포드는 특화수치 및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선택 / 그림자 찌르기 / 덧난 상처 )
 * 사두룡격은 되도록 화력조절을 추천해드리지만 게이지수급에 문제가 없으시다면 창끝&재빠른손놀림도 좋습니다. *
 
 적룡포 10 ( 연마효과 이전에는 빠른준비 , 연마 쿨타임이 15가 확보된다면 반응속도 / 단호한의지 / 약점포착 )
 * 창술사의 핵심스킬입니다. 과도하게 재사용감소를 당기게되면 높은 수치의 특화가 아닌경우
  굉열과 유성강천의 쿨타임을 기다려야하는 상황이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연마효과 부여에 따른
  쿨타임감소 20초를 맞추시는걸 권해드립니다.

 절룡세 3 ( 303 포인트기준 남는포인트를 주게되는 포인트 )
 * 1포인트당 실드량은 10퍼센트 증가합니다.

첫번째 스킬트리는 장점과 단점을 명확하게 설명드리곘습니다.

장점은 열공참을 꾸준히 사용하며 지속적인 쿨사이클을 돌릴 시 난무스킬도 준수한 딜량을 뽑을 수 있습니다.
또한 10포인트 주력기 열공참은 백어택이 존재하여 기습의대가 사용시 활용이 가능합니다.
질풍참의 채용으로 게이지수급이 매우 원활합니다.

단점은 마나소모가 매우 크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파티의 바드+서머너가 존재한다면
고려해보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 파티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 두번째 , 마나효율 및 무력화를 생각하며 구성한 스킬트리 ★

 위의 스킬트리에서 질풍참 -> 회선창만 변동되었으며 이 부분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회선창 7 ( 마력조절 / 화력조절 & 약점포착 )
 * 7포인트기준 질풍참의 게이지수급은 비빌수 없지만 무력화와 마나관리의 장점을 챙길 수 있는 스킬입니다.
 또한 회선창의 일정 딜을 포기하여 화력조절을 채용시 게이지 수급도 준수합니다.

 장점 단점에 대해서 말씀드린다면
 장점은 질풍참을 회선창으로 변동을 줌으로써 마나관리 부분이 보강되며 무력화도 챙길 수 있습니다.
 단점은 질풍참에 비해 범위는 좁으며 게이지수급의 차이가 있습니다.

 위의 스킬에서 만약 회선창의 10포인트를 투자하고 싶으시다면
 열공참 10 -> 7포인트를 내려주시고 회선창 10을 주시면 
 마나관리가 소폭 보강되며 순간무력화도 늘리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선창 열공참 둘다 채용하면 어떨까? 하시는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래서 맹룡열파를 포기한다면
 가능한 스킬트리하나를 추가적으로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 세번째 , 마나효율 및 무력화를 챙긴 열공&회선M 스킬트리 ★
 [ 맹룡열파의 사용은 X ]

  열공참과 회선창을 M주게된다면 포기해야되는 스킬에 대해서 고민해보았는데 그 스킬이 맹룡열파였습니다.
  확실하게 쉽게 포기못하는 속성부여가능하고 아덴게이지수급 무난 , 그리고 무력화도 준수한 완소스킬입니다.
  범위도 넓다는 장점도 가지고있조.

  하지만 이 제약이 필요없는 레이드를 도신다면 맹룡열파 대신 7포인트의 질풍참을 투자하는것입니다.
  그렇게되면 열공참과 회선창에 M을 주실수 있습니다. 마나관리 , 일정한 무력화 , 게이지수급도
  플레이스타일에 따라서 밸런싱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장점과 단점이 있다면
  장점은 열공참과 회선창을 M하고싶으신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이라면 주력 속성스킬이 열공참 하나이며 
  광역기가 필요한 레이드 진입시에는 다소 불편함이 생기실 수 있습니다.
  만약 칼엘리고스를 갔는데 이연격 4포인트와 열공참 10포인트로도 문제가 없으시다면
  또한 아이덴티티 게이지수급의 문제가 없으시다면 고려해보셔도 좋을것같습니다.


 ● 다음은  극무력화 & 서브무력화 스킬트리 추천입니다. ●
 
 무력화 채용시 이점은 명심하세요!
 채용한 만큼 데미지는 일정량 감소합니다.



 ★ 첫번째 , 서브 무력화 스킬트리입니다. ★
 
 ◆ 난무 스킬 

 이연격 4 ( 대지베기 )
 * 대지베기의 경우 무력화 [하]와 시드몬스터 이하 추가데미지 20프로이므로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

 연환섬 4 ( 급습 )
 * 기동성을 위하여 선택하였습니다. 절단 1레벨도 가지고있는 좋은 스킬입니다.

 반월섬 4 ( 난무특화 )
 * 4포인트 대비 가성비 좋은 스킬이며 절단 2레벨과 무력화 [중] 을 가집니다.

 일섬각 4 ( 기동성 & 뇌진탕 )
 * 기동성이 제일 무난한 트라이포드지만 무력화가 필요한 레이드가 있다면 무력화[하]를 부여하셔도 좋습니다. *
 [ 일섬각에 스킬포인트 투자가 아쉬운분들은 나선창 4포인트 화력조절도 추천해드립니다. ]

 선풍참혼 7 ( 빠른준비 & 화력조절 / 신속전진 )
 * 7포인트기준 스킬시전시간 대비 게이지수급이 완소인 스킬이며 7트라이포드로 인해 모션이 간결해집니다.

 회선창 10 ( 마력조절 / 화력조절 & 약점포착 / 연속회전 )
 * 무력화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덴게이지수급 , 무력화 중 X 2회 시전이므로 매우 유용합니다.
 
 맹룡열파 10 ( 화염참 & 빠른준비 / 추가베기 / 각성 )
 * 화염참의 채용하는 경우는 
 화속저가 낮은 레바노스 그리고 칼엘리고스 강화뇌룡옥[노란구슬] 
 제거시 채용하면 용이하며 그 외에는 빠른준비를 추천해드립니다.
 무력화 수치와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량이 완소인 스킬이기에 쉽게 포기못하는 스킬입니다.

 청룡진 10 ( 빠른준비 & 절단강화 / 집중공략 & 내려치는창 / 치명적인 창 )
 * 절단강화를 항목에 추가한 이유는 칼엘리고스의 경우 부위파괴 실패시 클리어에 지장이 있어
 파티에서 부위파괴가 잘 되지 않으신다면 고려해보셔도 좋습니다.
 그 외에는 7포인트의 트라이포드 집중공략 & 내려치는창 이 두가지가 취향차이로 갈립니다.

 두가지는 장단점이 명확합니다.
 집중공략의 경우 즉시타격되어 스탠스 변동이 빠른 장점이 있으나 범위가 좁다는 단점이있다면
 내려치는창의 경우 집중공략보다 범위가 좋고 원거리시전이 되어 좋은점이 있으나
 시전시간으로인해 게이지만 맞춰서 사용하다가 스탠스를 바로 변동시에는
 2단계 버프에 집중스탠스 게이지가 회복되는걸 보실 수도 있습니다.
 파티플레이의 핵심 시너지 스킬이므로 빼기가 어려운 스킬입니다.

 ◆ 집중 스킬 

 나선창 1 or 4 ( 일섬각의 포인트를 안주신다면 고민해보셔도 좋습니다. 4포인트시 화력조절 추천 )
 * 게이지 수급용 집중스킬 기본기입니다. *

 유성강천 & 굉열파 ( 4포인트 혹은 7포인트 )
 * 두가지 채용시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위의 난무스킬 포인트를 그대로 따라가게 되신다면
 둘중 하나는 7포인트를 투자해 주셔야합니다.

 부위파괴 및 치명타로 인한 딜보충을 하고싶다면 굉열파 7선택을
 쿨사이클을 평균 20초에 맞추겠다 하시면 유성강천을 7포인트를 추천합니다.
 굉열파는 4포인트에 재사용감소 4초를 감소시켜 20초가 가능하며
 유성강천은 7포인트 투자시 재사용감소 6초 트라이포드를 활용하여 18초가 가능하게됩니다.
 유성강천 ( 약점포착 / 빠른 준비 ) 
 굉열파 ( 순간부파를 중요시 한다면 재빠른손놀림 + 관통강화 / 20초 쿨사이클 빠른준비 + 상황따라 선택 
           게이지관리가 무난하며 쿨타임관리가 되신다면 약점포착 + 상황따라 선택 )
 
 사두룡격 10 ( 첫번째 트라이포드는 특화수치 및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선택 / 그림자 찌르기 / 덧난 상처 )
 * 사두룡격은 되도록 화력조절을 추천해드리지만 게이지수급에 문제가 없으시다면 창끝&재빠른손놀림도 좋습니다. *
 
 적룡포 10 ( 연마효과 이전에는 빠른준비 , 연마 쿨타임이 15가 확보된다면 반응속도 / 단호한의지 / 약점포착 )
 * 창술사의 핵심스킬입니다. 과도하게 재사용감소를 당기게되면 높은 수치의 특화가 아닌경우
  굉열과 유성강천의 쿨타임을 기다려야하는 상황이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연마효과 부여에 따른
  쿨타임감소 20초를 맞추시는걸 권해드립니다.

 절룡세 3 ( 303 포인트기준 남는포인트를 주게되는 포인트 )
 * 1포인트당 실드량은 10퍼센트 증가합니다.

 서브 무력화 스킬트리의 장단점은 
 마나관리가 보완되며 적당한 무력화를 채용한 만큼 데미지도 무력화에 비례하여 소폭 감소합니다.

 헬가이아 , 혹한의 헬가이아 등 레이드를 갔을때 메인무력이 아닌 적당한 무력화만 존재한다면
 고려해보심이 좋습니다.



 ★ 두번째 , 극 무력화 스킬트리입니다. ★
 
 ◆ 난무 스킬 

 이연격 4 ( 대지베기 )
 * 대지베기의 경우 무력화 [하]와 시드몬스터 이하 추가데미지 20프로이므로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

 연환섬 7 ( 급습 / 뇌진탕 )
 * 무력화만 고려한것이며 쿨타임 10초의 [중상]의 무력화 게이지를 부여합니다. 메인 무력화트리 핵심입니다.

 반월섬 4 ( 난무특화 )
 * 4포인트 대비 가성비 좋은 스킬이며 절단 2레벨과 무력화 [중] 을 가집니다.

 일섬각 4 ( 뇌진탕 )
 * 메인무력화 트리이므로 무력화[하]를 부여하여 사용합니다. *

 철량추 7 ( 빠른준비 & 화력조절 & 탁월한 기동성 / 뇌진탕 )
 * 7포인트 기준 빠른준비와 뇌진탕 채용시 무력화 [중]을 가진 쿨타임 8초 스킬입니다. 무력화트리 핵심입니다.

 회선창 10 ( 마력조절 / 화력조절 & 약점포착 / 연속회전 )
 * 무력화트리의 핵심입니다. 아덴게이지수급 , 무력화 중 X 2회 시전이므로 매우 유용합니다.
 
 맹룡열파 10 ( 화염참 & 빠른준비 / 추가베기 / 각성 )
 * 화염참의 채용하는 경우는 
 화속저가 낮은 레바노스 그리고 칼엘리고스 강화뇌룡옥[노란구슬] 
 제거시 채용하면 용이하며 그 외에는 빠른준비를 추천해드립니다.
 무력화 수치와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량이 완소인 스킬이기에 쉽게 포기못하는 스킬입니다.

 청룡진 10 ( 빠른준비 & 뇌진탕 / 집중공략 & 내려치는창 / 치명적인 창 )
 * 순간무력화가 정말 필요하다면 뇌진탕을 생각해주세요.
 ( ex , 벨가누스 )

 집중공략 & 내려치는창 두가지는 장단점이 명확합니다.
 집중공략의 경우 즉시타격되어 스탠스 변동이 빠른 장점이 있으나 범위가 좁다는 단점이있다면
 내려치는창의 경우 집중공략보다 범위가 좋고 원거리시전이 되어 좋은점이 있으나
 시전시간으로인해 게이지만 맞춰서 사용하다가 스탠스를 바로 변동시에는
 2단계 버프에 집중스탠스 게이지가 회복되는걸 보실 수도 있습니다.
 파티플레이의 핵심 시너지 스킬이므로 빼기가 어려운 스킬입니다.

 ◆ 집중 스킬 

 나선창 1 or 4 ( 일섬각의 포인트를 안주신다면 고민해보셔도 좋습니다. 4포인트시 화력조절 추천 )
 * 게이지 수급용 집중스킬 기본기입니다. *

 유성강천 & 굉열파 ( 4포인트 )
 유성강천 ( 약점포착 ) 
 굉열파 ( 빠른준비 & 약점포착 & 재빠른손놀림 )

 스킬포인트 배분상 두가지 스킬 4포인트기준 취향에 따라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사두룡격 10 ( 첫번째 트라이포드는 특화수치 및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선택 / 그림자 찌르기 / 덧난 상처 )
 * 사두룡격은 되도록 화력조절을 추천해드리지만 게이지수급에 문제가 없으시다면 창끝&재빠른손놀림도 좋습니다. *
 
 적룡포 10 ( 연마효과 이전에는 빠른준비 , 연마 쿨타임이 15가 확보된다면 반응속도 / 단호한의지 / 약점포착 )
 * 창술사의 핵심스킬입니다. 과도하게 재사용감소를 당기게되면 높은 수치의 특화가 아닌경우
  굉열과 유성강천의 쿨타임을 기다려야하는 상황이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연마효과 부여에 따른
  쿨타임감소 20초를 맞추시는걸 권해드립니다.

 절룡세 3 ( 303 포인트기준 남는포인트를 주게되는 포인트 )
 * 1포인트당 실드량은 10퍼센트 증가합니다.

 극 무력화 트리는 말그대로 무력화에만 중점이 된게 장점입니다.
 단점은 그만큼 딜적인면의 포기가 많아집니다.
 = 이 스킬트리는 정말 무력화가 필요하다면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


 그리고 무력화스킬트리를 만들었는데 비교를 안하면 신뢰가 안가실수 있어 비교해보았습니다.

 그래서 제 본캐인 인파이터와 비교하였습니다. 
 [ 스킬트리는 일반적인 44스킬트리입니다. ]
 ( 인파이터의 집중표적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 한사이클만 굴린 무력화이므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스킬은 다 1회만 사용하였으며 누적적으로 사용시 다소 차이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좌측 인파이터 시너지없는 44트리 / 우측 창술사 극 무력화 스킬트리 ]

 무력화의 순위는 이렇게 나왔습니다.
 
 5[전진의일격]+8[맹호격]+14[심판]+16[용의강림]+10[철포난격]
 +169[회심의일격]+8[일망타진]+16[죽음의선고] 
 = 총합 쿨타임 93 
 [시너지없는 인파] 무력화 수치 1등

 12[일섬각]+6[이연격]+14[회선창]+24[청룡진]+8[철량추]
 +16[반월섬]+10[연환섬]+20[맹룡열파] 
 = 총합 쿨타임 110 
 [극 무력트리 창술] 2등

 12[일섬각]+6[이연격]+14[회선창]+20[청룡진]+10[연환섬]
 +16[반월섬]+15[선풍참혼]+20[맹룡열파] 
 = 총합 쿨타임 113 
 [서브무력트리 창술] 3등


 위의 두가지 무력화를 참고하시고 

 파티에서 정말 무력화가 필요하시다면 

 고려해보시는걸 추천해드리겠습니다.

 ( 그래서 존재하는것이 배틀아이템입니다. )



 
  저는 다음주에 제가 만든 스킬트리를 5티어 진입시에도 직접 실전으로 확인해볼 예정입니다.
  ( 이번주에 5티어 진입하지 못한 찐X라 창송합니다... )
  

  현재는 아직 스킬확장이 8칸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2칸도 추가확장할 예정입니다.
  ( 물론 확장해도 부족할 것 같습니다... )



 스킬트리에는 정석은 없습니다. 

 하지만 창술사는 쉽게 포기못하는 스킬이 명확합니다.

 무력화를 챙기면 그만큼 데미지가 낮아지며 , 

 반대로 마나관리를 채용하면 게이지수급의 

 영향도 발생할 수 있고

 또한 백어택스킬과 백어택이 

 없는스킬의 유무도 확실합니다.

 

 연구할수록 재미있는 클래스라고 생각합니다.

 다들 부족한 스킬트리 추천이지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렇게 글을 작성합니다.

 부족한내용 및 적절한 지적사항은 적극적으로 환영합니다!

 제가 말한부분이 전부 명답은 아닐 수 있습니다.




 - P . S 그런데 열공참 10포인트 사용결과 타격감은 몽댕이로 퉁퉁퉁퉁퉁퉁퉁 하는 느낌이라 재밌더라구요. 乃 -



2019 - 05 - 20 20:17  제목 수정
2019 - 05 - 21 08:55 내용 강조부분 글씨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