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관문을 클리어하는데 보통 15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들어가서 30초만에 죽으면 아깝잖아요?
짤패를 미리 공부하고 가면 좋습니다.




지진 2번 시전 후, 걸린 사람을 대상으로 벽력일섬

지진은 약 8초 지속되며 정화로 해제되지 않습니다.
4-1에서 스페를 아끼면서 지진을 씹듯이, 전조가 빨라서 피하기보다는 스페로 씹는다는 생각을 해야합니다. (대미지는 꽤 아픕니다)
무조건 두 번 시전하기 때문에 점프하는 카멘을 따라가지 마시고, 지진에 걸린 사람을 대상으로 벽력일섬을 시전하니 지진에 걸린 사람에게는 서포터의 케어가 필요합니다.

벽력일섬 시전 조건은 좀 헷갈리는데 아래 두 가지 중 하나인 거 같습니다.
1) 너무 멀리서 기다리면 시전하지 않으니 중앙으로 끌고오기 위해 어느정도 보스에 다가가야 합니다.
2) 아무도 지진에 피격되지 않앗으면 벽력일섬은 시전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동기와 같은 상태이상 면역으로 씹은 경우에는 피격 판정으로 취급되어 벽력일섬을 시전합니다.

해당 돌진을 사용해서 카멘이 구석에 가있을 때 맵 중앙으로 끌어오면 좋습니다.

어둠 게이지를 매우 많이 채우기 때문에 게이지 회복이 필요할 때는 스페로 씹으면서 맞으면 꽤나 강한 대미지를 입으며 (광기 기준 40%정도) 게이지를 채울 수 있습니다.


감금 지역을 예고하고 베는 것을 두 번 반복

베는 것에는 경직과 대미지, 벤 곳이 터지는 것에 감금이 걸립니다.
따라서 반드시 터지는 것을 보고 이동합니다.

[심화팁] 베는 방향에 따라서 두 가지 패턴으로 나뉘는데, 시작은 모두 우측 정면을 찌르며
(1) 움짤처럼 우측을 베고, 반대편을 베는 경우
-> 빽에 공격을 하지 않으니 끝까지 딜하다가, 반대편을 베면서 머리가 돌아간다는 것을 인지하고 이동해줍니다.
(2) 움짤과 다르게 정면을 베고, 반대편(빽)을 베는 경우
-> 두 번째 감금 공격이 빽에 시전하니 첫 타가 터지는 것을 보고 헤드로 이동하면 검으로 베면서 다시 빽을 대줍니다.

보통 벤 곳 안전이라고 하는데 굳이 벤 곳으로 갈 필요 없이 위 두 가지 패턴을 분석해서 적절한 위치에서 끝까지 딜 넣으면 됩니다.

어둠 게이지 회복을 위해 맞는 경우에는 상면기를 동반하여 맞으면 됩니다.


반격

칼을 어깨에 들쳐매고 띵 소리와 함께 반격 자세를 취합니다.
일정 수치의 무력화(추정)가 쌓일 경우 모든 플레이어를 날려버립니다.



선 없는 곳에서 무력화

반격과 똑같은 모션이지만 검은 구체가 나온다면 무력화 패턴입니다.
선이 있는 곳에서 공격하면 반사 대미지를 입으니 선과 수직된 곳에서 안전하게 무력화를 합니다.

특히 바드 사쇽의 잔해물 등 바닥에 남은 스킬로도 반격 대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빠르게 선이 없는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무력화 요구 수치는 낮기 때문에 (2~3명 정도 필요) 이때 딜러는 최대한 딜 스킬을 아끼고 서폿과 워로드를 믿으면 좋습니다.



진짜 찾기

카멘이 갑자기 사라지면 5관문에서는 무조건 해당 패턴입니다. (6관문에서는 해당 패턴이 나오지 않습니다.)
임의 플레이어 한 명을 석화시킵니다. (대상자는 디버프창에 약 2초간 지속되는 디버프가 보인 후 석화됩니다.)
그리고 2회 분신을 소환하는데, 찌르는 자세인 분신으로 피해주면 됩니다.
올바른 분신으로 피하지 못했을 경우 감금에 걸리게 됩니다.

분신을 모두 소환하면 카멘이 나타나 발도 자세를 취하고 전방에 큰 대미지를 줍니다.
석화 대상자는 이 순간에 혼자서 풀리게 되니 빠르게 카멘의 빽으로 돌아가줍니다.
만약 감금에 걸린 사람이 있다면 풀어주는 게 아닌 서폿이 케어해줍니다. 요구 타수 수치가 높아서 풀어줄 시간이 없습니다.

[학습팁] 카멘이 갑자기 사라지면 5관문에서는 무조건 진짜 찾기 패턴입니다.

[심화팁] 사라지는 모션 이후 짧게 카멘을 중앙으로 끌고올 시간이 되니 중앙으로 걸어가면 좋습니다.
[심화팁] 분신들 정중앙 텅 빈 부분에는 카멘의 피격 판정이 남아있으므로 안전지대로 간 뒤 짧은 딜스킬 하나 정도는 맞출 수 있습니다.



4~ 5개의 구체 발사

5개를 발사하는 경우는 헤드 안전
4개를 발사하는 경우는 딱 붙어있으면 안전입니다.

전조 모션이 꽤나 깁니다.
팔을 뻗고 어글자를 지속적으로 바라보므로, 전조를 확실히 외워서 빙빙 돌리지말고 헤드를 고정하여 사멸 배려를 해주면 좋습니다.

구체가 생성되고 일정 시간이 지난 뒤 닿을 경우 지속적으로 경직과 함께 밀쳐지니 조심해야합니다.
따라서 해당 패턴의 전조를 인지한 후엔 곧바로 카멘에게 붙어있는 게 좋습니다.

[심화팁] 패턴의 전조를 잘 보고 눈에 익혀두면 딜타임을 보다 길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노란 장판 예고 (빠름) 이후 마구 베기

경직과 함께 노란 장판을 예고하고, 장판에 있는 플레이어를 띄우고 마구 벱니다.
누군가 마구 베기를 맞았다면 임의 플레이어에게 찌르기까지 시전합니다.
아무도 맞지 않았다면 찌르기는 하지 않습니다.

카멘에게 딱 붙을 경우 마구 베기에 피격당하니 붙지 않습니다. (특히 빽)

[학습팁] 마구 베는 것을 누군가 맞았다면 누구에게 찌를지 모르니 거리를 멀리 둡니다.
[학습팁] 노란 장판을 예고하고 시전하는 패턴 두 가지 (마구 베기, 유성강천) 중 하나이며, 노란 장판 예고가 빠르게 차오르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노란 장판 예고 (느림) 이후 유성강천, 끝나면 뒤로 파도

노란 장판을 예고하고 플레이어를 띄웁니다. 그리고 하늘에 떠서 땅에 갈아버립니다.
아무도 노란 장판에 피격되지 않아도 시전합니다.

어글자를 지속적으로 바라본 후에 시전하므로 카멘이 맵 중앙으로 시전하도록 머리를 돌려줍니다.

카멘이 땅을 내려찍을 때 전방이 일자로 터지므로 피해줘야합니다. (보통 머리를 고정하려다가 많이 맞습니다)
땅을 긁을 땐 좌우가 피격 범위이므로 아예 후방에서 피하거나 대각선에서 피해줍니다.
패턴이 끝난 뒤엔 후방으로 파도를 발사합니다.

[학습팁] 노란 장판을 예고하고 시전하는 패턴 두 가지 (마구 베기, 유성강천) 중 하나이며, 노란 장판 예고가 느리게 차오르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늘을 천천히 날아서 땅을 두 번 베고, 피자 모양 안전지대로 피하기

바닥을 두 번 긁고 터트린 후, 임의의 플레이어에게 피자 모양의 안전지대를 생성하고 밖에 강력한 대미지를 줍니다.
피자는 생각보다 좁으므로 넓은 부분까지 걸어가야 사고가 나지 않습니다.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데 직전 패턴에 넘어졌는데 기상기가 쿨이면 죽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 기상기를 아끼는 편이 좋습니다.

[학습팁] 카멘이 천천히 하늘로 떠오르는 두 가지 (피자 안전지대, 물감) 존재하는데, 정자세로 천천히 떠오른다면 해당 패턴이고, 몸을 마구 돌리면서 떠오른다면 물감 패턴 (후술)입니다.

[심화팁] 카멘이 하늘에서 떨어질 때 정면으로 살짝 이동하면서 넘어집니다. 이때 카멘이 안전지대 안을 침범할 경우 못 들어갈 수도 있는데, 빠르게 시정을 쓰거나 서포터의 케어로 경감할 수 있습니다.
[심화팁] 전조를 빠르게 파악할 수록 첫 장판까지 딜타임이 길게 나옵니다. (약 2~3초) 최대한 눈에 익혀서 딜을 우겨 넣을 수 있습니다.



물감 패턴

몸을 마구 굴리며 하늘을 천천히 날아서 임의의 플레이어에게 물감을 던집니다.

물감이 떨어지는 첫타에도 대미지와 경직이 있으므로 경면이 없는 스킬은 사용하면 안 되고 지속적으로 움직이면 첫타를 피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첫 타를 맞고 밀려나면서 후속타에 맞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합니다.

물감이 터지는 후속타의 경우 어둠 게이지를 어느정도 채워주니 피해줍니다.
반대로 게이지를 일부러 채워야한다면 맞아서 채울 수 있습니다.

(움짤은 6관문으로, 5관문과 물감이 터지는 모양이 약간 다릅니다)

[학습팁] 카멘이 천천히 하늘로 떠오르는 두 가지 (피자 안전지대, 물감) 존재하는데, 몸을 마구 돌리면서 떠오른다면 물감 패턴입니다.

[심화팁] 반대로 경면이 있는 스킬을 활용하면 해당 패턴에도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엑스칼리버

어글자 한 명을 바라보며 검에 기운을 모읍니다.
이 동안 바닥은 지속적으로 터지며 피격 이상을 일으킵니다.
검이 번쩍한 이후에 전방에 큰 대미지를 줍니다.

지속적으로 플레이어 바로 아래에 바닥이 터지기 때문에 어글자가 굳이 무리하게 헤드 고정을 할 필요는 없으며 이기적으로 피해도 됩니다.
검이 번쩍한 이후부터는 패턴 종료까지 시간이 있어서 꽤나 긴 딜타임이 나옵니다.

[심화팁] 전방으로 검을 내려찍을 때 카멘이 앞으로 한 발자국 이동하므로 사거리가 짧은 스킬은 빗나갈 수 있습니다.


(배템 봉인 상태에서 광역 감금에 당한 상황ㅜㅜ)
6관문에서는 엑스칼리버를 시전할 때 카멘 주변에 검은 구체가 추가로 생성됩니다.
구체는 상당히 늦게 붉은 장판 예고와 함께 터지므로 터진 후 카멘에게 붙어야합니다.





몸을 숙이고 천천히 돌진하며 잡기

몸을 숙이고 어글자를 지속적으로 바라본 뒤 피면을 무시하는 잡기를 동반한 미끄러짐을 시전합니다.
전조가 매우 길고 돌진 직전까지 어글자를 바라보니 끝까지 보고 피해야 합니다.

해당 패턴은 영역전개 전에 카멘을 중앙으로 끌어올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누군가 잡힌 경우 카멘이 플레이어를 띄우며, 이후 텔포하여 해당 플레이어를 공중에서 베고 찍습니다.
카멘이 베고 내려찍는 것을 확인한 후에 안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6관문에서는 돌진 속도가 상당히 빨라집니다.





점프 후 카운터


카멘이 하늘을 날아 모습을 감추고, 도착하는 곳에 빨간 원으로 착지를 예고합니다.
이후 카운터를 시전합니다. 

카운터를 치지 못할 경우 카멘 주변이 터집니다.

헤드 방향은 랜덤이 아니고, 점프를 시작한 곳에서 도착하는 곳을 잇는 방향입니다.

움짤에서는 오른쪽 위에서 왼쪽 아래로 뛰었으니 7시가 헤드입니다.

[심화팁] 빨간 원에 피격시 어둠 게이지가 차므로 피면기를 활용하면 어둠 게이지를 채우기 좋습니다.




천천히 날아서 어글자를 찍고 찍은 곳 안전 (찍안)

칼을 뽑을 때는 주변에 피격 이상을.
칼을 찍을 때와 땅에 착지할 때는 약간의 대미지와 함께 경직이 있으므로

바로 붙진 마시고 붉은 장판이 보인 뒤 안으로 들어가거나 밖에 빠지면 됩니다.
아래에 나올 람머스와 비슷하지만 땅에 칼을 찍을 때 이펙트가 작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학습팁] 하늘을 천천히 날아서 칼을 땅에 꽂는 패턴 두 가지 (찍안, 람머스) 중 하나입니다. 칼을 땅에 꽂을 때 이펙트가 작습니다.



람머스 패턴

어글자를 향해 지속적으로 머리를 돌리며 번쩍하고 첫 바닥이 터트립니다.
빨리 들어가지 말고 바닥이 터진 걸 본 뒤에 안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학습팁] 하늘을 천천히 날아서 칼을 땅에 꽂는 패턴 두 가지 (찍안, 람머스) 중 하나입니다. 전조가 비슷하지만 하늘을 날 때 칼을 빙글빙글 돌리며 뛰며, 바닥에 칼을 찍을 때 물감이 크게 튀는 이펙트가 보이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심화팁] 돌아가는 카멘에 붙어도 아무런 대미지가 없습니다. 번쩍하기 직전까지 약간의 딜타임입니다.


(람머스는 찍안과 다르게 점프할 때부터 칼을 빙글빙글 돌린다.)



6관문에서는 첫 타격 이후 안전지대의 각도가 랜덤이므로 반드시 보고 피합니다.

움짤처럼 간보는 거보다는 그냥 한 방향으로 쭉 도는 게 낫습니다.




상어

붉은 검기를 모아 하늘로 날려보냅니다.

맞을시 받는 피해 증가 50% 디버프가 누적되는 검기를 여러 번 생성한 뒤, 카멘에게서 퍼져나가는 파장을 예고합니다.
검기를 모두 피한 후 한 곳에 모여 서포터의 케어를 받으며 타이밍 맞춰 카멘 쪽으로 스페이스바로 들어가면 됩니다.

전조가 꽤나 특이하고 기니까 눈에 익혀둡니다.
안 맞아봤지만 카멘에게 붙어있으면 5개씩 맞고 한 번에 즉사할 거처럼 생겼습니다.

패턴 후딜이 매우 기므로 파고든 뒤 딜타임이 꽤나 길게 나옵니다.
다만 보통 스페이스바로 진입하기 때문에 이어지는 지진 패턴에 당할 수 있으니 스페가 없다는 것을 생각하고 딜을 넣어야 합니다.

[학습팁] 카멘의 검이 붉어지며 시전하는 패턴 (상어, 야마카시, 드리블) 중 하나입니다.



야마카시

검에 붉은 기운을 두른 뒤 하늘을 몇 번 밟으며 임의 플레이어에게 내려와 잡기를 시전합니다.
잡힐 경우 머리 방향을 고정한 채로 협동 카운터 패턴으로 이어집니다. 카운터를 쳐서 구해줄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 갈지 모르니 거리를 확실하게 벌립니다.

[학습팁] 전조가 워낙 확실하여 따로 외울 필요는 없지만, 카멘의 검이 붉어지며 시전하는 패턴 (상어, 야마카시, 드리블) 중 하나입니다.



연속베기 (드리블)

검이 붉어지며 어글자를 마구 벱니다. 4회 타격 이후 카운터가 가능하지만 힘든 편
가장 낙사를 많이 당하는 패턴입니다. 전조를 눈에 익혀서 주의합시다.
소리도 특이하게 칼이 쑤왕 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학습팁] 카멘의 검이 붉어지며 시전하는 패턴 (상어, 야마카시, 드리블) 중 하나입니다.



짤패 시리즈 5가지
위에서는 위협적인 패턴들을 소개했고, 아래 5가지 패턴들은 알아두면 좋은 짤패턴입니다.


짤패1) 가벼운 점프 후에 전방을 한 번 베고 360도 베기 (경직)

두 번째 360도 베기에는 딱 붙을 경우 피격당하지 않습니다.

점프 후에 스킬 넣어야지 하면서 경면이 없는 자버프기를 쓰다가 끊기는 경우가 잦습니다.
360도 베기의 경우 어둠 게이지를 미세하게 채워줍니다.

[학습팁] 카멘이 가볍게 점프를 해서 거리를 벌린다면 굳이 따라가지 않습니다. 
[심화팁] 반대로 체력이나 쉴드에 여유가 있다면 경면이 있는 스킬을 맞출 좋을 기회입니다.


별다른 전조없이 쓰기도 합니다. 이건 어쩔 수 없습니다...
210줄 무력화에 실패하여 맵이 좁아졌을 때 맞으면 높은 확률로 낙사합니다.


6관문 부터는 2회 점프 후 시전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짤패2) 기를 모으고 전방을 돌진하며 분신 소환

패턴의 후딜이 없는 수준으로 매우 짧아 바로 다음 패턴을 시전하므로
분신에 너무 집중하지 말고 본체 패턴을 봅니다.

분신의 경우 돌진한 경로에만 나오므로 옆으로 돌아서 접근하면 됩니다.
6관문에서는 라자람 패턴 (후술)로 변형됩니다.


짤패3) 오른쪽을 베고, 왼쪽을 베고, 점프하며 전방 올려치기

누가 올려치기를 맞은 경우 찌르기까지 연계합니다.
아무도 올려치기를 맞지 않았다면 패턴이 종료됩니다.

[학습팁] 짤패턴 중에서 올려치기를 하는 경우 찌르기를 조심하기


짤패4) 두 번 베고 내려찍고, 백스텝 이후 다시 돌진하며 올려치기

매 베기마다 어글자를 바라보며, 베는 범위가 넓어서 피하기 힘든 패턴입니다.
피격 유무와 상관없이 내려찍기를 시전하며, 백스텝 후 해당 위치 그대로 돌진하여 올려칩니다.

[학습팁] 짤패턴 중에서 내려찍기를 시전한다면 백스텝을 생각해서 스킬을 허공에 낭비하지 않기
[심화팁] 어글 대상자 위치와 상관없이 백스텝 직후 내려찍기 한 위치로 돌아오고, 돌진에는 아무런 대미지가 없으므로 미리 해당 위치에 스킬 시전하여 맞출 수 있음 (특히 백어택)


짤패5) 찌르는 자세를 취한 뒤 전방을 찌르고, 어글자를 4번 벤 뒤에 올려치고 내려찍기

모든 모션마다 어글자를 향해 머리를 돌리면서 시전하므로 피하기 어렵습니다.
어글자를 제외한 다른 사람들은 내려찍는 것까지 확실하게 보고 딜을 합니다.

[학습팁] 찌르는 전조 자세를 보고 패턴을 인지하면 바로 거리를 벌려서 도망갑니다. 어글자라면 끝까지 도망을 가고, 어글자가 아니라면 올려치기 이후에 방향을 보며 딜을 넣습니다.




6관문에서만 나오는 패턴


광역 감금

기존 5관문의 지진과 동일한 모션이며
발구르기를 시전하여 맵에 붉은 기운을 예고하고, 다시 발을 구르며 모두 감금합니다.
빛성부나 스페로 씹으면 됩니다.
(움짤은 배템 봉인 상태라 모두가 빛성부를 누르려다 터졌습니다...)


광역 감금 with 피자 안전지대

피자 모양의 안전지대를 생성하고 시전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피자 안으로 들어갑니다.
이때 피자 외각에 있을 경우 강한 대미지를 입습니다. 빛성부로 씹는 게 아닙니다.


텔포 후 띄우기 후 무력화

카멘이 갑자기 사라지며, 노란 장판을 예고하고 띄웁니다.
띄운 플레이어들을 땅에 꽂고 질질 끌고 갑니다. 무력화로 풀어줄 수 있으며 중간에 물약도 빨 수 있습니다.
(짤에서는 어둠 게이지가 다 차서 캔슬되었습니다)

[학습팁] 6관문에서 카멘이 갑자기 사라지는 경우에는 무조건 해당 패턴이니 따라가지 않습니다.
석화 후 진짜 찾기는 5관문에서만 나옵니다.
격돌의 경우에도 카멘이 갑자기 사라지지만 댐감 버프가 동시에 걸리는 차이가 있고, 6관문 진입 후 금방 돌입하므로 충분히 구별할 수 있습니다.


라자람 패턴

기존 짤패턴 중 하나인 분신을 소환하며 돌진하는 패턴이 라자람 패턴 (돌진한 곳에 피격이상)으로 변경됩니다.
마지막 돌진한 경로에만 분신이 소환되니 해당 경로를 피해서 접근합니다.
보통 3회 돌진으로 처음 자리로 돌아오는 편입니다.



4회 돌진 (마지막 카운터)

짤패5 (찌르고 베다가 올려치고 내려찍던 짤패)가 단순히 4번 찌르는 패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마지막 4번째 돌진은 카운터가 되지만 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5관문 이후부터 카멘은 카운터에 내부쿨이 있습니다.
점프 후 카운터가 피할 곳이 매우 좁아서 위협적이라 해당 패턴이 나왔을 때 항상 칠 수 있도록 이 패턴에는 카운터를 치지 않습니다.



6관문에만 사용하는 난무 패턴이 있는데 해당 글엔 없습니다.
주변을 마구 베다가 야마카시처럼 하늘을 뛴 뒤에 주변을 베는 패턴입니다
문설님 공략 참조 (시작시간 등록해놓음)



5관문 광폭화 남은 시간 기준 타임 라인 (딜 평범한팟, 2블랙홀 기준)

[08:00] 조우
[06:10] 영역전개 (+- 10초)
[04:00] 210줄 무력화 진입 (3분 중후반이 마지노선. 더 늦어지면 딜부족)
[03:00] 영역전개 (+- 10초)
[00:40] 영역전개 (해당 패턴을 볼 경우 6관문까지 합쳐서 4번의 영역전개로 시정 개수 억까 당할 수 있음. 웬만해서는 안 봄)

105줄까지 깎으면 6관문 진입.

영역전개의 내부쿨은 2분 30초 정도이며, 210줄 무력화 기믹을 진행하는 시간 45~50초는 포함되지 않으므로 210줄 무력화 진입이 빠르던 느리던 03:00 언저리에 두 번째 영역전개를 보게 됨.

6관문에 진입하면 어둠 게이지는 유지, 에스더 게이지 100% 회복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좋은 시나리오는 5관문 135줄 아래에서 블랙홀을 보고 공카단(약 30줄)을 쓰고 바로 넘어가는 것
자세한 이유는 후술

(24/01/25 추가) 일부러 6관문 진입 컷씬을 풀로 시청해서 블랙홀을 넘기는 방법도 있으나 에포가 확정적으로 꺼지는 등의 단점이 있음

6관문 주의사항 및 타임라인

광폭화 시간은 4분
조우 이후 40초~1분 언저리에서 대격돌을 보고 방카단으로 에스더 게이지를 모두 소모
(1분을 넘어가는 경우 사실상 클리어가 힘든 숙련도)
(1분 30초 이상 걸릴 경우 광폭 전에 공카단이 차지 않음 -> 트라이팟 기준 클리어 확률 대폭 하락)

조우 이후 약 2분 25초가 지나면 영역 전개 사용 
달이 반쯤 가려졌을 때 시전함
(영역 전개 쿨타임은 6관문에 진입하며 초기화되므로 고정임)

대격돌 이후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에스더 게이지와 영역 전개로 회복되는 에스더 게이지 40%를 모아서 조우 이후 3분 초중반에 에스더 게이지가 다 차며, 이때 공카단과 함께 딜을 몰아서 클리어하는 경우가 보통

6관문 공카단 없이 맞이하는 블랙홀 패턴 관련
보통 6관문에서 전투를 하다보면 어둠 게이지가 가득 차고 블랙홀 패턴을 한 번은 보게 됨
이때 보통 에스더 게이지가 없는데, 공카단의 스턴이 없어서 서포터의 쉴드가 씌워지기 전에 끔살당하는 등 사고가 잦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1) 6관문에서 어둠 게이지가 초기화되지 않기 때문에, 넘어가기 전에 어둠 게이지를 최대한 낮추고 시작해야 함. 즉 5관문에서 딜이 빨라도 두 번째 블랙홀을 억지로 보고 가는 게 좋음. 공카단과 함께 바로 넘어간다면 가장 낮은 게이지로 시작함.
2) 6관문 전투에서 어둠 게이지를 최대한 피하며 블랙홀 보는 타이밍을 뒤로 미룸
3) 대격돌에 빠르게 진입하여 에스더 게이지 자연 회복하는 시간을 늘림 (조우 암수 2개 투자 추천)

이렇게 하면 3분 초중반에 에스더 게이지가 차게 되고, 블랙홀을 보고 난 후 공카단이 있을 확률이 높아서 안전하게 블랙홀을 넘기고 클리어할 수 있음

ps. 딜이 정말 빠른 경우 아예 영역 전개조차 보지 않고 클리어 가능


(숙제팟) 딜 빠르고 숙련된 파티의 경우
굳이 어둠 게이지를 채우지 않고 에스더 게이지가 차는대로 쭉쭉 쓰는 게 좋습니다.
6관문도 대격돌 전에만 블랙홀 안 보면 됩니다.
(사실 그냥 봐도 됩니다. 대격돌 전에 안 보려는 이유는 6관문에서 공카를 한 번 쓰기 위해서인데 요즘 영전도 안 보고 잡는데 뭐...)


24/01/25 더퍼스트 무력 유기팟의 경우 기믹 성공 에스더가 안 차서 마지막 00:40 영역전개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과 같은 택틱이 있습니다.

1) 평범하게 진행 (약 4분 대에 블랙홀 및 에스더 사용)
-> 3번째 영전 전에 에스더가 안 차므로 영전을 4번 보게되어 시정 개수 억까 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번째 영전을 보기 전에 105줄까지 딜로 밀만한 높은 공대 딜이 필요합니다.

2) 초반에 일부러 매우매우 많이 맞아서 광폭 5분 중반에 블랙홀 진입. 
아무리 늦어도 5:00에 첫 에스더를 사용
-> 아슬하게 3번째 영전 직전에 에스더가 찹니다.

3) 첫 에스더 차자마자 써버리고 210 이후 좁아진 맵에서 정산 (블랙홀) 보기
단점은 맵이 좁아진 상태에서 정산이라 사고 날 확률 높습니다.


움짤 출처
- 제 플레이 녹화
- 이다님 클리어 당시 영상

변경 이력 관리
23.10.24
- 노란 장판 예고하는 패턴 구분하는 방법 설명 추가 (느리면 유성강천, 빠르면 난무)
23.10.25
- 뛰는 전조 없이 전방을 베고 360도 베는 패턴 움짤 추가
23.10.28
- 심화팁 갱신
23.10.30
- 지진 관련 설명 수정 (어둠 게이지 수급량, 벽력일섬 시전 조건)
- 물감 어둠 게이지 수급량 정정 (매우 많이 -> 적당히)
23.10.31
- 5, 6관문 타임라인 추가
23.11.03 + 04
- 일부 설명 갱신
23.11.12
- 짤패 중 점프하고 360도 베기 내부에 딱 붙을 경우 안 맞는다는 내용 추가
24.01.25
- 6관문 야마카시 닮은 패턴 영상 링크 업로드
- 무력유기팟 택틱 간략하게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