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 카멘 1관문, 킬리네사 오답노트(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94346)


2관문 오답노트를 위해 9캐릭 카멘을 돌면서 따 두었던 영상들을 보고 생각한 것은 결국...


입니다


바꿔 말하면 모든 패턴의 전조를 가급적 파악해서
보스의 공격을 잘 지켜보아야 하며 가급적 다 피해야 합니다.


1관문은 일부 기믹 혹은 특수 패턴이 리트를 유발하며,
그 외에는 죽을 일이 없기 때문에 저번에 언급한 
몇 가지만 주의하시면 아주 쉬워졌습니다.

2관문은 낙사가 추가되고 즉사급 패턴이 증가하면서 
약간의 방심이 사망으로 이어지는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설상가상으로 딜 요구치도 높은 편이라 한두명 죽은 채로
진행하면 딜 부족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서(특히 하드)
'8명 모두가 실수하지 않고 살아서 끝까지'를 요구하는 레이드입니다.


하지만 아직 숙련되지 않은 단계에서는 
직접 몸으로(죽어가며) 익히는 것이 결국 최선의 방법이며, 
온갖 죽는 방법으로 한두번 죽어보고, 
스스로 피드백을 해서 주의하는 것만이 방법이므로
이번에는 '오답노트' 이름에 걸맞게 

온갖 사망 유형에 대해서 움짤로 간접 체험을 시켜드리고

주의점할 점들을 간단히 적어두겠습니다.
글쓴이 사망 움짤 셀프 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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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기본적으로 보스가 쓰는 많은 패턴은 유저에게 
'약체화'라는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약체화 디버프가 걸린 상태에서 보스가 쓰는 여러가지 감전 패턴에 맞으면
약체화 디버프가 사라지며 폭발이 일어나서 강력한 데미지가 들어오니까 주의합시다.



겹쳐 맞으면 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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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 기준 보스 체력 153줄 이후에는 지형 파괴가 일어나서 
낙사(추락으로 인한 즉사) 위험이 있습니다.

이후 달리기를 수행하는 동안 카운터를 실패했을 때나...


반격 패턴에서 카운터 공격을 시행해서 반격이 터졌을 때,



중간에 히든 아제나를 쓰는 구간에서는 버그 낙사도 있을 수 있고,
(원래는 노란색 장판 이외에는 낙사 판정이 없지만, 
5~6시 쪽에서는 본인의 이동기로도 낙사하고, 밀려나도 낙사 판정)



그 이후 달리기를 수행 할 때 보스가 쏘는 레이저에 맞으면 죽을 수 있으며,



3페이즈 시작하면 만나면 반갑다고 감전과 함께 낙사시켜 줍니다.



3페이즈부터는 360도 모두가 낙사 판정이기 때문에 보스가 사용하는
'노란색 장판 공격'을 맞으면 


죽을 위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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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리기 초반 구간에서는 바닥에서 상태이상 장판도 날아오고
하늘에선 번개가 떨어지는 위험 구간이 있습니다.



첫번째 카운터를 치고 올라가는 이 커브길 구간인데,
번개가 연속으로 떨어지고 상태 이상 장판도 바닥에서 터지기 때문에



한 번 상태 이상이 걸리면 팀원이 풀어주다가 같이 죽거나,
풀려나자마자 다시 상태이상이 걸려서 죽을 위험이 있습니다.

'빛나는 성스러운 부적'으로 풀어주거나 이 구간 진입시 
미리 다 같이 사용하면 이런 사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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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페이즈의 주요 포인트 중에서는 '어둠의 점막'이 있습니다.




특정 조건에서 '어둠의 점막'이라는 글자와 함께 디버프가 부여되어




바닥에 깔리고, 



서로 가까이 깔면 이렇게 커지는데




겹쳐서 커진 점막이 파괴되면 맵 전체에 사급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시정이 가능하므로 점막이 파괴되는 기믹에서는 
무조건 딜 하지말고 시정에 손가락 올려두기)


맵에 쌓여 있는 점막 갯수가 8개가 되면 전멸기가 나오는데,



노말에서는 시간 정지 물약으로 버틸 수 있고, 하드에서는 시정이 안되는데
아주 기본적인 부분이라 이건 다들 아시리라 넘어가고...




점막은 파괴될 때 이렇게 빨간색 하찮은 이펙트와 함께 터지는데



이거 맞으면 뒤집니다.



이런 종합 선물 세트스러운 죽음도 당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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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페이즈 때 가운데서 보스 딜을 하다가 보스가 기믹을 위해 하늘로 올라갈 때



이렇게 맵 가운데 번개를 떨어뜨리는 일이 많습니다.


약체화 있을 때 잘못 맞으면 


죽습니다.

보스가 기믹하러 갈 때는 가운데 번개를 조심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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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줄 기믹 이후에는 시간마다 보스가 하늘로 날아오르고 가운데가 안전지대가 된 뒤에
전기벽 뒤에 숨어서 파도를 피하는 패턴이 있습니다.


                                 (<- 7시 가짜벽,                                                5시 진짜벽->)

진짜 전기벽은 이렇게 좀 바닥이 더 많이 하얗게 지글지글 거리는데,

이걸 파악 못해서 일찍 들어가지 못했는데도 
들어가려 무리를 하다가 못들어가면



맞아 죽거나,(하드)



낙사 당하니까,(노말)



위험하면 시정 씁시다.


그리고 너무 늦게까지 눈치 본다고 가운데 있다가는 


이렇게 내려 찍는 공격에 맞고 날아가서 낙사하니까 바깥에서 피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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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페이즈에서 수시로 보스가 하늘로 올라가서 내려 찍는 패턴이 있는데



보스가 있는 방향의 위치가 안전합니다만, 하늘로 올라간 보스 위치에
무언가 장애물이 있는 것처럼 잘 이동이 안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그것 때문에 미끄러져서 제대로 된 위치에 서 있지 못하면 


죽을 수도 있습니다.



안전지대는 이정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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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 체력을 18줄로 만들면 어두워진 공간에서 보스의 분신(쫄)과 싸우게 됩니다.
이때 대략 1분 내에 쫄 8마리, 4마리, 2마리를 차례대로 잡아야 하는데,
만약에 시간 내에 잡지 못했으면 시정으로 버틸 수 있는 전멸기가 나오므로
남은 시간이 충분한데, 만약 쫄을 잡지 못할 것 같으면 처음 진입시 광폭 시간에서
1분을 생각해서 시정콜을 열심히 미리 해두면 기믹이 실패해도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하드는 빡빡한데 노말은 기믹 실패해도 클리어까지 시간이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18줄 기믹 때 공간에서 밖으로 밀려나면 낙사를 당하게 됩니다.


특히나 일반적으로 마지막 2마리에서 한마리를 카운터 치지 않고 모아서 
실리안을 맞춰 잡는 택틱을 사용하게 되는데

카운터를 치지 않은 쫄이 돌진 후 휘두르는 공격에 맞아 넘어진 뒤 노란 장판 레이저를 맞고
낙사하는 사람이 아주 많으므로 카운터 쫄 주변에서는 멀어지는 게 좋습니다




2마리 쫄 말고도 8마리, 4마리 쫄을 잡을 때 수시로 발리나크가 하늘을 가로지르면서
맵에 벼락을 떨어뜨리는데, 맞아서 감전이 걸리면 시간 지연이 되어 쫄을 못잡게 되거나,
아니면 그 데미지+쫄에게 맞는 데미지만으로도 죽는 경우가 트라이 단계에서는 많이 발생합니다.
번개가 떨어지기 전에 미리 빛나는 성부나 수연을 써서 감전을 막아주거나,
감전에 걸린 아군을 빠르게 정화나 성부로 케어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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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줄 기믹 이후에 이 찍기가 나오면 안전지대가 좁아져서 더더욱 위험합니다.


뎀감 쉴드가 없으면 한방에 죽을 수도 있고 밀려나면 데미지가 추가로 들어오니
서폿은 뎀감과 쉴드를 최대한 걸어주시고, 
시정이 남았으면 안전하게 시정을 쓰는 것도 방법입니다.



광폭화 때 찍기가 나왔으면 진짜 얌전히 시정을 쓰고 에스더 게이지를 기다리는 게 낫습니다.





자, 이번 오답 노트는 여기까지입니다.

사망하는 짤방을 통해 여러분들도 많은 실수를 미리 간접 체험하셨으리라 생각하고,
보다 빨리 적응하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덧붙여 말하자면, 딜러는 스킬 중 제일 약한 스킬 하나를 빼고 피면기 하나 정도 더 채용하거나,
서폿도 피면이 부족한 홀리나이트는 정의 집행 같은걸 하나 채용하여 낙사를 방지하여
최대한 살아서 끝까지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트라이 단계에선 많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다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