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멘의 보상으로 출시된 초월 옵션을 읽어보던 도중, 딜러와 서포터 간의 효율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해당 옵션들을 위해서 골드를 투자할 가치가 있는가? 라는 생각으로 가볍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물론 극한의 딜 고점을 바란다면 전부위 20등급을 달성해야겠지만

 하의, 견갑, 장갑, 투구마저 15>20단계의 옵션이 굳이 그렇게 해야하나? 싶을 정도로 딜 상승률이 미미하기에 
 오히려 서포터 유저의 성장체감을 간접적으로 주려한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초월으로 오르는 힘, 민, 지, 무공 등의 효과는 캐릭터의 무기강화 상태, 방어구 강화 상태, 팔찌 옵션, 엘릭서 옵션  등 타 옵션들의 영향을 받아, 캐릭마다 효율이 다르기에 깊게 계산하지 않았지만 간단하게 공격력을 계산하는 엑셀시트를 제작해두었습니다.

 이 글은 해당 시트를 사용하여 계산하였고, 엘릭서 옵션, 팔찌에 붙은 힘민지를 제외하고 무 25 방어구 21강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I6tSGimIJJZhyn4gLjbruJmHJWAy7QXpR7nE9i8cr6w/copy?usp=sharing

 사용법은 엑셀시트 다른 페이지에 적혀있으니 대충 사용해주세요.

 마지막의 15 > 20의 효율 계산은 75 > 100으로 넘어갈때 위에 적힌 기준의 대략적인 딜증량입니다.

 여러 세부 옵션에 따라 효율이 다르기에 다른분들은 별도의 계산을 요합니다.




투구

 초월 단계마다 딜 증가량이 증가하는 미래 지향적 옵션입니다.
 5부위 평균 20을 달성하여 100을 달성할 경우와 평균 15달성으로 75 정도로 타협할 경우를 가정할 수 있는데,

 100의 경우  힘민지 5500, 무공 1400, 공격력 600

 75의 경우 힘민지 4125, 무공 1050을 가집니다.


 최종 단계와 10단계를 제외하고는 우선순위가 낮습니다.

 10단계에는 하의의 전승자의 힘 데미지가 확실하지 않아 미정이지만, 그렇게 강한 데미지가 아니라면 최우선적으로 뚫어주면 좋습니다.

 초월단계 15에서 20으로 갈때 약 1.33%의 데미지 증가량을 보이며 평균 20단계 기준 두번째로 효율적인 부위입니다.

 올 20이 목표라면 두번째로 우선적으로 뚫어주세요.

 서포터의 경우 20단계가 공격력 증가이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집니다. 버프 효율 1%의 경우 엘릭서와 합연산이기에 효율이 굉장히 나쁘니 굳이 뚫을 필요는 없습니다.



 
 

견갑


 단순히 무기 공격력이 1200 고정수치로 증가합니다.
 
 
 엘릭서와는 다르게 초월에선 주스탯을 올려주는 장갑에 비해 고효율을 보입니다.

 5단계에서는 모두 상의 다음으로 뚫어줍니다

 딜러의 경우 15, 20 단계에서는 상의를 뚫은 후 우선순위로 뚫어줍니다.

 서포터의 경우 15, 20단계에서 하의, 상의를 한 후 뚫어줍니다.

 15단계에서 20단계로 갈 때 약 0.72%의 데미지 증가량을 보입니다.

 15, 20단계 두 단계를 합쳐도 상의 15 > 20에 비해 효율이 낮습니다.






상의


 5단계, 15단계, 20단계에서 타 부위에 비해 고효율을 보입니다.


 5단계시 4800 공증이지만, 라제니스 세트처럼 딜을 하지 않는 시간에도 쿨타임이 돌아간다는점. 30초 쿨타임에 10초 쿨타임이기 때문에 가동률로 나눠서 계산해도 약 무공 1600증가와 같은 딜증가량을 보입니다.

 15단계에서는 가동률로 나눴을때 무공 4320증가로, 5단계 대비 무공 2720증가와 같습니다.

 20단계에서는 상시 가동으로 바뀌는 것으로 무공 7200증가와 같게 바뀝니다. 15단계 대비 무공 2880 증가와 같습니다.

15>20단계 기준 데미지 증가량이 약 1.73%로 타 부위에 비해 높습니다.(하의 3명 제외)



 딜러는 5단계, 15단계, 20단계에서 최우선적으로 올려줍시다.
 
 서포터는 5단계는 최우선, 15단계, 20단계는 하의를 활성화 하고 올려주는것이 좋아보입니다.




하의


 전승자의 힘 피해량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이 불가능하여 효율 계산이 힘듭니다.
 하지만 그동안 있었던 세트 피해량 옵션들을 볼 때 이 효과는 20단계 위압 효과 발동을 위한 옵션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고 20단계를 파티원중 3명이상이 활성화할 경우 파티 피해량이 3% 증가합니다.

 딜러의 경우 20세트를 제외하고는 굳이 활성화 할 필요가 없어보입니다.

 서포터의 경우 10세트, 15세트, 20세트에서 반드시 활성화 해줍시다. 타 부위에 비해 고효율을 보입니다. 특히 20세트는 반드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갑


 엘릭서와 다르게 주스탯의 증가량이 무공에 비해 좋지 않습니다.
 초월 단계별로 올려주는 주스탯들이 많은 것도 크고 증가량 자체도 낮은 편입니다.

 우선순위가 낮은 편이니 딜증이 없는 하의, 초반 효율이 낮은 투구를 제외하고는 나중에 올려줍시다.

 15 > 20단계를 갈때 약 0.66%의 딜증으로 효율이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15, 20을 합쳐도 상의 20보다 효율이 낮습니다.







 최종정리

 딜러

 15단계에선 전체적인 초월 단계가 낮다면(상의에만 집중투자) 투구를 장갑 아래로 낮추는 것이 더 좋은 판단입니다.

 초월의 비용이 생각보다 저렴하고 초파고 등 외부 도구가 생겨 풀초월 비용 부담이 적어져 올 15보다는 20으로 맞추는것이 좋아 보입니다.
 
 20단계의 경우 파티원 전체의 rdps만 본다면 3명이 하의, 한명이 상의를 뚫는 것이 좋지만 하의의 경우 전체적인 우선순위가 많이 밀려 낮은 초월 단계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하의의 고정데미지가 공개되었습니다. 제가 위에서 말한 것처럼 하의의 고정 데미지가 약하다면 20단계까지 고비용을 지불하며 초월을 뚫을 사람들이 없을 거라고 예상했는지 하의의 고정 데미지를 상당히 강력하게 설계했습니다.

 30초마다 약 1400~1450만 정도의 데미지로 47~50만 정도의 dps를 보입니다. 이는 쿨 누수 없이 때리는 허수아비 기준이고, 대부분의 스킬쿨이 30초보다 길고 기믹으로 스킬 쿨타임을 돌려받을 수 있는 레이드의 특성상 실전에서는 이보다는 고밸류를 지니지만 하의의 데미지는 고정값으로 여러 시너지, 서포터의 공버프, 갈망등을 유효하게 받지 못합니다.

5단계 : 상 견 장 투 하
10단계 : 투 or 하 ~~~ 상 or 장 >>> 견갑
15단계 : 상 견 장 투 하
20단계 : 상 하 투 견 장

순으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20 단계에서 위압 파티버프 확인하는 공대장이 많아 하의 우선순위가 높아 하의를 우선 올려주시는 게 파티 구직에 도움이 됩니다.

 기존 이미지는 혼선을 야기하여 삭제하였습니다.
 





 서포터





 초월의 경우 한두 부위를 제외하고는 20단계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모든 부위 20단계를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면 특정 부위에 집중해서 단계 레벨링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하의의 경우, 특수한 옵션으로 파티에 2명만 있더라도 높은 가동률로 파티 피증을 얻을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정 파티의 경우 합의하에 잘붙은 사람 2~3명이 옵션을 열어두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감사합니다.



 2023-09-30 오전 10시 3분 : 딜러 우선순위 정리 이미지 파일에서 20단계 상의 > 견갑 > 장갑 > 투구로 되어있던것을 본문 내용대로 상의 > 투구 > 견갑 > 장갑으로 수정하였습니다.

 2023-10-16 오전 9시 30분 : 딜러, 서포터 우선순위 정리 이미지 파일에서 5단계 2순위 견장 > 견갑 오타입니다. 이미지 파일 수정이 어려워 아래에 적어뒀습니다.

 2023-10-26 오후 8시 05분 : 딜러, 서포터 우선순위 정리 이미지 파일 15단계 순서를 본문 내용에 맞게 정정하였습니다.
 5단계 이미지 파일 오타또한 정정하였습니다.

 2024-01-25 오전 10시 26분 : 딜러 초월 우선순위 이미지를 삭제하였습니다. 원본이 사라져 다시 만들기 어려우니 글로 대체하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