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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의 바라트론 4관문 어둠군단장 카멘 기본패턴 공략 및 짤팁입니다. Part.1 패턴편







안녕하세요 루페온에서 창술사를 하고 있는 웥창석입니다.

이번 카멘은 마지막 군단장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굉장히 높은 난이도로 나온 것 같습니다.

함께 트라이 해주신 많은 분들 덕에 정말 재밌었습니다.

아래 영상은 

4-2관문 BGM이 카멘의 패턴과 너무 딱 맞게 진행되어서 사운드 전부 지우고 만들어 보았습니다.

실력도 보잘 것 없고 광고도 없으니 노래와 카멘만 보면서 한번 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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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멘의 기본 패턴은 크게 4가지로 나뉘고 4가지 무기 타입에 따라 패턴이 나눠집니다.

                            한손 검 / 도끼 / 쌍검 / 도끼+검

체력이 굉장히 많은 편이라 기본패턴마다 모두 저 마다의 딜각 잡는 법을 만드셔야 수월한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기존의 레이드와 다르게 연대 기믹을 파훼하는 것 보다 짤패턴에 딜을 넣는법을 익히는게 공략이라고 생각하여

기존의 공략과 다르게 위험한 짤패턴 대응법 위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1. 한손 검 패턴

최강의 검사라는 카멘답게 가장 위험한 패턴들이 모여있고 딜각을 잡기 힘든 패턴입니다.


1-1 앞 뒤 패턴



간단하게 올려치기 후 백스탭을 시전합니다.

패턴의 후딜이 굉장히 짧고 피격이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1-2 칼날비 후 잡기



칼날비 이후 잡기입니다. 패턴의 후딜이 매우 긴 편이나 잡혔을 때 서포터의 케어가 없다면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처음에 던진 빨간 칼날은 터질 때 피격이상을 유발하고 잡기 이후 전방 찍기 공격은 어둠게이지를 크게 채웁니다

1-3 잡기



검을 크게 한바퀴 돌려 뒤에있는 대상을 잡습니다.



잡혔을 시 어글자를 향해 돌진하며 경로에 있는 대상까지 잡아갑니다.
칼날비 후 잡기처럼 전방 내려찍기를 사용하고 피격 당할 시 매우 높은 피해를 입고
카멘이 다량의 어둠게이지를 획득합니다.

(짤에선 2파티가 잡혀간 것을 확인하고 바드가 바로 광시곡을 쓰러 갑니다)

평상시에는 위험하지 않은 패턴이지만 암흑에 걸렸을 경우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암흑 때는 모션을 정확히 구분하는게 중요합니다.
(암흑 : 60줄 이하 벽에 부딪혔을 때, 어둠게이지가 100이 되었을 때 3관문 처럼 바닥이 보이지 않음)




1-4 풍혈



임의의 대상자를 향해 강경직+끌어당기기를 시전 한 후 전방으로 크게 공격합니다. 


몇 없는 검 스탠스에서의 혜자 패턴입니다. 짤에서 보이는 징표인 검조준 대상자들을 제외하곤 편하게 프리딜 하시면 됩니다.

1-5 칼바람


검을 땅에 내려꽂은 후 하늘에서 칼이 떨어지고 카멘이 사라진 뒤 잠시후 폭발합니다 (데미지+피격이상)

사라진 순간부터 탭키로 미니맵을 열면 편하게 위치 확인이 가능하고 카멘의 뒷편으로 이동해주면 됩니다.

칼바람에 피격 당할 시 굉장히 많은 어둠게이지가 차게 되니 조심해야합니다.



칼바람 패턴의 2회 혹은 3회 째 순간이동에서 카멘이 등장 했을 때 발밑에 어두운 이펙트가 돈다면 카운터입니다.

카운터에 실패했을 경우 전멸에 가까운 피해를 입게 됩니다.



칼바람 패턴의 3회 째 순간이동에서 카멘이 등장 했을 때 발밑에 어두운 이펙트가 없다면 전방베기 입니다.

전진하는 모션이 길기 떄문에 사거리가 짧은 스킬은 천천히 쓰시는게 좋습니다.

1-6 공중잡기 



카멘이 자신의 머리 위로 검을 여러개 띄우고 잡습니다.

검의 방향에 따라 내부 안전/외부 안전으로 구분 되며 피격 당할 시 공중으로 올라가고 큰 데미지를 입습니다.





검날이 안쪽을 향하고 있을 땐 외부 안전






검날이 바깥쪽을 향하고 있을 땐 부 안전

공중에 한명이라도 뜨면 공대 전체 딜로스가 심하기 때문에 굉장히 힘들어 집니다.

공대원 전체가 정확히 인지하고 빠르게 반응해주는게 중요합니다.


1-7 파란칼





카멘이 거대한 파란칼을 소환 한 후 자신의 뒤쪽을 제외한 모든곳을 베어냅니다.

범위가 굉장히 넓고 안전지대가 좁기 때문에 안전하게 피하는게 중요합니다.

3관문 돌돌이 때 처럼 애매하게 공격하다가 맞을 수도 있으니 조심!

1-8 3카운터



빛나는 대검을 만들어 총 3번의 카운터를 주며 2번 째 혹은 3번 째 카운터 중에 언제 잡기로 파생될 지 모르는 패턴입니다.

3회 카운터를 성공할 시 세키로 패링같은 이펙트와 함께 찌르기 패턴을 사용하는데 딜타임이 굉장히 깁니다.

잡기에 피격 당해도 큰 피해를 입진 않아 타격의대가 딜러1카운터를 담당하고 2,3카운터는 서포터 2분이 한개 씩

시도한 뒤 잡기가 나올 시 그냥 잡히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낙사 구간에서 잡혀도 낙사당하지 않아 숨돌리는 패턴으로 좋습니다.

2. 반응하기 어려운 검패턴들

위에 까지가 반응하기 쉬운 검 패턴들이고

사실상 통곡의 벽 구간인 280낙사 시작 부터 240까지 구간에서 사고가 많이나는 검 패턴들을 모아놨습니다.

2-1 라우리엘 



개인적으로 4관문을 클리어 하기 위해선 공대원들이 2가지 패턴을 반응하고 피하는지 못하는지를 보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 첫번째는 라우리엘 패턴입니다.

검을 뒤로 들며 후방에 경직 이후 밀려난 대상에게 피격이상을 발생시키는 패턴입니다.

패턴의 전조와 발동이 1초가 채 안되는 패턴이기 때문에 짤에서 처럼 칼을 뒤로 하는 모션을 보자마자 살짝 비틀어서 무빙하며 따라가거나 경직면역 스킬로 첫타를 무시하는게 중요합니다.



2-2 반응해라



라우리엘 반응이 4관 클리어의 첫단추라면 이 패턴은 제일 힘든 구간인 280-240 구간을 완성하는 패턴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패턴을 모든 공대원이 보고 피한다면 4관문은 다 깎였다고 생각합니다.

어글자를 향해 돌진하는 모션을 취하며 2타를 가하는데 첫번째 타격은 띄우기 2번째 타격은 날리기 이기 때문에

낙사구간60줄 이하에서 가장 조심해야하는 패턴입니다.


2-3 드리프트 반응해라



자주 나오는 패턴은 아니지만 칼날비 이후 어글자를 향해 2회 돌진하며 날리기를 사용합니다.

낙사 구간에서 나온다면 그냥 죽어주고 다음판 하는게 편합니다.

어글자가 멀리있으면 굉장히 먼 거리를 이동하며 어글자가 정확히 판단되면 외곽으로 뺴주는게 좋습니다.

2-3 좌 우 칼날비 피자



좌측 우측 순으로 크게 베며 넓은 범위에 피격이상을 연속으로 유발합니다. 
이후 칼날비를 던지며 피자 패턴을 사용하는데 피격 시 어둠 게이지가 굉장히 많이 차오르며 
특히 1,2타에 반응을 못할 시 연쇄 폭발이 있기 때문에 낙사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백어택에 있으면 1,2,3타 모두 안전하지만 어그로가 돌아갈 수 있으니 보고 반응하는 편이 좋습니다.

2-4 좌 지진 우 찌르기 반가르기


패턴 시작하는 시동기가 경직으로 시작 되기 때문에 사고가 잘 나진 않지만 보통 무리하게 딜을 하다가

지진 이후 찌르기에 맞고 날아가거나 반가르기에 사망합니다.

이 패턴은 지진을 제외한 모든 패턴이 피격 시 어둠게이지를 많이 채워주기 때문에 딜 패턴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피하기에 집중하는 편이 좋습니다.

3. 낙사구간 이 후 추가되는 검패턴

3-1 드리프트 파란칼



어글자를 향해 돌진 한 후 파란칼을 사용합니다. 피하기 어렵진 않으나 이동기가 빠져있으면

빠르게 서포터에게 콜을 하여 뎀감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격 시 대량의 어둠게이지가 차오르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3-2 개구리알 파란칼



맵의 임의의 위치에 파란 구체 2개를 소환하며 장판을 생성합니다.

어글자를 향해 파란색 검기를 발사하는데 어글자는 최대한 본진에 피해를 주지 않게 외곽으로 빼주는게 좋습니다.

파란 구체는 일정 시간 획득하지 않으면 공대원 전원에게 공격력 감소 40% 디버프를 부여하니 

서포터들이 최대한 빠르게 먹어주는게 중요합니다.

3-3 60줄 이하 좌 지진 우 메두사 찌르기 반가르기



60줄 이하에서 강화되는 패턴입니다. 기존 패턴에서 메두사가 추가되며 찌르기 직전 모션에서 강하게 힘을 모으는 모션이 추가됩니다.



↑ 힘을 모으는 모션

힘을 모두 모으고 펑~ 터질 때 저 방향을 바라보면 속박에 걸리고 매우 위험해 지기 때문에 주의하며 피해야합니다.


4. 도끼 패턴

검에 비해서 굉장히 단조로운 패턴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체로 딜각이 길게 뽑히는 패턴들입니다.

하지만 검 패턴에 비해 게이지가 많이차는 패턴들이 많아 조심해야 합니다.

4-1 땅파기 (마지막 타격 피격 시 어둠게이지 대량 증가)




도끼를 크게 내려찍은 뒤 바닥에서 4번 터진 다음 땅을 크게 폭파시킵니다.
주위에 나오는 작은 장판들은 피격당해도 어둠 게이지를 채워주지 않으나 크게 터지는 공격에 피격 당할 시
높은 데미지를 입고 어둠게이지가 차오릅니다.

(전방 2타 후 땅파기도 나오긴 하는데 영상에 없습니다)


4-2 지진 후 협카 땅파기 (마지막 타격 피격 시 어둠게이지 대량 증가)



도끼를 크게 내려찍어 지진을 걸고 협동 카운터를 수행합니다. (총 3회 연속카운터)

익숙하지 않은 초반부에 사고가 많이 나는 패턴으로 수호의 연주 혹은 빛나는 성스러운 부적빛나는 성스러운 폭탄
등으로 면역을 띄우고 진행하는 편이 좋습니다.

땅파기는 상술한 1-1 패턴과 동일합니다.


4-3  평타 2회 찍기 후 카운터 (어둠게이지 X)




전방을 향해 2번 공격 후 점프해서 어글자를 향해 찍기 후 카운터를 사용합니다.

카운터에 실패해도 큰 패널티가 없는 패턴 중 하나 입니다.

적당히 카운터를 쳐주신 후 딜탐을 잡으시면 됩니다.


4-4  평타 2번 후 피자 (피자 피격 시 어둠 게이지 대량 증가)



전방을 향해 굉장히 넓게 공격한 후 피자판을 생성합니다.

모양이 2종류로 보스 대각선 뒤쪽 혹은 백어택 쪽에 안전지역이 있기 때문에

안전지역이 안보일 경우 (암흑 등의 디버프)엔  한쪽에 모여서 서포터가 안전하게 케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5  애착인형 (잡기 피격시 어둠게이지 소량 증가)



전방을 향해 넓은 범위에 동그란 장판을 여러개 생성하고 피격 당할 시 잡기에 당하며 카멘에게 무력화 게이지가 생깁니다.




한명이 잡혔을 시엔 아예 잡히지 않은 것과 비슷한 수준의 딜탐이 나오는데 

현재 버그인지 여러명이 잡혀 올라가면 잡힌 명수만큼 그로기모션+도끼찍기가 나옵니다.

모션이 부자연스러워서 의도된 사항은 아닌 것 같지만

급타 워로드를 채용한 파티에선 여러명이 잡히고 혼자 무력화하여 긴 딜탐을 가져가는 방식도 좋다고합니다.


4-6  카운터 후 어둠 장판 이후 무력화  



카멘이 어둠에 휩쌓이며 5명에게 각자 칼 표식을 부여합니다. 카운터를 수행하지 않으면 자신의 칼 모양이 보이지 않아 꼭 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칼의 모양은 

돌아가는 칼 / 세로 칼 / 가로로 누운 모양  / 대각선 2종류 입니다.

각자 머리 위의 모양대로 어둠 장판이 깔리며 돌아가는 칼은 도넛 모양으로 깔립니다.

어둠 장판에 피격 시 1스택 당 공격력 20% 감소 / 3스택 시 해제가 불가능 한 매혹에 걸리기 때문에

카멘에게 닿지 않을 모양으로 멀리 깔고 와서 무력화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판만 예쁘게 깔면 아주 좋은 딜패턴입니다.

4-7  공깎 어글자 유도 패턴



카멘이 양손으로 도끼를 잡고 어글자에게 장판을 생성합니다.

장판에 피격 시 소량의 데미지+경직+공격력 40% 감소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굉장히 아파보이지만 혼자 맞으면 엄청난 손해는 아니기 때문에 피하기 힘들 것 같다면 막 돌리지말고 혼자 맞는게

안전합니다.


5. 위험한 도끼패턴들

5-1 오리아나 (도끼날에 맞으면 어둠게이지 소량 증가)




한손 검 패턴의 라우리엘,반응해라와 함께 280-240 낙사구간을 책임지는 3대장 중 한명입니다
카멘이 어둠에 휩쌓인 후 플레이어들을 끌어당겨 하늘에 띄운 뒤 (피격이상) 한바퀴 돌며 날려버립니다.

카운터에 실패하면 한번 더 사용하기 때문에 무조건 카운터를 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빙글 도는 모션에서 도끼의 자루부분(빨간 원 정도 범위)는 경직판정이며 이 외의 범위는 피격이상 판정입니다.

굉열파 같이 캐릭터의 피격점이 뒤로 이동하는 스킬을 사용할땐 짤에서 처럼 밖을 보면서 스킬을 사용하거나 비스듬히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처음에 당기는 것 부터 피격이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바 등의 이동기를 통해 아예 딱 붙거나  멀어지는 것이 안전합니다


5-2 백스탭 올려치기 (올려베기 후 찍기 피격 시 어둠게이지 대량 증가)






도끼를 든 채로 갑자기 백스탭을 하면 지진->올려베기 입니다.

후방에는 범위가 아예 없지만 전방으로 굉장히 넓기 때문에 무조건 카멘의 뒤쪽으로 피한다는 생각을 해야합니다.

1타에는 피격을 당해도 성스러운 부적,정화 등의 케어가 가능하여 상관없지만 2타에 피격 당할 시 공중베기 패턴이 확정으로 나옵니다.

공중베기의 모션이 굉장히 길어 딜로스가 심하기 때문에 백스탭 모션이 보이면 빠르게 따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5-3 할배검 (어둠게이지 소량 증가)



4-3에서  파생되는 패턴으로 전조가 동일합니다.

평타 2회 후 점프찍기 -> 백스탭 -> 안->밖으로 넓게 벱니다.

피격 시 데미지가 굉장히 높고 대부분 카운터를 치러 빠르게 붙기 때문에 사고가 자주 나는 패턴입니다.

서포터들의 케어가 중요합니다.  첫 타를 피한다면 바로 들어가면 됩니다.



5-4 어둠장판 소환




회오리 치는 듯한 검은색 이펙트 이후에 바닥에 어둠장판을 생성합니다.

어둠장판에 닿을 시 빠른 속도로 중첩이 쌓이며 1중첩당 공격력 감소 20% 디버프가 걸립니다.

총 3중첩까지 쌓이며 3중첩 시에 해제 불가능한 매혹에 걸립니다.




바닥에 장판을 깐 후 짧은 시간 뒤에 보스의 백->헤드 방향으로 바람이 불기 시작하여 넉백에 걸립니다.
경직면역 스킬로 버티거나 안전한 지역에서 빼고 들어가면 됩니다.



6. 도끼+칼 패턴


6-1 어글 자 고정  (피자 피격 시 어둠게이지 증가)



↑어글자 고정 후 피자



↑어글자 고정 후 라우리엘
양손에 도끼와 검을 든 채로 어글자를 쭉 공격합니다.

패턴은 총 3가지로  좌우 찍기, 정면 찍기, 왼쪽 오른쪽 1회씩 총 3가지 이며 피격이상 판정이기 떄문에 낙사 구간에서 위험한 패턴 중 하나입니다.

낙사 구간에선 어그로 대상자가 피격 당해도 넘어지지 않는 곳으로 머리를 돌리고 나머지가 후속 패턴에 대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2회~3회 공격 후 피자 찍기 혹은 라우리엘로 파생되며

어글자를 제외한 사람들은 2~3회 공격이 끝나는 타이밍에 경직면역 스킬을 이용하여 따라가면 두 패턴 모두 안전합니다.


6-2 협동 카운터 후 칼바람 찌르기 카운터 피자 (피자 피격시 어둠게이지 대량 증가)



말로 풀어서 쓰니까 굉장히 복잡한 패턴이지만 협동카운터 후 백어택에만 있으면 안전한 패턴
중간에 지진이 섞이면 차분하게 스페이스바를 누르고 마지막 카운터를 치면 된다.
찌르기와 칼바람 지진 순서가 바뀔 수 있으나 모두가 한방향을 유지하고 있으면 쉽게 파훼할 수 있는 패턴


6-3 오른쪽!!! (어둠게이지 증가하지 않음)



빛나는 도끼를 오른쪽에 든 후 공격하는 패턴 카멘 기준 오른쪽에 있으면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초반 트라이 단계에서 기상기를 강요하여 딜로스 구간을 자주 만듬

패턴에 빠르게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

카운터에 성공 시 어글자를 향해 검기를 발사하는데 방향이 꺾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해야함





6-3의 파생패턴으로 오른쪽으로 크게 벤 후 무력화를 하는 패턴 딜타임을 많이주는 혜자 패턴



7. 쌍칼 패턴

7-1 전방 3타 (피격 시 어둠게이지 증가)



검 두자루를 머리 위로 올리고 전방을 3회 타격하는 패턴 그냥 열심히 뒤에서 딜하면 된다


7-2 반짝! (피격 시 어둠게이지 증가)



쌍검을 머리 위로 들어올린 후 반짝 하는 이펙트가 터진 후 전방 1회  후방 2회 공격 하는 패턴

후방 2타에 피격 시 어둠게이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왠만하면 미리 피해주는 것이 좋다.

3타가 가끔 보스와 딱붙으면 피격 될 때가 있으니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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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 첨부 파일 제한에 걸리면 글이 안올라가기 때문에 연대 기믹 및 4-2,4-3 파트2에서 계속 정리하겠습니다.

매번 드리는 말씀이지만 첫 클리어 이후 공략을 쓰는 만큼 부족한 점이 많고 보완할 점이 많은 공략입니다.

참고로만 봐주시고 남은 연휴기간 즐거운 트라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P 156,131 (84%) / 160,001

Lv71 Mev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되긴 되네~

 


취미로 하는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TcEPA9iIFAkw8L5wD8ZRfw?view_as=subscriber

레벨
Lv71
경험치
156,131 (84%) / 160,001 ( 다음 레벨까지 3,870 / 마격까지 2,619 남음 )
포인트

이니 125,580

베니 161

제니 507

명성
7,405
획득스킬
  • 6
  • 4
  • 1
  • 1
  • 5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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