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카멘하드 쉴드관통3 딜러를 활용하는 택틱 설명드리려 합니다.
격돌쉴드 220억인거보고 '실드관통 마렵네...'생각은 해보셨겠지만
그렇다고 진짜 실드관통을 끼고오는 미친놈을 보실줄은 모르셨을겁니다.
하지만 왜 실드관통이 이득인지 논리적으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맨 아래 실관맨데리고 깬 영상도 첨부합니다.

이 택틱은 말난나가 안되는 파티 기준으로만 유효하기 때문에,곧 너프될  하드3관문 기준으로는 의미없는 택틱입니다.하지만 더퍼스트 난이도를 계속해서 도전하실 딱렙분들에게는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말난나 vs 말웨이

실관이 왜 유효한지 알기 위해서는 두 택틱의 차이를 먼저 이해하셔야 합니다.
말난나가 뭐길래 사람들이 그렇게 집착하는걸까요?
필자는 두 택틱 모두 활용해서 클리어해봤기에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는데 말난나택틱이 5배는 더쉽습니다.
그리고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말난나가 생각보다 빡쎕니다.보통 조합과 스펙이 둘 다 좋은파티만 됩니다.

90줄 아래에는 공스더를 하나 꼭 가져간다고 가정하면 두 택틱의 에스더타이밍은 아래와 같습니다.



두 택틱을 비교해봤을때,격돌에서 이난나를쓰건,공스더를 쓰건 격돌파훼까지 걸리는시간은 거의 똑같습니다.
또한 막페에서도 똑같이 공스더를 1개씩 가져가기때문에 막페에 소모하는 시간역시 비슷합니다.

차이는 지파구간에서 나게되는데,공스더없이 지파구간을 넘기는 말웨이 택틱보다
지파구간을 히든니나브로 밀어주는 말난나 택틱이 지파구간 난이도를 확연히 낮춰줍니다.

통상적인 파티딜량 기준으로 히든니나브의 가치는 광폭시간을 1분정도 땡겨줍니다.거기에 2지파를 안보는 안정성까지 더해지죠
(보통 말난나 안되는파티는 지파구간을 '격-지-격-지-격'으로 넘기고 말난나 되는파티는 '격-지-격-니'까지 하면 넘깁니다.지파격돌 내부쿨은 1분입니다)


요약하자면 말난나 택틱은 말웨이택틱보다 광폭화시간 관점에서 1분정도 이득을 가져가는 택틱이며,지파구간을 더 쉽고 빠르게 넘겨 사고율을 줄여준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드관통???

그렇다면 딜러1명이 실드관통 3을 채용하면 발생하는 이득과 손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이득은 명확합니다.말웨이 택틱에서 말난나 택틱으로 바꿀수 있다는 점입니다.

손실은 딜러1명의 딜이 16%정도 까인다는것인데,이것을 공격대관점에서 보면 공대전체 딜량 2.7%하락입니다.
카멘3관문의 광폭시간은 18분이기에,여기서 파티딜량이 2.7%가 까이는걸 단순 광폭시간관점에서 계산하면 광폭시간 29초 손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만,실제로는 딜이 안밀리기때문에 짤패가 한두개씩 더나올 수 있다는점 때문에 29초보다는 조금더 손해일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 사항을 고려해봤을때,딜러1명이 실관을 채용하면 오히려 광폭시간 관점에서도 이득이며 지파구간을 더 쉽게 가져갈 수 있다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실제로 저희파티도 90줄아래를 못본 파티원이 다수였는데,실드관통을 채용하자마자 1시간만에 55줄보고 그뒤로 90줄아래를 꾸준히 갔습니다.(그만큼 히든니나브로 지파구간 넘기는게 난이도차이가 큽니다...)

아래는 실관맨데리고 깬 영상+짤팁 첨부합니다.
TMI로 일어나자마자 잠 안깬상태에서 플레이했는데 첫판만에 깨버려서 제가봐도 진짜 개못했습니다.감안해서 봐주시면 감사합니다...ㅠ.ㅠ



풀영상이고,영상 마지막에 서머너 군장검사하는 부분 나옵니다.참고하시면 됩니다.



짤팁1)우리는 상소서머너에게 실드관통맨을 시켰는데,이유는 각성기사이클 dps는 높아서 실드는 캐리해줄 수 있지만,지속딜파트에서 상대적으로 힘든직업이라 생각해서 상소한테 실관맨 시켰습니다.비슷한 포지션으로는 포강...정도가 생각나네요

짤팁2)실드관통맨한테 막페 백격돌시키면 베스트입니다.

짤팁3)실관맨과는 연관없지만,폭발물전문가 진짜좋습니다...저희는 서폿한분이 급타빼고 폭전3 들었는데 고트입니다

마지막TMI)우리상소는 원한빼고 실관꼈는데(원한전각세팅이라)실관악세 매물이없어서 그냥 그렇게끼고오라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