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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의 바라트론 4-2,3관문 별을 제패한 자, 카멘 패턴 공략 및 짤팁입니다. Part.3 4-2,3








안녕하세요 루페온에서 창술사를 하고 있는 웥창석입니다.

이번 카멘은 마지막 군단장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굉장히 높은 난이도로 나온 것 같습니다.

함께 트라이 해주신 많은 분들 덕에 정말 재밌었습니다.

영상은 

4-2관문 BGM이 너무 전투랑 딱 맞게 진행되어서 사운드 전부 지우고 만들어 보았습니다.

실력도 보잘 것 없고 광고도 없으니 노래와 카멘의 패턴만 보면서 한번 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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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멘의 0줄패턴인 4-2,3관문은 패턴이 어려운편은 아니지만 입장권 따기가 어려운 만큼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조금 걸린다고 생각합니다. 

미흡한 공략이지만 꼭 참고하시고 가셔서 5관문을 한번이라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패턴명이 빨간색인 건 위험한 패턴입니다.

1. 4-2 기본패턴

1-1 지진 패턴




카멘이 발을 높게 들어올려 

도넛, 부채꼴, 반원, 작은 원의 형태로 찍은 후 일섬을 사용합니다.

지진의 데미지도 높은 편이며 지진 피격 이후해제불가능 합니다.

서포터는 최대한 피해주는 것이 좋고 딜러는 지진에 피격 시 적극적인 케어 콜을 통해 생존하셔야 합니다.

해제는 불가능하지만 빛나는 성스러운 부적, 빛나는 성스러운 폭탄, 수호의 연주 등으로 미리 면역이 가능합니다.

1-2 물감



카멘이 하늘 위로 뛰어올라 

+ # 모양의 검기를 발사합니다. 검기 착탄점에도 피격 판정이 있으나 

피격 당해도 어둠게이지가 증가하지 않고 장판에 피격 당할 시 어둠게이지가 많이 증가합니다.

1-3 상어





카멘이 아래에서 검을 높게 올려베고 여러갈래의 검기들을 소환합니다.

검기에 피격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걸리며 중첩이 되니 최대한 피해야합니다.

검기가 모두 지나간 후엔 카멘으로부터 원형의 장판이 퍼져 나가게 되어 터지는 장판을 보고 이동기를 이용하여

피해야합니다.

저희 파티의 경우 검기가 끝나는 시점에 한 곳에 모여 서포터의 케어(광시곡, 미리내, 율법 등)을 이용한 뒤 진입하여

사고를 방지했습니다.


1-4 석화


임의의 대상 한명에게 석화를 걸고 8체의 분신을 생성합니다.

8체의 분신 중 2개는 진짜 6개는 가짜입니다.

총 2회 진행하게 되고 이후 석화 대상자의 뒤쪽으로 이동하여 반가르기를 시전합니다.

진짜 방향에서 피하지 못하면 감금에 걸리고 풀어주기가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집중해서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웅크린 자세에서 칼을 아래로 들고 있는 가짜 분신



↑ 서있는 자세에서 칼을 위로 들고 있는 진짜 분신

감금에 걸리더라도 서포터의 케어를 받으면 살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콜을 통한 소통이 중요합니다.


1-5 랜덤잡기



전방을 빠른속도로 올려벤 후 난무합니다. 이후 임의의 대상을 향해 잡기를 하고 큰 피해를 입힙니다.

잡기에 피격 당할 시 쇠락 디버프(치명타 저항 30% 하락)가 걸리며 

이 후 패턴에 피격 시 더 큰 데미지를 입을 수 있습니다.

난무하는 모션일 때 붙어서 딜을 하기보단 살짝 떨어진 자리에서 찌르기 대상을 본 후 딜타임을 가지는게 좋습니다.

1-6 올려베기 후 유성강천



난무 잡기보다 조금 느린 속도로 올려벤 후 올려베기에 피격 당한 대상을 향해 유성강천을 사용합니다.

피격 대상이 없을 시 임의의 대상을 향해 사용하기 때문에 맵의 중앙 쪽으로 유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내려찍기 모션이 끝난 이후엔 뒤쪽에 라우리엘 장판이 나오며 백->헤드 방향이 전환됩니다.


1-7 피자



줄 장판총 2회 시전한 후 얇은 삼각형 모양의 안전지역을 만들어줍니다.

매우 좁고 판정이 타이트하기 때문에 딜각을 재시기보단 안전하게 안쪽까지 들어와 있는 편이 좋습니다.


1-8 람머스

점프찍기 후 제자리에서 빙글빙글 돌며 회전이 끝난 시점에서 일자 장판이 터집니다.

굉장히 위험해보이지만 빙빙 돌아갈땐 피해를 입지 않기 때문에 딜탐이 길게 나오는 패턴입니다.

하지만 장판에 피격 당할 시 매우 높은 데미지가 들어오기 떄문에 신중하게 첫번째 장판이 터지는걸 보고

진입하는 편이 좋습니다.


1-9 공중 잡기



공중으로 높게 도약하며 떨어지며 잡기를 시전합니다.

잡히지 않으면 짧은 후딜과 함께 패턴이 종료됩니다.



잡기에 피격 당할 시 대상자를 끌고 벽쪽으로 가 크게 벱니다 끌려가는 동안 매우 큰 피해를 입지만 

다른 사람들이 1회 이상 카운터를 수행해주면 대상자를 땅에 놓고 갑니다.

협동 카운터에 성공하면 카멘이 그로기에 걸립니다.


잡기 판정이 꽤 후한 편이라 누가 잡힐 지 모르니 헤드쪽 조금 먼거리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카운터를 쳐주시는게

좋습니다.



1-10 잡은 후 찍고 안으로



대상자를 향해 돌진하며 피격 시 잡기에 당합니다.

대상자를 향해 직선으로 돌진하기 때문에 맵의 중앙으로 유도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잡기에 피격 당할 시 대상자에게 쇠락 디버프(치명타 저항률 30% 감소)를 걸고 안쪽에 안전 지대가 있는 장판을
시전합니다.


1-11 엑스칼리버



거대한 붉은 검을 만든 후 대상자를 향해 내려칩니다. 

엄청 큰 모션에 비해 즉사급의 딜이 들어오는 패턴아닙니다.

본진의 반대편으로 어그로를 고정 시킨 후 딜타임을 가지시면 됩니다.



1-12 점프 카운터



하늘 위로 높게 점프한 뒤 내려찍고 카운터를 시전합니다.

카운터 판정이 후한 편이지만 실패 시 매우 큰 피해를 입기 때문에 꼭 쳐주셔야 합니다.

카운터에 성공하면 그로기에 빠지기 때문에 편하게 딜하면 됩니다.


1-12 구슬 소환



요란해 보이지만 그냥 카멘의 헤드 방향에 있으면 한대도 맞지 않습니다.



1-13 반격과 반사 무력화



검으로 방어 자세를 취하며 반격을 시전합니다. 반격 성공넓은 범위에 높은 피해를 입힙니다.
(반격 성공 모션은 생각보다 멋지지 않고 그냥 빙글 돌고 맙니다.)




반격과 똑같은 모션으로 시작하지만 구체가 카멘을 감싸고 중앙에 선이 생깁니다.

쿠크세이튼 1네임드 반격과 동일하게 정면과 백어택 쪽에서 공격 시 반사피해가 들어옵니다.



2. 4-2 영역 전개와 블랙홀


2-1 영역 전개



많은 분들이 영역 전개라고 부르시는 패턴입니다.

이 패턴은 전투 시작 후 1분 50초~2분 간격으로 사용하며 공대원 전체를 매우 느리게 만들고 

디버프가 없을 시 40만 가량의 피해를 입히는 검기를 총 4회 사용합니다.

아직 정확한 파훼법이 알려지지않아 대부분의 파티는 시간 정지 물약을 사용하여 넘기는 편입니다.

영역 전개 패턴콜이  나오면 사전에 정한 위치로 빠르게 이동하여 넓게 산개합니다.




이후 캐릭터가 느려지게 되면 4명의 대상에게 차례차례 검기를 발사하는데

저희 파티가 사용하는 대상자 구분하기 쉬운 방법 중 하나는 마우스 포인트를 카멘과 나의 직선을 그리고

가져다 놓으면 카멘이 나에게 검기를 발사할 때 헤드 방향 표시가 마우스와 일치합니다.

이후 시간 정지 물약사용하면 됩니다.

(인파이터의 스페이스로는 피해집니다.)


2-2 블랙홀




블랙홀은 아브렐슈드 6관문의 블랙홀 처럼 끌어당기는 힘이 작용하는데 

저희 파티는 1파티는 11시 / 2파티는 5시에서 출발하여 직선으로 달려갔습니다.

구간마다 속도가 빨라지는 구간이 있는데 그 구간을 잘 이용하여 치즈볼을 최대한 피해야하며

치즈볼에 피격 시 받는 치유량 감소 디버프가 걸리게 됩니다.

치유량 감소 디버프는 1스택 45% 2스택 90% (정확하지 않음)입니다.

치유량 감소 디버프가 위험한 이유

블랙홀이 끝나는 시점에 공대원 전체에게 20초간 배틀아이템 사용 불가 디버프와 

타격 시 데미지의 일정 수치 만큼 체력회복 버프를 주며 

공대원 전체의 체력1로 만들어버립니다.

이때 디버프높게 쌓인 인원들은 체력이 더디게 회복되기 때문에 이후 패턴에 취약해집니다.

이에 안정적으로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 이 때 에스더 공격 카단을 사용합니다.




↑카멘에게 걸린 기절 효과

공격 카단 스킬을 사용하면 무적 판정을 제외한 모든 패턴이 취소되며 카멘이 3초간 기절에 걸리게 됩니다.

이 때 서포터들은 공격력 버프 이 후  심포니아,몽유도원,홀나궁..?! 등을 이용하여 실드를 걸어주어 기절 이후 패턴
안정적인 생존이 가능하도록 케어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2중첩 기준으로 서포터의 궁극기 실드해제 될 때 쯤 체력이 50~60% 정도 인데 이 때 5~6초 가량

가장 위험한 타이밍이니 최대한 패턴 피하기에 집중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4-2 무력화


4-1이 패턴에 익숙해지는 것을 테스트하는 네임드라면

4-2관문은 200줄 기믹이 A to Z 입니다.

8인 생존으로 무력화성공하면 클리어를 목전에 두고 계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력화는 총 4가지 패턴이 있고 패턴마다 무력을 해도 안전한 패턴, 무력을 하면 위험한 패턴 총 2가지로

패턴들이 정해져 있습니다.

무력을 할때 위험한 패턴엔 무력을 왠만하면 넣지 않았고 부족한 무력을

2암흑 수류탄, 6회오리 수류탄을 들어 보충했습니다.

무력화 패턴 이후 성공 여부에 상관없이 위 짤 맵의 노란색 표기 지역까지 캐릭터가 넉백당하면 낙사합니다.


3-1 격자 모양



안전지역이 굉장히 좁고 손이 지나간 자리에도 판정이 남아있어 위험한 패턴입니다.

무력을 하더라도 이동을 하지 않거나 경직 면역이 있는 스킬로만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3-2 별 모양



가만히 있으면 크게 위험하지 않으나 당황하면 굉장히 위험한 패턴입니다.

1대라도 피격 당할 시 낙사 지역으로 밀릴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카멘과 적당한 거리를 벌린 상태에서 경직 면역 스킬을 이용하여 무력화 해주시면 됩니다.

혹시나 당황하여 스킬이 꼬일 경우 팀원을 믿고 시간 정지 물약을 사용하여  무조건 생존해주셔야

이후 진도를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3-3 큰 격자 모양



넉넉한 안전 범위로 팀의 무력을 책임져주는 든든한 큰 격자 무늬입니다.

그냥 최대한 열심히 무력화 해주시면 좋습니다.



3-4 시계방향 한바퀴



얼핏 보면 어려워 보이지만 손을 따라가며 무력화 해주면 무난합니다 

카멘에게 너무 딱붙으면 피격당하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무력화 패턴에 나오는 손들은 낮은 데미지를 지니고 있지만 피격넉백 효과(경직)를 지니고 있고

피격스택이 쌓이게 되는데 총 5스택이 되면 즉사합니다.

위 짤 처럼 애매한 위치에 서있으면 굉장히 위험하니 정확하게 이동하시는게 좋습니다. 








4. 4-2 무력화 이후 위험한 패턴




무력화 패턴 이후 지형파괴되어 낙사가 발생합니다.

맵 곳곳에 낙사막아주는 칼생성 되지만 이 없는 검은 파도 쪽으로 밀려날 시 사망합니다.


4-1 마구 올려베기


기를 잠시간 모으다가 대상자를 향해 올려벱니다 첫 타격부터 피격이상 판정이며 일반 패턴에는 위험하지 않지만

200줄 이후 지형파괴 이 후부터 낙사쪽으로 밀고 나가기 때문에 위험해집니다.

4타 째 부터 카운터가 나오긴 하지만 피격 이상이기 때문에 흘리는 편이 안전합니다.

항상 패턴과 패턴사이에 헤드쪽에 있으면 피면기 혹은 스페이스바에 손을 올려주는 편이 좋습니다.




저게 쿠키런인가 뭔가 그거냐?



4-2 백스탭 후 회전베기



무력화 패턴 이전엔 데미지도 크게 들어오지 않는 경직 패턴이지만 무력화 이후엔  굉장히 위험한 패턴입니다.

넉백이 굉장히 멀리 밀려나기 때문에 낙사 지역을 의식하며 자리를 잡는 것중요합니다.


5. 4-3 기본패턴 강화

4-3은 4-2의 기본패턴에서 조금 더 강화된 상태로 진행되며 낙사가 사라집니다(정확하지 않음) . 

4-3관문을 2번 밖에 가보지 못해서 많은 패턴을 들고오진 못했으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1 강화 람머스


4-2관문의 람머스에서 조금 더 강화된 패턴입니다. 돌아간 방향처음의 폭발 지점같지만
이 후 연쇄 폭발랜덤하게 나옵니다.


5-2 강화 엑스칼리버



4-2의 엑스칼리버와 똑같으나 주변에 검은 구체생성됩니다.

(무서워서 안들어갔습니다)


5-3 강화 물감



4-2관문의 +,#자 모양의 장판에서 별모양격자모양으로 진화했습니다 마찬가지로 피격 시  게이지가 많이 차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5-4 3단 돌진 후 카운터 및 점프카운터



3단 돌진 후 카운터가 나오는 패턴입니다.  판정도 후하고 카운터 실패 시의 패널티도 아주 적기 때문에  

이 패턴 하나로는 전혀 위험할 게 없으나 이후에 나올 수 있는

점프 카운터 패턴미끼 패턴이라고 생각됩니다.

4-3관문 부터는 운터 성공내부 쿨타임이 존재하는데

카운터 실패리스크적은 돌진 패턴에서 카운터를 쳐버리면 이후 등장하는 위험한 패턴인 

점프 카운터 패턴에 대응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 앞에서 나온 돌진 카운터를 친 뒤 카운터 내부 쿨타임이 돌지 않아 점프 카운터에 실패한 모습

물론 돌진 카운터 이후 점프 카운터가 나오는게 확정아니지만

돌진 카운터 성공 시의 리워드보다 점프 카운터 실패 시의 패널티가 너무 크다고 생각하여 앞으론 

돌진 카운터치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 하려고합니다


5-5 순간이동 후 올려베기 이후 유성강천



순간이동 후 대상자의 뒤로 순간이동하여 넓게 올려벱니다.
이후 올려베기에 피격당한 사람은 잡기에 당합니다. 이후 무력화를 해주지 않으면 큰 피해를 입고 사망하기 때문에
최대한 올려베기피격당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6. 4-3 방어카단과 마지막 블랙홀


6-1 히든 카단 


전투 도중 카멘에게 피해감소 효과가 생기며 중앙으로 이동합니다.


이후 격돌 모션에서 방어 카단을 사용해주시면 히든에스더가 발동됩니다.

(히든 에스더 찾아주신 4th 클리어 파티 리스펙트합니다 감사합니다.)


히든 에스더는 엄청난 양의 데미지와 19초가량의 프리딜 타임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공략에 엄청난 포인트가 됩니다.



6-2 마지막 블랙홀



4-1이 패턴 숙련도 
4-2가 무력화 파훼 였다면
4-3은 마지막 블랙홀이 가장 큰 고비입니다.

앞서 4-2에서의 블랙홀은 블랙홀이 끝나는 패턴에 맞춰 공격 카단으로 스턴을 걸어놓고 서포터의 케어를 받으며
안전하게 체력을 회복 할 수 있는 반면

4-3에서의 블랙홀공격 카단 없이 서포터의 궁극기가 발동 될 때 까지 체력 1로 버텨야하는 패턴이라

가장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파티는 우선 서포터의 위기모면을 무조건 아껴 간 후 이 타이밍에 패턴을 보지 않고 바로 사용했습니다.

혹시나 서포터가 피격 되더라도 위기모면으로 살 수 있고 나머지 딜러들은 서포터 궁극기가 들어올 때 까지

무조건 패턴을 피하다가 실드가 들어오면 그 때부터 딜을 시작했습니다.


블랙홀 패턴까지 모두 생존하셨다면 이후 마지막 영역전개와 함께 공격 카단을 사용하시면 클리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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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어둠의 레기오로스 토벌 시절 부터 재밌어서 시작한 공략쓰기가 이윽고 군단장 레이드의 마지막인 카멘까지
도달했습니다.

처음에 엄청나게 이상하게쓰던 공략도 이제 와서는 그나마 조금은 봐줄만 해졌나? 싶기도 하면서 너무 난잡하진 않은가 싶네요

아직도 많이 많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이 녀석 열심히 썼다고 귀엽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보통 클리어 이후 4시간~6시간 내외로 작성을 하는데 이번에는 기본 패턴 위주로 설명을 드리다보니

하루가 넘어가서 좀 더 오래 걸린 것 같습니다.

늘 말씀 드리는 것 처럼 한판 해보고 쓰는 공략이니 만큼 나중에 보면 틀린 점도 많고 아쉬운 점도 많은 공략입니다.

다들 원하시는 목표에 도달하시길 바라고 남은 추석 연휴 행복 가득하시길 빌겠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P 156,131 (84%) / 160,001

Lv71 Mev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되긴 되네~

 


취미로 하는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TcEPA9iIFAkw8L5wD8ZRfw?view_as=subscriber

레벨
Lv71
경험치
156,131 (84%) / 160,001 ( 다음 레벨까지 3,870 / 마격까지 2,619 남음 )
포인트

이니 125,579

베니 161

제니 507

명성
7,404
획득스킬
  • 6
  • 4
  • 1
  • 1
  • 5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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