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5인파티로 늘어나면 힐밸류가 늘어날 것 이라고 생각하거나

호치 같이 다닐꺼라고 생각하는데

현실은 딜자리가 부족하며 지속적으로 호/치 수/검 떨어트리려는 패치가 여러 차례 패치가 되었는데

다시 롤백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결론은 이러한 구조가 바뀌지 않고 케어형/버퍼형 나눈 순간 


 =5인 파티로 바뀌어도

숙제가 되는 원정 초월에서는 선호도가 밀릴 것이며  

힐 밸류가 필요한 성역같은 랏 컨텐츠에서는 치유가 선호 될 것 입니다.

그렇기에 호/치를 나눴기 때문에 절대 힐이 중요하게 원정 및 초월에서는 힐이 중요하게 패치가 이루어지진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도 난이도 피로도를 더 줄인다고 말했잖아요



저또한 정통 RPG를 사랑했는데 아이온2는 블소의 장점을 흡수 하려다가 실패한 것 같습니다.

차라리 블소처럼 할거였으면 케어형이 아닌 유틸형 / 딜형으로 나왔어야 했다고 생각하고

아니면 결국 원거리 근거리 차이만 있고 직업차이는 매우 작은 통합말고는 현재로써는 답이 없어 보입니다.


애초에 나왔을때 퓨어 힐러가 있는 게임에 저스트 회피 및 피흡밸류를 늘려주는 패치도 이상했고


아직도 엔씨에서는 호/치 밸런스에 대한 방향성을 못잡은거 같습니다.

차라리 욕을 먹을 각오로 과감하게  성능을 통합을 하던지 

결단이 필요한 상태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