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
커마 자유도, 그래픽

단점

1. 편의성을 캐쉬로 팔음. 안하면 불편함을 느끼게함 게다가 비쌈
- 4티어펫, 무게, 가방 심지어 캐릭마다 적용, 야영지 요정 물약풀렙 등

2. A를 고쳐달라하면 B도 아닌 C를 추가하는 고집운영

3. 운빨ㅈ망 노역겜. 강화게시판에 한달도 안된 신규유저가 보상으로 받은 150스택으로 검은별 동트 성공 자랑글, 60-70스택 동트 성공 자랑글 있는데 누군 한달동안 돈모아서 230스택 크론트해도 안붙으면 허사임. 그냥 한달 노역한게 말그대로 없어짐

나도 내가 이딴겜 왜했나 싶다 ㅋㅋ



무엇보다 앞으로 검은사막에 신규유저 유입은 극히 적을거야.

왜냐? 로아란 게임의 방향성이 새로운 바람을 불게 했거든. 유저가 게임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게임이 유저에 맞춘다. 편의성? 말할것도 없지.

물건 사고파는거랑 똑같아. 검은사막은 해보려했더니 조건이 이것저것 왕창 붙어있고 서비스 불편하고. 로아는 고객을 우대해주는거지

앞으로의 rpg 게임도 안바뀌면 게임시장에서 도태될거야. 뉴비가 유저 친화적인 게임 냅두고 할 이유가 없거든.


너희라면 게임 해보려할때
케릭마다 무게 가방 늘리는데 돈 들어가고, 펫 맞추는데 또 돈 들어가고, 야영지는 필수라 그러고, 조련사의 피리도 사야하고 뭐 살거 존나 많은 게임이랑
우선은 그냥 시작해보고 즐기는데 큰 불편함 없는 게임이랑 뭘 선택하겠냐

대부분 그래픽보고 찍먹해본다음 말타고 30분 이동하다 접겠지 ㅋㅋㅋㅋㅋ그러다 보상으로 받은 100스택으로 강화 붙으면 좀더 해보는거고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