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 21일 공개 / 블리자드 공식 사이트/ 
테스트 서버 2.4 패치 내역 / 2022년 1월 26일 적용예정 입니다. (한글) 
https://news.blizzard.com/ko-kr/diablo2/23765907/%EB%94%94%EC%95%84%EB%B8%94%EB%A1%9C-ii%3A-%EB%A0%88%EC%A0%80%EB%A0%89%EC%85%98-2-4-%ED%8C%A8%EC%B9%98-%EA%B3%B5%EA%B0%9C-%ED%85%8C%EC%8A%A4%ED%8A%B8-%EC%84%9C%EB%B2%84-%ED%8C%A8%EC%B9%98-%EB%85%B8%ED%8A%B8 


1.게임 플레이 변경 사항 
(결론- 햄딘의 블럭 능력이 조금 하락(너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캐릭터의 적중 시 막기가 캐릭터가 기술의 시전 이전 애니메이션을 재생하고 있을 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기술의 시전 이후 애니메이션을 재생하고 있을 때는 막기가 발동합니다).
  • 캐릭터의 타격 회복이 다른 플레이어에게 적중된 경우 점감 효과가 적용됩니다.

개발자 의견: 개발팀에서는 기술을 시전할 때 플레이어의 입력이 거부되는 어색한 현상을 수정하고 싶었습니다. PVP에서는 타격 회복 스팸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추가하여 캐릭터가 간혹 너무 오랫동안 제어 불가 상태로 남는 문제를 방지하고자 합니다.

햄딘에게 이건 무슨 얘기냐 하면 
해머 스킬을 누르면 해머 시전을 위해 팔을 치켜 올리는데 
이때 물리공격을 받아 블럭이 발동되면 
해머가 캔슬되고 블럭을 해버리는 상황이 있습니다.
이걸 없앤다는 뜻 같습니다.
(플레이어의 입력이 거부되는 어색한 현상)  
해머가 나간뒤엔 평소처럼 블럭이 된다는 거 같구요.


1.1 -두가지로 해석 될수 있습니다.
셉터인내,불사조를 쓰는 종결세팅 햄딘이나
전투피참,스몰피참,6오더콜투등등으로 
피통을 3~4천정도까지 끌어올린 후반세팅 햄딘에게는
어차피 신경쓰이는건 마법 공격 정도니
'오 해머 끊길때 거슬렸는데 잘됐네 ' 이겠고

육성중이거나 1~2천대 피통인 초~중반세팅 햄딘에게는
몹들 사이에서 해머 돌릴때 막기가 덜 발동되서
'뭐야 왜 이렇게 피가 달아?' 가 아닐까 싶습니다.

125패캐 햄딘일시 발동은 순간이고
체감이 심각하진 않을것으로 예상되나
앞으로 대다수 햄딘들은 약간 더 운영을 신중하게 해야 될거 같습니다. 
(카생 2시 방향 봉인풀면 나오는 광신오라 무리들 가운데 들어가서
 해머 돌리려고 하면 이제 해머는 잘 나가지만 
 캐릭이 죽어버리는 상황을 심심치 않게 경험할 듯 합니다.)


1.2 -대처법
1.2.1 -블럭율을 75% -> 50%나 75% -> 25%까지 내려서 피통을 더 늘리는 방법.
개인적으로 추천은 못 할거 같습니다. 
데미지를 0로 만들어 주는 블럭율을 50%~25%까지 내리면 
통이 약300~600정도가 더 확보되긴 한데
햄딘이 한자리에서 계속 스킬을 쓰는 캐릭이면 몰라도
보통 두번 돌리고 텔하고 두번 돌리고 이동하고 두번 돌리고 템줍고 
이런 식으로 반복하는 캐릭이기 때문에 블럭하는 상황이 더 많기 때문이죠. 
참고로 이동(달리기)중에는 블럭율이 1/3이 됩니다. (75%->25%)
 
1.2.2 - 신성한방패를 아예 쓰지 않거나 1개만 주고 속죄나 인내(신방 시너지)를 더 찍는방법.
이것도 추천은 못 할거 같습니다.
신방을 아예 안쓰는건 방어력이 1만대에서 1천대로 떨어지니 이건 말이 안되는 방법이구요.
1개라도 찍어서 올스킬 받아 쓰는게 방어력7~9천대는 나옵니다.
신방1개찍고 올 인내 줘도 결국 방어력은 비슷하니 
하던대로 신방 마스터해서 블럭율과 스킬지속시간도 같이 챙기는게 낫습니다. 
속죄에 스킬을 더 투자한다해도.. 
시체를 만들어 피 채우기전에 본인이 시체가 될거 같으니 
역시 하던대로 신방을 최대한 찍어주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래더시작하면 축망,원기,집중,신방부터 마스터하고 속죄1개 주고
조준을 천천히 찍는쪽이 낫겠네요. 조준은 97렙에 마스터가 됩니다.)

1.2.3 - 4프레임 패힛 (86)을 맞추는 방법.
맞을 상황이 늘었으니 이제는 꼭 맞춰주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에테스캐럽부츠,투구샤엘작,전투패힛참,스몰패힛참등)

1.2.4 - 극딮형 햄딘세팅을 하는 방법.
셉터인내,불사조를 드는게 아니라면
앞으로는 극딮쪽이 선호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민세팅(오심,영혼방패,샤코,수수,스웹벨트,트랑장or마수,배추,마라목,패캐링,불카링)에서 일부변경.
영혼방패 -> 에테 업 유니크자카룸길디드 조드작 방패 (힘제 142),
                 (힘을 좀 찍거나, 레어장비에 힘 옵션 한군데 정도 땡겨야 합니다.)
샤코 -> 방어력증가가 200퍼 가까이 붙은 성기사스킬2 + 20패캐 다이어뎀, 
마라 -> 성기사스킬2 + 15~19패캐목걸이 +민첩,피 등,
배추 -> 방증 170%에 가까운 에테 스캐럽 부츠,
피+방어력 스몰참등으로 세팅하는겁니다.


2.성기사 스킬 변경 사항
(결론 - 햄딘은 신성한 빛줄기(홀리볼트)로 마법내성 처리가 힘들어질것으로 예상됩니다.)

여러 패치가 있지만 신경쓰이는 패치는 5가지 뿐인거 같습니다.

1.1 - 신성한 불꽃 (홀리 파이어)

  • 이제 광역 피해가 적과 시전자 사이의 거리에 따라 변동됩니다. 이제 적이 시전자와 가장 멀리 있을 때는 100%, 가장 가까이 있을 때는 200%의 피해를 줍니다.
  •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약 90% 증가했습니다.
  • 화염 저항 시너지가 18%에서 24%로 증가했습니다.
  • 구원 시너지가 6%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1.2 - 신성한 충격 (홀리 쇼크)

  • 이제 광역 피해가 적과 시전자 사이의 거리에 따라 변동됩니다. 이제 적이 시전자와 가장 멀리 있을 때는 100%, 가장 가까이 있을 때는 200%의 피해를 줍니다.
  ㄴ햄딘은 상관없는 내용이지만
     용드림딘,홀리쇼크딘,드림딘 상향 얘기 같습니다. 
     가까이 붙을수록 딜1.5~2배 상승이라고 봐도 되는거 같은데..
     특히 수수 드림딘이 위치 선정하기 쉽고
     본체 선고오라 쓰니 홀쇽딜이 바로 박히는걸로 아는데요
     텔만 잘 타면 이제 그냥 1~2틱에 다 녹이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피격시 마법 저항 저주 시전하는 역병 무기도 활용 될거 같습니다.
     제가 제대로 이해한게 맞다면, 햄딘과 풀방 비교는 좀 애매하지만 
     성기사 솔플왕은 이제 수수 드림딘이 되지 않을까..싶네요
     

1.3 - 신성한 빛줄기 (홀리 볼트)

  • 축복받은 망치에서 얻는 시너지를 제거했습니다.
  • 피해가 50% 증가했습니다.
  • 이제 대상(언데드와 아군)을 관통합니다.
  • 기도 시너지가 15%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ㄴ축망 시너지 제거로 딜이 급격하게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축망 선행으로 신빛1개만 찍고 올스킬빨로 
      마법내성을 잡던 햄딘분들은 조금 힘들어 질거 같습니다.   
      
      관통은 신빛이 일직선으로 나갈때 용병에게 걸려서 힐이 되거나 
      그래서 컨트롤이 필요했는데 이건 편해질거 같습니다. 
      일렬로 서있으면 전부 다 들어가는지는 아직 모르겠네요.
      더 자세한건 직접 써봐야 알듯 싶습니다.
      
       후시딘은 상향이겠네요. 
       기도 마스터하고 신빛으로 힐주면 지금보다 더 찰테니..
     


1.4 - 천상의 주먹 (피스트)

  • 시전 지연 시간이 1초에서 0.4초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 이제 신성한 빛줄기가 대상(언데드와 아군)을 관통합니다.
  • 이제 마나가 고갈되더라도 강제로 공격하게 되지 않습니다.
  • 적을 자동으로 조준할 때의 대상 지정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ㄴ피딘,슴피딘쪽은 잘 모르지만 피케이 쪽 상향 같습니다.
     시전 지연시간이 아예 사라질 줄 알고 사냥도 기대해봤었는데 
     후딜이 1초->0.4초 정도는 글쎄요.. 
     사냥 효율이 더 좋아졌을지는 잘모르겠네요.


1.5 - 가시

  • 이제 오라가 공격받을 시에 받는 피해의 일부를 반사하지 않습니다. 이제 오라에 영향을 받는 대상을 공격하면, 오라가 고정 값만큼 피해를 줍니다.
   ㄴ단순히 공격력 증가 오라로 봐도 될듯 한데요..



3. 신규 룬워드 장비들   
(결론- 육성중인 햄딘이 아니라면 '거의' 쓰이지 않을것 같습니다.)

역병

참 + 샤엘 + 우움

  • 피격 시 20% 확률로 12 레벨 저항 감소 시전
  • 타격 시 25% 확률로 15 레벨 맹독 확산 시전
  • 장착 시 13-17 레벨 정화 오라 효과 적용(가변)
  • 모든 기술 +1-2
  • 공격 속도 +20% 증가
  • 피해 +220-320% 증가(가변)
  • 적의 독 저항 -23%
  • 치명적 공격 0.3%(0-29.7)(캐릭터 레벨에 비례)
  • 상처 악화 확률 +25%
  • 대상 빙결 +3

팁게에 해머딘 역병 관련 글을 쓰기도 했죠.
3솟무기에서 ->3솟검으로 확정인거 같습니다..
셉터작도 불가능하니 햄딘이 직접 쓰지는 않겠네요.

다만 지금부터 여러가지 세팅이 나오겠지만
지금 떠오르는건 햄딘이 셉터불사조를 주무기로 들고
통찰용병대신 역병용병을 쓰는 정도겠습니다. 
(불사조의 항시 속죄 오라 발동으로 마나 회복 걱정이 없어지므로 가능)
원래는 불사조쓰면 주로 순종을 들어서 빠른잡몹처리+보스보조딜까지 했었는데
역병을 들면 정화 오라 효과로 저주를 빨리 풀어줄것으로 예상되니 
어느쪽이 효율이 좋은지는 써보고 판단해야 할것 같네요.
딜도 나쁘지 않을거 같고.
참고로 검은 3액트,5액트 용병만 들수있습니다.
쓴다면 5액트용병이겠네요.

(밑에서 1액트 용병 활 통찰도 다룰건데 
 최종적으로 어느쪽이 효율이 더 좋을지는 
 앞으로 햄딘 유저들이 많이 연구해야겠죠)

집착

지팡이

조드 + 이스트 + 렘 + 룸 + 이오 + 네프

  • 파괴 불가
  • 피격 시 24% 확률로 10 레벨 약화 시전
  • 모든 기술 +4
  • 시전 속도 +65%
  • 타격 회복 속도 +60%
  • 밀쳐내기
  • 활력 +10
  • 마력 +10
  • 최대 생명력 15-25% 증가(가변)
  • 마나 재생 15-30%(가변)
  • 모든 저항 +60-70(가변)
  • 괴물에게서 얻는 금화 75% 증가
  •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30% 증가
지팡이(스태프)는 양손이지요. 옵션이 좋긴 한데
참나무의 심장(오심)+영혼방패가 더 좋아보입니다.




4. 용병 개선
(결론- 수수가 있다면 액트1 용병 활 통찰, 
         수수가 없다면 쓰던대로 액트2 용병 신성한 빙결오라 통찰을 쓰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4.1 - 변경되는 통찰

통찰

  • 이제 활과 쇠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의견: 통찰은 매우 인기 있는 룬어이기 때문에, 개발팀에서는 원거리 무기에 이 룬어를 허용하면 위에서 언급한 기술 및 용병 관련 변경 사항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빌드가 구성될 수 있을 거라고 판단했습니다.

참고로 현재 통찰은 4솟 폴암(미늘창)/스태프(지팡이)로만 만들어집니다.




4.2 - 바뀌는 용병 능력 

1막 - 자매단 궁수

  • 각각의 난이도에서 능력치/기술 증가량을 업데이트하여 일반 난이도 용병과 비교했을 때 지옥 난이도 용병의 레벨을 올리는 과정에 불이익이 없도록 했습니다.

냉기 화살

  • 빙결 화살을 추가했습니다.

불꽃 화살

  • 폭발 화살을 추가했습니다.

개발자 의견: 자매단 궁수에게 원거리 기술이 새로 추가됩니다. 이 기술들은 자매단 궁수의 레벨이 오르면 강화되며, 자매단 궁수에게 광역 피해 능력이 추가됨에 따라 더욱 효율적으로 원거리 공격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데미지 높은 4솟 활에 통찰을 만들어 쓰면 될거 같아요.
햄딘은 멀리 한마리 남거나 구석에 있거나 그러면 처리하기 매우 귀찮은데
1액트활용병이 2액트창용병보다 멀리서 빠르게 처리해줄 것 같은 느낌이듭니다.

아마 활 인식범위가 넓어서 캐릭하고 자주 멀어지게 될거 같은데
수수 텔로 데려와서 메디오라를 범위에 넣는 컨트롤이 필요할거 같아요.
마나 넉넉하면 신경안쓰고 텔 사냥하면 될거 같고요..
체력은 2액트창용병보다 낮을테니 
혹시 둘러쌓이면 더 자주 빼줘야 할거 같습니다.

특히 홀리볼트 너프로 바알런 하시는 햄딘분들은 마법내성 처리가 난감하실텐데요
활 용병에 광역 피해 능력이 추가 된다는데 
이걸로 위치 조절 잘하면 그녀석들을 일망타진 할수있지 않을까.. 하고 상상해봅니다.
디아런이면 광역말고 단일딜 쎈걸로 세팅하면 될거 같구요 
 
저는 통찰 활 쓰는 1액트 용병이 가장 기대됩니다. 
유일한 상향 같기도 하고..
햄딘과 조합이 괜찮을거 같아요.

2막 - 사막 용병

  • 각각의 난이도에서 능력치/기술 증가량을 업데이트하여 일반 난이도 용병과 비교했을 때 지옥 난이도 용병의 레벨을 올리는 과정에 불이익이 없도록 했습니다.
  • 기존에는 악몽 난이도와 지옥 난이도의 고용 메뉴에서 난이도별로 3가지의 오라 유형이 제시되었지만, 이제 6가지 오라 유형이 모두 제시됩니다. 보통 난이도에서는 변화가 없습니다.

가시 (전투 - 악몽)

  • 가시 오라의 레벨당 수치 증가량이 증가했으며, 이제 기존의 레벨 제한을 넘어 최대 레벨까지 계속 증가합니다.
가시오라(받는피해반사->고정피해) 상향으로 
용병 잡몹 처리가 더 빨라진다면 환영이네요
가시오라 좋아졌나 한번 써볼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제 블럭 너프로 인해 신성한빙결 오라가 고정될거 같은 느낌이긴 합니다.



3막 - 강철늑대단원

3막 용병은 패스합니다.



5막 - 야만용사 전사

  • 각각의 난이도에서 능력치/기술 증가량을 업데이트하여 일반 난이도 용병과 비교했을 때 지옥 난이도 용병의 레벨을 올리는 과정에 불이익이 없도록 했습니다.
  • 기본 생명력의 레벨당 증가량이 증가했습니다(이제 생명력이 용병 중 가장 높습니다).
  • 방어력의 기본 값과 레벨당 증가량이 증가하고, 상위 레벨에서의 레벨 비례 증가량이 감소했습니다(이제 기본 방어력이 용병 중 가장 높습니다).
  • 강격의 레벨당 수치 증가량이 증가하고, 이제 80 레벨로 제한되지 않습니다.
  • 기절의 레벨당 수치 증가량이 증가하고, 이제 80 레벨로 제한되지 않습니다.
  • 전투의 함성을 추가했습니다.
5액트 용병은 검 만 쓸수 있기 때문에 통찰은 못쓰죠.
위에 얘기한 셉터불사조를 활용하거나 
넉넉한 마나세팅을 하는게 아니라면 이 용병은 쓰기 힘들어 보입니다.
참고로 5액트 용병의 전투의 함성은 방어력과 공격력을 감소 시키는데
콜투에 붙은거 써보시면 알겠지만 
범위가 너무 좁고 해머는 마법공격이기도 해서 
햄딘하고 조합은 좀 안 맞을듯 해요. 


4.세트 아이템 업그레이드 
(결론-트랑장 쓴다면 업글 합시다.)

-트랑장 업글  
방어 37-44 (방어력+30옵션=67-74) / 힘제58 -> 방어 59-67 (방어력+30옵션=89-97)/힘제106  
수수 입는다면 업글해서 사용 가능해 보입니다. 

-알두르부츠 업글 
방어 39-47 /힘제 95 -> 방어59-68힘제 163  
수수 입어도 사용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5. 사냥터 레벨 변경
(결론 - 햄딘은 육성중이 아니라면 딱히 갈곳이 없습니다.
           가던 카생,바알 계속 가시면 될 것 같아요.)

  • 지옥 난이도에서 다음 지역의 괴물 레벨이 증가했습니다

지역

기존 지옥 레벨

변경된 지옥 레벨

1막 - 지하 통로 2층

83

85

2막 – 바위 무덤 1층

78

85

2막 – 바위 무덤 2층

79

85

3막 – 독거미 둥지

79

85

3막 - 습한 구덩이 1층

80

85

3막 - 습한 구덩이 2층

81

85

3막 - 습한 구덩이 3층

82

85

3막 - 버려진 교회당

84

85

3막 - 허물어진 사원

84

85

3막 – 잊힌 성물실

84

85

3막 - 하수도 1층

84

85

5막 - 나락

81

85

5막 - 아케론의 구덩이

82

85

5막 - 지옥불 구덩이

83

85

5막 - 부랑자의 동굴

84

85

5막 - 얼음 지하실

83

85



햄딘으로 여기 사냥터들 사냥하기 편한지 한군데씩 가봤습니다. 
..하나같이 찾기 힘들거나 해머 돌리기엔 좁거나 둘다거나 였어요. 
육성중이 아니라면 돌던 카생이나 계속 돕시다.
어차피 레벨업 오래 해야 되는  83~94렙 구간은 4액트가 가장 효율 좋기도 하고요.
더 자세한건 팁게의 고고지존이님의 '신규 tc85 지역들 평가'를 참고하세요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4549


블럭,홀리볼트 너프에 딱히 변화 되는게 없어 암울하긴 하지만
통찰 활 용병은 기대가 되네요.
플레이 하면서 정보도 계속 모아 더 좋은 방법이 있는지 대책을 마련해야겠지요
오늘은 생각나는대로 써서 부족한부분, 틀린부분이 있을거 같습니다. 
그런 부분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