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형들!

레거시 시절에는 몇년동안 하면서도 활아마존 딱 한클래스만 팠는데,
이번에 레저렉션 시작하면서 아마존만 한건 똑같은데
그래도 아마존으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셋팅을 경험해본것 같아서 간단한 소감을 남겨볼라고~!

깊이있게 쓸려면 한가지 셋팅에 대해서만 해도 장문의 분석글이 필요한 부분이기에
아주 대략적으로 각각의 성능이 어느정도인지, 어떤 장단이 있는지 간단한 소감 중심으로 써볼게~
아마존에 관심있는 형들한테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기를 바래!
"재미" 부분은 굉장히 주관적인 부분으로, 인게임내에서 타격감 중심의 평가야. 
당연히 하는 사람에 따라서 받아들이는 부분은 다를수도 있어^^



1. 물리활아마
성능 : ●●●◐○
재미 : ●●●●◐

명실상부 아마존의 꽃. 디아블로의 유일한 원거리 물리딜러라는 정체성.
레거시 시절부터 가장 오랫동안 해온 클래스이며, 레저렉션에서도 가장 많은 시간 플레이했고
개인적으로 가장 애착을 갖고있는 클래스 이기도 함.
신뢰라는 최종병기 외에도 윈드포스, 마녀림, 죽숨활, 앰플활 등등 여러가지 무기가 현역으로 쓰이고 있으며
수수셋팅 / 인내셋팅 / 피갑셋팅의 끊임없는 논쟁 등 셋팅의 다양성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
다양한 셋팅을 통해 자신만의 캐릭터를 완성해가는 재미가 압도적.
성능부분에 있어서는 개인적으로는 4점까지도 줄 수 있음.
왜냐하면 타클래스 대비 딜 자체는 약한게 사실이지만,
태생이 물리딜러이기 때문에 면역몹에 대한 부담이 없고, 
물리면역에 대해서도 자체 스킬인 마법화살을 통해 큰 부담없이 대응할 수 있음. 
최종셋팅을 했을때 헬 풀방 10분 릴방의 바알성채에 가도 시간내 바알컷까지 가능한 수준의 성능이 나오며
(다만, 딜의 한계로 10분 내에 성채 2층~3층까지 전부 싹쓸이 하는 것은 사실 무리가 따랐음.)
횃불도 어렵잖게 딸수 있는 아마존의 유일한 셋팅임.
이런점을 봤을때 올라운더로써의 강점이 확실히 존재하며, 재미도 아주 상급인 클래스임.


2. 원소마
성능 : ●●◐○○
재미 : ●●●●●

일단 원소마라고 하면, 빙결마를 이야기함.
화염마는 어떻게든 살려서 써볼려고 했는데, (ㅂㅅ)화염스킬의 한계를 셋팅으로 도저히 커버할수가 없는 수준.
마나 수급 문제가 워낙 지랄맞기 때문에 셋팅은 엄청나게 빡쎈데 비해 
성능은 대충맞춘 물리활아마랑 비슷한 수준.
게다가 스킬 자체가 광역기가 없고(ex. 다발사격 같은), 자동 조준이 되는것도 아니기 때문에(ex. 속사 같은)
플레이가 지랄맞게 피곤함.
다만, 빙결화살의 펑펑 터지는 타격감은 압권이고, 
최종셋팅으로 가면 풀방카생정도는 꾸역꾸역 돌아지는 퍼포먼스가 나옴.
너무 성능이 구린것처럼 표현한것 같은데, 
사실 마비나셋 빙결마 정도만 해도 헬솔방 정도는 어느구간이나 무리없이 사냥 가능한 성능이 나옴.
또한 주스킬인 빙결화살의 빙결효과로 인해서 생존 부분은 물리활아마 대비 우위임.
2.4 패치로 인해 마나수급 관련 셋팅 부분의 부담이 상당히 덜어지므로 
비교적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됨.


3. 자벨마
성능 : ●●●●●
재미 : ●●○○○

아마존, 아니 디아블로2의 최종병기. 끝판왕 딜러.
처음에 자벨마셋팅을 하고 던젼을 갔을때, 
노말방인지 헬방인지, 솔방인지 풀방인지 몇번씩 확인을 했을 정도로 정신나간 데미지를 보여줌.
다만 마나수급, 패캐, 패힛, 저항 등등 셋팅이 괴랄할 정도로 빡쎄기 때문에
제대로 성능을 끌어낼려면 디아블로2 전 클래스에서 돈이 가장 많이 들어감.
자벨마 성능의 소문을 듣고 대충 시도해보려고 하다가 포기하는 유저들을 매우 많이 보았음.
또한 셋팅의 어려움 때문에 무난한 플레이가 가능한 셋팅이 대략 정형화 되어 있어서
셋팅하는 재미 등이 떨어지기는 함.
하지만 모든 단점을 미친 딜링 한가지로 씹어먹을 수 있는 끝판왕 캐릭임.


4. 물리창아마(펜드마)
성능 : ●◐○○○
재미 : ●●●●●

똥캐를 꼽을때 항상 순위권에 들어가는 물리창아마임.
보통 창아마라고 하면 이 펜드마를 이야기함.
근접캐릭인데도 회피버그로 인해 패시브 회피3총사를 찍으면 딜을 포기해야 하는 딜레마가 있고
원체 약한 딜량으로 인해 무기도 죽숨이 아니면 솔플도 만만치 않을 정도로 성능은 최하위권.
다만 스킬의 타격감이 압권으로, 주스킬인 펜드의 경우 주변에 몹이 20마리가 모여있으면
스킬 한번 시전에 엄청난 속도로 20번을 찌르는데 소리와 모션이 아주 중독적임.
상당한 공을 들인 끝판급 셋팅을 했을때, 풀방카생을 겨우겨우 돌 수 있을 정도의 퍼포먼스.
그런데 사실 기본 데미지가 매우 높은 양손무기의 특성상, 단일대상에 대한 딜량 자체는 낮지 않은 편으로, 
딜 자체가 낮다기 보다 한번에 많은 몹을 잡을수 있는 광역기가 없기 때문에 
"던젼의 클리어 속도가 느리다"고 보는 것이 맞음.
따라서 단일 유니크몹이나 보스몹에 대한 사냥속도는 같은 물리계열 캐릭인 활아마에 비해 상당히 빠름.
같은 근접 물리캐릭인 바바나 질딘과 비교하면 
성능은 떨어지지만 타격감 부분은 펜드마 쪽이 훨씬 우월하고, 이런 부분의 재미가 있음.


5. 원소창아마(라스마)
성능 : ●●●●○
재미 : ●○○○○

창을 쓰고 싶은데 성능도 어느정도 뽑아내기를 바라면 원소창아마가 제격임.
자벨마의 주력 스킬인 라이트닝퓨리가 버그급의 딜량을 보여줘서 그렇지,
근접창스킬인 라이트닝스트라이크도 상당히 강력한 딜을 뽑아주는 스킬임.
캐릭의 느낌은 근접 체라소서같은 느낌으로, 
성능의 경우 최상급의 체라소서 보다는 떨어지고, 중급 체라소서와 비슷하거나 우위인 정도.
당 셋팅으로 풀방 카생기사도 했었는데 잔몹까지 전부 빠짐없이 잡아주면서도 보통 4분 전후에 클리어 가능함.
특히 생존력 부분에 있어서는 디아블로 전 캐릭중 최상급으로,
높은 피통(콜투후 4000)+아마존의 높은 패힛 프레임+
양손무기의 높은 물리데미지로 인한 원활한 피흡+패시브 회피기의 콤보 덕분임.
당 셋팅으로 1달 이상 플레이 하였는데 솔방이고 풀방이고 아얘 죽을것같은 위험을 느낀적이 없었을 정도임.
다만 창으로 체라를 쓰는것같은 뭔가 어울리지 않는 캐릭구성과
삽질하면 체라가 나가는것같은 모션디자인 등 플레이의 재미는 개인적으로 별로였음. 
현재는 자벨마와 거의 동일한 스킬트리로 창아마만의 차별점이 없는데,
2.4 패치후 원소창아마의 주스킬인 라이트닝스트라이크의 시너지스킬에서 
라이트닝퓨리가 빠지면서 자벨마 대비 20스킬이 남기 때문에, 
이를 물리창스킬(잽 or 펜드 등)에 투자하여 
자벨마와는 다르게 물리딜+원소딜의 운용이 가능한 라스마만의 정체성이 생기기 때문에
패치 후가 더 기대되는 클래스임.


뭐.. 제목에 졸업이라고 썼지만,,
앞으로도 계속 아마존 중심으로 할거고
또 패치되면 또 뭐 다른 스킬트리나 셋팅이나 재밌는거 찾아서 삽질할거니까
아마존 유저들 다들 파이팅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