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질 조금씩 하며 소소하게 자벨마 키우고있는 직장인입니다.



디아2를 처음 접해본 건 중학생때네요. 
정말 재밌게했고 바바를 키웠었지만 무슨 셋팅이 중요한지 1도 모르고
그냥 공격력만 높은 무기만 끼고 헬은 커녕 나이트메어에서도 계속 죽으면서도 재밌었던 기억이 납니다.
아무튼 추억의 디아2를 고급진 그래픽으로 다시 할 수 있어 행복하네요.


첫시작은 맨땅 자벨마 였지만..


사실상 하루에 게임 2~3시간밖에 못하는 직장인으로서는 불가능에 가깝더군요.
소서나 팔라딘은 제 취향이아니라 키우기가 싫더라구요 ㅠㅠ


전 오직 아마존만 키우고싶었습니다..
그래서 도저히 맨땅으로는 버티지못하고 필요한 아이템들은 조금씩 현질로 보충하기 시작했습니다.
나눔에도 한계도 있구요..


그래서 지금까지 투자한 금액은 중복투자도 좀 하여 약 10~12만원 정도입니다.ㅠㅠ (초보셋 괜히삿엉..)
이 글을 쓰는 요지는.. 현질을 부추기는 것은 절대 아니고 저같은 게임 오래 못하는 직장인 분들께
최대한 중복 투자라던지 필요없는 투자는 하시지 말게끔 설명해드리려는 미세 팁이니.. 참고부탁드리구요.
그리고 자벨마로만 올라운더로 1캐릭만 파고 싶은 분들께도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1. 초보셋 구매에 대하여
아XX매니아 같은 곳 보면 초보 졸업템이라고하고 직업별로 5~10만원대에 통으로 장비를 파는 매물이 많습니다.
특히 초보용 5만원대 장비들을 보면 꽤 가성비 있어보인다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결국 다 거쳐가는 템들로밖에 구성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굳이 투자하실 필요 없습니다. 쓸만한템은 에탄 밖에 없더군요.


2. 현질이 꼭 필요한 필수 아이템
 1순위 - 신타이탄 : 자벨마에게 타이탄은 필수 품목인 것 같습니다..
               에탄을 구하면 제일 좋겠지만 직득하지않는이상 가격이 조금 비싸기때문에 신타이탄을 추천합니다.
               4스킬 준수한 옵션도 3~5천원 정도로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십니다. 
              
 2순위 - 무한의 공간 : 사실 무공없이 퓨전마로 진행하실 수는 있지만.. 스킬포인트 1개가 아쉬운 자벨마에게는
                비추천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퓨리만 사용하는 정석 자벨마로 가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로울듯 
                싶습니다.
                하지만 번개1원소 특성상 무공이 필수 이지요.. 
                매냐같은 곳에서 직작 셋트를 구매하시면 1만원 후반대~2만원 대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베이스무기에 따라 금액이 올라갑니다. (에테자쓰, 에테그폴)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실거면 룬들만 직작셋으로 셋트구매하시고 베이스 무기는
                4솟 엘리트 미늘창 계열에 아무거나 가지고 계신 것에 박아주시면 됩니다.
                3만원대는 에테그폴 베이스재료까지 구매가 가능합니다.
                에테자쓰부터는 어차피 4만원대를 호가하니.. 직작보다는 완성품을 상급을 구매하시는 것이 이득일 것                  같습니다.


 3순위 - 수수께끼 : 사실 디아2는 스피드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수수 성능을 떠나서 텔포만으로도 그 값어치는 
               상당합니다. 룬 가격 순위 1,2위 룬을 모두 사용하다보니 가격도 최소 2만원 중반은 넘어갑니다.
               베이스는 와플, 아콘, 메이지 등 고급옵이 안붙은 템으로 2만원대 중반정도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4순위 - 횃불,기드참,애니참 : 횃불의 어마어마한 능력치는 다들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행히 아마존 횃불은
               저렴한 편입니다. 아마존횃불(중급정도) + 미확기드참,애니참 5~7천원 정도면 모두 구매 가능합니다.
               사실 자벨마는 횃불퀘가 거의 불가능하다시피 하기때문에 넣어봤습니다. 기드참 애니참 또한 가격대비
               효율이 너무 좋아 4순위에 넣었습니다.
 
3. 그 밖의 장비 선택지에 대하여
장갑, 신발, 투구, 방패, 스왑템, 부적 등은 키우시면서 충분히 맞춰볼 수 있는 템이라고 생각합니다. 
굳이 현질안하셔도 플레이시간이 적으신 분들도 재미를 위하여 남겨두는게 좋아 보입니다.
그래도 투자하시겠다고하면..


 투구 : 샤코, 발키리윙등 가성비 좋고 저렴한 템들이 넘쳐납니다. 
          다이어댐을 목표로 하면 좋겠죠.(묻급 1만원 중반부터 구매 가능)
 장갑 : 2투창스킬+공속20, 레지 장갑도 5천원 내외면 적당한 것 구할 수 있습니다.
 신발 : 배틀부츠나 비단매듭 혹은 30달려 레지부츠 5천원 이내로 아주 저렴히 구할 수 있습니다.
 방패 : 영혼 / 베이스 4솟 모너크만 있으면 캐릭 키우시면서 충분히 제작 가능합니다.
 반지 : 칠흑서리만 고정으로 두시고 2~3천원짜리 듀얼링을 구매하시거나 파밍하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는 조던링, 불카링, 패캐듀얼링을 목표로 하면 좋겠죠.
 목걸이 : 하이로드(대군주) 묻급 3천원 이내로 구매 가능합니다. 아니면 아마 2스킬 레어아뮬렛 구하셔도됩니다.
 스왑템(콜투) : 피와 마나를 뻥튀기해주는.. 분명히 나중에는 꼭 필요한 템이지만 현질까지 해야하나 
      싶은 템이기도 합니다. 
      제작에 필요한 말,이스트,오움은 키우시면서 충분히 득할 가능성이 높은 룬들이라.. 현질은 비추천합니다.
      다만 옵션에 따른 성능차이가 커서.. 으뜸은 고가에 거래됩니다.. 직작셋은 1만원 내외이나 
      묻급은 5천원 이내로도 구매 가능합니다. 


4. 결론


선택지를 제외한 최소한 꼭 있어야하는 아이템 4순위만 놓고 보면
6~7만원을 투자하시면(신타이탄, 무공, 수수께끼, 횃불, 기드참, 애니참) 최소한의 투자로 
적은 게임 플레이시간 대비 재미있게 게임 하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초보인지라 잘못된 부분에 대한 태클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