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형들!

이번에는 자벨마 후기로 왔어~
자벨마를 생각하고 있는 형들은 한번씩은 다 고민해봤을거야..
마상마흡셋팅을 하느냐 불사조셋팅을 하느냐로 말이야 ㅎㅎ
그래서 내가 플레이 해보면서 느낀 점을 간단히 이야기해줄게.
둘다 해본 결과, 이름만 같은 자벨마고, 플레이 스타일이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본인 성향에 따라 잘 선택을 해야 할것 같아서 말이야.
고민하고 있는 형들이 있으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래~!

일단 마상마흡셋팅은 구타이탄 셋팅을 했었고, 
불사조 셋팅은 신타이탄으로 주로 플레이를 했어.
왜냐하면 아래서도 이야기 하겠지만, 
마상마흡셋팅은 스피디한 플레이가 강점이기 때문에 마음껏 퓨리를 난사할수 있도록
수량이 넉넉한 구타이탄이 플레이스타일과 어울렸기 때문이고,
불사조셋팅은 속죄오라의 효과를 받기 위해 빠른 플레이가 어렵기 때문에 
차라리 데미지를 극대화해서 신중하게 각을잡고 스킬을 쓰는 플레이와 궁합이 잘 맞기 때문이었어.

구타이탄+마흡마상셋팅


자벨 수량의 넉넉함즉각적으로 마흡이 되는 장점이 있고,
또한 방패에서 이미 60공속을 땡겨오기 때문에, 장갑 20공속, 머리 15공속을 더해 
95공속 9프레임을 쉽게 만들수 있어.
따라서 난사+스피디한 플레이에 최적화 되어 있어.
몹이 무리지어있건 1~2마리건 걍 보이는 족족 사방으로 퓨리 날리면서 빠르게 왔다갔다 하는 스타일이면 
무조건 구타이탄+마흡마상자벨마 셋팅을 하길 추천해.
상기 상태창의 스탯 및 셋팅에서 마나 수급도 전혀 문제 없고, 타이탄 수량도 넉넉해서 
왠만큼 난사해도 모든 던젼을 타이탄 1개로 클리어하는데 무리가 없어.
다만 목걸이, 장갑, 반지 등에서 마흡을 무조건 땡겨와야하고,
여기에 저항/패힛/패캐까지 신경쓸려면 상당히 셋팅히 빡세지지.
특히 나는 패캐는 어느정도 타협해서 스왑후 13프레임만 맞췄었기 때문에, 
스왑하면서 텔포를 하면, 마상마흡셋팅의 강점인 스피디한 플레이를 어느정도 타협해야 했던점이 
플레이 하는 내내 계속 아쉽더라구.
마상마흡셋팅의 장점인 스피디한 플레이를 가장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스왑하지 않고도 최소한 바로 14프레임(48패캐)를 맞춰주거나 
벨트까지 스웹을 셋팅해서 13프레임(68패캐)를 맞추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계속 들더라고.
(셋팅 ㅎㄷㄷ)

하지만 셋팅이 빡센만큼 성능은 두말할 나위가 없어.
솔직히 생각없이 막 플레이하기에는 이 셋팅이 가장 편해.
괜히 오랜시간 검증되어 있는 셋팅이 아니더라구.


천둥일격+불사자벨


불사조의 끊김 현상은 둘째치고, 플레이의 느낌부터 이야기해볼게.
일단, 플레이를 해 보니 불사조에는 천둥일격이 어울린다고 생각한 이유가,,
불사조의 속죄 오라의 마흡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어차피 자벨을 난사하면서 스피디하게 진행하는 플레이 자체가 불가능해.
한번에 각을 재서 몹을 많이 잡을 수 있도록 자벨을 잘 던지고,
남은 몹은 라이트닝스트라이크나 전류의 일격으로 마무리 한다고 생각하면서 플레이를 해야하고,
그 사이에 속죄오라가 발동되면서 마나 수급이 이뤄지는 방식이야.
따라서, 자벨수량이 적더라도, 한방한방 데미지가 높은 천둥일격이 불사조와는 궁합이 잘 맞더라구.
위의 마상마흡셋팅에서는 스킬참이 6개 들어갔고, 여기 불사조 셋팅에서는 스킬참이 5개인데도
오히려 데미지는 불사조 셋팅이 더 높고, 또한 라깎까지 20%를 더 가져올수 있기 때문에
딜적으로는 체감될정도로 구타이탄 셋팅에 비해 강한게 느껴져.
한방한방의 데미지가 높아서, 스피디한 플레이가 불가능한데서 오는 답답한 면은 의외로 적더라고.
(나이가 먹어서 그런지 몹 죽고 아이템 뭐 떨어졌나 스캔하는 사이에 마흡이 됨.)
몹이 뭉쳐있을때 퓨리 한방 던져서 다 끔살시키는 쾌감이 있어서
각을 재서 한방에 보내버리는 컨에 중독되면 이쪽도 상당히 재밌더라고.

다만, 반사신경 빠르고 젊어서 0.1초만에 아이템 스캔하고 바로 다음위치로 텔포타는 
싱싱한 파일럿들은 불사조로 마나수급 안될거야 ㅋㅋ

현재는 불사조 화염폭풍 시전시 공격이 끊기는 현상이 있기때문에 비주류 셋팅으로 취급 받았었는데,
의외로 지금도 솔방은 어차피 몹 무리당 걍 1방컷이라 거슬리는게 크게 없어.
풀방돌때가 문제인데, 몹 한무리에 자벨을 두어번씩 던져야 하는데 그때는 끊기는것땜에 아주 짜증이나.
그래도 워낙 데미지가 좋기 때문에 끊겨가면서 딜을 넣더라도 왠만한 클래스보다는 빠르긴 한데 
자벨 2~3개 던지고 멈춰있다 다시 던지고 이런걸 보면 열불이 나지 ㅋㅋㅋㅋ

패치후 불사조 끊김 해결+자벨수량 증가되면 제 성능을 100% 발휘할수 있을것 같아.

또한 불사조 셋팅의 경우 다른부위에서 마흡/마상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셋팅이 편한쪽은 확실히 이쪽이야. (셋팅시 돈이 훨씬 덜든다는 이야기임)
목걸이/반지/장갑을 그냥 적당한거 둘러도 쉽게 셋팅이 가능해.
목걸이는 대군주아뮬, 반지는 그냥 패캐에 저항좀 달린거, 장갑은 스킬공속만 붙어있으면 되거든.
이런 강점으로 패치후에는 상당히 많은 유저들이 편하게 자벨마에 접근할 수 있을것 같아.
(당 셋팅에서 텔포패캐는 위의 마상마흡셋팅과 똑같이 스왑 13프레임이었는데,
어차피 마상마흡자벨마처럼 빠른 진행은 어렵기 때문에 스왑텔포에 대한 아쉬움은 크지 않더라구.)

번외로 천둥일격+마흡마상셋팅의 경우, 
천둥일격이 구타이탄대비 물뎀이 낮아서 그런지 미묘하게 마나가 딸리는 느낌이 들더라구.
막 모자라서 플레이에 지장이 있거나 하는건 아닌데 은근히 신경을 써주면서 플레이를 해야 하고, 
자벨 수량 자체도 적기 때문에 
마흡마상자벨의 장점인 무지성 퓨리 난사 플레이가 안되어서 잘 어울리지가 않는다는 느낌을 받았어.
이도저도 아닌것 같은 느낌.

반대의 경우(구타이탄+불사조셋팅)는 끊김 현상에 대한 불편함만 인지하고 있으면
오히려 넉넉한 자벨수량+셋팅의 수월함으로 인해 상당히 편하더라구.
딜만 따지면 천둥일격보다 떨어지지만 
어차피 자벨마 자체가 딜이 차고 넘치기 때문에  이쪽은 상당히 괜찮은 느낌이었어.


결론. 

플레이 자체가 편하고 스피디하게 팍팍 진행하는 스타일이면 구타이탄+마흡마상셋팅,
높은 딜뽕 좋아하고 느긋하게 가도 개의치 않는 스타일에 셋팅을 쉽게 하고 싶다면 
천둥일격+불사조 셋팅 추천.


다들 건강 조심하고, 즐댜하고 득템도 종종하고..
또 재밌는거 있으면 돌아올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