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게에 쓴 글을 일부 정리하여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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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형들!

이번에는 초급부터 나름 상급까지 자벨마 셋팅을  이것저것 해보면서 느낀점을 간단히 써볼라고 해.
자벨마에 관심있는 형들이 최대한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편하게 자벨마에  접근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어.
개인적으로 느꼈던 부분 중심의 글이라 약간 지루할수도 있고,
물론 의견이 다를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그런 부분은 댓글에 남겨주면 
내가 경험해본 한도 내에선 최대한 답변을 달아줄게~!
셋팅의 세세한 부분에 있어서는 워낙 많은 선택지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 글에서 모든 경우의 수를 다 다룰수는 없고, 큰 방향성 위주로 봐 주면 좋겠어.

일단 내가 현재 하고 있는 셋팅의 스탯창은 아래 정도니 참고하길 바래!
무기도 그렇고 주류셋팅에서 벗어난 부분이 많은 셋팅인데도,
이것저것 해보는 과정에서 내 손에 가장 잘 맞는 셋팅을 찾은거야.
사람마다 셋팅에서 중시하는 부분과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정석은 있되 당연히 정답이 없고,
이 글이 본인에게 맞는 셋팅을 찾아가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


모든 상태창 및 스킬레벨은 콜투 후 기준이야.


주요 지표.

무기 - 신타이탄
주스킬 레벨 - 43스킬 (콜투 후)
총 공속 60 - 투창 10프레임
텔포프레임 - 노스왑 패캐 35% 15프레임, 스왑 패캐 68% 13프레임
마나 관련 - 마흡 14%, 마상 14
라깎셋팅 - 번피 19%, 라깎 39%
패힛 - 34% 7프레임
피통 - 3500 (콜투 후)






1. 마상방패(마흡마상셋팅) vs 불사조 
    (현재 본인셋팅 : 마흡마상)

   불사조의 끊김현상을 빼고 보았을때(패치 후), 마상마흡셋팅에 비해 편의성 부분은 명백히 우위.
   마나 수급량 / 피흡량을 따졌을때 마흡마상셋팅에 비해 압도적이기 때문에
   아주 편안한 플레이가 가능하고, 안정성이 확실히 이쪽이 나음
   괜히 틀사조란 말이 있는게 아님.
   또한 다른부위의 마흡셋팅을 신경 안써도 되기 때문에 셋팅의 비용/편의성 면에서 앞서
   가뜩이나 저항 맞추기 힘든 자벨마한테 파레 한가지는 어느정도 널널하게 셋팅할수 있는 여유를 줌.

   불사조의 가장 큰 단점은 속죄오라의 딜레이로 즉각적인 마흡이 안되기 때문에
   스피디한 플레이가 원천적으로 불가능.
   (당 부분에 대해서는 마흡셋팅을 일부 겸하면 어느정도 해소 가능성 있다는 의견.
     - 닉네님 "아가씨변태"님의 조언. 감사합니다.)
   또한 자벨마의 최종셋팅이라고 불리는 95공속 9프레임 셋팅 불가능.

   마흡마상셋팅의 경우 상기 불사조의 장단점을 그냥 반대로 생각하면 됨.
   스피디한 게임과 빠른 던젼 클리어, 9프레임의 시원시원한 속도의 투창 가능.
   피흡/마흡의 경우 상급셋팅의 경우 부족하진 않지만, 불사조보다는 약간 신경을 써줘야 하는 느낌.

   본인이 조금 느리더라도 안정적인 운용을 가장 중점적으로 본다면 불사조의 장점이 크게 다가올 것이고,
   본인 성격이 급하다.. 하면 불사조 쓰다 샷건칠수 있으니, 
   불사조는 쳐다보지도 말고 무조건 마흡마상셋팅을 고려할것.

   추가로 불사조의 끊김 현상 관련해서는 패치전인 현재 기준, 
   솔방에서는 어차피 1~2방 컷이라 크게 거슬리는게 없는 정도이나 풀방가면 원활히 플레이가 힘들 정도. 
   패치 후 활용도가 더욱 높을것으로 예상.


2. 95공속 9프레임 vs 55공속 10프레임
    (현재 본인셋팅 : 10프레임)

   95공속 9프레임 / 55공속 10프레임의 인게임에서 던젼 클리어 속도는 사실상 차이가 없음.
   솔직히 35공속 11프레임도 별 차이를 못느낄 정도.
   자벨마는 활마랑 다르게, 스킬을 연속해서 쓰면서 딜을 넣는게 아니기 때문에
   (몹 한무리 모여있는데 퓨리 1~2방만 던지면 모두 컷, 잔몹들은 콕콕이로 잡는식으로 운용)
   공속프레임의 상승이 DPS에 완전히 반영되는 구조가 아님.
   따라서 본인이 셋팅 가능한 수준에서 적당히 공속을 맞추고, 생존이나 딜 상승을 노리는것도 괜찮음.
   다만 9프레임을 해보면 자벨 던지는 속도가 확실히 시원시원하고
   최종셋팅이라는 의의가 있으므로 이런 부분의 의미를 생각하면 경험해보길 권함.
   어차피 자벨마 하다보면 9프레임이 어떤맛인지는 궁금해서 한번쯤 손대보긴 할것임.
   

3. 관통벨트 vs 스웹
    (현재 본인셋팅 : 관통벨트)

   벨트는 딜링만 따졌을때 관통벨트가 압도적임. 
   일단 관통하면서 몹을 치는만큼 번개줄기가 나오기 때문에 무슨 셋팅을 해도 딜링은 관통벨트를 따라갈수가 없음.
   다만, 자벨마 자체가 셋팅따라 딜을 좀 높이든지, 좀 낮추든지 간에 사실상 딜이 차고 넘치기 때문에, 
   스피디한 플레이로 빠른 던젼 클리어를 하고 싶다 하는 분들은 스웹을 차서 텔포프레임을 높이는것도 좋은 선택임.
   1프레임 차이가 대수냐 싶지만 확실히 차이가 느껴짐.
   또한 인게임 플레이 해보면 스왑 99패캐(12프레임)보다도 노스왑 35패개(15프레임)가 
   오히려 더 빠른 던젼 클리어가 가능하다는걸 느낄거임.
   텔포시마다 스왑하고 텔포하고 다시 스왑해서 공격하고 이런 시간이 3프레임보다 훨씬 더 김.
   또 스왑텔포 하다보면 무기스왑 안되어서 콜투들고 몹 치고 있는 경우도 은근히 많이 생기고..
   이게 다 시간 잡아먹는 로스가 됨.
   따라서 일반 사냥시에는 스왑없이 텔포하면서 플레이를 하고, 
   길찾기나 먼거리 갈 때 스왑 텔포를 주로 쓰는 플레이를 주로 하게 될텐데,
   스웹 하나만으로 쉽게 노스왑 상태에서 1프레임을 올려주는 효과를 누릴수 있음.
   이런 부분에서 스웹의 패캐옵션이 전반적인 플레이의 쾌적함을 높여주는 부분이 됨.
   스피디하고 쾌적한 플레이를 원하면 스웹벨트, 딜뽕에 취하고 싶다 하면 관통벨트 선택하면 됨.
   이건 서로간의 장단이 명확하기 때문에 100% 취향의 영역임. 
   번외로, 생존 부분을 중시한다면 두말할것 없이 썬더갓(이라고 쓰고 킹더갓이라고 읽음)임.


4. 마상셋팅시 쌍패모너크는 감성의 영역
    (현재 본인셋팅 : 쌍패모너크아님)

   마상셋팅시 쌍패모너크가 가장 좋은 베이스는 분명하기 때문에 최종셋팅이라고는 하지만, 
   쌍패의 옵션이 자벨마에게 인게임에서 지속적으로 큰 도움이 되는 부분이 아님.
   자벨마는 사실상 원거리캐릭이기 때문에, 
   근거리에서 몹 무리한테 쳐맞으면서 딜링할 상황이 별로 없다는 말임.
   (활아마가 방패 없는데도 플레이하는데 지장 없는것과 비슷한 상황)
   가끔씩 몹 한가운데로 떨어져서 퓨리를 던져야 하는 상황이 나오게 되는데,
   이럴때 쌍패옵션이 생존력에 도움을 줄 수도 있지만, 
   패힛프레임을 높여서 한두방 쳐 맞더라도 자벨을 더 빨리 던질수 있게 하는게 효용이 더 높음. 
   어차피 1방컷이기 때문.
   다만, 최종졸업셋팅이라고 하면 4솟 모너크의 가장 좋은 옵션이 쌍패모너크이기 때문에 
   이거 말고는 선택지가 없음. 
   성능을 보고 그 비싼돈을 주고 쌍패모너크를 쓰는건 아니라는 것임.
   따라서 이건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최종졸업셋팅을 고려해서 쌍패모너크를 쓰는게 아니라면
   괜히 비싼돈주고 반패모너크같은건 그냥 쓰지 말고 차라리 일반4솟 모너크를 쓰기를 추천.
   그러다 한방에 쌍패모너크로 가는걸 추천함.


5. 스탯 관련
    (현재 본인셋팅 : 올활력)

   4번과도 연결된 내용으로, 스탯 배분 부분에 있어서
   민첩을 올려서 방패막기확률을 올리는것보다 걍 몰피를 찍고 + 패힛프레임을 어느정도 맞춰주는게
   생존력 부분에서 더 안정적임.
   생존에 있어서는 결국엔 피통이 1순위고 막기, 회피 이런건 2순위임.
   경험상 피통을 만땅찍고 기본막기확률(30%)로 플레이 하는게
   막기확률 75%를 맞추고 남은 스탯으로 피통을 찍어서 플레이했던것보다
   체감상으로 훨씬 안정적이라는 느낌이 들었음.
   보통 막기확률 50%나 75% 정도를 맞추는 스탯 배분이 주이기 때문에
   몰피 스탯을 안해본 형들도 많을거라고 생각이 드는데
   그냥 면죄 하나 쓴다 생각하고 해보면 내가 무슨말을 하는건지 이해가 갈 것임.
   다만, 본인의 셋팅철학이 막기확률도 어느정도 맞춰서 밸런스를 갖추고자 하는 형들은 
   그렇게 해도 전혀 상관이 없음. 
   왜냐하면 어차피 자벨마는 딜이 줜나 쎄서 퓨리 1방만 던질수 있으면 상황 정리이기 때문.
   개인적으로는 민첩을 찍더라도 막기확률을 50% 정도만 맞춰주고 피통을 조금이라도 더 찍는걸 추천함.


다른 부분의 셋팅은 제쳐두더라도, 
위에서 내가 언급한 부분만 따져도 수십가지의 경우의 수가 조합될 수 있다는걸 알수 있을거야.
따라서, 본인이 어떤 스타일인지 위의 글의 내용을 참고해서 셋팅을 완성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

다들 건강 조심하고, 즐댜하고, 종종 득템도 하고!
또 재밌는거 있으면 돌아올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