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험치는 굉장히 많이 준다.

생각보다 많이 주는 편입니다. 96렙 기준으로 10분에 1칸 가량 경험치가 차는 것 같은데, 솔방 디발런 기준으로 디발런 5번 가량 돌아야 그정도 차는 것을 생각하면 정말 경험치가 잘들어옵니다.

반면 템 파밍 효율은 그냥 그렇더라고요, 물론 몹들이 레벨이 올라가서 코로나 / 다뎀 등등의 고급 베이스 템들을 잘 떨구기는 하는데 몹 밀집도나, 돌기 까다로운 던전들이 있음을 감안한다면 역시 시간 대비 템 파밍 효율은 카생을 이길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아마 94~95렙 까지는 카생 / 월드스톤 위주로 돌고 그 다음부터는 테러존 사냥으로 99렙을 노리는 플레이가 유행할 것 같습니다.

2. 조폭네크로 테러존 돌거면, 패캐는?

75도 해보고 125도 해봤는데, 테러존이라고 몹 밀집도가 크게 늘어나진 않기에 빠르게 텔을 타면서 몹이 밀집된 곳을 찾아야 합니다. 

테러존 위주로 돈다면, 제 생각에는 오심을 끼고 125 패캐를 가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3. 굉장히 공격적으로 플레이 해야한다

몹이 밀집된 곳을 빠르게 쓸고 텔 타면서 다음 몹들을 찾아줘야 하는 테러존 사냥 특성상 조폭네크는 정말 공격적으로 플레이 해야합니다. 머리 찍기는 네크의 기본이지만 이제 테러존 사냥에서는 더 과감하게 몹들 머리를 찍고다닐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조폭네크에게는 샤엘작 호문쿨루스가 정말 중요해졌다고 봅니다. 화염 주얼을 박아서 시폭뎀을 늘리는 것도 좋은 선택지긴 한데, 테러존 몇시간씩 플레이 해보니 뎀딜을 더 높이는 것보단 과감하게 머리를 찍는게 결과적으로 사냥에 더 도움이 될 것 같더라고요.

또한 이제 56패힛을 맞추는건 정말 중요해졌습니다. 56패힛 안맞추고 해보니까 맞고 나서 경직을 푸는 속도가 너무 느리고 시폭이 뚝뚝 끊기는 느낌이 있더라고요

4. 넓은 시폭범위는 정말 중요했다.



독뼈참 5장을 넣은 상황입니다.

모든 스킬참을 독뼈참으로 넣는 것은 조금 부담스럽지만, 소환참 소수 + 독뼈참 다수 조합은 테러존을 돌기에 정말 좋았습니다. 

카생에는 어지간하면 대부분의 몹이 시폭 범위 안에 들어왔는데, 테러존은 맵이 복잡하고 몹 밀집도도 그렇게 높진 않아 시폭 범위를 최대한 넓게 가져가는 쪽이 이득을 더 많이봤습니다.

그럼 독뼈참 넣었으니 소환물 딜이 약해지지 않았나?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앰플 바르고 제대로 머리를 찍으면 잡몹 처리에선 크게 티는 안납니다. 바알 잡을때는 대충 8~10초쯤 더 걸리는거 같지만... 그리 크게 느리지도 않고요.

다만 해골이 은근 몸이 약해져서 돌다가 한두마리씩 숫자 줄어드는 일이 있긴 하더라고요.

5. 앰플 / 어트랙트에 스킬 포인트 투자를 해주는 쪽이 좋다.



저는 앰플에 딱 1을 주는 플레이를 고수했지만, 테러존을 돌아보니 앰플 범위를 더 넓히는쪽이 좋았습니다.

시폭 범위가 넓어졌는데 앰플 범위가 좁으면 시폭 딜이 잘 안나오고, 앰플에 발린 화면 바깥의 몹들이 저한테 어그로가 끌려서 좀 가까이 오다가 시폭 맞고 골로가고... 이런게 테러존 사냥에선 중요하더라고요.

앰플에 5~8 가량의 스킬 포인트를 투자한다면 꽤 쾌적한 플레이를 하실 수 있을겁니다.

어트랙트는 조폭네크 / 독네크에게 예전에도 중요한 스킬이었으나 이제는 더욱 더 중요해졌습니다. 아주 공격적으로 머리를 찍고 다녀야하는 상황에서 어트랙트로 먼저 어그로를 빼주고 몹 한복판에 머리를 찍어주는 플레이가 에전보다 더 중요해졌거든요. 

아 이거 좀 들어가기 뭐한데? 싶은 상황에서 어트랙트 먼저 써주고 몹들이 지들끼리 싸우게 하면 겁먹지 않고 머리 부담없이 찍고 다닐 수 있습니다.

6. 메이지는 버립시다

메이지는 예전에도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픽이었는데요, 과감한 머리찍기를 위하여 본 아머에 스킬 포인트 투자해야함 + 시체 얼리면 망함. 이 두가지 문제때문에 메이지를 쓸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제가 예전에 팁 게시판에 쓴 글을 보신 분들을 아시겠지만 저는 네크 유저들중에선 메이지를 꽤 고평가하는 축에 들어갔거든요, 바로 어제만 해도 메이지에 20 주고 플레이 했습니다. 그런데 테러존 몇번 돌아보니 진짜 메이지가 답이 없어서 정수 파밍해서 면죄 만들고 바로 스킬 다시 찍었습니다 ㅠㅠ

7. 에너지 투자의 필요성





통찰 아골이 있고, 메피장 호문으로 마쟁을 챙겨도, 125패캐로 텔포 죽어라 하면서 시폭을 난사하니... 마나가 꽤 딸리는 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피통을 좀 줄이더라도 에너지에 투자를 하는 쪽이 낫더라고요, 예전처럼 노 에너지 투자면 조금 갑갑합니다.

에너지에 투자를 하기 싫으신 분들은 마상 세팅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유닉 메쉬부츠 + 뚜껑 티르룬 정도면 시폭의 무지막지한 마나 소모량이 커버가 되는 편입니다.



다만 화염 파괴참 변동옵이 최대 - 90 까지 붙는다고 하니, 알더 부츠가 앞으로 조폭네크 신발로 꽤 꿀일 것 같은데... 저는 유닉 메쉬부츠를 끼는 것보다 알두르를 껴서 파레와 피를 동시에 챙기고 에너지에 투자를 하는 쪽이 더 좋을 것 같다고 봅니다.

8. 테러존 후기

- 조폭네크는 흘리는 몹 없이 싹싹 쓸어버려서 테러존 위주로 도실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지입니다. 테러존 정말 편하고 빠르게 돌 수 있더라고요

- 화염 파괴참이 없는 지금도 테러존을 잘 도는데, 화염 파괴참과 물리 파괴참이 추가되는 래더에서는 더 강해질 것 같습니다. 

- 다만 수수가 없는 상황에서 테러존을 도는건 너무 힘들 것 같은데요, 이게 몹 밀집도가 너무 천차만별이고 운 없어서 몹 없는 맵 걸리면 정말 사냥 효율이 안나옵니다. 

일단 래더는 첫 캐릭으로 소서나 팔라를 픽하시고 열심히 카우나 카생을 돌면서 템 줍고 수수를 어찌저찌 만들어서 그 다음에 네크로 넘어가는게 좋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