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래더 몹이 스탠보다 피통이 큰게 사실일까? 하는 의문에서 시작해서 
게임상에 존재하는 모든 몬스터의 피통, 방어, 레지, 공격력, 명중률, 경험치 등 스펙을 확인할수 있는 방법을 찾게되어 공유하고자 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1. 몬스터 스텟 결정 방식

몬스터의 피통, 방어, 공격력, 명중률, 경험치는
기본 수치 X 조정 계수 방식으로 결정됩니다
조정 계수는 몬스터 레벨, 난이도, 스탠/래더여부 세가지 변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기본 수치는 global/excel/monstats.txt 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헬 바알의 경우 피통 기본수치는 최소 6336 ~ 최대 6336 입니다



MinHP는 최소값, MaxHP는 최대값이고 뒤에 (H)는 헬 난이도를 의미합니다
왼쪽 컬럼에 MinHP(N)과 같이 나메 난이도 수치도 있고, 노말 난이도는 그냥 MinHP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조정계수는 global/excel/monlvl.txt 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래더 헬 바알 HP 계수는 7792, 스탠 계수는 5844입니다.



L-HP(H)는 래더 헬 HP 계수임을 의미하고 HP(H)는 스탠 계수임을 의미합니다.

래더 헬 바알 피통은 6336 * 7792 / 100 = 493,701 이고
스탠 헬 바알 피통은 6336 * 5844 / 100 = 370,276 으로
포럼 등 정보 사이트에서 확인했던 내용과 일치하며, 스탠은 래더에 비해 75%의 피통을 갖는다(혹은 래더는 스탠에 비해 133%의 피통을 갖는다)는 1.10패치 오피셜과도 일치합니다

  • Non-ladder Realm game monsters (except for SuperUniques) are now at 75% HP (Hell), 85% Defense (NM & Hell), and don't ramp AI speed depending on difficulty.

특이사항으로는 몬스터 레벨이 110일때는 HP(H)와 L-HP(H)가 1만으로 동일한데 이것은
횃불 보스는 래더나 스탠이다 똑같다
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110레벨 미만, 즉 1~109레벨 몬스터까지는 일괄적으로 스탠 피통이 래더의 75% 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피통뿐만 아니라 몬스터의 방어도, 명중률, 공격력, 경험치 또한 위와 같은 방식으로 계산되는데
해당 파일 컬럼에서 AC: 방어도, TH: 명중률, DM: 공격력, XP: 경험치 를 각각 의미합니다.

헬 바알의 방어도 기본수치는 150, 래더 계수는 1898, 스탠 계수는 1613으로
래더 방어도 = 150 * 1898 / 100 = 2,847 이고
스탠 방어도 = 150 * 1613 / 100 = 2,420 으로 알려진 바와 일치하며
스탠은 래더의 85%의 방어도를 갖는다는 오피셜과도 역시 일치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모든 일반 몬스터와 보스몹에 대한 스펙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몬스터 저항력은 레벨에 따라서 달라지지 않으며, monstats.txt 파일에 몬스터별/난이도별 저향력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검증 방법: 
monstat.txt의 바알 minHP=maxHP=1로 설정하고 싱글 플레이시 평범한 신뢰마에 헬바알 1방컷
monlvl.txt의 99레벨 몬스터 L-HP(H)를 1로 변경해도 헬 바알 1방컷
나는 것으로 보아 싱글에서는 위 수치를 가져다 쓰고있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주의: 온라인에서는 당연히 적용이 안됩니다. 드랍율 모드와 마찬가지로 싱글은 사용자 컴퓨터에서, 온라인은 서버에서 가져오는 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정지 위험은 없다고 개인적으로 판단하나 께름칙한 분은 따라하지 마세요

2. 슈퍼 유니크 몬스터

군주 사이스, 고문자 리스터 등 슈퍼유니크 몬스터는 바알처럼 따로 값이 할당되어있지 않습니다
대신 베이스가되는 몬스터 + 강화속성으로 계산되어 생성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각자의 베이스 몬스터가 무엇인지는 global/excel/superuniques.txt에 나와있습니다



사이스의 클래스 doomknight3임을 알수 있습니다

밑의 Baal Subject 1~5는 바알1쫄~5쫄인데, 콜렌조~리스터라는 이름이 있으나 저렇게 대충 적혀있습니다 ㅋㅋ
출시기한 압박에 쫒기는 천조국 노동자의 애환이 보이십니까 여러분...

maxroll 등 정보 사이트에 파괴의 하수인 스펙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것을 아쉬워했었는데, 저렇게 이름이 정확하지 않아서 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여튼 고문자 리스터는 Baal Subject5 이고 클래스는  baalminion1 임을 알수있습니다

다시 monstats.txt로 들어가면 해당 몬스터들의 스탯이 적혀있습니다


사이스=doomknight3=오블리비언 나이트를 베이스로 하는 슈퍼유니크이고
오블리비언 나이트는 헬에서 레벨 85를 갖으며, 슈퍼유니크는 +3 해서 88렙을 갖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오블리비언 나이트보다는 피통, 방어도, 명중률, 공격력, 경험치가 그만큼 높습니다. (레지는 동일)

앗 그런데... baalminon1은 파괴의 하수인이라고 말씀드렸죠?
그런데 레벨이 92 입니다. 리스터는 95 일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정보사이트에서 파괴의 하수인 85렙, 리스터 88렙이라고 알려져 있었고 저도 여태 그런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실제로는 그보다 높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알마제스트님께서 댓글로 "몹 레벨과 지역 레벨이 다를 경우 지역 레벨을 따라간다" "지역 레벨은 levels.txt 에 정의되어있다" 는 사실을 알려주셨습니다.
Throne of destruction MonLvlEx(H) 항목은 85로 파괴의 하수인 레벨은 85, 고문자 리스터의 레벨은 88이 맞습니다.
좋은 정보 주신 알마제스트님 감사드립니다.

검증 방법: 
baalminion1 minHP, maxHP를 1로 설정하고 싱글 플레이시 신뢰마 멀티샷 한방에 바알5쫄이 전부 눕는 것으로 보아 역시 위 수치를 가져다 쓰고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슈퍼유니크'만' 약하게 만들 방법은 없어보입니다.

* 1.10 오피셜의 except for superuniques 라는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1. 랜덤속성 때문에 예를들어 스탠 슈퍼유니크에 돌가죽같은게 붙으면 일반 래더몹보다 방어도가 높으니 그런부분까지 포함한 말이던가, 2. 1.10패치하던 2003년 당시에는 뭔가 다른 메커니즘이 있었을수도 있겠다 정도입니다
2022년 9월 현재 2.4 버전에서는 슈퍼유니크도 스탠 피통이 래더보다 75% 낮다가 사실로 보입니다.

요약
1. 스탠 몹 피통은 래더의 75%, 방어도는 85%를 갖는다 (횃불보스 제외)
2. global/excel/ 안의 monstats.txt monlvl.txt superuniques.txt levels.txt 네가지 파일을 조합하여 모든 몬스터의 상세 스펙을 알 수 있다. 
3. 바알 5쫄 파괴의 하수인 레벨은 92이며, 고문자 리스터의 레벨은 95이다 파괴의 하수인은 85, 고문자 리스터는 88이 맞습니다. 
4. 싱글플레이는 사용자 컴퓨터에서, 온라인 플레이는 서버에서 가져오는데 물론 두 값이 정확히 일치한다는 보장까지는 없다. 
근데 설마 그거 다르면... 블쟈 사람아니제?

개인적으로는 향후 테러존 등이 적용되면 기존에 익숙하지 않던 몬스터도 잡을 일이 생기겠고, 구체적인 스펙을 알면 도움이 될수도 있을것으로 생각되어 정식 패치 이후에 새로 파일 추출해서 몬스터 별로 스펙을 한번 정리해볼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