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서 소개한 조폭네크 세팅들입니다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5476?p=4



안녕하십니까, 솔방에서 조폭네크로 96렙을 찍고 더 이상 디발런 돌다가는 정신이 나갈것 같아 (드럽게 경험치 안차더라고요 ㅠㅠ...) 최근 다른 게임을 하고 있는 Htz2012입니다.

디아2는 현재 대격변을 앞두고 있습니다. 2.5 패치로 추가되는 파괴참과 테러존이 20년동안 쌓여온 정석을 완전히 갈아엎고, 관짝 문을 뜯어서 고인이 된 캐릭들을 꺼내서 호흡기를 붙여줄 예정입니다.

하지만 제가 좋아하는 캐릭인 조폭네크는 이번 패치로 그리 큰 이득을 보지 못했는데요, 물론 손해를 본건 아니지만 눈 돌아가는 상향을 받은 소서리스 / 아마존 / 드루이드 / 팔라딘에 비해서는 그리 큰 이득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런가, 팁 게시판에 2.5 패치가 되면 네크가 어떻게 되는지 예측한 글이 팁 게시판에 올라오질 않더라고요. 그게 아쉬워서 부족하나마 제가 몇가지 포인트를 정리해서 글을 써볼까 합니다.

(이건 사족이긴 한데 생각해보면 2.4 패치때도 네크는 지금이랑 비슷했습니다. 블럭 시스템 개선 / 소환수 인공지능 개선 / 본 아머 상향으로 이득을 보긴 봤는데. 피슷딘과 노바소서, 자벨마가 훨씬 상향을 받아버려서 상대적 박탈감감이 생기는...ㅠㅠ)

1. 래더 첫 캐릭으로 네크는 어떨까?

한줄 요약 : 효율 생각하시면 네크 하면 안 됩니다.

효율 생각하시면 무조건 첫 캐릭은 소서입니다. 

소서가 너무 잘 죽고 어려우셔서, 효율 좀 떨어져도 안정적으로 하시고 싶으시다고요? 그럼 팔라를 하시면 됩니다.

네크는 래더 첫 캐릭으로 정말 부적합합니다. 아무리 소환수 인공지능이 개선되었다 한들, 수수가 없다면 그냥 동네 경로당에서 장기 두는 할아버지입니다.

래더 첫 캐릭으로 네크는, 내가 네크 때매 디아블로한다... 하시는 분들에게만 추천드립니다.

2. 수수를 장만한 네크에게 테러존은 어떨까?

테러존 시스템의 추가로 내성을 타지 않는 조폭네크 / 독네크가 떡상하는게 아니냐는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일단 조폭이건 독네크건 네크는 테러존은 정말 잘 돌 수 있을겁니다. 

내성은 앰플과 로레로 싹 지워버리고, 버닝소울이 나오는 던전도 각종 저주 (딤비전, 어트랙트 등등)을 이용하면 수월하게 날먹이 가능한 편입니다. 자폭 잼민이들이 나오는 던전만 빼면 네크가 테러존 못돌아서 슬플 일은 없을겁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테러존을 제일 잘 도는 캐릭터로 조폭네크 / 독네크가 언급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3. 테러존 시스템 도입 이후, 네크의 위치는?

그런데 문제는 이겁니다. "테러존이 템 파밍에 효율적인가?"

사실 생각해보면 아시겠지만 TC가 올라간다고 아이템이 엄청나게 잘 나오는게 아닙니다. 디아2 파밍에서 템을 먹기 위해서는 몹들을 짧은 시간 안에 최대한 많이 쓸어버리는게 중요하지, 소수의 강한 몬스터를 잡아봐야 큰 이득은 보지 못합니다.

그리고 지금 네크가 주로 도는 던전인 카생 / 카우 / 월드스톤 3가지의 던전중 카생과 카우는 몹 밀집도가 높고, 웨이부터 던전까지 가는 루트가 고정인 던전입니다. 같은 시간동안 파밍을 한다면 테러존을 도는 것보다 카생 / 카우를 도는 쪽이 아이템은 더 잘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테러존은 완전히 랜덤입니다. 운이 좋아서 길이 간단하고 몹 밀집도 높은 던전이 걸리면 좋겠지만, 예를 들어서 액3 같은 곳이 테러존이 걸린다면... 저는 그냥 한 시간 동안 다른 게임 하다 올 것 같습니다 ㅋㅋ;;

그래서 저는 결과적으로 "테러존 그거 잘 돌아봐야 템도 안 주고 별 의미 없더라~" 하고, 래더 중반쯤 되면 다시 많은 분들이 카생과 카우로 복귀하리라 예상합니다. 아마 평소에는 지금처럼 카우 / 카생 돌다가 피트 같은 곳이 테러존으로 지정되면 그때만 테러존을 도는 방식으로 파밍을 하게 될 것 같네요.

이런 환경이니 카생 / 카우 / 테러존을 다 잘 도는 네크는 좋기야 하겠지만 예전에 비해서 캐릭터 티어가 다이나믹하게 올라가진 않을 것 같습니다. 네크는 지금처럼 "손 느린 유저들을 위한 솔방 여포, 솔방에선 체라소서 / 자벨마만큼 빠른데 다인방에서는 고자." 정도의 위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4. 화염 파괴참 / 독 파괴참이 네크에게 끼치는 영향은?



화염 파괴참이 네크에게 이득이냐? 싶으실텐데, 확실히 이득입니다.

시폭이 물리 + 화염 데미지인것은 다들 아실겁니다. 그래서 메피장으로는 시폭 스킬렙 +1이 되고, 취향에 따라서는 시폭뎀 극대화를 위해서 적의 파이어 레지를 깎는 화염 주얼을 호문 / 머리에 박는 세팅도 있고요.
그렇기에 화염 파괴참은 네크에게 확실한 이득입니다. 화염 파괴참 + 용병의 무공으로 은근히 안죽던 베놈로드 / 둠나이트들에게 화끈한 시폭뎀을 꽂아줄 수 있으니, 카생에서 시폭 한번 쓰면 몹들 쓸려나가는 속도가 정말 눈에 띄게 빨라지리라 예상되네요 ㅎㅎ

이 화염 파괴참으로 꿀을 빠는건 독네크 / 조폭네크를 가리지 않습니다. 이건 조폭네크보다 독네크에 더 좋을 수도 있는데요, 각잡고 사냥할때 쓰는 콤보인 "로레 -> 포노 -> 앰플 -> 시폭" 에서 번거로운 과정이었던 앰플을 빼버리고 앞으로는 사냥을 "로레 -> 포노 -> 시폭" 으로만 해줘도 짜증나는 베놈로드들을 시원시원하게 쓸어버릴겁니다.

물론 앞서 말했듯이 "꼴랑 화염 파괴참이 꿀이냐?" 라고도 볼 수 있긴 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캐릭들이 너무 강해졌거든요 관짝에 들어갔다가 관짝 문 부수고 탈출한 블리소서, 극한의 라깎을 보여줄 체라소서 / 노바소서 / 자벨마... 이런 캐릭터들에 비해서 네크가 먹은 버프는 매우 사소한 버프긴 합니다. 


그 다음은 독 파괴참인데요, 이건 뭐 두말할 필요도 없이 독네크에게는 꿀중의 꿀이라 생각됩니다.

디아에는 은근히 로레를 맞아도 독 내성이 벗겨지지 않거나, 벗겨져도 독 저항이 무지막지한 몹들이 한트럭입니다. 독네크가 자주 도는 카우와 카생에는 독 내성을 가진 짜증나는 몹들이 없으니 티가 안나지만, 월드스톤만 가봐도 자폭 잼민이와 버닝소울이 로레 맞고도 독 내성입니다! 

카생 / 카우만 지겹게 돌던 독네크가 앞으로 월드스톤도 돌고, 심지어 테러존까지 안정적으로 돌 수 있게 해주는 엄청난 버프!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독네크가 쎄질동안 자벨마 / 체라소서 / 노바소서 얘네는 독네크보다 대략 10배는 더 강해졌으니... 여전히 독네크는 효율 보고 하는게 아닌 캐릭입니다 ㅠㅠ 

제가 독네크라면 화염 파괴참, 독 파괴참 둘 다 넣고 평소엔 카생 / 월드스톤 둘 다 돌다가 테러존 잘 걸리면 그때 테러존 돌고... 그런식으로 할 것 같네요 ㅎㅎ

5. 조폭네크 세팅의 변화?

독네크는 앞으로도 세팅에 큰 변화가 없으리라 예상됩니다. 그냥 지금 세팅에서 스킬참 2개 빼고 독파괴참 / 화염파괴참 2장 넣고 다닐 것 같네요.

하지만 조폭네크는 테러존까지 돌 것을 생각하면 세팅이 좀 바뀔지도 모르겠습니다. 특히 "테러존 위주로 돌아서 조폭네크 99렙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에게 중요할 것 같네요. 

5-1. 2.5 패치 이후 시폭은?



이 사진은 디아2식 거리 계산법을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저 사진에서 1칸이 1미터입니다.





시폭의 범위는 1렙당 대략 0.3m씩 증가합니다.

이것은 평범하게 샤코 - 오심 - 호문 - 메피장에, 소환참 8장을 도배한 상황에서 나올 수 있는 시폭범위입니다. 시폭 범위는 15.3m로, 아마 대부분의 조폭네크가 이정도 시폭범위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3포본 3시폭 화이트 & 스피릿 & 포본 스킬참 조합으로 최대한 시폭범위를 넓힌다면 스킬렙은 49~52렙 내외로 나오고, 시폭 범위는 19m 내외가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갈게, 조폭네크는 해골들이 몸빵이다. 잉여다. 용병이 다 해먹는다. 라는 이야기를 들으신 분들이 많을겁니다. 극단적으로는 조폭네크임에도 소환참을 전부 빼고 독뼈참을 도배하시는 분들도 있고요.

그런데 왜 조폭네크에게 독뼈참 8장 까는 세팅이 정석이 되지 못했냐? 하면 "조폭네크가 그렇게까지 시폭 범위를 넓힐 필요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게 뭔 헛소리여? 그럼 너 시폭에 스킬 포인트 20개 왜 줬어?" 냐고 되물으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다들 진정하시고;;

조폭네크는 독뼈참을 넣지 않아도 대충 14.7~15.3m의 시폭 범위 확보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카생과 월드스톤은 "좁은 곳에 몹들이 잘 뭉치는 던전"이기 때문에, 그냥 스킬 포인트 20를 준 저만큼의 시폭 범위만 나와준다면 충분했거든요, 그 이상 시폭 레벨을 올린다면 소비 마나만 더 낭비되는데 비하여 효율은 썩 좋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기존 시폭 범위의 적정선은 14.7~15.3m였기에 이렇게 키우는 방법이 대세였습니다.

하지만 2.5 패치 이후 테러존이 추가되고, 99렙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카생 / 월드스톤보다 테러존 위주로 도시게 될텐데요. 이런 상황에서는 시폭 범위를 더 넓게 가져가고, 시폭 위력도 높일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조폭네크 세팅은 크게 변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5-2. 2.5 패치 이후, 조폭네크의 미래 예측.

* 야수 / 자존심 아골의 몰락

이렇게 시폭렙을 높여야 하는 상황에서, 어짜피 인원수 적은 방에선 딱히 체감 안되는 (앰플 걸고 머리 제대로 찍으면 위자드를 들어도 원샷 원킬이니까요) 야수와 자존심 아골은 사장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게다가 야수는 보스전에서 큰 도움을 주지, 잡몹전에서는 더욱 더 도움이 되지 않는데 테러존에 카생이나 월드스톤이 걸려서 보스 잡을 확률이 낮으니...

* 125패캐 vs 75패캐

125 패캐가 뽕맛이 있고 빠른 텔포의 재미가 있으나, 네크는 소서 / 팔라처럼 공격 기술을 난사할 필요성이 적어 75 패캐로도 충분합니다. 

따라서 125 패캐로 빠르게 테러존 사냥을 하느냐 vs 75 패캐로 시폭렙을 극도로 높이며 안정적으로 사냥을 하느냐. 이 두가지 세팅이 취향따라 갈리게 되리라 봅니다.

저는 오심 & 호문의 125패캐 세팅이 안정성과 시폭범위를 다 잡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샤코를 낀 75패캐 세팅을 안정성에서 절대 따라갈 수 없더라고요...

* 소환참 + 독뼈참 조합

아예 소환참을 싹 빼고, 독뼈참을 인벤에 전부 깔아버리는건 좀 비효율적이라봅니다.

기드참 1장, 화염 파괴참 1장. 인벤에 넣을 스킬참은 6장인데요, 이걸 전부 독뼈참으로 깔아버리면 1.8m의 시폭 범위가 나옵니다만... 여기서 좀 포기하고 해골 한두마리를 더 뽑는 선택지가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해골이 데미지 약하다고는 하지만 머릿수 좀 모아서 앰플 발라주고, 준영이 마이트까지 받은다음 머리 제대로 찍어주면 어지간한 몹들 초살할 정도의 데미지는 나옵니다. 

제 생각은 세팅을 보고 해골 머릿수 최대한 챙길 수 있는 마지노선까지 소환참을 넣고, 그 다음 독뼈참을 넣는 (대충 소환참 2 + 독뼈참 4 정도?)의 비율로 넣어주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 화염 주얼 떡상

화염 파괴참 + 넓은 시폭의 유행 -> 화염 주얼의 떡상을 예측합니다.

물론 네크 특성상 소켓을 많이 확보하긴 어려울겁니다. 어지간하면 2개, 많으면 3개, 정말 극단적으로 가야 4개... 이정도 선이 한계긴 하지만, 그래도 화염 주얼 박아주면 시폭 데미지 올라간게 좀 체감이 되거든요.

앞으로 시폭 범위가 용병의 무공 오라 범위보다 더 넓어질테니, 컨빅 오라 밖의 있는 몹들을 시폭으로 처리해야할 필요성이 생길겁니다. 그런 상황에서 화염 주얼의 중요성은 예전보다 더 올라갈 것 같네요.

* 무기 선택지의 다양화?





물론 2.5 패치 이후로도 네크 최고의 무기는 오심일겁니다.

하지만 다른 무기도 충분히 써볼만한 여지가 생겼는데요. 특히 화이트를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대 6시폭이 붙어서 시폭 범위 극대화가 가능하며, 재료에 만약 3스켈레톤 / 1리바이브 등등의 도움 되는 스킬이 붙어있다면 아마 오심이랑 비벼볼만 하다는 평가도 받을 수 있겠네요.

다만 화이트는 호문을 끼고 125패캐가 어렵다는 단점이 너무 치명적이라 주류 세팅은 절대 되지 못할 것 같습니다.

레오릭 완드는 스킬렙은 낮으나 소켓작으로 화염 주얼을 박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이젠 예능픽이 아니라 진지하게 써볼만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메이지 다시 떡락

그러니 이제는 시체 얼리는 메이지에 20을 줄 필요가 사라졌습니다...

기껏 떡상하나 싶었는데 다시 잉여가 됐네요 ㅠㅠ

* 조폭네크에 꺼져가는 불길 좋지 않을까?

시폭 +3과 파이어 레지 -15 때문에 좋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분들도 예전에 계셨는데...

조폭네크는 소환수 / 저주 / 독뼈에 스킬이 다 들어가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꺼져가는 불길은 정말 나쁜 선택지라 봅니다. 게다가 머리에서 패캐 챙기는 것도 은근 중요하고요, 2네크 20패캐 2솟 뚜껑에 화염 주얼을 박는게 꺼져가는 불길보다 훨씬 더 낫다고 봅니다.

---



플래너에서 대충 장비를 세팅해봤는데 (3시폭 / 3 레이즈 스켈레톤 화이트. 기드참은 뺐습니다.)

75패캐 기준으로, 독뼈참 6장을 세팅하면 시폭이 48렙이고 18.3m의 시폭 범위가 됩니다.

해골은 소환참 1장 넣은 기준으로 15마리가 나오고요.

화염 주얼은 머리 2개 + 호문 1개입니다.

---

별 내용 없을거라 생각했는데 쓰다보니 좀 길어졌네요 ㅎㅎ;

다음 시즌에는 제발 소환물에 적용되는 버프 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트랩이 계속 버프 못받는 트랩씬보다야 조폭네크가 좀 더 낫긴 한데, 그래도 해골이 좀 더 강해지면 좋겠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