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자료는 D2R PTR 버전 1.4.71256을 기준으로 하며, 향후 업데이트 및 실제 서비스 도입 과정에서 블리자드가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어디까지나 참고사항으로만 봐주세요.

D2R 버전 2.5부터 도입되는 파괴(Sunder)참에 대해 고민하던 중, 이것이 실 서비스에 넘어오면 래더에서만 될 것인지, 스탠에서도 될 것인지 궁금해졌습니다. 문제는 블리자드에서 올린 공지에서는 공포의 영역(테러존)에서 드랍된다는거 말곤 힌트가 없기때문인데요, 블리자드에 문의해서 답변을 기다리는 것보다 그냥 블리자드가 직접 써놓은 게임 내부 DB를 뜯어보기로 했습니다. (블리자드 공지 해석은 아래 추가 첨부)

[혹시라도 이게 불법행위라고 우기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적어두는 내용] 블리자드 게임은 MPQ(스타크래프트 시절) 형식이나 Casc형식을 이용하여 압축되어있습니다. D2R의 경우는 Casc 이므로 CascView를 통해 열어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블리자드도 알고 있는 툴이고 이 툴이 없으면 스킨 개발에 사용되는 원본파일을 뜯어낼 수 없어서 매우 널리 쓰여지고 있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 사용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D2R은 뜯으면 블리자드에서 직접 "이 파일은 이렇게 해석하는겁니다" 라고 공식 도움말을 작성하여 첨부해놓았습니다.

D2R에서 드랍되는 유니크 아이템의 정보는 data / data / global / excel 폴더 속에 uniqueitems.txt 라는 파일명으로 저장되어있습니다. 해당 파일의 확장자를 tsv로 바꾼다음 엑셀이나 구글 드라이브 등을 통해 열면 평범하게 표로 볼 수 있습니다.

파괴참은 404번째줄부터 409번째줄에 정의되어있습니다. 모두 비활성 상태(enabled가 1이 아님)인데 래더전용(ladder에 1로 기재)으로 마킹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lvl이 75로 정의되어있으므로 죽인 몬스터의 레벨이 75이상이어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로 공식 서비스에 넘어온다면 파괴참은 래더 전용 아이템입니다.


덧붙임: 제보받은 블리자드 공지 내용 일부 발췌 - https://us.forums.blizzard.com/en/d2r/t/a-quick-ptr-25-update/142388
(한줄요약: 테러존 자체가 래더 2기 전용)

Lastly, I know there were a lot of voices wanting this in SP.  
마지막으로, 저는 이것(=테러존)을 싱글 플레이어(=Single Player, SP)에서도 할 수 있길 원하는 많은 이야기가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I can say that it is being looked into but for now, I would expect this to be a Ladder S2 feature as we are able to make tweaks to online numbers on the fly while SP has diff values for XP and needs to be tuned differently.
제가 말할 수 있는건, 그렇게 해야겠지만(=도입해야겠지만) 지금 당장은 아니고, 래더 시즌2(=Ladder S2)에서 실제 온라인 유저 수에 맞춰 조정(=tweaks)한 값은 싱글 플레이어(=SP)와는 다른 획득 경험치(=XP)와 난이도 조정(=tuned differently)이 필요할것이라 예상합니다.

The desire is high, but we want to get this nailed down for ladder play first and will move into looking at it for offline afterwards.
하고싶은건 많지만 우리는 우선 래더 플레이에 먼저 도입하고 나중에 오프라인(싱글 플레이 얘기겠죠)에 도입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