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이번에 아주 미친 네크 뚜껑이 나왔는데요,

2강령 20패캐 19덱 60피 2솟 -> 덱이 1빠지는 준올으뜸 뚜껑이 나왔습니다.

요거 관련해서 저에게 네크 힘이 없는데 좋은거에요? 덱이 좋아요 힘이 좋아요?

라는 문의가 많아서 언젠가 한번 써봐야 겠다 싶었던걸 쓰게 되었습니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네크 힘은 부분 유옵입니다. 세팅에 따라 아예 필요 없는 세팅도 존재합니다. 
물론 덱도 아예 필요 없는 세팅이 존재합니다.

먼저 네크는 왜 힘을 찍을까요? 오직 템착용때문에 낍니다. 90%는 모너크류, 10%는 피케이때 쓰는 쉐댄때문에 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해진 맥스 수치가 있습니다. 애니 횃이 으뜸이라 쳤을때, 30~40정도가 맥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골수걸음이나 야수나 스캐럽쉘같은걸 차시면 거의 힘이 필요치 않긴 합니다. 허나 고급 세팅으로 갈수록 유니크 부츠보다는 레지부츠를 선호하시기에 결국 힘 유 무옵을 따질떄는 필수 착용템(수수, 조던등) 말고는 배제하고 말하는게 맞아보입니다.

우선 그런걸 배제하고 애니횃이 만땅에 수수꼈을 때, 필요한 힘수치 표를 공유하겠습니다.


이제 이 표를 기준으로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수수의 소수점은 대충 반올림 했습니다.

에테 모너크는 일반 모너크보다 힘제가 10 낮은 146입니다. 콜투 스왑용으로 애용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네크가 모너크가 필요한 경우는 두가지로 또 나눌 수 있습니다. 각 경우에서 힘이 얼마나 유옵이고 얼마나 필요한지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주방패를 모너크류를 끼는 네크와 스왑스피릿만 끼는 경우 (이럴 경우 주 방패는 전용방패겠죠 호우먼이라던지)

1. 주 방패 모너크류일 경우 : 말할것도 없이 유옵입니다. 렙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30~35정도의 힘이 필요합니다. 주 방패를 에테 모너크를 낄수는 없으니 힘제 156으로 보시는게 맞습니다. 

이 세팅은 거의 없습니다.  주로 사냥 pk 본넥이 요 세팅을 합니다. 스피릿이나 유닉모너크 그렇기때문에 힘이 필수인 세팅이 별로 없음에도 불구하고, Pk에서는 모너크류 방패가 필수이기 때문에 힘붙은 템의 가격이 상당히 높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PK세팅일 경우네는 필요힘이 40~45까지 올라가기에, 실질적으로 다다익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고급세팅중 하나인 쌍패모너크 끼는 독넥도 여기 포함됩니다. 하여튼 돈많이드는 세팅하면 빠지질 않네요... 애증의 독넥


2. 스왑스피릿경우는 두가지로 나뉩니다. 에테 모너크와 각벽 혹은 스플렌더.
두가지를 논하기 전에, 먼저 한가지 정답이 정해진 문제를 말씀드리면, 본인 세팅에서 힘붙은 부위가 없거나 상당히 낮다 -> 절대로 깡모너크 쓰시지 마십쇼

2.1 에테모너크 -> 필요 힘수치는 20~24정도 입니다. 본인이 올 활력세팅이라 깡 피가 높다. 혹은 힘이 낮게나마 붙은템이 있다 하면 에테모너크를 쓰세요. 에테 모너크스피릿과 각벽, 스플렌더는 1스킬 차이가 납니다. 콜투칠때 그 1스킬이 영향을 끼치는데, 3%차이가 납니다. 깡 피가 높을수록 당연히 1스킬이라도 높은걸 쓰는게 좋겠죠?
예를 들면 깡피가 1000일떄 3% -> 30피 올라가는것과 1500일떄 3% -> 45피가 올라가니까요. 

따라서, 무료로 2스킬 스피릿을 낄수 있는 순간 무조건 스피릿이 낫습니다. 없어도 상관없지만 스피릿 힘제까지는 힘이 붙어주면 당연히 떙큐죠. 

2.2 각벽 or 스플렌더 -> 가성비 세팅에 힘도 없고 피도 낮다 하면 걍 무조건 요거로 가세요. 

예시를 통해 좀더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제 네크가 95렙이고 노콜투 1500피 정도가 나오고, 2스킬과 1스킬 콜투 피 차이가 45정도 납니다. 스탯 환산하면 22가 조금 넘겠네요?

이럴때 힘스탯이 아예 없어도 에테모너크까지 필요한 힘은 20이고 1스킬로 아낄수 있는 스탯은 22스탯이면 당연히 힘을 찍더라도 에테 모너크를 끼는게 맞겠죠?
물론 각벽을 끼면 기존 1500피에 40피가 추가된거에 3%가 올라가니까 아주 약간 더 피가 붙긴 하겠지만, 1~3정도밖에 차이가 안나기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반면에 렙이 90이고 풀블럭을 가서 노콜투 피가 800대입니다. 그렇다면 콜투 피차이는 24정도고 12스탯이겠군요. 
이러면 에테모너크까지 24힘을 찍어야 하는데 차라리 그 힘을 아껴셔 각벽이나 스플렌더를 차고 24스탯을 피에 투자하는게 더 좋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런식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보유하신 힘 스탯템이 있으면 계산하셔서 하시면 되고, 애니횃이 으뜸이 아니다 라도 똑같이 계산하셔서 하시면 됩니다.
(애니 횃의 함정이죠. 레지 높은게 비싸지만 실질적으로 체감되는건 스탯이 훨씬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자 그럼 응용 고급 단계입니다.

이렇게만 놓고보면 에이 뭐야? 각벽차도 되는거면 걍 대충 각벽이나 에테모너크끼지뭐 힘 무옵급이네 하실겁니다.

여러분은 블럭을 간과하셨습니다.

고급세팅으로 갈수록 쌍패 풀블럭 네크가 인기입니다. 피케이에서는 거의 필수품이죠(요즘 안가는 세팅이 있다고는 합니다) 그리고 조넥도 호우먼을 많이 가는 추세기에 호우먼도 보통 덱을 찍어서 블럭을 올리는 세팅입니다.

베이스에 따라 다르겠지만 풀블럭을 가려면 기본적으로 덱이 150이상 들어갑니다. 힘이 끽해야 50필요한것과는 결이 다릅니다. 따라서 덱이 힘보다 네크에겐 훨씬 인기 많고 유옵으로 쳐주는 겁니다. 물론 올활세팅에선 덱이 아예 필요가 없습니다만 고급으로 갈수록 당연히 풀블럭을 갑니다.

자 이런 어떻게든 스탯을 아껴야하고 모자란 상황에서 당연히 덱 피가 붙은 템이면 아주 러블리 하겠지만, 힘이 붙어도 나름 아껴서 쓸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힘은 네크에게 소중한 옵션이고, 일정 수치 이하로는 있으면 무조건 좋은 옵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뚜껑에서 힘 30 아뮬에서 30 이렇게 갖고가시는건 잘못된 세팅이겠죠..

요약 : 네크에게 힘은 필수인 세팅과 있으면 좋은 세팅으로 나뉘지만, 대충 20힘까지는 무조건 유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