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퍼런스>
1. 레거시 - diablo2.diablowiki.net
2. 레거시 - classic.battle.net/diablo2exp


<서론>
안녕하세요.
불혹 자벨마 유저 입니다.
요즘 "치료" 룬워드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상승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전에 올렸던 글들을 한 곳에 모아 정리해보고,
추가로 저주에 대한 것들도 궁금해서 가볍게 계산해보았습니다.


<정화 오라>
2초마다 마지막으로 계산된 length를 일정 %로 감소시켜 줍니다.
계산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Length만 찾거나 구할 수 있으면, 
효과를 쉽게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 예시 Poison length 30 초 -
중독감소 0% (헬기준 -100%)
length 60초 * (1-0.4) = 36초
2초후 다시 발동
34초 * (1-0.4) = 20.4초
2초후 다시 발동
18.4초 * (1-0.4) = 11초
2초후 다시 발동 
9 * (1-0.4) = 5.4 초
2초후 다시 발동
3.4 * (1-0.4) = 2 초

total length = 10 초

아래부터는 계산된 결과 값만 나열해보겠습니다.


<저주>
액트 4의 Oblivion Knight (망각의기사)로 계산해보겠습니다.
헬 기준, 저주의 level은 10 입니다.

자벨마를 주로 괴롭히는 2가지 저주를 계산해보겠습니다.

- Lower Resist -
Level 10, duration : 38 초
Length : 8.35 초

- Decrepify
Level 10, duration : 9.4 초
Length : 4.1 초

막상 계산해보면, 느낌이 조금 다릅니다.
보통은 한 저주의 지속시간이 지나고 풀리기 보다, 다른 저주를 받아서 풀리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클래스 및 빌드, 그리고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변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중독>
바알런의 2번째 웨이브에서 독 공격 기본 length가 32초 입니다.
가장 많이 만나시게 될 중독시간일 것 같아 약 30초로 계산해보았습니다.

Initial length : 30 sec

0 중독감소 + 1레벨 정화 = 10 초
100 중독감소 + 1레벨 정화 = 7.5 초

순수 0 중독감소 : 60 초
순수 25 중독감소 : 52.5 초
순수 50 중독감소 : 45 초
순수 75 중독감소 : 37.5 초
순수 100 중독감소 : 30 초
순수 125 중독감소 : 22.5 초
순수 150 중독감소 : 15 초
순수 175 중독감소 : 7.5 초

중독의 경우, 
저주와 다르게 지속시간이 길어질 수록 체감이 될 것 같습니다.

Lower resist + 중독의 경우, damage와 지속시간이 함께 증가합니다. (오류)
Lower resist의 경우 damage만 증가하고, 지속시간 (PLR)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장비에서 PLR을 챙기는 것이, 이전보다 효율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빙결>
물리쪽은 이전에 제가 올린 자벨마 공략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외, 마법쪽은 시전하는 skill 및 level에 따라 다양하게 cold length가 결정 됩니다.

- 물리 -
유니크 그룹
Cold enchnated boss mLVL 90 cold length : 22 초

0 냉기저항 : 22초
0 냉기저항 + 빙감 = 11초
0 냉기저항 + 1레벨 정화 : 6.5 초
0 냉기저항 + 빙감 + 1레벨 정화 : 4.76초

75 냉기저항 : 5.5 초
75 냉기저항 + 빙감 : 2.75 초
75 냉기저항 + 1레벨 정화 : 2.78초
75 냉기저항 + 빙감 + 1레벨 정화 : 1.65초

- 마법 -
액트 3의 Zakarum Priest로 계산해보겠습니다.
이 녀석들의 물리 cold damage는 length 3초 입니다.
마법의 경우 blizzard를 시전하며 length는 18.2초 입니다.
마법만 계산해보겠습니다.

Zakarum Priest Blizzard cold lenth : 18.2 초

0 냉기저항 + 1레벨 정화 : 6초

75 냉기저항 : 4.55 초
75 냉기저항 + 빙감 : 2.28 초

빙결지속시간의 경우 중독보다 짧은 경우가 많습니다.
마찬가지로 클래스 및 빌드, 그리고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변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
직접 수치를 계산해보니, 좀 더 솔직한 체감이 가능해지는 것 같습니다.

시즌2 꺼불의 등장은, 
파괴참으로 인한 저항 패널티를 극복을 좀 더 쉽게 해주는 역할을 했던 것 같습니다.

케이스마다 다르겠지만,
저 계산된 시간이 체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빌드짜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기원하며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