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속사 2프레임의 실제 존재 여부에 대해서 말이 많다는 말씀은 종종 드렸던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맥스롤은 속사 2프레임의 존재를 부정하며, 공속표도 5/3/7 프레임까지밖에 제공하지 않고, dps 계산도 5/3/7 이상은 모두 5/3/7로 통일하여 계산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Florins 님께서 좋은 자료 한가지를 소개해 주셨는데요,

이 자료에서 주장하는 바는 맥스롤과 다릅니다.

2프레임 속사의 경우,
화면상에는 4/2/7 , 4/2/6으로 보이는 구간이 있다.
그러나 계산은 중간이 2프레임이 아닌 3프레임으로 계산되어 4/3/7, 4/3/6으로 데미지가 들어간다. (버그로 추정)


그로 인해서 활 쏘는 동작이 다 끝났다 하더라도 계산은 완료되지 않았으며, 계산이 끝날 때까지는 움직일 수 없다.
When the sequence is shorter on the client, when a single sequence ends the Amazon is unable to move or execute a different attack until the slower server sequence has ended.

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중요한 내용들이 많이 있지만 오늘은 이부분만 다루려고 합니다. 
만약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2프레임 속사나 3프레임 속사나 발이 묶여 있는 시간은 거의 같기 때문에 (속사 스킬 1번 사용당 1프레임: 5발만 발사되어도 21프레임이 소비되기 때문이 비중이 낮음)
딜량은 차치하더라도 스피디한 게임 진행에는 별 영향이 없을수 있다, 라는 생각이 들어서 실험을 해봤습니다.



<좌측: 4/2/7, 우측: 5/3/7>


두 경우 모두 속사를 누른 후 즉시 이동하도록 했을때 결과물입니다.
분명 2프레임쪽 이동이 먼저 시작되는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만약 위 주장이 참이라면, 좌측 아마존은 단지 1프레임 빨리 움직여야 합니다. (0.04 sec.)
반대로, 애니메이션이 종료된 즉시 이동이 가능하다면, 8프레임 빨리 움직여야 합니다. (0.32 sec.)

사실 제가 영상쪽엔 젬병이어서... 사실 저게 몇프레임 차이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심지어 발사 시작 시점도 언뜻 보기에는 싱크가 맞아 보이지만 제가 육안으로(ㅠㅠ) 맞춘 것이기 때문에 프레임 단위까지 정확히 동일하게 시작하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저의 판단은 보류한 채로 공유만 하는 것입니다. 혹시 프레임 단위 분석 가능하신 분 계시면 조언 부탁 드립니다.


그냥 보기에는 1프레임 차이라기엔 좀 길어보이긴 하는데... 떠오르는 한가지 가능성은 패치로 인해 위 자료 작성 시기와 달라졌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레저렉션 들어와서 NHAM 버그 픽스, 막기 모션, 패힛 모션 등 모션관련 변경점이 여러가지 있었는데 속사도 이제 애니메이션이 끝나면 바로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도 생각해 볼 수 있을것 같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이 묶여있는 시간이 생각보다 별로 많이 차이 안나는데?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사실 신뢰를 직접 들거나, 신뢰용병을 사용하는 경우 이런 상황을 아예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윈포 9~10 프레임, 혹은 석궁처럼 속사 2프레임이 달성이 안될수도 있는 빌드들에 대해서는 채택율이 높지 않고 저평가 되고 있는 감이 있습니다. 제가 써봤을 때는 만족스러운 편이었거든요.


정리하자면,
만약 속사 2프레임이 버그든 뭐든 제대로 처리되지 않고 있는게 맞다면, 실제로는 속사 2프레임이나 3프레임이나 별반 차이가 없을 수 있다. 그렇다면 공속에 너무 올인하는 것보다 다른 가치들을 밸런스 있게 챙기는게 더 좋지 않을까? 라는 관점에서 이번 테스트를 진행 해봤습니다.

특히 레저렉션 넘어오면서 1. 시너지로 증뎀 추가, 2. 속사 페널티 삭제 등 요인으로 느리고 깡뎀 쎈 무기들이 간접 상향을 받은 것이나 마찬가지가 되었고, 공속을 한계치까지 끌어올리는 세팅만이 가장 효율적인 방식은 아닐수 있지 않나 라는 생각이 자꾸 듭니다. ㅎㅎ


혹시 gif가 잘 안보이시는분들 계시면 아래 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반복 재생은 아마 안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