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 근래 자벨세팅 논의가 활발할 때에 저도 최신 메타에 맞는 자벨 세팅 하나를 만들고 있었습니다.
여러 고수님들께서 엔드세팅의 방향성을 잘 정의해 주셨지만, 막상 그에 맞는 레어/크랩 템 매물도 잘 없고, 최대 5부위(목 반지2 장갑 신발) 맞춰야 하는 특성상 아다리 맞게 구성하는것도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구요.

다 갖추고 시작하려다가는 아예 시작을 못하겠다 싶어 뼈대만 만들어 놓고 놀던 차에 새 시즌 트윗까지 떠서 덮어놓고 비싼템 사기도 부담스러운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그냥 지금 상태 세팅 한번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노 레어/크랩" 세팅입니다. 엔드세팅에는 전혀 미치지 못하고 엔드까지 가기위한 "스타터 킷" 정도가 적당하다 생각합니다. 가격이 아주 싼것도 아닙니다만.. 그냥 제가 이렇게 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장점: 급조가 가능하다 그럼에도 그럭저럭 굴러간다 그래도 신탄불사조 보다는 조금 쎄다

정도입니다. ㅋㅋ


세팅정보

라깎작 다뎀 / 신탄 / 수수 / 쌍패 20라깎 / 스웹
-> 이것은 베이스 케이스일뿐 취향에 따라 공속작 다뎀으로 55깎 50공속을 가든 구탄을 쓰든 상관은 없습니다. Professor F 말씀대로 그냥 다 가지고 있어도 되는 구하기 쉬운 물건들이죠. 선플 바알런에서는 벨트도 관통 써도 상관 없습니다.

3자벨 20공속 매직장갑 / 비단매듭 / 레이븐
-> 레어 크랩을 사용안하면 장갑/신발은 사실상 강제되는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빙감 챙길 방법이 없으므로 한쪽은 레이븐 선택.

초승달 아뮬 / 10패캐 15올레 매직링
-> 이 스타터 세팅의 핵심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아뮬에서 스킬/패캐 빠지는게 많이 아쉽고 가장 시급한 부위입니다만, "당장 아쉬운대로 굴러는 가게" 해주는 핵심 부위이기도 합니다. 

총 60라깎 35공속 55패캐 (스왑 68) 15마흡 5마상

Q. 스킬 레벨은요?

템을 위처럼 구성하면 레지가 박살나기 때문에 스킬참 일부를 희생하고 레지를 원하는만큼 채웁니다. 향후에 레어 크랩이 한부위 두부위 갖춰질때마다 빼나가는 방식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스킬참 최대 5장을 포기하면 올 황금레지에 준하는 수준이 맞춰집니다. 취향에 따라 라레만 맞춘다면 몇장 더 뺄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스킬 레벨은 38~43 사이에서 선택됩니다.

참 구성 기본은 스몰참 9장: 11라레 7장 5올레 2장으로 파괴참 페널티를 지워주고 그 이후부터는 올레참 or 라레참 넣는 방식으로 구성합니다.

레지와 스킬에 대한 tradeoff는 아래와 같습니다. (maxroll 시뮬레이션 값)

- 몹 밀집도와 볼트 방출 개수는 아이템과 독립적인 변수라고 할 때, 직접 투창에 맞는 몹 제외하면 볼트 데미지 = dps 라고 봐도 될 듯 합니다.
(수정) 볼트 방출 최대 개수는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하므로 볼트 데미지는 dps라 할 수 없고 최대 개수가 방출되는 상황에서 몇 발 더 맞으면 dps 순위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테이블은 볼트 1개당 데미지의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고, 저의 개인적인 체감상 대충 맞는거 같더라 정도로 정정 하겠습니다.
- 스킬레벨 1당 볼트 데미지 3% 정도 차이입니다. 체감은 사람마다 다르겠으나 저의 경우에는 1스킬은 미묘하게 차이남, 2스킬은 확실히 차이남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 38스킬만 하더라도 신탄불사 엔드급인 45스킬 세팅과 비교했을때 비 면역몹에게 볼트당 데미지 6% (스킬레벨 +2, 혹은 -5/+5 주얼 한개) 정도 높고, 면역몹에게는 많이 차이 납니다. 탈방 풍뎅이 잡고 "아 60깎은 썩어도 60깎이구나" 를 느꼈습니다. ㅋㅋ

Q. 15마흡 5마상으로 운영이 되나요?

이 부분은 사람마다 던지는 스타일 등에 따라서 다를수 있겠습니다만, 저의 경우에는 크게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스트레스 요소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건 수량이지 마나는 아니었습니다. 저는 몹이 애매하게 3마리 정도 있을때는 각에 따라서 라스나 콕콕이를 애용하는 편이구요, 무공 오라 묻을때까지 기다리는건 잘 안하는 편이긴 합니다만, 어차피 수량때문에 마나가 무한하다 해도 스타일이 크게 변할것같지는 않습니다.

마나번 맞거나, 일부 이동거리가 긴 테러존에서 텔포에 소모한 마나를 전부 회복하지 못하고 물약 먹는 경우가 있기는 합니다만 이건 마흡이나 마상을 좀더 올린다고 해서 완전히 해결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기타
- 저렇게 구성하면 스탯도 박살이 납니다 ㅋㅋ 마나는 100포인트 찍었습니다.... 함성 후 노스왑 800 살짝 넘는 수준입니다.
블럭은 75% 찍었고 피통은 참 상태에 따라 다르겠으나 거쳐가는 레지참에는 많이 투자하기 싫어서 최종 피통은 2500정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블럭은 찍을 가치가 있는것 같습니다.

- 탈방 테러존에서 수량때문에 구탄 45라깎 20공속(!!) 으로 돌아봤습니다. 이런 변태같은 세팅을 좋아할 분은 거의 없을거라는것을 압니다만, 오직 "수량 관리" 를 첫번째 우선순위로 둔다면 한번이라도 덜 던지는 느리고 묵직한 한방이 효과가 있긴 한것 같습니다. 제 스타일로는 구탄 1.5개 정도로 7방이 돌아집니다. 다음방을 위해서 창고에 여분 한개 정도는 더 놓아야 하겠지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딜뽕을 잊지 못해서 결국 신탄을 쓰고 탈방이 뜨면 큐브 한줄에 여분의 신탄+오르트룬을 넣고 다니기로 했습니다. 이러면 사실상 3자루 가지고 다니는거나 마찬가지라 그럭저럭 7방이 돌아지기는 하더라구요.


정리
신탄불사조로 대표되는 가성비 세팅에서 좀더 업글을 하고싶은데 딱 맞는 템을 한방에 여러개 구하기가 어려워서 시작이 잘 안되는 경우 이런식으로 노 레어/크랩으로 그럭저럭 굴러가게 맞춰놓고 놀면서 조금씩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도 있다, 입니다.

패치가 있을지 없데이트일지는 모르지만 아마 메타 변화가 없다면 이 상태에서 한부위씩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이고, 있다면 그때가서 생각하려고 합니다 ㅎㅎ

아래 맥스롤 세팅 링크 첨부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