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실험들에서
1. 속사 2프레임이 3프레임보다 동작 완료가 단 1프레임 빠르다
2. 단일타겟에 대해 오히려 dps가 낮다

는 사실을 보아 버그 존재 가능성이 높아 보였습니다.
오늘은 마지막으로 다중타겟(NHD 영향이 없는)에 대한 비교 실험을 다뤄보겠습니다.

5/3/7 속사의 경우
10발 - 36프레임 / 9발 - 33프레임 / 8발 - 30프레임

4/2/7 속사의 경우 (제대로 동작한다면)
10발 - 27프레임 / 9발 - 25프레임 / 8발 - 23프레임

을 소모하여 dps가 30% 넘게 높아야 정상입니다.

dps 30%면 일반적인 세팅에서 민첩 300~400가량, 혹은 긍지 한개를 꼈냐 안꼈냐 정도의 차이라서 사실 누구라도 한번 해보면 차이가 느껴져야 합니다. 실제로는 어땠을까요?


1. 실험정보
캐릭터 세팅은 지난 실험과 같습니다.
노작 윈포 (105공속) - 샤에작 윈포 (125공속)

속사 5/3/7 vs. 4/2/7 (혹은 4/3/7)
기타 아이템, 참, 스탯, 특성 모두 동일하여 오직 속사 공속 제외하고는 전부 같은 조건입니다.
용병은 X

테스트 장소 - 8인방 바알 4번째 쫄
-> 이 결과 올리는데 오래 걸린 이유가 적당한 실험 대상 찾기가 애매했기 떄문입니다. 다른 지역의 경우 내 공격 외의 변수의 영향을 너무 많이 받거나 (몬스터 젠 위치, 넉백, 저주 등) 혹은 8인방이라도 너무 빨리 녹아서 측정이 무의미하거나 그런 경우가 많았는데 4번째 쫄의 경우 비교적 노이즈가 적어 선정했습니다.


2. 실험 결과
각 5회씩 킬타임 체크(단위: 초) 해본 결과입니다.


1트2트3트4트5트평균표준편차
5/3/71112812910.41.82
4/2/712121181211.01.73

- 사실상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습니다. "버그가 없다" 라는 주장은 곧 "2프레임이 3프레임보다 30% dps가 높다" 와 같은 말인데, 이것을 기각하기에는 충분한 결과로 보입니다. 비록 샘플이 적기는 하지만요.

아래는 영상 2개씩 추린 것입니다. 위쪽 2개가 3프레임, 아래쪽 2개가 2프레임으로 화면상 위쪽 화살이 듬성듬성 해 보이는게 애니메이션에는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만, 실제 결과와는 괴리가 있었습니다.




3. 정리

지금까지 테스트 결과를 볼 때, 같은 스킬 레벨에서 2프레임 속사는 3프레임 속사보다 시간 소모가 30% 정도 적어야 하지만
1.  다음 동작까지 걸리는 시간이 단지 1프레임 빠를 뿐이고
2. 다중 타겟에 대한 dps도 동일한 수준이며
3. 단일 타겟에 대한 dps는 오히려 떨어져 보인다 (NHD 영향으로 추정)

로 나타나 바빈위키 자료 (https://d2.lc/AB/wiki/index7c8e.html?title=Amazon_attack_speed#Strafe) 의 주장이 지지됩니다. 

따라서 멀티샷 9프레임 세팅 시에 굳이 공속을 추가하여 속사 4/2/7 프레임을 채우느니, 다른 가치를 챙기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10공속 활: 멀티 9프 - 90공속 / 속사 4/2/7 - 120공속
0공속 활: 멀티 9프 65공속 / 속사 4/2/7 - 90공속




4. 번외 - 왜 해외 유튜버 실험 결과와 다른가?
* 타인의 실험 결과를 폄훼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같은 실험을 두 사람이 했는데 왜 결과가 다른가에 대해 "분석" 만 해본 내용입니다.


유튜버 bowa가 혹한의 고산지 엘드리치 팩에 10회 테스트 한 결과입니다. (영상은 하단 첨부)

5/3/7Comment4/2/7Comment
1트8.93무빙8.50
2트10.27무빙7.48
3트10.73무빙8.40
4트12.98무빙8.33무빙
5트12.03무빙7.77
6트8.42
7.97무빙
7트12.83무빙, 돌가죽7.75
8트9.22무빙8.57
9트11.78무빙7.57
10트8.07
9.05무빙
평균10.53
8.1429.3%
표준편차1.83
0.51

- 딱 30%정도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이는데, 테스트 장소 특성상 중간중간 백무빙이 발생하기도 하고, 돌가죽이 섞여서 오래 걸린 샘플도 있었습니다. 문제 케이스를 제외하고 비교시 (샘플이 너무 적지만) 3프레임 8.2초, 2프레임 7.2초 정도 소요로 차이가 절반 (14%) 수준으로 감소합니다.

- 또 영상에는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정황상 오프라인에서 테스트 했을 가능성도 있어보이는데, 애초에 2프레임 버그 원인이 "서버와 클라이언트 처리가 달라서" 로 추정되는 한 만약 싱글에서 테스트 했다면 2프레임이 30% 빠른 올바른 결과가 나왔을 수도 있습니다.

bowa 테스트 영상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즐거운 명절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