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전에 전술 소개글을 올렸었는데, 인증글도 되고 조회수도 거의 4만가까이되었더라구요.
전술복사도 3천명 넘게 해주셨던데 너무 감사드립니다!

저번에 올려드린 전술은 조금 대중적이고 랭커들의 전술과 큰 차이가 있진 않았다면, 이번전술은 오직 저만 쓰는,
제가 혼자 개발한 독창적인 전술입니다. 포메이션 자체는 대중적이지만 개인전술에서 좀 많이 차별점을 뒀습니다.

그럼 거두절미하고 전술 소개부터 해볼게요!

우선 저의 전적입니다!

 저때가 딱 챔스 막 찍었을 때고 지금은 사실 300등대로 좀 떨어지긴했습니다.. 프로들을 너무 많이 만나서 올라가기 쉽지않더라구요.. 승률은 약 63%정도 됐었습니다. 저번 전술은 사실 100판넘게 해서 겨우 찍었다면, 이번엔 진짜 스무스하게 찍었던 것 같아요. 겨우 전술하나 바꿨다고 이정도라니,, 여러분들도 꼭 써보시길 바랍니다.

이제 저의 스쿼드를 소개해드릴게요!

보시면 예전과 바뀐부분이 있죠. 손흥민을 윙으로, 박주영을 톱으로 바꿨습니다. 또 4231에서 42211로 바뀌었는데 이는 윙의 수비가담을 늘리고 박주영을 이용한 크로스 플레이를 더 활용하기 위해 바꿨습니다. 그리고 구단가치도,, 떨어졌습니다. 사실 제가 한번 감정적으로 강화하다가 4천억을 날려먹고 잠깐 피파를 접었었습니다.. 그러다 다시 멘탈잡고 겨우 복구한 팀이에요,,ㅎㅎ 뭐 그런건 중요하지 않고 암튼 바뀐부분 중 주요한 부분은 박주영 톱인데, 제가 써봤을때의 장단점을 설명드리면

<<박주영 톱>>
장점: 크로스 플레이 가능, 한번 수비수 튕겨내기 가능
단점: 손흥민보단 슛파괴력은 떨어짐, 7카는 지렸는데 6카는 뭔가 가끔씩 1대1 놓침,, (이건 7카쓰면 해결가능)

<손흥민 톱>>
장점: 슛파괴력 지림, 움직임 지림, 1대1 어떻게든 넣음
단점: 크로스 플레이 안됨, 몸이 나풀거림

근데 저 크로스 플레이와 등딱 플레이가 된다는 것만으로도 훨씬 플레이하기 수월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박주영 톱이 훨씬 좋았습니다.

그리고 또 바뀐점은 차두리 대신 밀리탕이 들어왔습니다. 차두리를 오래썼는데, 역시 뭔가 AI가 멍청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물론 커서잡았을때의 그 몸싸움과 태클은 지리긴하지만 크로스할때 자리못잡는거 하고 쓰루패스할때 멍때리는점? 때문에 밀리탕으로 바꿨는데 후회전혀안합니다. 토티밀리탕이 현재로썬 더 좋겠지만, 급여나 챔스코인생각해서 챔스샀는데 이것도 지립니다. 뤼디거 밀리탕으로 레알센백은 졸업인것같아요.

그리고 나머지 포메이션별 중요스탯은 예전에 썼던 글을 그대로 들고오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ST,

⭐⭐⭐ 골결정력, 슛파워, 중거리슛, 커브

⭐⭐ 속가, 위치선정, 몸싸움, 밸런스

체감, 패스

추천선수: 박주영, 손흥민, 레반, 호날두 등

골결이 제일제일 중요합니다. 키보드는 찬스메이킹이 너무나도 어렵기 때문에 한번의 찬스에서 반드시 넣어줘야 합니다. 골결이 높은 선수들은 내가 완벽히 각을 만들고 차지않더라도 넣어줄때가 많습니다. 1대1 상황에서 다급한 나머지 zd를 눌러야할걸 d를 누르거나, dd각에서 d를 누르는 등 실수를 할때가 좀 있는데, 이럴때 골결 높은 선수들은 기가 막히게 넣어줍니다. 그렇기에 골결이 제일 중요하고 중거리슛, zd도 각이 꽤많이 나오기때문에 필수스탯입니다.

속가는 빠를수록 좋지만 뭔가 w로 뚫렸을때, 벤제마처럼 빠르지않더라도 따라먹히진 않더라구요. 그래서 레반, 호날두 정도만 되면 될 것 같습니다. 이외에 컷백각, 아다리를 위한 위치선정 스탯, 수비수들 벗겨내는 체감이나 몸싸움도 중요하고 4231특성상 패스를 많이 하기때문에 패스스탯도 꽤나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냥 돈되면 급여하고 BP를 ST에 때려박으세요 게임이 쉬워집니다..

--> CAM

⭐⭐⭐ 골결정력, 슛파워, 중거리슛, 커브, 긴패스, 짧은패스, 시야

⭐⭐ 속가, 몸싸움, 밸런스

체감, 위치선정

추천선수: 벤제마, 굴리트

여긴 골결과 더불어 패스 스탯도 매우 중요합니다. ST한테 찔러주거나 팀의 중간에서 연결고리 역할을 해야하기에 이 선수에 의해 패삑이 나면 전개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또한 위에서 말했듯, 찬스 하나하나가 매우 중요하기에 골결도 필수!!입니다. 상위권으로 올수록 이게 무슨말인지 아실거에요. 제가 21챔 벤제마가 아닌 토티 벤제마를 선택한 이유이기도 하죠. 그렇기에 굴리트보다도 벤제마를 추천드립니다. 덕배도 솔직히 나쁘지않은데, 몸이 너무 약해서 쓰다가 바꿨네요.. 이 자리는 진득히 버텨주다가 양쪽 윙이나 ST한테 뿌려주는 역할이기때문에 몸싸움도 매우 중요합니다!

--> LM, RM

⭐⭐⭐ 골결정력, 슛파워, 중거리슛, 커브, 크로스, 속가

⭐⭐ 몸싸움, 패스, 시야, 민밸, 스태미너

체감

추천선수: 손흥민, 김대원, 조 콜, 졸라, 페드로, 페리시치, 차범근, 고정운, 그나브리

LM, RM은 주로 사이드로 뛰어서 쓰루를 받거나, 안쪽으로 좁혀들어오면서 키퍼와 1ㄷ1상황을 만들어내는 자리입니다. 그렇기에 속가가 매우 중요하며, 골결 역시 입 아플 정도로 중요하고, 중거리 각도 많이 나오기에 슛파워, 중거리슛, 커브도 중요합니다. 크로스 유저라면 크로스도 중요하며 컷백유저인 저에게는 패스와 시야 스탯도 중요했습니다. 드리블 유저라면 체감도 중요하겠네요. ST와 CAM에 비해 중요도는 떨어지지만 여전히 좋은 선수를 써야하며 슛이 좋은 선수를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 LDM, RDM

⭐⭐⭐ 수비스탯, 슛파워, 중거리슛, 커브, 패스, 시야, 몸싸움

⭐⭐ 민밸, 스태미너

체감

추천선수: 리스 제임스, 유상철, 신진호, 기성용, 발락, 토니 크로스

LDM, RDM은 직접 제가 커서를 잡고 돌아다니면서 수비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중간중간 패스 컷팅도 해줘야 하기에 수비스탯이 1순위로 중요합니다. 또한 수비할때 공격수를 밀쳐내야 할때가 많기때문에 몸싸움도 중요하며, 공미와 마찬가지로 중거리각이 많이나오기에 중거리관련 스탯도 중요합니다. 특히나 제 전술상 수미에 후방대기가 걸려있어서 공격 전개 시 수미들이 박스 밖에 서있는 경우가 많아서 특히 중거리 스탯이 중요합니다. 또한 커서를 직접 잡고 돌아댕기기 때문에 스태미너와 민밸 또한 중요합니다.

--> CB

⭐⭐⭐ 수비스탯, 속가, 몸싸움

⭐⭐ 민밸, 점프, 헤더, 키, 반응속도

패스, 시야

추천선수: 뤼디거, 차두리, 파바르, 밀리탕, 바란, 워커, 알폰소

센터백 또한 매우 중요한 자리 중 하나입니다. 다만 급여대비 워낙 성능이 좋은 선수들이 많으며 자동수비도 꽤 강화되었고 ST와 CAM에 비해 중요도는 떨어진다 생각해서 급여를 많이 투자하진 않았습니다. 이 자리는 쓰루가 뚫렸을때 따라가서 뺏어내거나 박스안에서 태클로 공을 가로채야 하기에 속가, 몸싸움, 수비스탯이 제일제일 중요합니다. 이 세가지 스탯에 의해 먹힐 골도 안먹히기 때문에 반드시 저 스탯모두가 좋은 선수를 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차두리 뤼디거 조합이 토나올정도로 좋아서 거의 고정으로 썼던 것 같습니다.

뤼디거에 대해 잠깐 얘길하자면 20챔 뤼디거 7카를 쓰다가 윙백급여를 내리고 21챔으로 갈아탔는데, 이유는 AI였습니다. 생각보다 AI가 너무 멍청하기도 하고, 짝인 차두리도 멍청하다보니 쓰루로 뚫리는 일도 너무많고 크로스할때 자리도 잘 못잡아서 헤딩골도 많이 먹히더라구요. 그렇기에 적어도 21챔을 쓰거나 20챔을 쓸거면 짝으로 똑똑한 수비수를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 LB, RB

⭐⭐⭐ 속가, 몸싸움, 수비스탯, 민밸, 반응속도

⭐⭐ 크로스, 점프, 헤더, 키, 커브

패스, 시야

추천선수: 홍철, 김태환, 강상우, 이기제, 칠웰, 키미히, 알라바, 알폰소, 하키미, 키미히 등등..

윙백 같은 경우 이번에 센백과 공미급여를 낮추면서 급여를 올려놨습니다. 원래는 제가 전개할때 보니까 윙백으로 크로스도 거의 안올리고, 그냥 전개하다 막혔을때 가끔 윙백한테 큐떡찌르거나 쓰루 찔러서 사이드로 빠졌다가 다시 중앙으로 오고 그런 스타일이어서 공격스탯이나 크로스스탯이 그리 중요하지 않아서 낮은 급여를 썼는데, 고급여 쓰니까 확실히 사이드 수비가 편하긴합니다. 물론 윙백으로도 중거리 각이 나올때도 있긴한데, 저는 극히 드물기도 했고 윙백 활용을 잘 못하는 편이라 그냥 속가 몸싸움 수비스탯만 적당히 좋은 선수 쓰고 있습니다. 의외로 근데 태클스탯도 꽤 중요한 것 같아요. 피파 엔진상 윙백이 중앙에 들어오는 일이 많아서 그럴때마다 센백대신 컷팅을 해줄때가 꽤 많더라구요.

--> GK

⭐⭐⭐ 키, 키퍼 스탯, 멀던, 적크

⭐⭐ 민첩성, 밸런스, 속가

추천선수: 쿠르투아, 이범영

키퍼는 솔직히 남들 다 쓰는거 쓰면 됩니다. 지금 피파 특성상 키가 제일중요하고, 그다음이 키퍼스탯이고 멀던, 적크도 전 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범영 쓰다가 쿠르투아 쓰면 확실히 크로스수비나 역습할때 편하더라구요. 그냥 데일리 차트보시고 상위권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키퍼 골라쓰시면 될거같아요. 근데 사실 전 쿠르투아 빨 많이 받았습니다. 먹힐 것도 다 막아주더라구요.. 20챔 쿠르투아 금카가 800억인가 그런데, 그정도 투자할 가치 있는것 같습니다.. 강추요..!

아 그리고 민밸은 2차선방때 중요한 스탯이기에 넣었고 속가는 빠를수록 1ㄷ1때 빨리 나올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다음은 바뀐 팀전술입니다!




기존 팀전술에서 바뀐점은 

속도 63->73
패스 73->63
크로스 93->73

전개, 공격 시 위치선정 조직->자유

속도는 우리진영에서 뺏고 역습할때 조금 더 빨리 올라갔으면 좋겠는 마음에 10정도 올렸고,
패스수치를 내린건 지공시에 조금이라도 안전하게 전개하기위해 내렸습니다.
크로스는 93으로 했더니 사이드에서 크로스각 안나왔을때 컷백하거나 중앙으로 올라오기가 좀 빡센것같아서 조금 내렸습니다.

제일 중요한건 조직, 조직에서 자유, 자유가 된건데 이게 전개하다가 패스길 막혔을때 자유자유면 그냥 근처에 있는 선수가 자연스럽게 와서 받아주더라구요. 그리고 공격시에 자유자유가 진짜 패스길도 많이 나오고 공격길도 다양해집니다. 물론 단점은 전개하다가 뺏겼을 때 역습당할수가 있어서 전술에서 패스 수치를 조금 낮게 둔겁니다. 근데 뭔가 자유자유가 우리 진영에서 전개하거나 공격할때 되게 패스길이 많아지는것같아요. 한번 써보고 후기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전개할 때 약간의 팁을 드리면, 우리 진영에선 무조건 안전하게 짧은 패스로 풀어나가고 상대 진영까지 왔을땐, 쓰루각 나오면 쓰루찌르고 아니면 페박 근처에서 공 좀 돌리다가 중거리각 나오면 때리시면 됩니다. 제일 중요한건 풀백이나 윙한테 공을 한번정도는 줘야 중앙에 공간이 납니다. 이외에 자세한 중거리 각이나 크로스각은 여기서 설명하긴 너무 길어서 랭커분들 유튜브보고 공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개인전술입니다!
제일 많이 바뀐 건 윙어 개인전술과 풀백, 수미 개인전술입니다.

우선 풀백과 수미인데, 원래는 수미에 후방대기가 걸려있고 풀백에 후방대기가 풀려있었는데,
제 플레이 스타일 특성상 윙백을 많이 활용안하고 중앙 공격 위주로 하기때문에 수미가 풀려있는게 낫더라구요. 

수미 후방대기 푼거의 장점: 공미가 공잡고 등딱하고 있을때 수미가 막 침투해서 페박안으로 들어가주는 움직임을 보여주는데, 그럴때 쓰루패스 찔러주면 바로 1대1각 나오고 좋습니다. 이거 말고도 수미가 공격수 마냥 침투해줘서 전개할 때 쓰루각도 많이 나옵니다.

단점: 역습시에는 당연히 수미가 가출한게 취약하긴합니다.  그래서 윙백에 후방대기를 걸어놨는데

윙백 후방대기 장점: 역습시에 4백이 제자리에 있어서 사이드 수비도 쉽게 할 수 있음.

단점: 중앙 공격하다가 막혔을 때 줄때가 없음. 그래도 조금만 버티면 윙백이 또 올라가주긴해서 사이드 큐떡주면 됨. 다만 올라가는 속도가 후방대기가 풀려있을때보단 느림. 그리고 만약 풀백까지 올려서 전개할시 뺏기면 역습할때 두명밖에 안 남아서 그럴 땐 무조건 마무리하고 돌아와야됩니다.

이제 윙입니다. 윙에 개인전술이 4개나 걸려있는데, 페박침, 항상 수비 지원은 원래 걸려있었으니 설명은 패스하고 수비수돌파, 자유역할만 설명드리면 수비수돌파는 LM, RM의 움직임을 공격할때 LAM, RAM처럼 중앙으로 들어오도록 하기 위해 걸어놨습니다. 자유역할을 걸은 이유는 팀전술에서의 자유자유와 이유가 동일합니다. 팀전술에서의 자유자유와 공미,윙 개인전술의 자유역할까지 합쳐져서 공격할때 정말 공격수들이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수 있을겁니다. 한마디로 팀전술에서의 자유자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위해 개인전술에도 자유역할을 걸어놓은겁니다.

공격수와 공미의 개인전술에 대한 설명은 전글에서 쓴걸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공격수는 뒤침, 수비라인 압박입니다. 왜 "넓은 지역으로"를 안걸었나 의문인 사람들도 있을 겁니다. 솔직히 다 실험해봤는데, 넓은 지역으로를 걸면 가끔씩 너무 사이드로 빠지는 움직임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오히려 주기가 까다롭더라구요. 근데 아무것도 안걸면 그냥 중앙으로 침투할때도 있고, 침투각 안나오면 내려와서 받아줄때도 있어서 전개할때 더 수월한 것 같습니다.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기에 넓은 지역으로를 거는게 나은 사람들은 그렇게 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랭커들도 대부분 넓은 지역으로 를 걸고 플레이하니깐요.. 그치만 전 안거는게 제 플레이 스타일에 더 맞았습니다! 수비라인 압박은, 뭔가 걸어뒀을때 스트라이커가 더 깊숙히 들어가있고, 이렇게 되면 상대 페박까지 전개해서 오기가 좀 더 수월했던 것 같아서 걸어놨습니다!

공미는 자유역할, 페박침, 항상 수비지원입니다. 키보드 특성상 수비가 패드보다 어렵기에 항상 수비 지원을 걸어놔서 중앙수비를 조금 더 쉽게 해놓았습니다. 전방에 대기를 걸면 역습할때 더 쉽긴 한데, 전 그거보다 일단 수비를 하는게 더 중요하다 생각해서 저렇게 해놓았습니다. 근데 자유역할을 거는게 꽤 크더라구요?? 뭔가 자유역할을 걸면 더 침투를 잘하고 안걸면 그냥 수비수랑 등비비고 있을때가 많아서 전 거는게 훨씬 좋았습니다. 톱이 공을 잡았을때 공미가 침투를 해줘야 쓰루각이 나오기 때문에 전 반드시 거는걸 추천!드립니다. 페박침은 윙이 사이드 깊숙히 들어갔을때 컷백각을 더 잘보기 위해 반드시 걸어야합니다!


이외에 자동화 설정도 같이 보여드리고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패스 리시버가 조금 낮은게 특징이라면 특징인데, 저는 패스 방향을 미리 눌러놓고 방향키로 패스를 받는사람 의 방향을 컨트롤 하는것을 더 좋아해서 낮게 두었습니다. 물론 단점은 수비수가 갑자기 튀어나왔을때 패스방향을 바꿀수 없긴합니다. 이건 약간 취향차이인것같아서 여러분들에게 맞게 쓰셔도 될것같습니다!


여기까지 바뀐 전술에 대한 설명이 끝났는데, 사실 제 설명을 자세히 본다기보단 직접써보고 다시 설명을 보는게 이해가 빠를겁니다! 여러분도 자유자유의 뽕맛을 한번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전술 복사는 리탐 A-1번을 복사하시면 됩니다!




저에게 친추 주시는 분들도 몇 분 있던데, 제 전술을 쓰시는 분들만 받아드리겠습니다!

혹은 관전 피드백이나 전술 상담을 받고 싶으신 분들도 친추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