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토비에이(이전 닉 : 토끼와나연) 입니다. 이번에 준비한 전술은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챔피언스리그 3연패를 달성했던 지단의 레알마드리드 4-3-3 전술입니다. 전술의 경우 피파4에서 게시했던 전술을 FC온라인 뉴택틱에 맞춰 수정하여 올립니다. 벤제마와 호날두의 프리롤 움직임 및 당시 레알의 팀전술과 개인전술을 최대한 잘 고증하여 게시합니다.










포메이션 & 팀전술 & 개인전술입니다.


(23.01.28부로 팀전술 공격부분 수정)


먼저 개인전술을 보시면 호날두와 벤제마는 DP2를 설정하여 수비시 전방에 대기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당시 지단의 레알마드리드의 수비시 442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두선수 모두 DP2를 거는게 실축구현하는데에 있어서 좀더 맞고 역습에도 당시와같이 자유롭다고 여겨집니다. 양 풀백의 경우 모두 항상 오버랩 을 주었고 카제미루 위치에 수비수 사이로 드롭을 설정헀습니다. 당시레알과 같이 마르셀루 카르바할의 활발한 오버랩 및 이를 커버하기위한 카제미루의 움직임을 위한 개인전술입니다.

(간혹 마르셀루 카르바할위치 윙백으로 올려야되지 않냐는 의견있는데 당시 레알 포진을 보면 밸런스 또한 중시했기때문에 풀백으로 설정후 개인전술 거는게 맞습니다.)

팀전술의 경우 밸런스를 설정한 이유는 당시 지단감독의 레알마드리드 특성을 고려한점이고(역습만이 아닌 기본 점유율도 가져갔기에) 공격부분은 높은 수치를 주어 크로스상황시 적극적으로 박스안으로 침투하도록 하였습니다.

양 풀백의 경우 당시 지단감독의 레알마드리드 특징에 맞는 공/수밸런스를 위해 윙백으로 설정하지 않고 항상 오버랩 개인전술을 통하여 공격적으로 전진하도록 했습니다.


복사아이디 : 기묘한굴리트 A-2



+ 풀백에게 항상오버랩 외에 오버랩 개인전술(SR2)도 줘야하는거 아니냐고 궁금해하실수 있는데, 당시 레알 풀백진의 움직임은 이번 뉴택틱이후로 더 정확하게 구현이 가능해졌습니다. 윙어의 움직임에 따라 언더랩/오버랩을 번갈아가는게 당시 레알 풀백진의 움직임이기 때문에 SR개인전술은 걸지않는것이 맞습니다.






위 장면에서 레알풀백진의 움직임을 판단하여 개인전술을 반영하였습니다.








2016년 엘클라시코 레알마드리드 수비시 벤제마, 호날두를 제외한 4-4-2 형성




벤제마에게 볼이 전달이 된 상황, 중앙으로 프리롤과 같이 움직이는 호날두



벤제마에게 볼이 전달이 된 상황, 중앙으로 프리롤과 같이 움직이는 호날두



중앙 및 측면등으로 넓게 움직이는 벤제마와 중앙으로 침투하는 호날두(실제 당시 레알마드리드 고증)









벤제마와 호날두 플레이 연계 움짤입니다.





인벤에 제 구 닉네임 토끼와나연을 검색하시면 더많은 전술 보실수 있습니다.(뉴택틱 이전 전술이라 스스로 어느정도 컨버팅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