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키보드 개인기유저 사포신입니다.



 

오늘은 제가 아주 오래전부터 공식경기에서 유용하게 사용해온 개인기 콤보인 볼롤 리버스 스텝오버 엘라스티코에 대해 인벤 유저분들과 공유하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볼롤 리버스 스텝오버 엘라스티코란?

 

 

말 그대로 볼롤’, ‘리버스 스텝오버’, 그리고 엘라스티코 3개의 기술을 하나로 합친 개인기 콤보입니다.

 

상대수비가 공 가진 선수와 붙어있거나 몸싸움을 걸 때 상당히 유용하게 상대를 제칠 수 있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3가지 기술을 조합한 이유는?

 

3가지 기술별로 사용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볼롤입니다.


 

볼롤은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공을 발바닥으로 끌어서 탈압박을 하는 개인기입니다. 이 기술의 장점은 조작법이 쉬우면서 달리는 상황에서도 쉽게 탈압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게임을 하다 보면 상대방과 몸싸움을 하는 경우는 보통 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일단 볼롤로 상대방의 몸싸움을 피해주기 위함이 첫 번째 기술 볼롤을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두 번째, 리버스 스텝오버입니다.


 

스텝오버는 흔히 우리가 아는 헛다리입니다. 헛다리가 In and Out 메커니즘이라면 리버스 스텝오버는 Out and In 메커니즘입니다. 이 두 가지 기술 모두 정지판정이라는 걸 줄 수 있습니다.

 

정지판정이란 움직이는 중에도 마치 멈춰있을 때와 비슷한 판정을 받는 걸 뜻하는데, 최종동작인 엘라스티코의 경우 정지판정을 받아야 사용가능한 개인기라서 리버스 스텝오버를 선행동작으로 가져가주는 겁니다.

 

당연히 스텝오버로도 정지판정을 줄 수 있으나 볼롤로 공을 당겨온 후 바로 스텝오버를 사용하면 다른 개인기 커맨드와 겹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두 번째 기술로는 리버스 스텝오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엘라스티코입니다.


 

엘라스티코는 상대방이 앞에서 C수비로 최종위치(엘라스티코는 왼쪽 대각선으로 가는 기술이기 때문에 이곳을 막아야 뺏을 수 있음)에서 수비하고 있지 않다면 정말 잘 뚫리는 기술입니다.

 

그리고 동작도 크기 때문에 상대방을 한 번에 제쳐버릴 수 있는데, 그래서 엘라스티코를 마지막 기술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사용위치

 



노란색이 볼롤과 리버스 스텝오버를 합친 조작법이며, 주황색이 엘라스티코 조작법입니다. 참고로, Shift키는 처음부터 끝까지 눌러주시는 게 좋습니다!  


다른 위치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나 지금처럼 측면에서 사용해주시는 게 베스트입니다.

 

 

 

좌상단

 

장면 1


지금처럼 상대가 붙은 경우 한 번에 뚫어낸 다음 크로스 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장면 2


조작법: Shift(끝까지) ↑→(동시에 누르다가) ←(톡) + →↓←  


이 장면은 바로 크로스 각이 나오진 않았지만 상대방이 붙었을 때 역동적인 동작으로 제쳐내는 모습입니다.

 

 

 

우하단

 

장면 

역시 역동적인 모습으로 상대수비를 뚫어내 크로스 각을 만드는 모습입니다.

 

 

다른 위치

 

 

장면 1



제가 보여드린 위치 외에도 지금처럼 우상단이나 좌하단(이 위치는 움짤을 준비하지 못했습니다 ㅠ)에서 좀 더 공격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신, 이 위치에선 상대방과 붙어있을 때 사용하기보다 좀 거리가 있는 경우 사용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장면 2




장면 3



콤보 사용 후 무각QD로 마무리 하는 모습입니다.

 

무각QD 인벤 링크https://www.inven.co.kr/board/fifaonline4/3145/52230


 

 

마지막으로



조작법: Shift(끝까지) ←↑(동시에 누르다가) →(톡) + ←↓→  



이 방법이 익숙해지면 엘라스티코(Shift 방향키 오른쪽 뒤쪽 왼쪽) 대신 리버스 엘라스티코(Shift 방향키 왼쪽 뒤쪽 오른쪽)를 사용할 수도 있고 아예 다른 위치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기 콤보의 원리가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제가 말씀드린 위치에서부터 사용해보신 후 다른 위치에서도 사용해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다른 위치에서의 커맨드가 궁금하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아래는 본문의 내용을 정리한 영상인데 글 내용이 이해되셨다면 굳이 안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혹시나 영상으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남겨놓겠습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