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임은 초창기 무력화 가 주된 기믹 포인트라 숙련 과 제압 이란 스탯이 존재 했는데
딜만 좋고 무력 약한 직업이 찡찡 대서 그런건지, 베템 팔이 와 관련 경제가 중요해서 그런건지
무력 좋아봐야 별 메리트가 없는게 작금의 현실이 되어서 딜 약한게 리스크인 직업이 워로드 이다

해결 방법은 무력 기믹시 수치가 높아 , 무력 약한 캐릭은 회폭 던져야 간신히 될 정도로 빠듯해야 하고
무력 높은 디트 나 워로드는 파트너로 환영 받아야 하는데, 대가리 수 많은게 민주주의 라고
절대 타 클래스들이 그런꼴 못보고 무력 기믹 너프 데모하고 강선이도 그거 빨아 줄꺼니 기대하지 마라

그래서 지금 숙련과 제압은 가끔 급타에 부뼈 끼고 예능 놀이할때나 의미 있지 완전 버려진 스탯인데
개인적으로는 숙련은 상태이상과 피격이상에 대한 저항 % 가 되고 제압은 상태이상과 피격이상의 적용% 면
편하게 겜하고 싶으면 숙련 찍고, PVP 잘하고 싶으면 제압이라도 찍을텐데 , 그럴 스마게가 아니다

추후에도 무력을 이용한 기믹 보다는 카운터 기믹이 더 대세가 될 가능성이 높고 찐무 게이지는 잠길거고
이동기가 필요한 기믹이 추후 더 나오면 백스텝 하나뿐인 고기 워로드는 gg 쳐야 하고
광기나 매혹처럼 스택이 쌓이는 기믹이 질병에 나오면 쳐맞딜 전태도 gg 쳐야 한다

그럼 워로드의 특징이 도대체 뭘까? 유틸리티인 넬라시아의 기운에 말해 보자면 
지난 패치때 넌 생존력 좋으니 딜은 약해야 해 하면서 배쉬 너프 까지는 그렇다 치자
남 살려주는 넬라시아 실드는 왜 칼질 시키면서 응 그래도 님 서포터임 하고 공지 때리는건가?

진짜 서포트 시킬거면 배쉬에 낙인을 달아 주던가, 넬라시아에 파티 HP 회복 주던가
고독한 기사는 X스킬로 파티원 방어도 못하게 해놓고선 뭔 서포터 어쩌구 하고 개발자가 할말인가
그래, 솔직히 바드,홀나,도화가 같은 서포터 까진 바라지도 않는다, 넬라 쿨타임이라도 40->30초로 줄여 주던가

그렇다고 워로드만의 색깔인 도발이 유용하느냐? 애당초 군단장은 도발이 되지도 않을 뿐더러
가디언도 도발 면역 상태라는 희안한 페널티가 있어서 8칸 중 스킬 하나 있다가 없다가 하는 꼴이다
적어도 면역 시간에 증함을 쓰면 도발이 안되는 대신 반대급부로 개인 딜이라도 6초간 올려줘야지 맞는거지

체방 100, 딜 10 과 체방 50, 딜 20 이 대결하면 서로 5번 때려서 죽일수 있는 공평한 싸움인데
지금 워로드가 딴 직업들의 반토막 딜이라고 체방이 다른 클래스의 2배인가?  
만약 2배로 패치해 준다 해도 체방 무관 전멸기가 있는 게임에서 그게 뭔 장점이 될것인가

밸런스가 별건가 input 이 같으면 output이 같아야 하는데 , 워로드 만랩 찍을 돈 1/4 만 딴 딜러에게 써도 짱이다
그럼 성능이 안 좋으면 재미라도 좋은가? 방돌은 다 맞추기도 힘들지, 차스는 회전 안되서 빡치지
그럼 재미가 없으면 캐릭터 외형이 이쁘기라도 한가? 이하 생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