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0티어 딜러들을 보면 다들 리스크가 '체방'에 있는 게 아니라 '딜구조의 복잡성'으로 인해 저점유저와 고점유저의 편차가 날 수밖에 없게끔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최상위권 컨텐츠에서의 '평균 딜량'을 지표로 삼아 너프를 할 지 버프를 할 지 결정합니다. 
이게 제가 추측한 스마게 밸패 요인 중 가장 큰 포인트입니다. 
현재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돌려내라며 체방을 롤백하고 필사 딜증을 다시 롤백해달라는 요구가 꽤나 있는데 필사 딜증을 돌려주는건 딜구조의 복잡성에 아무런 연관성이 없고 단지 '평균딜'만 올리게 되어 지표만 상승시켜 오히려 고점을 막습니다. 
 그리고 제가 추측하기에 스마게가 밸패를 얼마나 정성스레 하는가를 결정짓는 두번째 요인으로는 바로 '유저 유입률'입니다. 건슬 언더붑 받고 이번에 개선 야물딱지게 받았죠? 신규유저가 늘어나고 그로 인한 지표감소로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현재 광기 체방이 예전 체방으로 돌아간다면 누가 유입되겠습니까? 제가 백어택을 끊임없이 언급하는 이유는 단 하나, 현재 스웨 삭제로 인해 딜구조의 복잡성이 뚝 떨어져 버렸기 때문에 복잡성을 부여해 컨트롤 편차에 의한 데미지 편차를 이끌어내기 위함입니다. 이래야 너프를 피할 수 있어요.
 밸런스 패치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세 번째 요인은 바로 '빌드의 다양성'입니다. 같은 각인이라도 빌드가 다양한 클래스가 있습니다. 디트 같은 경우 특성비를 치특신, 치특, 치신, 5집3해, 4집4해, 극숙련디트 등 뭔 이상한 예능빌드가 판을 칩니다. 필자도 디트를 키우는데요 필자 사견이지만 신속 200 300주는 로아의 모든 빌드는 개쓰레기입니다. 계산해보면 바로 나와요. 현재 1500 900 치특 빌드를 사용중이고 상당히 준수한 성적으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성능이 뛰어난데 비해 너프를 당하지 않는 요인이 뭘까요? 바로 딜구조의 복잡성으로 인한 평균 딜 감소와 쓰레기빌드를 채용한 유저들이 지표를 나락으로 떨구고 있기 때문이에요. 버서커의 경우 백어택, 마나소모 감소를 받아내는 것 만으로도 수많은 빌드가 파생될 수 있고 이는 지표를 모으기 어렵게 만듭니다. 이는 향후 구조개선 이후 2년간 버려질 암흑기를 생각한다면 이것만큼 중요한 요인이 없어요. 체방은 절대 리스크가 아닙니다. 왜냐면 버저씨들은 적정렙을 맞춰서 트라이하는 경우가 절대 없기 때문이죠. 다 방어구 개같이 붙여서 슈퍼딱딱광기로 가서 맞아죽을 일 없다고 말하는 건 신규유저, 즉 딱렙유저를 막아버리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버서커는 반드시!! 딜구조의 복잡성을 확보해 고점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이번주 금요일에 반드시 백어택, 마나소모량을 받고 이후 20일 추가 개편 때 비기를 살리는 방안에 대한 것도 정리해서 건의하도록 합시다. 아이디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