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신규스킬 백어택 추가에 대한 찬반

평소에 조금이라도 딜을 올리려고 했다면 최대한 백어택으로 
스킬들을 맞출려고 포지셔닝을 계속 해왔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레더콤보 시작한 후에는 백이 아니어도 레더안에 넣는게 중요하니까 그대로 스킬 쓰는게 중요하지만
레더콤보 시작전, 체인소드 콤보시에는 최대한 백어택으로 포지셔닝 잡고 스킬을 쓰는게 중요합니다

신규스킬에 백어택 추가되면 이러한 플레이스타일 유지하더라도
숙련도에 따라 일부 고점이 상승되어 무조건 좋은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숙련도로 고점 더 노리실 분은 창술사처럼 
사멸세트는 안쓰지만 기습의 대가만 추가해서 쓰실 수도 있고

혹은 아예 사멸세트도 같이 채용해서 더 큰 고점을 바라볼 수도 있겠죠

그리고 생각보다 구원+질증에서 사멸+기습으로 바꿔도 그렇게 딜이 드라마틱하게 오르진 않습니다

저는 전부터 사멸비기 연구를 꾸준히 하고 있는데 구원세트는 밸류가 높고 질증은 18%의 딜증을 갖고있죠
사멸세트의 밸류가 구원보다 엄청 압도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또한 기습 25% 딜증과 질증 18% 딜증을 비교하면 백어택 적중률에 따라 질증이 앞서는 경우가 꽤 잦습니다

36초 스킬 사이클의 경우 스웨가 옵드로 변경되고 피니쉬에 강일 트포로 인해 전보다는 
백어택 적중률을 높일 수 있지만 여전히 레더안에 모든 스킬을 백어택으로 적중시키는건 무척 난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신규스킬에 백어택이 추가된다고 해도 타클래스와는 달리 사멸, 기습의 실전성 및 난도가
생각보다 쉽지않아서 모든 버서커가 사멸, 기습을 택할 것 같진 않습니다

신규스킬 백어택 추가를 반대하시는 분들의 주된 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백어택 추가되면 사멸이 강제된다, 계속 보스 뒷꽁무니 쫓아야한다, 광전사 컨셉에 안 맞다'

다시 말하지만, 신규스킬에 백어택이 추가되도 레더의 개선이 없는 한 백어택 적중률 난도가
매우 높아 사멸 채용률이 압도적으로 많아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저희는 애초에 보스 뒷꽁무니를 쫓는 플레이를 해왔습니다
아래 투표현황을 보시면 알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1. 신규스킬 백어택 추가 왜 필요한가?


(1) 버서커의 고점 상승


<백어택 적중시 보너스 효과>

우선, 치적보다는 백어택 적중시 피해량 5% 증가에 중점을 두고 싶습니다
단순하게 보면 새로운 주력기인 오버드라이브에 백어택이 추가될 경우,
사용자에 컨트롤에 따라 백어택 적중시, 주력기의 자체 데미지가 5% 상승 됩니다

7멸에서 9멸 보석 변경시 7.4% 딜 상승
9멸에서10멸  보석 변경시 7.7% 딜 상승
세구18각에서 세구30각 변경시 8% 딜 상승

주력기의 데미지가 5% 상승되는건 무척 의미있는 상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컨트롤에 따라 달라지는 백어택 적중시라는 조건이 붙기 때문에 
단순한 수치조정을 통한 딜상승이 아니어서 좀 더 과감히 패치할 수 있는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신규스킬에 백어택이 추가될 경우, 
백어택에 존속되지 않은 기존 사이클을 더 선호하시는 분들은 
신규스킬 백어택을 보너스 개념으로 챙겨가시면 됩니다

추가로 기습의 대가, 사멸세트의 활용을 통해 고점을 더 올리거나 백딜러 포지션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세팅과 플레이스타일을 더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버서커의 고점을 올려주는 합리적인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2) 세팅과 플레이의 다양성 증가

과거에 스트라이크 웨이브에 백어택이 없어서 기습의 대가사멸 세트의 효과를 받지 못했었습니다
삭제된 스웨와 오블에 백어택이 없어서 그런지 
대체한 신규스킬인 오버드라이브, 블레이브 슬래쉬에도 백어택이 없더군요
예전 스웨때도 마찬가지였지만 주력기 포함 많은 스킬에 백어택이 있는데
굳이 저 두스킬만 백어택을 없앨 필요가 있는지는 의문이 듭니다

오버드라이브, 브레이브 슬래쉬에 백어택을 추가해서 
기습의 대가, 사멸 세트의 채용 가능성을 열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버서커의 세팅과 플레이의 다양성을 늘려주는 좋은 패치가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신규 스킬 오버드라이브>


<신규 스킬 브레이브 슬래쉬>



(3) 백어택 추가에 대한 우려

백어택 추가를 반대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백어택 추가되면 사멸세팅이 주류가 되어 강제되는데
나는 기존 버서커 플레이스타일을 하고 싶다' 

신규스킬에 백어택이 추가되도 일부만 사멸, 기습 세팅을 할 뿐
주류세팅은 기존과 같아서 종전과 같은 플레이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레더 지속시간안에 백어택으로 모든 스킬을 넣는건 난도가 무척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버서커가 강제 사멸화가 되지 않을까 우려되시는 분이라면
아래 글의 사멸 버서커의 장단점 부분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2/16 사멸 버서커 세팅 및 공략(긴글 주의)



2. 마나 소모량 개선

집중룬과 단심룬 그리고 마나음식 등으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점 알고 있으며
이를 근거로 마나 소모량 개선은 굳이 필요없다고 하시는 의견도 존중합니다

하지만, 쿨타임이 36초 > 24초로 변경되는 스킬의 경우 마나소모량이 동일한건
의도했다기 보다는 밸런스팀이 세심하게 살피지 못한 패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예전부터 버서커의 높은 마나소모량의 개선을 많은 분들이 요구했었죠
이번 기회에 합당한 마나소모량의 개선을 받으면 좋지 않을까요

이번 테섭 밸런스 패치로 여러 변경사항이 있어서 세팅을 
더 다양하게 할 수 있게되었지만 여전히 높은 마나 소모량이 발목을 잡습니다
쿨타임이 줄어든 스킬이 있지만, 마나 소모량은 그대로라서 마나관리에서 문제가 있습니다

마나 소모량을 다소라도 개선해 주어서 다양한 세팅의 가능성을 열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3. 마무리

이번 1월 13일 밸런스 패치를 보고 다음 두가지는 꼭 받아내길 원하시는 분들이 많네요

(1) 신규스킬 - 백어택 추가
(2) 마나소모량 개선

따라서, 위 두가지 사항이라도 꼭 반영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재업로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