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수 정말 많이 쳐보면서, 여러가지 느낀점들이 있습니다.

우선, 저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허수 dps에 전혀 신뢰가 없습니다.

1. 실전에서 끝마 유지는 다양한 이유로 어렵고, 끝마 가동률은 허수 대비 절반 남짓
2. 스킬샷 또한 누수가 없을 수 없기 때문에, 실전에서는 딜누수가 불가피

1) 341 - 스크 쿼드 엣지 / 4루인 / 리턴 , 포카드 눈속임

일단, 만일 로스트아크 보석 착용 가능 개수가 12개였다면 정말 너무나도 좋을 빌드입니다. 4루인 채용으로 포카드 멸화가 강제되고, 때문에 홍염을 하나 빼야하는데... 진짜 너무너무 애매합니다.

홍염 레벨도 이것저것 바꿔가면서 실험해봤으나, 쿼드를 빼도 결국 총 사이클에서 손해 / 포카드를 빼면 루인 전 포카드 박는 것이 밀리면서 손해 / 세렌을 빼면 균형 카드 등으로 루인기를 돌릴 때 손해 등... 다양한 이유로 많은 불편함이 있습니다.

데미지 고점은 무척 높다고 생각하지만, 무엇보다도 카드가 안뽑힙니다.

아무리 포카드와 세렌이 카드 게이지를 많이 채워준다 한들, 퀵드로 없는 빌드는 카드 드로우에서 손해가 있었습니다. 특히, 해당 빌드가 달 카드 효과를 정말 많이 받는데, 높은 달 의존도에 비해 잘 뽑히지도 않는 카드 등으로 전반적으로 정적이고 무거운 느낌은 들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심판 고점 하나는 끝내줍니다. 우연찮게 dps치다가, 조우 카드 도심 , 그 다음 카드 세트 도심 뽑았는데 루메가 죽어버렸습니다 ㄷㄷ

심판 타이밍에 포카드 쿨초파티 열리는 순간 재밌습니다.

결론) 드로우가 적어 정적이고, 홍염 보석의 결함으로 사이클 상 이전보다 뻑뻑한 느낌이 든다. 실전성은 중간정도

2) 440 - 많이들 연구되고 있는 백플 넣은 440 입니다.

일단, 몇 번 쳐보고 이건 정말 아니다 싶어서 손 뗏습니다. 백플러쉬가 범위상 많은 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플레이하면서 정말 멀미가 날 정도로 야단법석을 떱니다. 돌대 효율을 손쉽게 드높일 수 있다는 점에선 좋을 수 있겠지만... 글쎄요, 허수에서마저 이 정도 사이클 난이도를 갖는 빌드가 또한 사이클 의존도가 높은 돌대라는 족쇄까지 껴버리니 실전성이 많이 떨어진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금손분들은 또 최대한 많이 굴리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그 정도 리스크에 341보다 뚜렷한 리턴을 갖느냐? 고 하면 또 아닌 것 같습니다.

결론) 고점은 분명 괜찮지만 실전성이 많이 떨어진다.

3) 332 - 기존 332 빌드, 운부 스택형, 세렌 ~ 포카드를 바꿔가며 사용

결론부터 말하면, 저는 이 빌드를 택할 것입니다. 세렌과 포카드 중 어느 것을 택할지는 아직도 고민이 많습니다만, 아직까지는 포카드로 마음이 기울고 있습니다.

일단, 쉽습니다. 평소 332 하시던 사이클과 유사한 부분이 많아서, 금방 익숙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또한, 스킬 쿨타임 대비 총 스킬 사이클 시간이 적당해 쿨타임 적으로 정렬이 굉장히 잘 된 편입니다.

운부 - 스크 - 리턴 - 레인 - 엣지 - 쿼드 - 시가 - 엣지 - 운부 - 세렌or포카드

조우 사이클을 이렇게 굴렸는데, 우선 두번째 운부 쿨타임이 드라마틱하게 맞아떨어지고, 해당 사이클을 한 번 굴리면 깔끔하게 끝마에 도달합니다. (실전에선 물론 마나회복으로 인해 바로 진입은 아닐겁니다.)

또한, 이후에도 기존 332 빌드에서 스택트 스킬들을 상황에 따라 알맞게 배열한다는 느낌으로, 쿨이 놀지 않게 굴리는 것이 핵심입니다.

특히, 운부에 치피가 아닌 퀵드로로 소소하게 드로우를 채용하면서 실질적으로 4루인에 의한 아덴수급보다 더 많은 카드를 수급하는 것이 매력적입니다.

아무래도 저는 심판의 고점과 고치적 기반 안정적인 dps를 위해 포카드를 채용할 것 같지만, 세렌도 거의 비슷한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가장 실전성이 높고 익숙한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허수 dps 기준으로도, 341과 거의 비슷한 성능을 내었습니다. (물론 이는 341 빌드에 아직 완벽히 숙달되지 않은 이유도 있을겁니다.)

결론) 가장 높은 실전성, 드로우를 채용하여 안정적인 저점을 보장하며, 결론적으론 '쉽습니다.'


최종적으로, ★어떤 빌드를 사용하던 기존보다 적게는 8% ~ 많게는 10% 언저리까지 상향을 받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어떤 빌드를 사용하던 난이도가 딱 오른 딜만큼 높아졌습니다.

결국, 스마게의 의도는 어려운 운용 난이도 대비 높은 리턴을 제공하고자 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모쪼록 아르카나 많이 이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