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글은 아르카나 초심자를 위한 글입니다. 보다 심화된 공략을 원하시는 분들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34016 를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 교과서적인 딱딱한 문장을 지양하고 설명의 편의성과 가독성을 위하여 줄일 수 있는 것들은 줄여서 작성했습니다.



패치노트

2023. 12. 25 공략글 최초 작성

2023. 12. 27 누락된 정보 일부 추가


목차

0. 소개(TMI)
1. 332 운부치피란?

2. 스킬트리

3. 각인 및 세팅

4. 운용법

5. 설정 TIP

6. 마치며

0. 소개(TMI)

안녕하세요, 공략글로는 두번째 인사드립니다. 


닉네임 공개는 아무래도 좀 부담스러워서 혹시 알아보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비밀로 부탁드립니다 ㅎㅎ...

로아를 플레이한지는 글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3년이 거의 다 되어가고 아르카나 9캐릭터를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변태다, 광기다 소리를 자주 듣고는 하지만 다른 캐릭터를 해보더라도 굳이 아르카나를 냅두고 할 이유를 찾지 못하여서 하나씩 늘려나가다보니 이렇게 되었네요.(이번에 브레이커도 만들어서 플레이 해봤지만 삭제하고 알카를 하나 늘렸습니다.)

많은 RPG 게임을 해보았다고 생각하지만 그중 아르카나는 제가 접해본 모든 게임의 모든 직업 중 가장 매력적이고 어렵고 재미있는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매력을 느끼기까지 넘어야 하는 허들이 생각보다 높아서 많은 분들이 재미를 느껴보기도 전에 이탈하시고는 합니다. 그래서 (아마도) 입문자분들이 가장 편하게 익히고 사용하실 수 있는 332 운부치피 가이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많은 입문자분들이 아르카나 클래스의 재미를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1. 332 운부치피란?

운부 치피를 설명하기 이전에 332라는 숫자가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아르카나의 모든 스킬트리는 332, 440처럼 3자리 숫자로 표현하고는 합니다. 이는 스킬 종류별로 각각 몇개의 스킬을 채용하는지 간소화하여 나타낸 것입니다.

아르카나의 스킬은 크게 스택을 쌓는 스택트(파랑), 스택을 터트려 딜을 넣는 주력기인 루인(빨강), 그 외에 일반(노랑) 스킬로 총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스택트-루인-일반 스킬을 각각 몇개씩 채용했는지를 나타내는게 스킬트리 앞에 붙은 숫자의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이번 글에서 설명하는 332 트리는 스택트 3개, 루인 3개, 일반 2개를 채용하는 스킬트리입니다.

아래에서는 332 운부치피 트리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장점

🙆 쉽고, 간단합니다.
🙆
 저점이 매우 탄탄합니다
🙆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고레벨 보석이 없습니다.
🙆 세팅비가 저렴합니다.

 
단점

🙅 비교적 고점이 낮습니다.
🙅 모든 아르카나가 그렇지만 특히나 딜찍에 취약합니다. 

고점이 낮다는 이야기를 보고 나가려는 당신! 조금만 기다려보세요. 현재 높은 고점을 가지고 있는 트리는 440 트리인데, 이 스킬트리는 난이도가 매우 높아서 처음부터 사용하기에는 절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332의 고점도 440에 비하면 낮다는 것이지 그렇게 낮지만도 않습니다. 오히려 입문을 440으로 했을 때 뽑을 수 있는 딜량이 332보다 낮을 확률도 꽤 높을 것입니다. 그러니 332로 입문한 후에 캐릭터가 좀 손에 맞다 싶으면 노멘 갈때쯤 슬슬 세팅을 바꾸시는걸 권장드립니다. 세팅 바꾸는 비용도 그렇게 많이 들지 않기 때문에 기초부터 차근차근 연습하시는 쪽이 장기간적으로 보았을 때 바람직합니다. 



2. 스킬트리

들어가기에 앞서 아르카나는 어떤 스킬트리든 변형과 파생의 종류가 다양합니다. 본글은 입문자를 대상으로 하는 글이기 때문에 가장 클래식한 332 운부치피를 기준으로 알려드립니다.

 쿼드라 엑셀레이트 12레벨 / 트포 : 2(M)-3(M)-2(M) / 전설 질풍   
 스크래치 딜러 10레벨 / 트포 : 2-1-2(M) / 전설 광분
 스파이럴 엣지 10레벨 / 트포 : 2(M)-2-2 / 전설 질풍 
 셀레스티얼 레인 12레벨 / 트포 : 2(M)-3(M)-2(M) / 전설 수호 
 포 카드 12레벨 / 트포 : 1(M)-3(M)-1(M) / 영웅 수호
 시크릿 가든 10레벨 / 트포 : 3(M)-1(M)-1(M) / 영웅 수호
 리턴 10레벨 / 트포 : 1-3-2(M) / 룬 자유(작성자는 전설 속행 채용)
 운명의 부름 10레벨 / 트포 : 3(M)-3(M)-2(M) / 룬 자유(작성자는 영웅 속행 채용)
 각성기 : 죽음의 운명


FAQ

Q1. 리턴과 운부에 룬이 자유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A1. 마땅히 꽂아야만 하는 룬이 없어서 정말 자유라 그렇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속행 룬을 선호하지만 출혈 룬을 채용하셔도 되고, 무력이 부족하다 싶으면 압도 룬, 혹은 취향에 따라 광분 룬을 채용하셔도 좋습니다. 일리아칸 같은 레이드에선 정화 룬을 채용하는 자리가 됩니다. 

Q2. 쿼드라 대신에 백플을 채용하는건 어떤가요?

A2. 괜찮습니다. 하지만 백플은 강제 이동이 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쓰기엔 적합하지 않은 것 같아서 쿼드라를 채용하는 클래식 트리로 소개를 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백플 332를 사용할거면 440으로 넘어가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Q3. 주력기인 시크릿 가든의 레벨이 10인 이유가 무엇인가요?

A3. 
아르카나의 핵심 딜인 루인 데미지는 시크릿 가든 자체의 데미지가 아니라 시크릿 가든을 사용하여 스택을 터트리면 발생하는 데미지입니다. 이 데미지는 스킬 레벨이 아닌, 캐릭터의 전투 레벨에 귀속되어 있는 시스템이라 시크릿 가든의 스킬 레벨을 올리더라도 올라가지 않습니다. 시크릿 가든의 스킬 데미지는 약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12레벨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Q4. 스킬 포인트가 모자란데 뭐부터 빼야하나요?

A4. 쿼드라 엑셀레이트 4레벨, 스파이럴 엣지를 7레벨로 채용하시면 됩니다. 




3. 각인 및 세팅

(a) 세트 : 악몽 세트 고정입니다.

(b) 특성 : 특치 목걸이 + 나머지 악세 전부 특화 

(c) 각인 

33333 : 원한, 황후, 아드, 타대, 바리

*333321은 저받이 들어가고 세팅비도 33333에 비해 더 높게 나오기 때문에 배제하였습니다.

333331 : 원한, 아드, 저받, 타대, 바리, 황후1

333332 : 원한, 저받, 타대, 바리, 황후, 아드2

(d) 보석

멸화 : 레인, 시가, 포카
홍염 : 전부
  




4. 운용법

332 아르카나는 다음과 같은 원칙 하에 운용됩니다. 

1. 스택트 스킬(쿼드라, 스크, 엣지, 운부)을 이용해 4스택을 쌓는다.
2. 치피증 스킬(리턴, 운부)를 이용해 치피증 버프를 받는다.
3. 루인 스킬로 스택을 터트려서 딜을 넣는다.
4. 최대한 끝마를 유지한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3스택인데 루인기를 날린다던가, 스택 없이 깡으로 루인기를 날린다던가, 의도적으로 마중 상태에 들어간다던가 등등이요. 하지만 이건 예외이고 입문자분들은 우선 위 원칙을 지키는 것을 우선으로 하여 연습해주시면 됩니다.

이러한 원칙을 지켰다는 가정 하에 조우 딜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1타만)-스크 쿨 2초까지 대기-

딜 사이클에 대해 해설을 좀 해보겠습니다. 

조우 시 를 2타까지 써서 2스택을 쌓은 후 3트포 안전 장치를 발동시켜 공이속 버프를 받으며 원래 자리로 돌아갑니다. 이후 를 사용하여 4스택까지 쌓습니다. 스택이 쌓였으므로 치피증 버프를 받아야합니다. 그러므로 에 있는 치피증 버프(5초)를 받기 위해 을 사용합니다. 이때 1타만 때려도 버프가 들어오기 때문에 1타만 사용합니다. 4스택+치피증 버프를 받았으므로 가장 강한 루인기인 을 사용해줍니다. 

이후 를 사용하며 보스에게 접근+4스택을 쌓아줍니다. 이때는 아직 의 치피증 버프가 남아있을 것이므로 추가적으로 치피증 버프를 받지 않고 바로 두번째로 강한 루인기인 을 사용해줍니다. 

이제 과 가 사용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는 2스택과 3초짜리 치피증 버프를 제공해줍니다. 4스택까지는 2스택이 모자라기 때문에 스택트 스킬 쿨을 기다려야 하는데 과 가 돌 것입니다. 이때 를 선택합니다.(이유는 후술) 이때 를 바로 써버리면 에 치피증 버프가 안 묻을 수 있으므로 의 쿨이 2초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를 쓰고 쿨이 오는대로 로 4스택을 마저 쌓은 다음에 를 사용하여 4스택을 터트립니다.


이제  중 를 먼저 쓴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안전 장치 때문입니다. 의 3트포에 있는 안전 장치는 아르카나의 생명줄입니다. 공이속 버프를 받아야만 이동기가 (사실상) 스페밖에 없는 아르카나의 생존이 유리해지고 공속이 빨라져서 스킬쿨이 밀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의 기댓값 때문입니다. 의 2트포는 확률적으로 보스에게 4스택을 쌓아줍니다. 4타를 전부 맞춘다는 가정 하에 이 확률은 약 20% 정도 됩니다. 따라서 2스택인 상태에서 를 쓰는 것보다 0스택인 상태에서 를 사용하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그러므로  를 사용한 후에는 2스택이 쌓여 있을 것이기 때문에 를 사용하지 않은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쿨 정렬 때문입니다. 는 쿨이 8초이고 는 10초이기 때문에 홍염 보석의 레벨이 같다면 를 먼저 사용할 경우 쿨이 꼬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건 조우 사이클에서의 이야기고 이후엔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건 너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는 이유입니다.) 


이후 딜 사이클은 카드, 아덴 게이지, 끝마 등등에 따라 매우매우 유동적으로 변합니다. 따라서 최대한 많은 상황을 실전에서 접하며 익히시는 것이 최고입니다. 

참고로 다음과 같은 사이클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리턴을 사용하지 않아서 카운터 패턴에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쿼드라의 2트포가 발동해서 4스택이 쌓일 경우 사이클을 조금 틀어야 하고 사이클 자체가 조금 빡빡하게 짜여져 있기에(첫 운부의 치피증 버프 3초 안에 시가까지 넣어야 함) 손에 맞는 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5. 설정 TIP


우선 제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 설정은 하나의 예시일 뿐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각자 취향에 맞게 커스텀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설정하는 이유는 딱 2가지입니다. 

        1. 마중과 끝마 상태의 빠른 체크

        2. 치피증 버프 유무의 빠른 체크 

1. 마중과 끝마 상태의 빠른 체크

헷갈릴 일이 많지 않기 때문에 그렇기 주된 이유는 아닙니다. 하지만 끝마에서 마중으로 거의 전환이 다 되었을쯤에 가끔가다 한번씩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버프창 가장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 슬쩍 체크해서 상황을 판단해주시면 됩니다.  


2. 치피증 버프 유무의 빠른 체크

사실 주된 이유인데 허수아비를 칠 때에는 이것이 필요가 없습니다. 평상시엔 1리턴 2루인, 균형시엔 1리턴 3루인과 같이 공식을 따라가기만 하면 되기 때문인데 실전은 그렇지 않습니다. 4스택을 쌓는다해서 루인기를 무조건 날릴 수 있는 것도 아닐 뿐더러 스택기가 빗나가는 상황도 생깁니다. 때문에 치피증 버프가 들어와있는지 헷갈릴 때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때 빠른 체크를 하기 위해 위와 같이 설정을 했습니다. 대부분 오른쪽에서 3번째~6번째에 아이콘이 위치하게 됩니다. 



6. 마치며 

아르카나는 정말 매력적인 캐릭터입니다. 아무리 많이 해도 스스로에게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캐릭터이고, 그만큼 해도해도 올라갈 곳이 남아있기 때문에 쉽게 질리지 않는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난이도가 있다보니 많은 분들이 입문 자체를 두려워하고 입문하더라도 많이들 나가 떨어지는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이 글은 모든 황후 아르카나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332 스킬트리의 개괄을 담아 두었습니다. 기초부터 찬찬히 다지고 올라간다면 처음에 너무 큰 벽을 만나 낙오될 확률로 낮아지고 나중에 고점 트리로 바꾸었을 때에도 다져둔 기본기는 큰 힘이 되어 줄 것입니다. 최대한 많은 분들이 아르카나의 고유한 재미를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가독성, 내용 등 부족한 측면이 있다면 무엇이든 말씀해주세요. 최대한 개선해보겠습니다. 아르카나 화이팅!